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냐의 소녀들을 학교로 돌려보내 주세요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Integrated Regional Information Networks

출처: http://bit.ly/Pvcldl


케냐광부.jpg


Nyatike, 2012년 2월 7일(PlusNews) - 16세 소녀인 Julie(가명)는 연기로 가득 찬 간이 매점에서 하루 종일 차와 스낵을 팔면서 힘겹게 일하고 있습니다. 이 매점의 주 고객은 고된 노동에 지쳐 있는 케냐 서부 Nyatike지구의 금광 광부들입니다.


Julie는 매점에서 버는 돈만으로는 생계를 유지하기 힘들기 때문에 돈을 받고 광부들과 성관계를 맺습니다. 광부들과 성관계를 맺는 것은 곧 그녀가 일하는 매점의 고객을 확보하는 방편이기도 합니다.


Julie는 “광부들은 저의 고객이에요. 광부들이 내일 또 여기 오게 하려면 원하는 것을 해줄 수 밖에 없고 무엇이든 허락해야 해요. 그렇게 하지 않으면 광부들은 절 떠나 다른 사람을 찾아 갈 거에요. 그리고 광부들은 돈을 잘 벌기 때문에 성관계를 맺는 대가로 돈을 많이 줘요.”라고 말했습니다.


Nyanza주 Nyatike지구의 HIV 바이러스 유병률은 현재 14.8%로 케냐 평균의 2배 정도 되는 수치입니다. 케냐 국가통계국은 금광 채굴 산업이 활발하게 이뤄지지만 여전히 빈곤이 만연한 Nyatike 지구를 국내 빈곤 10대 지구 중 한 곳으로 선정했습니다.


Nyatike금광에는 1,000명 이상의 광부들이 일을 하고 있고, 또한 이들을 위해 100명의 소녀들이 그 곳에서 지내고 있습니다.


소녀들을 학교로 돌려보내야 합니다.

아프리카를 위한 희망(Hope for Africa)’이라는 지역 NGO는 Julie와 같은 소녀들이 학교로 다시 돌아가도록 설득하는 프로그램을 시작했습니다. 아프리카를 위한 희망(Hope for Africa)의 사무총장 Miriam Oginga는 “어린 소녀들은 학교로 돌아가서 그들의 미래를 개척해 나가야 합니다. 우리 단체는 학교로 돌아갈 준비가 된 소녀들을 위해 상담을 제공하고 필요한 물건들을 제공하기로 결정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이 NGO는 생리대, 비누를 포함한 다른 개인 휴대용품들과 학용품, 식량, 용돈을 어린 소녀들에게 지급합니다. 어린 소녀들이 성노동으로 돈을 버는 안타까운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이 프로그램이 실시된 이후 지난 1년 동안 300명의 소녀들이 학교로 돌아갔습니다.


올해 13살인 Caroline Atieno는 광산에서 음식을 팔며 성관계로 생계를 유지했던 생활에서 벗어난 소녀들 중 한 명입니다. Atieno씨는 “이제 저는 학교를 다니고 있고, 부모님이 가난했기 때문에 살 수 없었던 작을 것들을 갖게 되었어요. 광산에서도 돈은 벌 수 있었지만, 학교를 졸업하면 더 큰 돈을 벌 수 있을 테니까 학교에 있는 것이 더 좋아요.”라고 말했습니다.


부모의 개입

당국은 광산 근처에서 일하려는 딸들을 막지 않는 부모들의 인식과 태도를 바꾸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Nyatike 지역의 아동보호 수석 임원인 Emily Waga는 “이 곳의 부모들은 미성년자인 딸들이 광부 들과 성관계를 맺도록 부추기고 있습니다. 광부들은 부모와 딸을 먹여 살릴만한 재산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지요. 빈곤이 만연한 지역에서는 한 가정이 살아남기 위해서 딸들이 돈을 벌어오는 것이 최선의 방법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의료계 종사자들은 광부들과 어린 소녀들이 성관계를 맺을 때 콘돔을 거의 사용을 하지 않으므로, 소녀들이 HIV 바이러스에 더욱 쉽게 노출될 수 있는 위험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Nyatike지구 병원 모자보건 간호사인 Ruth Adero는 “이 시설에 오는 많은 소녀들은 혼인 여부와 관계없이 HIV 양성 판정을 받습니다. 왜냐하면 이 힘 없는 소녀들은 어부들과 마찬가지로 이동이 잦고 책임의식이 부족한 광부들과 성관계를 맺었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Ruth Adero는 Nyatike지구 병원을 방문하는 18세 이하의 소녀들이 병원의 전체 임산부의 48%를 차지한다고 말합니다.


광부들의 인식과 태도의 변화

Oginga는 아프리카를 위한 희망(Hope for Africa) 프로그램이 지속가능 하려면, 광부들 또한 미성년인 소녀들과의 성관계에 관한 인식과 태도를 바꾸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Oginga는 이에 대해 “우리는 프로그램을 통해 소녀들뿐 만 아니라 광부들도 변화시키려고 노력합니다. 광부들이 소녀들에게 돈을 제공하기 때문이지요. 우리는 광부들에게 강경책과 온건책을 동시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어린 소녀들과 성관계를 맺지 말라고 말을 하며 그와 동시에 우리는 광부들에게 미성년자와의 성관계에 관련된 법안을 일러줍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광부인 Julius Owino는 취학 적령기의 소녀들과의 성관계에 대해 반대하는 광부 위원회의 일원입니다. 이 광부 위원회는 어린 소녀들에게 성관계를 강요했던 광부들을 보고하길 촉구하고는 있지만 많은 소녀들은 당국에 사실을 알렸다가 부당하게 희생당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에 사로잡혀 있습니다.

Owino는 “이제 우리들 중에서 몇몇 사람들은 우리들의 딸 뻘인 어린 소녀들과 성관계를 맺는 것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어린 소녀들이 하루 빨리 학교로 돌아가는 것이 좋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야만 소녀들이 광부들로부터 멀리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지요.

우리 위원회는 동료 광부들이 더 이상 소녀들과 성관계를 더 이상 맺지 않도록 경고하고 있습니다만 쉬운 일은 아닙니다. 광부들의 문화는 오랜 시간에 걸쳐 고착화되었기 때문에 이를 바꾸는 데에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