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악한 위생시설 때문에 생겨나는 문제들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Isis Gaddis

출처: http://bit.ly/58r5B1


열악한 위생시설 때문에 생겨나는 문제들 1.jpg

전세계적으로 약 26억 명이 적절한 위생시설을 이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금과 같은 추세가 계속된다면, 2015년에는 기본적인 위생시설을 누리지 못하는 인구가 27억 명에 다다를 것입니다. 위생시설이 가장 열악한 지역은 사하라 사막 이남의 아프리카(sub-Saharan Africa, 31%), 남아시아(southern Asia, 36%) 그리고 오세아니아(Oceania, 53%)입니다. 많은 국가가 겪고 있는 위생시설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인프라와 인적 자원, 물적 자원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열악한 위생시설 때문에 생겨나는 문제들 2.jpg

위생시설의 부족으로 사람들은 개방된 장소, 강가, 음식을 준비하거나 아동들이 노는 공간 근처에서 배변하게 됩니다. 이러한 습관은 질병의 전염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인도의 갠지스강에는 1분에 110만 리터의 미처리 하수가 방류됩니다. 놀라운 사실은 1g의 인분이 1,000만 개의 바이러스와 100만 마리의 박테리아, 1,000마리의 기생충과 100개의 기생충 알을 포함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열악한 위생시설 때문에 생겨나는 문제들 3.jpg

분뇨에 오염된 물은 설사, 콜레라, 이질, 장티푸스, A형 간염 등을 전염시킵니다. 아프리카에서는 한 시간마다 115명이 오염된 물과 열악한 위생과 관련된 질병으로 사망하고 있습니다. 보건시설은 적절한 위생시설을 필요로 하며, 감염을 막기 위해 좋은 위생상태를 유지해야만 합니다. 전세계적으로 환자의 5%에서 30%정도가 의료기관에 머무르는 동안 한 가지 이상의 예방 가능한 질병에 걸립니다.


열악한 위생시설 때문에 생겨나는 문제들 4.jpg

매년 2억 명 이상이 가뭄, 홍수, 열대폭풍우, 지진, 산불 등의 재난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긴급상황의 대처나 재건사업에서 질병의 확산을 막고, 기본적인 지역 서비스 체제를 복구하고, 사람들이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하려면 위생시설이 필수적입니다. 일련의 연구들은 위생시설의 개선이 설사병으로 인한 사망률을 1/3정도 감소시킨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설사병은 주요 사망원인 중 하나이지만 쉽게 예방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매년 150만 명이 설사병으로 사망하는데, 그 중 대부분이 개발도상국에 사는 5세 이하의 아동들입니다. 위생시설의 충분한 공급은 아동 중에서도 여아들이 학교에 나올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학교에 변소가 있으면 아동들의 출석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남녀가 분리된 위생시설이 공급되면서 여자 아동들의 출석률이 높아졌습니다.위생교육과 손 씻기 운동은 간단하지만 설사병을 45%까지 줄일 수 있는 비용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완벽한 위생시설이 갖추어져 있지 않더라도 공동체에서 올바른 위생습관을 기르기 위해 노력한다면 사람들은 더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개선된 시설들을 사용하면서 동시에 적절한 위생수준을 유지해야 합니다.


열악한 위생시설 때문에 생겨나는 문제들 5.jpg

위생시설이 경제적 이익을 가져다 주는 것 또한 설득력 있는 이야기입니다. 위생시설의 개선에 투자된 1달러(USD) 는 평균적으로 9달러(USD)의 이득을 가져다 줍니다. 이러한 이득은 위생시설을 가장 필요로 하는 열악한 공동체와 가난한 아동들에게 전달됩니다. 유엔 새천년개발목표(MDGs)는 2015년까지 위생시설 확보율을 75%까지 높이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매년 140억 달러(USD)의 비용이 들 것으로 예상합니다. 건강과 관련된 많은 문제 중에서도 열악한 위생시설 문제가 해결되면 전세계적으로 설사병 환자를 매년 3억 970만 명씩 줄일 수 있습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