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의 소아마비(polio) 근절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Peter Piot

출처: http://bit.ly/18n11c6

소아마비 없는 세상을 실현할 수 있는 과학적 기술은 이미 개발되었습니다. 이제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의지를 다지고 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아프리카의 소아마비(polio) 근절.jpg

▲한 아프가니스탄 보건소 직원이 백신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소아마비를 6년 이내에 근절시키는 것을 국제적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Peter Piot 씨는 에볼라(ebola)1에서 HIV에 이르는 치명적인 바이러스들을 분석하고 치료하기 위해노력 기울였습니다. 바이러스 중 소아마비(Polio)는 다른 질병들과 달리, 이미 핵심적 치료법과 백신들을 개발했다는 점에서 주목 받고 있습니다. 수십 년 전에 이미 유럽에서는 소아마비에 성공적으로 대항할 수 있는 백신을 발견했습니다. 현재 우리는 전세계적으로 소아마비를 근절시키기 위한 전례 없는 기회를 맞이했습니다.

소아마비 백신의 발견과 다른 과학적 연구 성과들 덕분에 야생형 소아마비바이러스(poliovirus)에 의한 영향은 전 세계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2012년 소아마비 바이러스는 오직 5개국에서 223 건이 발병한 것으로 기록되었습니다. 이 수치는 1988년에 약 35만 건으로 기록된 것에 비해 99% 이상 크게 감소한 수치입니다. 이와 같은 엄청난 발전의 결과, 우리는 현재 소아마비를 영구적으로 퇴치할 수 있는 한시적인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더 많이 노력하여 이 기회를 잡아야 합니다. 소아마비바이러스는아프가니스탄(Afghanistan), 나이지리아(Nigeria), 그리고 파키스탄(Pakistan)의 아동들에게 심각하게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심지어 일부 아동들을 사망에 이르게 합니다. 우리가 소아마비를 근절시키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한다면 소아마비가 없는 세계를 구축하려는 국제적 목표는 다시 좌절될 것입니다.

Piot씨는 바이러스를 검진하는 현대적인 전략과 백신을 관리하는 혁신적인 기술들을 활용하면 소아마비를 영구적으로 근절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확신을 바탕으로 Piot씨는 현재 75개국 이상의 국가에서 모인 400명 이상의 과학자들과 기술 전문가들과 함께 소아마비 근절을 위과학적 선언(science declaration on polio eradication)을 선포하였으며, 40 여 개의 주요 대학들과 공공 보건 기관들이 이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선도적인 과학자들과 기술 전문가들이 선포한 이 선언문은 소아마비가 완벽히 박멸이 가능하다는 것을 강조하였습니다. 또한 국제 소아마비 박멸 프로젝트(GPEI: Global Polio Eradication Initiative)가 새롭게 구상한 근절과 최종 전략 계획(eradication and endgame strategic plan)은 향후 6년 내에 소아마비를 완전히 근절할 수 있다고 표명했습니다.

기존의 전략들이 운영상의 어려움을 넘어서지 못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이번 프로젝트는 처음으로 포괄적인 전략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소아마비 근절 계획에 더 많은 아동들을 포함시키기 위해서 기술적 혁신과 공동체 참여 향상을 동시에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백신 범위의 명확화 및 상세한 계획 수립, 이주민 관리, 사회적 참여 프로그램 실시, 체계적으로 교육받은 백신 프로젝트 팀 활용 등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프로젝트는 불안감을 잠재우기 위한 여러 가지 방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갈등을 피하기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 실시, 백신 접종을 의사들의 건강 보호, 백신에 수요 증진, 종교지도자들(religious leaders)및 공동체(community)의 지지 제고, 발병 위험이 높은 지역에 백신 활동 강화 등이 이에 속합니다.

다음 단계로 이동하기 위해서 이전 단계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소모했던 기존의 계획들과는 달리, 이 계획은 야생형 소아마비 바이러스 전염을 방지하는 동시에 일상적인 면역 체계를 바로 수립하며, 백신으로부터 비롯된 소아마비 바이러스 문제 해결과 이후의 건강을 위협하는 국제적 문제에 대항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는 등 광범위한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 선언은 원활하게 계획을 추진하고 소아마비 근절을 위한 기회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세계 공동체 전 부분들이 함께 노력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런던 위생 열대의학대학원(the London School of Hygiene & Tropical Medicine)과 이전의 유엔에이즈계획(UNAids)을 통해 행해진 연구들을 통해, 필자는 아직 해결되지 않은 보건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에 파트너쉽이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세계적인 공동 협력과 파트너쉽은 또한 아프리카와 인도의 천연두(smallpox) 근절을 위한 성공적인 노력의 초석이 되었습니다. 영국에서 천연두 근절을 위한 백신이 발견되었고, 범미보건기구(the Pan American Health Organisation)는 미국에서 천연두를 박멸에 성공했고, 그 외 국제적인 팀들은 아프리카와 인도에서 천연두 근절을 위해 협력했습니다. 또한 1987년, 런던 위생 열대의학대학원(London School of Hygiene and Tropical Medicine)은 천연두 근절 10주년을 기념하는 훈장을 제작했습니다. 이는 국제적 연대를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 지속적으로 상기시켜주는 사례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소아마비 근절을 위한 과학적 선언은 과학자, 파트너, 지역 프로그램 기획자, 그리고 정부 지도자 및 구성원들에게 소아마비 근절을 위해 협력할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소아마비 근절을 지속하고 가속화하기 위해 새로운 도구의 개발, 백신의 안정적인 공급, 종교지도자들 및 공동체의 백신 접종 의사 보호, 일상 면역 체계의 강화, 재정 지원 확대 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소아마비라는 전 지구적인 보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맞이했습니다. 소아마비 없는 세계를 위한 과학적인 기술은 이미 개발되었습니다. 이제는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국제적인 협력이 필요합니다. 과학자들과 기술 전문가들은 소아마비가 근절될 수 있다고 믿고 있지만, 이를 위해서는 강한 연대와 지도력, 그리고 공동체의 성실한 참여가 기반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Piot씨는 이와 같은 일들이 실행된다면 소아마비 근절을 기념하는 훈장을 보게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