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 물과 식량 안보를 위한 깨끗한 강물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 The World Bank

출처 : bit.ly/TPQECb


7main rivers.jpg


West Java의 7개의 모든 주요 강들은 주로 유기적 오염물질과 같은 가정 쓰레기로 매우 오염되어 있다고 분류되어 있습니다.


•세계은행의 연구에 따르면, 인도네시아는 매년 오염된 수질과 그로 인한 열악한 위생상태 때문에 63억 달러의 손실을 보고 있습니다.

•증가하는 인구가 초래할 식량을 공급하기 위해서라도 수질을 향상시키는 법규의 시행이 시급합니다.

2012년 3월 22일, 반둥(Bandung

2년 전, Wiwin씨와 West Java의 Bandung에 있는 많은 이웃 여성들은 가정에서 이용하는 Cikapundung강을 깨끗하게 만들기 위해 그룹을 만들었습니다. 그들이 사는 골목의 이름을 따서 이름 지은 ‘Bugasil’ 그룹은 매주 토요일마다 주변의 쓰레기를 치웁니다. 약 84개의 가정이 봉사활동을 위해 매달 5,000루피[0.5 달러(USD)]를 지불합니다. 가지고 온 모든 쓰레기는 근처에 위치한 쓰레기 소각장으로 보내집니다.

“사람들이 그냥 쓰레기를 강으로 바로 버리곤 해서 이 일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라고 Wiwin 씨가 설명했습니다. “우리들은 강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 계속 노력해야 합니다. 여전히 담수를 위해 우물을 사용하고 있지만, 강에서 나오는 오염물질이 우리가 사용하는 물에 들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웨스트자바(West Java)에서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담수의 질

Wiwin의 이웃만이 강을 깨끗하게 만들기 위해 행동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West Java의 수도인 Bandung 에서, 현재 비슷한 목표를 가지고 있는 약 42개의 다른 공동체 그룹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그룹들은 West Java의 강들의 오염이 점점 더 심각해졌기 때문에 지역 사회의 필요로 인해 자발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West Java의 환경관리업체 대표 Setiawan Wangsaatmaja씨에 의하면, 현재 지역에 있는 7개의 주요 강들은 매우 오염되었습니다. 오염의 주요 원인은 대/소변과 세제로 이루어진 가정 쓰레기입니다. “더욱 많은 사람들이 강둑 주변에 살게 됨에 따라 더 많은 쓰레기와 오염 물질이 생깁니다.” 라고 Setiawan 대표가 말했습니다. 오염의 또 다른 원인은 농공업과 농사입니다.

강을 보호하기 위해 정부에서 여러 법규들을 만들었지만, 오염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리들이 필요한 것은 더 나은 방법과 실행”이라고 Setiawan 대표가 말했습니다. Setiawan대표의 단체는 또한 오염을 막기 위한 노력으로 물을 깨끗하게 만들고 지역 사회를 건강하게 만들기 위한 위생 시설에 관한 연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West Java의 강은 150km 떨어져 있는 국가의 수도인, 자카르타(Jakarta)를 포함한 다른 지역들을 위한 담수 자원이기 때문에 그 영향력이 보다 큽니다. 반둥(Bandung)에 있는 국유 상수도 회사는 현재 Cikapundung과 같은 강들로부터 식수를 생산하기 위해28억 루피[3백 1십만 달러(USD)]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들이 지출하는 비용은 덜 오염된 원수(raw water)가 있는 다른 지역의 시설들과 비교했을 때 매우 큰 것으로 여겨집니다.” 라고 반둥(Bandung) 국유 상수도 회사의 이사 Pian Sopian 씨가 말했습니다. “식수 생산과정의 비용은 심각한 오염 때문에 10%씩 증가하고 있습니다”고 덧붙였습니다.


오염된 물과 열악한 위생 시설로 인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합니다

웨스트 자바(West Java) 강들을 오염시키는 유기 오염 물질은 대부분 가정 쓰레기들입니다. 위생 시설과 수질은 서로 영향을 미칩니다. 개선된 위생 시설은 정수 비용을 상당히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West java.jpg


위생 시설 개선 작업을 돕기 위해 세계은행의 수자원공중위생프로그램은 처음으로 열악한 위생 시설로 인한 비용을 명확히 파악하기 위해 위생계획경제학을(ESI: Economics of Sanitation Initiative)을 시행했습니다. 그 결과 물을 정화하기 위한 비용이 GDP의 2.3%에 맞먹는 연간 63억 달러에 이른다고 보고했습니다. 이 같은 결과는 정책 결정자들이 위생 시설을 개선하기 위한 공적 및 사적 지출을 늘리도록 하는 경제적 기반을 제공했습니다.

우리들이 세계 물의 날 (World Water Day)을 기념함과 함께, 올해의 테마가 물과 식량 안보임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물과 식량은 인도네시아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증가하는 인구 수는 더 많은 식량 수요를 창출하고, 개선된 수질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Cikapundung 강둑 주변에 주변의 문제는 단지 하나의 예일 뿐입니다. “인도네시아의 인구 증가와 급속한 경제 성장은 수자원에 대한 경쟁이 증가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물에 대한 수요는 도시와 농촌뿐만 아니라 여러 산업들에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라고 세계 은행의 동아시아 수자원공중위생프로그램(WSP: Water and Sanitation Program) 팀의 리더인 Almud Weitz씨가 말했습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