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냐의 수자원 공중위생 서비스 개선 프로젝트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World Bank

출처: http://bit.ly/Wnur4n

세계은행 기여

세계은행은 우리가 빈곤층을 위해 마련한 기금인 국제개발협회(IDA: International Development Association)를 통해 케냐 수자원 공중위생 서비스 개선 프로젝트에 초기자본으로 1억 5,000만 달러(USD)를 빌려주었습니다. 세계은행은 주요 인프라시설, 입법 및 산업규제 기관, 수자원 관리 분야를 지원하기 위해 세계각국에 자금을 조달하고 기술적 원조를 제공합니다. 신탁기금과 수자원 공중위생 프로그램(WSP: Water and Sanitation Program) 과 협력관계를 맺은 것 또한 이 프로젝트의 일환입니다. 뿐만 아니라, 코스트(Coast), 아씨(Athi), 빅토리아 호수 북부 수자원서비스위원회(Lake Victoria North Water Services Boards), 이 세 지역단체가 세계은행의 피드백 시스템을 도입했고, 2012년 현재는 국가 전역의 수자원서비스위원회 8군데 모두 따라서 피드백 시스템을 도입했을 정도로 규모가 확장되었습니다.

수자원 공중위생 프로그램 덕분에 세계은행은 남아프리카 내부에서의 지식 교류를 촉진하기 위한 국제적인 네트워크에 투자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2008년에는 케냐의 공무원들이 자금을 지원받아 시민 감시단에 대한 교육을 받기 위해 잠비아(Zambia)를 방문할 수 있었습니다.

협력단체

다음에 나오는 4개의 단체들은 수혜자 피드백 프로젝트에 관련하여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4개의 협력단체들입니다. ∙ 수자원서비스규제위원회는 국가별 수자원 서비스의 기준을 설정하고 소비자들이 적절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 수자원서비스위원회는 각 지역의 수자원을 관리할 자금을 보유하고 있는 단체들입니다. 현재 피드백 프로젝트와 협력관계에 있는 단체는 아씨, 코스트, 빅토리아 호수 북부에 위치한 수자원 서비스 위원회입니다. ∙ 민간 수자원 기업들은 시민들에게 직접적으로 수자원 및 공중위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우리는 최근 이러한 수자원 회사 중 네 군데와 함께 피드백 프로젝트를 시험해보고 있습니다. ∙ 수자원행동단체들은 시민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자원 분야의 개선에 대해 시민들을 교육하고 집단토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하여 더 많은 피드백을 얻게 합니다.

MajiVoice실험의 일환으로, 피드백 프로젝트는 케냐 최대의 통신사인 사파리컴(Safaricom)과도 제휴관계를 맺었습니다. 사파리컴의 넓은 통신망과 고객 네트워크 덕분에 프로젝트를 널리 홍보할 수 있었습니다.

향후 과제

현재까지는 피드백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데 있어서 충분한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최근 우리가 벌린 일들의 규모가 커진다면 더 많은 지원을 받아야 할 것입니다. 몇몇 단체는 여전히 수자원행동단체를 신뢰하지 않고, 프로젝트가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보다 조직적인 장려책을 내놓아야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2012년 9월, 수자원서비스규제위원회는 규모를 키우고 국가의 모든 위원회 중 가장 큰 수자원행동단체위원회와의 약속을 지켜가고 있습니다.

수자원 공중위생 프로그램과 국제협력유한책임회사(GIZ: the Deutsche Gesellschaft fur Internationale Zusammenarbeit)의 지원으로, 현재 이 프로젝트가 관련된 분야에는 시민들이 어떻게 정보에 접근하고 서비스 조달에 참여하는지, 어떻게 수자원 행동 단체와 MajiVoice를 통해 해결되지 못한 요구사항들을 시정할 수 있는지에 관한 내용을 담은 지침들이 생겨났습니다. 우선, 가장 시급한 사항은 MajiVoice를 프로젝트의 피드백 과정의 한 구성요소로 통합시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의 모니터링 시스템을 기계화하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실제로 어떻게 시스템이 작동되고 있는가에 대한 빠른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세계은행의 수자원 서비스 담당자인 Rop씨는 “원거리 통신 플랫폼은 프로젝트 진행을 수월하게 만들 것입니다. 이 플랫폼이 없이 피드백 자료를 수작업으로 모으려면 조직이 감당할 수 없을 만큼 많은 인원이 필요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