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의 하마물통 프로젝트(Hippo Water Roller Project)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Daniela Kirkby

출처: http://bit.ly/Hu53MN

아프리카의 하마물통 프로젝트(Hippo Water Roller Project).jpg


아프리카(Africa)에서는 5명 당 2명이 깨끗한 물을 이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는 현재 아프리카 대륙의 인구 중 4억 6,121만 5,160명의 사람들이 탈수증과 나쁜 위생 시설로 인한 질병에 감염될 위험에 처해있다는 뜻입니다. 아프리카에서 깨끗한 물을 이용하지 못하는 인구 수는 미국과 러시아를 합한 총 인구 수와 같습니다. 국제연합(UN)에 따르면 사하라 사막 이남의 아프리카(Sub-Saharan Africa)주민들이 물을 길어 오는 데에 매년 약 400억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 시간은 프랑스 전체 노동인구의 1년 노동 가치와 같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아프리카의 여성들이 매일 머리 위로 이고 운반하는 물의 평균 양은 여행객들의 평균 공항 수화물 무게인 20kg과 동일합니다. 이 수치는 여성들이 데리고 다녀야 하는 아동들의 무게는 제외한 것입니다.

남수단(South Sudan)과 같은 국가에서는 집이 서로 멀리 떨어져 있어 상수도 설치가 매우 비쌉니다. 그래서 여성들과 아이들은 물을 긷기 위해 그나마 가장 가까운 곳인 보어 볼 펌프(bore ball pump)를 향해 멀리 여정을 떠납니다. 현재 남수단에서는 수도 기반시설이 부재하며 파이프가 운영되지 않고 있습니다. 깨끗한 식수를 먹지 못하는 사람들은 경제 생활, 건강 및 삶에 있어 심각한 위험들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보고된 질병 중 80%가 위생 시설이 취약하고 깨끗한 물이 부족하여 비롯되었으며, 여성과 아동들이 25 리터의 제리캔을 머리에 이고 장시간 균형을 맞추는 과정에서 고질적인 척추와 목 부상이 발생했습니다.

다행히도 현재 아프리카가 직면한 수자원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서 하마물통프로젝트 로 알려진 남아프리카 계획이 세워졌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아프리카 사람들이 매일 물을 운반하면서 겪는 고충을 완화시키기 위해 새롭게 고안한 하마 물통을 사용할 것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하마물통프로젝트의 정의와 목적 및 혜택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하마 물통이란 무엇일까요?

하마물통은 90리터의 물을 한 번에 운반할 수 있는 원통 모양의 용기입니다. 이 물통에서 물은 굴러가는 바퀴 안에 담기기 되므로, 평지에서 총 10kg의 무게 밖에 나가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물통을 이용하게 되면, 땅 위에서 핸들을 잡고 드럼통을 밀거나 당기기만 하면 되므로 더 많은 양의 물을 쉽게 길러올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더 이상 20kg의 물을 머리 위로 이고 운반할 필요 없이, 단 한 번의 여정으로 과거에 거의 다섯 번을 왕복하는 만큼의 물을 운반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 하마물통은 포장도로나 평평한 도로가 없는 시골지역에서 사용하도록 특별히 제작되었습니다. 디자이너들의 군사 엔지니어링 경험을 바탕으로 제작된 이 물통은 19년 동안 실제 현장에서 믿을만한 제품으로 증명되었으며 유연한 디자인 덕분에 평균 6년 동안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마물통은 주로 물 운반용으로 사용되지만 관개농업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하마물통과 연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와이어의 모양은 아프거나 부상당한 사람을 위해 이동식 침대로 변형되기도 하며, 마켓에서 물건을 운반하는 카트로 사용되거나 그늘막이 있는 소규모 이동식 가게로 쓰일 수도 있습니다.

하마물통에 물을 채운 뒤 지면을 따라 굴리면 지뢰 폭발을 흡수할 수 있기에 대인 살상용 지뢰제거장치로서 테스트를 거치기도 했습니다. 지금까지 39,000개의 하마물통이 아프리카 21개국에 보급되었습니다. 21개국엔 남아프리카(South Africa), 앙골라(Angola), 보츠와나(Botswana), 부르키나파소(Burkina Faso), 콩고민주공화국(DRC, the Democratic Republic of Congo), 가나(Ghana), 케냐(Kenya), 레소토(Lesotho), 마다가스카르(Madagascar), 말라위(Malawi), 모잠비크(Mozambique), 나미비아(Namibia), 나이지리아(Nigeria), 르완다(Rwanda), 소말리아(Somalia), 남수단(South Sudan), 스와질란드(Swaziland), 탄자니아(Tanzania), 우간다(Uganda), 잠비아(Zambia) 그리고 짐바브웨(Zimbabwe)가 있습니다. 또한 이 계획은 현재 남아메리카와 인도에서 깨끗한 식수를 공급하는 일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가시적인 혜택들

크기가 더 작은 용기들의 평균 무게에 비해 하마물통은 무게가 절반 밖에 되지 않지만, 한 번 여정에 다섯 배까지 더 많은 양의 물을 운송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하마물통은 안전한 식수 접근과 전체적인 위생 수준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무거운 물, 생산품 또는 사람을 나르면서 생기는 장기간의 척추 부상을 예방합니다. 주민들이 가사 업무를 하거나 아이들을 학교에 보낼 수 있도록 많은 시간을 벌게 되었다는 점에서, 하마물통의 효율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무거운 돌을 머리에 이느라 할 수 없었지만, 이제 여성들은 머리를 땋는 관습을 이어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여성 탈모율을 감소시켜 여성들의 자신감과 자존감을 키워주었습니다. 남성들 역시 새로운 기술사용에 관심을 보였으며, 매일 물을 긷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성들을 돕기 시작했습니다.

