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없이 부족한 의료시설과 AIDS 유행: 우간다의 사례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IRIN

출처: http://bit.ly/IPfwW6


에이즈우간다.jpg


우간다 북동부에 거주하는 농목축(agro-pastoral) 유목민 집단인 Karimojong 사람들은 지역 안보의 불안정성과 자문화에 대한 강한 자부심 때문에 상당히 고립된 생활을 해왔습니다. 그들의 고립된 생활방식은 그들 사이에 AIDS가 유행하지 않도록 유지시켜 주었고, 따라서 그들은 AIDS 발병률이 상당히 낮은 집단으로 분류되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의 통계치는 Karimojong 사람들의 AIDS 유병률이 5년 전 인구의 약 3.5%에서 현재 5.8%로 상승한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난 십 년 동안 Karimojong 사람들의 대다수가 비즈니스가 번성하고 많은 NGO들이 점포를 차린 도시 중심부에 정착하게 되었습니다. 이 지역은 군부축소의 일환으로 대규모의 군대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동향과 다른 변화들로 인해 Karimojong 사람들의 강력한 전통주의적 사회의 AIDS 유병률이 우간다 전체의 평균 수준인 6.7%에 근접하게 되었습니다


Karamoja 지역의 Monronto District 보건 공무원 Michael Omeke 박사는 IRIN/PlusNews와의 인터뷰에서 "다른 지역에 존재했던 유행병 인자들이 여기서도 질병들을 전염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AIDS 감염의 원인이 되는 알코올 중독과 가정학대 문제가 만연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한정된 보건 시설들

7개의 지역들과 2만 8,000㎢가 넘는 지역에 흩어져 사는 120만 명을 위한 병원은 겨우 다섯 군데뿐입니다. MJAP프로그램의 Karamoja 지역 관리자인 David Wakoko는 "이 지역에서는 전반적으로 AIDS 치료와 관리 서비스가 잘 시행되지 않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지역 대부분의 보건 시설들에는 생명 연장이 목적인 ARV 약물을 제공하거나 AIDS를 관리 또는 치료할 수 있는 훈련을 받은 임상보조인력인들이 없습니다. 예컨대, Kaabong 지역에 있는 다섯 군데의 보건 시설 중에서 지역 병원만이 AIDS 감염자들을 치료할 자격을 갖춘 담당 의사를 고용하고 있습니다. 이 지역 병원은 혈액 샘플을 검사하고 면역력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CD4 검사기를 구비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보건 요원들은 중심지와 멀리 떨어진 미개발 지역에 파견되는 것을 꺼려하고 있습니다. Nakapiripirit 권역의 지역 보건 공무원인 John Anquzu 박사는 "인력 부족은 해결해야 할 큰 숙제입니다. 이 사람들을 도와줄 전문 의료인이 절실하지만 사실 우리는 그런 인력을 끌어들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심지어는 여기서 의료훈련을 받고 있는 사람들조차 떠나가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이 지역에서는 다른 지역들과는 달리 의약품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데 충분한 시간과 예산을 투자하지 않았습니다. Omeke 박사는 "ARV 약품 제고가 매우 부족합니다. 우리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건복지부와 협력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건조 지역에서의 식량 부족과 보건 시설과의 먼 거리가 AIDS 감염자들에게 골칫거리입니다. Moroto에 거주하는 Gabriel Lokubal은 "이 지역 사람들은 병약하기 때문에 AIDS 치료나 의약품을 받기 위해 먼 거리를 이동하기가 어렵습니다. 보건소는 너무 멀리에 있습니다. ARV는 AIDS 치료를 위한 아주 강력한 약물이기 때문에 복용 시에는 다량의 식사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들에게는 먹을 것이 없습니다. 결국 사람들은 아예 약을 구하러 가는 것을 포기해 버리기도 합니다.


또한 이 지역 사람들은 AIDS에 대한 지식이 매우 부족합니다. 최근 발표된 AIDS 지표조사 사전 보고서에 따르면, 우간다 북동부 지역 남성의 45%와 여성의 30%만이 AIDS에 대해 정확히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복잡한 지역

성과 관련된 공개적인 토론을 하는 일이 거의 없고, 전반적으로 교육 수준이 낮은 Karamoja 사람들에게 AIDS에 대한 지식을 전파하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MJAP프로그램 통계 자료에 따르면 Karmojong 여성의 65퍼센트가 AIDS 의료 서비스를 이용한 반면, 남성은 겨우 35퍼센트만이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MJAP프로그램의 Wakoko 박사는 "Karimojong 사회의 특성과 관습 상 남성들은 Kraals(공동 가축 우리)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고 가축들을 위한 목초지와 물을 찾아서 이동하며 생활합니다. 이런 생활방식 때문에 남성들은 AIDS 의료 서비스를 찾는 데는 별 관심이 없습니다. AIDS 의료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여성이며, 임산부가 출산 전 서비스를 받기 위해 보건 시설들을 찾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덧붙여 Anguzu 박사는 "또한 AIDS 환자들은 식량 사정으로 인해 AIDS 의료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합니다. 당장 먹을 식량이 없는 사람들은 AIDS를 치료할 엄두조차 내지 못하는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AIDS 환자에 대한 지역 사회의 낙인도 더 많은 AIDS 감염자를 치료하는 데 걸림돌이 됩니다. Regional Referral Hospital의 ARV 클리닉의 한 간호사는 "사람들은 AIDS 양성 판정을 받더라도 (사회적 평판이 두려워서) 다시 치료를 하러 병원에 찾아오지는 않습니다. 우리는 지역 사회가 AIDS 감염자들에 대한 인식을 바꾸고 긍정적으로 살아가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우간다 사람들에게 서비스 접근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서 우간다의 보건복지부와 MJAP프로그램는 자택을 거점으로 한 AIDS 상담, 검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력부족과 지역의 불안정한 정치 경제 상황 때문에 프로그램 운영 상의 차질이 생기기도 합니다.


MJAP프로그램의 Wakoko 박사는 "이 지역의 안보 상황은 매우 유동적입니다. 소 구역의 전반적인 개선이 이뤄진다 해도 안보 상황은 언제든지 뒤바뀔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불안정성이 통원 가능 거리 주변에서 시행되는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칩니다"며 염려했습니다.

이 지역에서 종사하는 보건요원들은 AIDS 문제의 원인과 영향을 고려한다면 이 문제를 따로 떼내어 해결하는 것 보다는 통합적인 접근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더욱 적합하다고 주장합니다.


보건복지부의 교육자 Samuel Enginyu는 "보건 문제에 제대로 개입하려면 여러 부문들간의 상호 교류가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보건이라는 것은 사회, 경제적, 문화적으로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성과 문화부(Gender and Culture)의 장관뿐만 아니라 다른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통합적인 접근방식을 개발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