짐바브웨 시골 여성과 어린이를 위한 무상 치료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World Bank

출처: http://bit.ly/XyDnCi


짐바브웨 시골 여성과 어린이를 위한 무상 치료.jpg

Leaf.JPG요점


치파라웨 (Chiparawe), 짐바브웨 (Zimbabwe)- Teclar Gohori씨는 집에서 출산 중에 산후 출혈로 여성들이 사망한다는 끔찍한 이야기들을 많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그녀가 첫 아이를 임신하자 Teclar씨는 병원에서의 출산이 그저 불가능함을 깨달았습니다.


가까운 병원에서는 Gohori씨에게 10달러(USD)의 등록비는 물론이고, 생리대, 침대 시트, 한 양동이의 물, 아기의 탯줄을 자를 면도칼, 간호사들을 위한 장갑, 양초 그리고 새로운 아기를 위한 옷을 가져오라고 요구하였습니다. 이 모든 준비물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20달러(USD)가 넘게 필요합니다. 만약Gohori씨가 위급해져 큰 병원으로 이송된다면 최소 70달러(USD)의 비용이 더 추가 됩니다. 또한 수혈 이 필요할 경우에 한 팩에 120달러(USD)가 듭니다.


하라레(Harare)에서 먼지가 자욱한 길을 한 시간을 달려야 도착하는 이 농촌의 대부분 거주민들은 자급농업에 종사하기 때문에 여분으로 쓸 1달러조차 갖고 있지 않습니다. 이제 서른 살이 된 Gohori씨는 당시 경험을 떠올리며 “난 병원에 갈 돈이 없었어요”라며, “병원에서 출산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구하지 못했을 때 심적으로 매우 힘들었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6년 전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지난 2월 Gohori씨가 둘째 아이를 출산했을 때는 돈 걱정을 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치파라웨 병원은 더 이상 환자들에게 의료 장비를 가져오라 요구하지 않았고Gohori씨는 분만할 때 병원에 오기만 하면 되었습니다. 분만 중에 간호사들은 아기가 거꾸로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Gohori씨를 마론데라(Marondera) 주립 병원으로 옮겼습니다. 이 모든 치료는 무료였습니다.


RBF는 짐바브웨 농촌 거주자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 RBF가 얼마나 더 나은 보건 서비스에 기여했는가는 놀랄만한 사실입니다. RBF 프로그램은 짐바브웨 정부의 요청에 의해 세계은행 보건성과개혁신탁기금(Health Results Innovation Trust Fund)이 1500만 달러(USD)를 지원하였습니다. RBF는 시골 보건소와 병원이 임산부와 5세 이하 아동들에게 제공하는 무료 보건 서비스 성과에 따라 보조금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RBF는 3월에 짐바브웨의 62개 지역 중 대체로 농촌에 있는 18개 지역의 387개 보건 시설들을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총 346만 명이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Leaf.JPG안전한 출생, 더 나은 치료

RBF는 Gohori씨와 같은 환자들이 수익자 부담금을 내지 않고도 안전하게 더욱 건강한 아이를 출산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의사, 간호사 그리고 주민 보건 센터 공동체는 RBF의 보조금을 자율적으로 활 용하여 지역 수준의 계획을 수립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시설들은 지원금으로 오래된 건물에 다시 페인트칠을 하거나, 누수를 고치고 새 창문, 지붕, 화장실, 하수관 혹은 심지어 태양 에너지 판넬이나 발전기를 설치하였습니다. 비록 의사와 간호사들의 몫인 보너스는 근무환경을 개선하는 데 주로 사용 되었지만, 간호사들은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의욕이 생겼다고 말합니다.


2011년 7월에 마론데라(Marondera), 지비샤바네(Zvishavane) 두 시범 지역에 도입된 RBF 프로그램은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에 좋은 결과를 불러왔습니다. 산전 방문을 네 번 이상 한 여성은 2012년 6월을 기준으로 작년의 339명에 비해 65%가 증가해 560명이 되었습니다. 같은 달에 이 지역의 지역 보건센터는 1년 전보다 83%가 증가한 212 건의 출산을 등록했습니다. 또한 산전 방문은 지난 해 73회에 서 올해 238회로 증가했으며, 심지어 올해 RBF을 등록한 16 개의 지역에서도 보호시설에서의 출산이 2,482건으로 매달 평균적으로 6%씩 증가했습니다.


보건부의 가족과 어린이 보건 부장인 Bernard Madzima씨는 “우리는 이 프로그램이 건강 전달 시스템을 관리하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라며, “우리는 정말로 이것이 우리나라의 모든 지역으로 퍼져나가기를 바랍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정부가 경제 붕괴와 증가하는 빈곤의 여파로 높게 지속된 임산부와 신생아 사망률을 줄일 방법으로 도입되었습니다. 이 때 가진 사람들과 못 가진 사람들 간의 의료 서비스 접근 격차 역 시 증가했는데, 특히 인구의 3분의 2이 거주하는 시골에서 이러한 추세가 두드러졌습니다.


사실 2007년의 연구에 따르면 고소득층 여성의 19.6%이 집에서 출산을 한 반면 가난한 시골 여성들의 경우 60.6%가 집에서 출산하였습니다. 이 차이의 주된 원인은 빈곤한 여성들이 산전과 산후 치료를 포함한 병원 분만 비용인 50달러를 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짐바브웨의 일인당 국민 소득은 2009년 기준 468달러(USD)였고, 2011년에는 776달러(USD)로 올랐습니다.


세계은행은 수익자 부담금을 줄이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정부가 짐바브웨 시골 지역을 위해 RBF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것을 도왔습니다. 네덜란드 개발 기관인 Cordaid는 보건부와 협력하여 의료서비스 제공자와 계약하고 프로그램의 결과들을 분석하며, 국내 역량을 강화시키고, 전반적인 감독과 실행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나머지 부서들은 중앙 계획을 중심으로 운영되는데, 보건부는 의료 시설들을 위해 개별적인 저축 예금 계좌를 관리하기로 합의했습니다. 기금은 지출 성과가 보고되고 확인된 후 매 분기마다 지출 됩니다.


Mashonland West의 농촌 의료 과장인 Wenceslas Nyamayaro씨는 RBF 프로그램이 보건 시스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말합니다. 정부의 철저한 예산 구조는 RBF 기금의 지출 내역을 보고하기 쉽게 도와주었습니다. Nyamayaro씨는 “만약 당신이 지원금을 내면, 우리 시스템이 그 돈을 잘 운용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