퇴색한 케냐 서부 지역의 광산업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IRIN

출처: http://bit.ly/10skpO7


퇴색한 케냐 서부 지역의 광산업 1.png

▲돈을 위해서 광부들에게 성관계를 제의하는 여성과 여자 아이들


2008년 10월 2일(IRIN), Migori – 케냐 서부에 있는 Migori 지구의 조용한 도시인 Nyatike는 외국인 금광 탐사자들이 1930년대에 귀금속을 발견한 이래로 금광채굴 산업에 의존해오고 있습니다; 남성들은 대부분 광업에 종사하는 반면, 여성들과 여자 아이들은 광산에 음식을 팔러 옵니다.


17세의 Mercy Awino는 IRIN/PlusNews와의 인터뷰에서 “저는 광부들에게 차나 포리쥐(porridge)를 팔기 위해서 광산에 와요. 할머니께서는 너무 연로하시고 약해지셔서 아무 것도 하실 수가 없어요.”라고 말했습니다.


2년 전 그녀의 부모님이 HIV바이러스 관련 질병으로 돌아가실 때, 그녀는 8학년이었습니다. 요즘 그녀는 한 살배기 딸과 점점 연로해지시는 할머니를 부양하는데 필요한 돈을 마련하기 위해 매일 광산으로 향합니다.


그녀는 “그러나 더 많은 돈을 벌어야 한다는 절박함은 우리가 음식을 파는 것 그 이상을 하도록 부추깁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여기서 볼 수 있는 모든 여성들과 여자 아이들은 더 많은 돈을 얻기 위해 광부들과 성관계를 맺습니다. “우리가 광부들과 성관계를 맺으면 그들은 우리에게 집에 갈 차비를 줘요.” 그녀의 어머니 또한 돌아가시기 전에 광산에서 일했었습니다.


퇴색한 케냐 서부 지역의 광산업 2.png

▲여성과 여자 아이들이 돈을 벌기 위해 광부들에게 성관계를 제의합니다.


Awino는 “그 때 당시 우리는 바로 이 광산에서 성관계를 맺었어요. 동굴 안에 들어가보시면 알겠지만, 동굴이 매우 어두워서 어느 누구도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 수 없어요.”라고 덧붙였습니다. “저와 대부분의 제 친구들은 여기서 남성들과 성관계를 가졌어요.”


케냐의 국가통계청에 따르면 Nyatike는 케냐에서 가장 빈곤한 지구중의 하나입니다. 여성들과 여자 아이들은 단돈 1달러(USD)를 벌기 위해서 몸을 팝니다.


40세의 광부 John Ouko는 여성들이 종종 광부들에게 성관계를 맺자는 압박을 준다고 IRIN/PlusNews에 말했습니다. Ouko는 “여자 아이들과 여성들이 당신에게 성관계를 맺자고 요구해오면 설탕 살 돈을 주고 말지 여기에 ‘싫어’라고 대답할 수 있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여성들과 여자 아이들은 당신이 성관계를 갖지 않는다면 그들을 돕기를 원치 않는 나쁜 사람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관계를 맺고 그들에게 집에 가져갈 것을 줍니다. 대부분의 여자 아이들은 부모를 잃었습니다. 우리들은 여기 광산에서 몇몇 아이들의 아버지와 함께 일했었습니다.”


Leaf.JPG여전히 주된 문제로 남아있는 빈곤

Migori 지구의 에이즈 예방 공무원 Tom Rakewa는 에이즈 주의보가 광부 마을에 전달되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Nyanza주의 Migori는 에이즈 전염 수치가 15.8%로 케냐에서 가장 높았습니다.


Rakewa는 “이 지역에선 빈곤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여성들과 아이들이 가장 크게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연구 결과는 특히, Nyatike 지구에 많은 여성과 소년 소녀 가장이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에이즈나 빈곤으로부터 고통 받는 취약한 집단이 어떤 상황에 처해있을 지 쉽게 상상하실 수 있을 겁니다.”


Rakewa는 Nyatike 산하 지역 병원을 방문한 10명의 여성과 여자 아이들 중 평균 6명이 임신 중 HIV바이러스 양성반응을 보였다고 말했습니다.


Migori 지구의 의료 담당자인 Mwita Nyamohanga는 비록 이 지역에 HIV바이러스를 치료하고 대항하는 많은 NGO 기관들이 있다 할지라도 무모한 성관계는 계속되고 있다고 말합니다. “아시다시피 여성과 여자 아이들은 생계를 꾸려나가야 하기 때문에 우리들은 광산에서 벌어지는 일을 멈출 수가 없습니다.”


광업은 광부들에게도 심각한 건강 문제를 야기합니다. 먼지로 가득한 작업 공간은 폐결핵과 같은 흉부 감염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게다가 광부들이 에이즈에 걸리게 되면 건강은 더욱 급속히 악화될 것입니다.


Nyamohanga는 “여기서 HIV바이러스는 정말로 심각한 문제입니다.”라며, “몇몇 농가에 가보면 엄청나게 많은 무덤들과 고아들을 보고 깜짝 놀랄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