하마물통 덕분에 사람들은 더 많은 농작물을 기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높은 수확량을 통해 잠재적인 판매량이 증가하여 더 높은 소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중소 기업가들 역시 그들의 농작물을 태양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었고 동시에 상품을 보다 더 효과적으로 운송하고 전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남수단(South Sudan)에서는 하마물통으로 물을 긷는 시간과 노력을 절약한 덕분에 현지 벽돌 회사의 생산률이 두 배 정도 상승하였습니다.

또한 하마물통으로 인해 사람들은 다방면의 수자원을 융통성 있게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물을 얻기 위해 이동해야 할 거리는 짧아지고, 체력 소모는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일 년 사이에 많은 변화들이 빈번히 발생했다는 것은 매우 인상적입니다. 전체적으로 하마물통은 경제와 사회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했습니다. 하나의 하마물통이 연간 평균 일곱 명 그리고 1인당 약 4,50달러(USD)에 해당하는 비용을 절약해주었으며, 이 장치로 세계의 가장 근본적인 요구들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비영리단체들과 기업 스폰서들

하마물통은 세계식량계획(WFP: World Food Programme), Nedbank(남아공금융기관) 재단, Operation Hunger(아프리카의 비영리단체), Nelson Mandela 남아프리카 전 대통령 등에 의해 보증을 받았으며 사용되고 있습니다. Nedbank 재단은 프로젝트에 기여하는 가장 큰 기업 스폰서이며 물통이 땅 위에서 굴릴 때 손상되지 않는 방법으로 만들어진 오목한 뚜껑에 이 재단의 상표가 부착되었습니다. Nedbank 재단은 3월 말 남아프리카에 있는 콰줄루 나탈(KZN, KwaZulu Natal)이라는 지역공동체에 300개의 하마물통을 전달할 것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하마물통 프로젝트는 이동식 제조 방식을 도입하여 각 지역에서 적은 토지 비용으로 이를 설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비해, 완성된 하마물통을 다른 국가에 수출하게 되면 가격이 비싸져서 종종 두 배로 뛰기도 합니다. 물통의 모양에 따라 선적할 수 있는 용량도 제한되며, 선적 비용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하마물통을 필요로 하는 국가에 많은 제품을 운반하려면 배송료가 높아지므로, 하나의 용기 안에 작은 제조 기계를 담는 것이 장기적으로 비용을 절약하는 길이라고 해당 프로젝트는 판단하고 있습니다. 원자재의 지속적인 공급은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지역 생산 전략을 통해 실현된 낮은 가격을 통해 이루어질 것입니다. 따라서 궁극적으로 이웃 국가, 국가적 스폰서 그리고 지역 비영리단체가 하마물통을 구매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

사실상 진행 중인 선적 비용을 절약하게 되면 이동식 제조 기계 구입에 필요한 초기 고정비용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계를 넣어 운반하는 대형 나무상자는 작은 진료소, 시골 교실 혹은 안전한 저장시설 등 다른 구조물을 짓는데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제 6회 세계 수자원 포럼과 다른 전시회들

2012년 3월 12일부터 17일까지 프랑스에서 열린 제 6회 세계 수자원 포럼에서 1,100개의 기획 중 70개가 선정되었는데, 그 중에 하마 물통도 포함되었습니다. 이 포럼은 물의 중요성에 대한 지식이 공유되고 새로운 아이디어가 창출되며 새로운 혁신과 기술의 장을 제공하는 세계에서 가장 큰 수자원 행사입니다.

하마물통은 ‘수도꼭지의 꿈(Dreams of a Faucet)’이라는 이름으로 2012년 5월 13일까지 스페인(Spain) 바르셀로나(Barcelona)의 Roca 갤러리에서 전시될 예정입니다. ‘수도꼭지의 꿈’은 ‘물의 혼(the Soul of Water)’이라는 전시와 2012년 3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되는 남아프리카의 환경 디자인 기획의 디자인을 의미합니다.

결론

세계 물 포럼 수상작인, 남아프리카에서 발명된 하마물통이 가져올 효과는 즉각적으로 나타날 것입니다. 깨끗한 물을 사용하지 못하여 초래된 장기적인 부정적 현상들을 즉각적으로 해소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동들은 이제 학교에 자주 출석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건강합니다. 왜냐면 물 깃는 활동에 더 이상 얽매이지 않기에 아프지 않기 때문입니다. 어른들은 더 오래 일할 수 있으므로 생산량을 늘릴 수 있고 어떤 경우에는 생산량을 두 배로 늘리는 등 국가 경제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하마물통: 모양의 플라스틱 용기 양쪽 끝에 손잡이를 달아 굴릴 수 있는 물통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