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에 의한, 아프리카를 위한 교육훈련 네트워크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WorldBank, News & Broadcast

출처: http://bit.ly/ZsISDV


도전

세계은행은 20여 년 전부터 사하라사막 이남 아프리카의 교육정책에 관한 종합적인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교육의 위기를 다루려면 정책적 대화를 꾸준히 이어가면서 기부자의 협력도 증진될 수 있는 아프리카 국가와 국제적 파트너간 새로운 동반자관계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당시 연구를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사명을 가진 조직이 세계은행 아프리카 지부의 지원과 세계은행 개발공여기금(DGF: Development Grant Facility)의 보조금을 받으며 1988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이 조직은 현재 아프리카교육발전협의회(ADEA: Association for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in Africa)로 알려져 있고 수년에 걸쳐 아프리카의 교육부, 개발기구, 교육전문가 등 훌륭한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발전했습니다. 2008년 현재, 튀니지의 수도 튀니스(Tunis)의 아프리카개발은행(AfDB: African Development Bank)에서 ADEA 사무국이 출범했습니다.


21세기에 아프리카 국가들은 기초교육의 질과 효과성, 높은 중퇴율, 새로운 교육훈련 프로그램에대한 투자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초등교육 접근성에서 인상적인 결과를 끊임없이 만들어야 합니다. ADEA는 2012년 2월 부르키나파소(Burkina Faso)에서 최근 성공적으로 개최된 트리엔날레(Triennale)를 주최했고 학생이든 직장인이든 실업자이든 모든 수준의 교육 체계에서 아프리카 국민들을 위해 중요한 지식, 능력, 자격 증진에 투자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정책대화포럼인 ADEA 프로그램은 아프리카 교육부와 전문적인 외부 파트너 사이의 협력모델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확장시킨 DGF의 성공적인 사례 중 하나이자 아프리카의 정책결정자, 교육자, 연구자 등으로 이루어진 가장 중요한 교육네트워크입니다.


접근방법

아프리카교육발전협의회(ADEA)는 1998년에 고안되어 DGF의 자금지원을 받아 출범하였습니다. DGF는 10년 이상 ADEA를 지원하고 있으며 2015년 회계연도까지 계속 지원할 것입니다. ADEA는 아프리카 교육정책에 대한 정책대화포럼으로 이루어진 다각적인 네트워크로서 아프리카가 주도하고 있습니다. ADEA의 사명은 “사고의 통합, 경험, 교훈, 지식 등을 통해 교육 변화에 도움이 되는 혁신적인 정책 및 관행의 촉매제 역할”입니다.


ADEA는 필수적인 교육 개혁 촉진, 개혁의 시행 능력 형성, 국가의 소유권 형성과 같은 합의 도출, 정보 교환, 정책대화 조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모두를 위한 교육(EFA: Education for All), 글로벌교육파트너십(GPE: Global Partnership for Education, 전 Fast Track Initiative), 새천년개발계획(MDGs: Millennium Development Goals) 수립으로 교육에 대한 국제적 관심이 일고 기부자들이 적극적으로 협력하면서 ADEA의 역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ADEA 파트너십에서 실시한 활동들은 전문적으로 신뢰성 있고 재정적으로 지속 가능하며, 국가가 직접 운영하기 때문에 세계은행이 아프리카 교육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용이해집니다. ADEA는 아프리카 장관들과 두터운 신뢰를 쌓은 덕분에 상당히 중요한 ‘회의 소집 역량(convening power)’을 지니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정책입안자와 교사연합, 학부모단체, NGO 등 외부 및 내부 파트너간 중립적인 정책대화포럼을 개최하기도 합니다.


성과

아프리카교육발전협의회(ADEA)는 다각적 네트워크단체로서 정책 대화를 실시하고 정책포럼을 개최하며 특정 이슈에 대한 조치를 취하는 등 여러 분야에서 중요한 성과를 만들어왔습니다. 아래에서 유의미한 성과들을 살펴보겠습니다.


• 아프리카대륙 또는 지역의 통합네트워크회의 ADEA는 1993년부터 다양한 유형의 회의, 워크샵, 세미나, 장관회의, 청소년포럼 등을 개최해 온 대륙전체회의 비엔날레(Biennales, 현재 트리엔날레)를 열고 있습니다. 대륙전체회의는 ADEA의 중요한 활동으로 아프리카 교육부 장관, 교육전문가들과 개발기구간 솔직하고 열린 토론 장려가 주목적입니다.

• 2012년 부르키나파소 트리엔날레 이 중요한 행사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ADEA는 아프리카의 발전이 가속도를 내고 지속 가능하도록 회의, 중요한 지식, 능력, 자격 등을 주제로 하는 종합보고서를 만들기 위하여 대규모 협의를 실시했습니다. 이번 트리엔날레는 60명 이상의 아프리카 교육부 장관, 기부자, NGO, 시민단체, 민간부문대표, 청소년단체, 기타 관계자들을 포함하여 가장 많은 1,000여 명이 참여하였습니다. 트리엔날레는 아프리카의 집단적 이동(Diaspora)2과 민간부문과 같은 새로운 활동들도 포함합니다. 또한 ‘한국-아프리카의 날’에 한국의 경험을 소개하고 새로운 파트너십 형성에 도움을 주고자 했습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