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가하는 쌀 수요와 국제 가격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Integrated Regional Information Networks(IRIN)

출처: http://bit.ly/13XT31c


런던, 2011년 6월 2일(IRIN) – 식량가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올 때, 사람들의 대부분은 어제와 오늘의 가격비교를 통해 내일 가격이 오를 가능성이 있는지, 즉 단기적 변화만을 고려합니다. 그러나 극빈자 구제기관인 옥스팸(Oxfam)은 장기적인 예측과 관련한 위험성을 경고했으며, 몇 가지 우려스러운 결과들을 발표했습니다. 옥스팸(Oxfam)은 쌀 가격이 유례 없이 가파른 속도로 폭등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중국의 경우 쌀 가격은 2020년까지 80% 상승할 것이며, 2030년 정도에는 180% 상승할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전통적으로 빵이 주식인 중동국가들, 파스타가 주식인 이탈리아, 감자가 주식인 유럽, 그리고 얌(yam)과 같은 뿌리 작물과 카사바(cassava), 옥수수가 주식인 아프리카와 달리, 쌀을 주식으로 하는 중국, 인도 그리고 나머지 아시아 국가들에게 쌀 가격은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나이지리아쌀.png

나이지리아 쌀 재배 농부들은 생산량을 증가시키고 있지만 아시아의 생산자들과 경쟁상대가 되지 못합니다.

그러나 도시적 생활방식과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이런 전통적인 식습관들이 변화하면서, 소비자들은 더 이상 기존에 그들이 즐겨먹던 주식뿐만 아니라 조리가 간편한 음식들을 찾고 있습니다. 절이고, 껍질 벗기고 다지는 과정이 필요한, 즉 조리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음식들은 점점 인기를 잃어가고 있으며, 파스타, 면, 쌀과 같은 음식들이 선호되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으로 인해 쌀 가격은 전통적인 쌀 소비국들에게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중요하고 시급한 문제가 됩니다. 나이지리아는 얌(yam) 껍질로 만든 죽인 아말라(amala) 그리고 카사바(cassava)를 이용해서 만든 에바(eba), 발효된 시리얼인 오기(ogi), 다진 얌(yam) 등 지역 농산물을 주식으로 이용하는 나라입니다. 나이지리아에서 쌀은 주로 파티 음식으로만 이용되었고, 면 역시 아주 드물게 이용되었지만, 이제 쌀과 면 요리는 길가 식당이나 가판대에서 찾아볼 수 있는 주된 음식이 되었으며, 주부들이 자신의 가족들에게 인스턴트 면 음식과 쌀 요리를 대접하는 내용의 TV 광고가 매일 밤 등장할 만큼 주된 음식이 되었습니다. 40년 전 나이지리아 사람들은 일년에 3kg의 쌀을 소비했지만 이제 그들은 35kg의 쌀을 소비하고 있습니다. 국제미작연구소(International Rice Research Institute)가 마지막으로 통계 조사를 시행한 2008년의 자료에 따르면, 나이지리아는 필리핀과 이란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쌀 수입국입니다. 나이지리아의 이러한 쌀 수입 규모는 국제 쌀 거래자들에게 많은 이윤을 남겨주겠지만, 동시에 쌀 거래자들은 이러한 시스템이 가지는 취약성도 잘 알고 있습니다. 농업 생산품 분야의 주요 거래자로 활동하는 한 최고 간부는 공급 체인의 지속성과 위험요소들에 대해 많은 우려를 표했습니다.

“아프리카를 보십시오. 얼마나 많은 음식이 수입되는지 그저 정말 놀라울 뿐입니다. 우리는 식품 안전과 관련된 의제들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합니다.”

Chirs Brett, 올람 인터내셔널(Olam International)의 국제 공급 체인 매니저이자 부대표가 영국 개발 연구소에서 언급.


가격변동에 대한 취약성

세계의 모든 식료품 가운데, 갑작스러운 충격에 가장 취약한 것은 아마도 쌀일 것입니다. 세계적으로 많은 양의 곡물들이 생산되고 있지만, 대부분은 생산되는 곳에서 소비되며, 오직 5-7%정도만이 국제시장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요 생산국의 수확량이 충분하지 못하거나 2008년 인도의 경우처럼 수출을 중단하는 상황에서는 균형을 잃고 쌀 가격에 큰 영향을 줄 수 밖에 없습니다. 쌀 공급은 무제한적이지 않습니다. 올람 인터내셔널(Olam International)이 한 해 동안 국제 시장에서 거래한 쌀의 최고 수치는 130만 톤입니다. 그러나 이 수치는 올해 110만 톤으로 떨어졌습니다.

