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권리 보호를 위한 비지니스 원칙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UN Global Compact

출처: http://bit.ly/UZUisg


아동권리 신장을 위한 투자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꼭 필요합니다. 인권은 모든 아동이 누려야 할 가치입니다. 국제사회가 아동권리 보호를 위해 힘쓴다면, 우리는 보다 탄탄하고 높은 교육 수준 환경을 갖춘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공동체는 안정적이고 포괄적이며, 생산적인 기업 환경을 조정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기업이 아동에 대한 존중과 지지를 사업 전략으로 삼고 이를 실행에 옮긴다면, 아동과 우리 사회뿐만 아니라, 기업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아동권리 보호를 위한 긍정적인 기업의 행동 전략은 기업 이미지 제고에 도움을 주고, 위기 관리 능력을 향상시키며, 기업이 더 폭넓게 활동할 수 있도록 많은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다시 말해, 기업이 속해 있는 지역의 주민과 기업 직원들의 지속적인 지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아동권리를 위한 기업 차원의 헌신은 의욕 있는 인재를 채용하고 유지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은 직원들이 부모나 부양자로서 의무를 다 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청년 취업을 장려하고, 다음 세대가 기업 성공에 필요한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이것이 기업이 우리 사회를 위해 할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 과제입니다.

기업의 아동권리 실현을 위한 원칙(Children’s Rights and Business Principles)은 아동권리 신장 및 지원뿐만 아니라, 아동인권을 해치는 부정적인 요인을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 모든 기업이 꼭 실천해야 할 과제를 제시합니다. 또한 기업의 원칙은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했을 때 가져올 크고 작은 긍정적인 효과들을 보여주고 있으며, 최선의 기업 경영 방침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업의 아동권리 실현을 위한 원칙은 전세계 모든 기업들이 아동인권에 대한 기업의 역량을 평가하고 아동권리 신장을 위한 더 나은 변화를 촉구합니다.


기업의 아동권리 실현을 위한 원칙

다음 열 개 원칙은 모든 기업이 아동권리 존중과 지지를 위해 해야 할 행동 규정을 제시합니다.

원칙1은 아동의 권리 존중을 위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세 가지 주요 핵심 원칙(정책실천, 실사, 개선)을 제시합니다. 원칙1은 또한 모든 기업들이 아동권리 존중의 차원을 넘어 아동의 권리를 보호하고 향상시키는 다음 단계로 나아갈 것을 장려합니다. 이와 같은 행동 규정들은 네 가지 아동권리의 기본원칙(생존과 발달의 원칙; 아동 최선의 이익 일단의 원칙; 참여와 표현의 자유 원칙; 인종, 성별, 장애 여부와 상관 없는 무차별 원칙)을 기초로 삼고 있습니다.

나머지 아홉 가지 원칙은 노동 환경, 시장 경제, 공동체, 그리고 지역 사회 환경과 관련된 기업의 모든 활동과 관계가 아동의 권리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감안해, 기업이 수행해야 할 핵심 원칙을 제시합니다.

기업의 아동권리 실현을 위한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아동의 권리를 존중하기 위해 책임을 다하며, 아동 인권을 충실하게 지지해야 한다.
  2. 기업의 모든 활동과 기업 간 관계 전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아동노동을 철폐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
  3. 연소 근로자, 부모 그리고 양육자들을 위해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해야 한다.
  4. 모든 기업 활동과 기업 설비에서 아동의 안전과 보호를 보장해야 한다.
  5. 제품과 서비스의 안전을 보장하고, 이를 통해 아동의 권리가 보장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6. 아동의 인권을 존중하고 지지하기 위한 일환으로 마케팅과 광고를 활용한다.
  7. 환경 및 토지를 취득하고 이용함에 있어 아동의 권리를 존중하고 지지해야 한다.
  8. 안보 조치를 위해 아동의 권리를 존중하고 지지해야 한다.
  9. 긴급상황에 처한 아동을 보호하는 활동을 지원해야 한다.
  10. 아동의 권리를 보호하고 실현하기 위한 지역사회와 정부의 노력을 보강해야 한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