“우리는 곤경에 봉착했습니다. 쌀 생산성이 이미 한계에 도달한 것 같습니다.” Chirs Brett, 올람 인터내셔널(Olam International)의 국제 공급 체인 매니저이자 부대표

올람 인터내셔널(Olam International)은 일정한 공급량을 유지하기 위해, 생산 및 공정 단계를 관리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회사는 나이지리아에서 20년 전에는 쌀을 수입하는 회사였지만, 이제는 나이지리아에서 1만 2,000명의 농부들을 관리·감독하고 2개의 제분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쌀 산업이 사업을 시작하기에 매우 좋은 분야라고 판단했습니다. 나이지리아는 매년 240만 톤의 쌀을 수입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쌀을 생산할 수만 있다면, 판매할 시장이 있을 것입니다. 이를 예상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죠.” 올람 인터내셔널(Olam International)

생산은 성공적이었습니다. 미 국제 개발처(US Agency for International Development)의 시장계획, 즉 기업식 농업 계획과 함께, 농민 조합들은 개량종과 투자자본을 위해 대출을 받았고, 이를 통해 헥타르당 생산량을 1.5톤에서 4.4톤 까지 증가시켰습니다. 한 때 아무도 쓰지 않던 제분소들은 “Lobi”라는 브랜드의 쌀 생산에 다시 사용되고 있습니다. 나이지리아에서 쌀 산업은 통화 쇼크의 영향을 받지 않는 안정적인 사업 분야이지만, 올람 인터내셔널(Olam International)이 직면한 문제는, Lobi가 현재 동아시아에서 수입된 대중적인 브랜드들과 비교할 때 가격과 질적인 측면에서 경쟁력을 갖추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훌륭하지 못한 품질

나이지리아의 소비자들은 지역에서 생산된 쌀은 질적으로 훌륭하지 못하며 그러한 평가가 마땅하다고 보통 생각합니다. Lagos에서 온 젊은 전문직 여성인 Ola Bassey씨는 IRIN과의 인터뷰에서, 자신은 한번도 나이지리아에서 생산된 쌀을 사본 적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몇몇 사람들은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나이지리아 쌀을 사지만, 모래와 돌들이 제대로 걸러지지 않은 상태에서 판매되기 때문에 이를 처리하기 매우 힘듭니다. 오죽하면 아이들에게 벌을 줄 때 그 일을 시키곤 합니다. 사람들은 이 일을 피하기 위해 오히려 돈을 더 내더라도 다른 쌀을 사곤 합니다.”

Ola Bassey, Lagos에서 온 젊은 전문직 여성인 

올람(Olam)의 제분소는 모래와 돌들을 처리할 수 있지만, Lobi 쌀은 농부들이 사용하는 쌀 종자의 다양성으로 인해 올람(Olam)의 고급 수입 쌀 브랜드인 Mama Gold에 비하면 아주 질이 낮다고 Brett씨가 IRIN과의 인터뷰에서 말했습니다. 나이지리아에서 생산된 쌀은 건조한 고지대에서 관개시설 없이 자란 쌀로써, 일년에 한번만 수확이 가능하기 때문에 태국, 필리핀, 중국 등에서 생산된 쌀보다 훨씬 비쌉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동아시아의 농부들은 습한 논에서 쌀을 수확하며 일년에 세 번까지 수확할 수 있습니다. Lobi의 쌀은 수입 쌀에만 적용되는 관세의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올람 인터내셔널(Olam International)은 적어도 지금은 다른 수입 쌀들 보다 Lobi의 쌀을 더 저렴하게 팔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관세 정책은 2008년에 6개월 동안 중단된 전례가 있기 때문에, Brett씨는 식품 가격이 국제적으로 다시 상승함에 따라 Lobi 쌀이 더 이상 보호를 받지 못하게 될 것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 위협은 어느 날 갑자기 연방 정부가 수입 쌀에 대한 관세를 줄이기로 결정할 지도 모른다는 것에서 비롯됩니다. 나이지리아의 농부들은 경쟁력을 갖추기 힘들며, 현재 경쟁력을 갖출만한 양을 생산할 수도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에게 2년의 시간을 준다면, 수입 쌀과도 경쟁할 수 있는 수준이 될 것입니다.” Chirs Brett, 올람 인터내셔널(Olam International)의 국제 공급 체인 매니저이자 부대표

미 국제 개발처(USAID)의 조사에 따르면, 태국은 나이지리아 사람들이 구입하는 쌀의 74%를 공급하고 있지만 나이지리아의 농부들은 지역 시장에서 판매되는 쌀의 오직 10%만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