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씻기를 위한 기반기술 : 손을 씻게 해주는 간단한 도구 Tippy-Tap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Adam Biran

출처: http://bit.ly/14WKc1m

배경

중요한 시기에 손을 씻는 것은 설사의 발생을 줄여주며 비용 효율이 높습니다. 그러나 전세계적으로 손을 씻는 비율은 현저히 낮으며, 특히 전염병에 많이 노출되는 빈곤층에서 낮은 수치를 보입니다. 손을 씻을 수 있는 장소에 쉽게 갈 수 있을 때 손 씻는 비율이 더 높고 손끝 전염이 줄어듭니다.

“Tippy-Tap”은 손을 씻을 수 있는 장소 중 하나인데, 나무 구조물에 고정된 3 또는 5리터(L) 크기의 물통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물통의 목을 감싸는 줄이 지표면에 있는 나무조각에 묶여 있어서 발끝으로 나무조각을 누르면 물통의 작은 구멍으로 물이 나옵니다. 비누는 물통의 옆에 달려 있고, 이 Tippy-Tap은 화장실 옆에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화장실에 다녀온 뒤 적은 비용으로 편리하게 손을 씻을 수 있습니다.

두 개의 프로젝트를 알아보기 위한 질적 사례 연구가 2010년 5월 11부터 5월 18일까지 우간다(Uganda)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아래에서 묘사된 바와 같이, 보건 요원들과 마을의 자원봉사자들은 프로젝트의 하나로 수도꼭지의 사용법에 대해 홍보하고 보건 교육과 가구 점검을 실시했습니다. 사례 연구의 목적은 어떤 수도꼭지가 질적으로 더 나은 결과를 만들었는지 기록하는 것과 미래의 개입을 이한 교훈을 도출하는 것이었습니다. 해당 자료는 9명의 관계자들과의 인터뷰, 위생 진흥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마을의 세대주들과 프로그램에 참가하지 않은 마을의 세대주들로부터 얻은 47개의 인터뷰, 그리고 임의로 선정한 22개의 손 씻기 시설로부터 수집하였습니다.

질적 사례 연구의 대상이 된 첫 번째 프로젝트인 연구협력개발기관(ACORD: an Agency for Cooperation and Research in Development)의 수도 및 위생 시설 프로젝트는 2008년에 시작해 3년 동안 실시되었습니다. 두 번째 프로젝트는 우간다의 지역 보건 당국 직원들이 실행한 정부 계획이며 2007년에 시작해 현재까지 진행 중 입니다. 이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실행 모델이 될 마을을 설정했으며 마을 사람들이 끊임없이 손 씻기, 수도꼭지 제작, 조리 기구 건조대 제작과 사용, 간이 샤워실 설치, 화장실 수리 또는 설치, 쓰레기 소각장 설치 및 사용, 채소 재배와 같은 많은 행동의 변화를 하도록 장려했습니다.

마을 회의와 보건 당국 직원들과 마을 자원봉사자들의 가구별 방문이 변화를 일으켰습니다. 그들은 주기적으로 각 가정이 권고 사항을 지키고 있는지도 검사했습니다.

첫 번째 프로젝트는 빗물 이용시설, 조리용 난로 개선, 수도꼭지와 화장실 개선 사항들을 지원했다는 점에서 지역 보건 당국의 프로젝트와는 다릅니다. 이 프로젝트는 참여자들에게 차례대로 신용을 제공해서 홍보 중인 새로운 기술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여성 저축 그룹과 함께합니다.

손 씻기 비율, 수도꼭지의 보급률과 같은 양적인 자료는 이 사례 연구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연구 결과들

Tippy-Tap은 시범 마을에서 보편적이지는 않지만 상당히 많이 설치되었습니다. 보건 당국 직원들의 교육과 지시, 그리고 검사 가능 여부가 Tippy-Tap 설치 여부를 결정하는 데 큰 몫을 했습니다.

수도꼭지 사용에 대한 관심이 곧바로 구매로 이어지지는 않습니다. 수도꼭지에 대해 알지만 구매한 적이 없는 가정은 현재 거주하는 집에서 오래 살지 않았거나 ACORD 프로젝트를 통해 거주 환경 개선비용을 지원받기 위해서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많은 세대주들이 수도꼭지 사용법을 습득했고 수도꼭지를 사용함으로써 많은 이점을 보았습니다. 이점 중에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발판만으로도 물통의 오염이 방지된다는 것입니다. 수도꼭지의 문제점은 매년 부품을 교체해야 한다는 점이라고 보고되었습니다. 보건요원과 마을 자원봉사자들의 가정 방문이 중단됨으로써 각 가정의 부품을 교체할 동기가 부여되지 않는다면, 수도꼭지 부품의 교체 필요성은 사용자들의 수를 감소시킬 것입니다.

마을과 마을, 그리고 마을 내의 각 가구 사이에서 Tippy-Tap에 대한 정보 파급 효과는 제한적입니다. 시범마을에 해당하지 않는 마을에서는 Tippy-Tap이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손 씻기 비율에 대한 양적 자료가 수집되지 않았지만, Tippy-Tap을 보유한 가정은 화장실을 다녀온 후에 손을 더 많이 씻을 것으로 보입니다. Tippy-Tap은 물과 비누를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해주고, 손을 씻어야 하는 중요한 계기를 제공합니다. 세대주들은 자녀가 Tippy-Tap을 이용해 손을 씻는 것을 좋아한다고 답했습니다. Tippy-Tap이 아동에게 유용한 손 씻기 습관을 길러주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시범마을에 살지 않는 응답자들은 대체로 Tippy-Tap에 대해 몰랐습니다. Tippy-Tap 보급에는 마을 자원봉사자들의 노력이 상당히 중요하므로, 보급을 확대하는 일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결론

Tippy-Tap은 저렴한 기반기술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사람들에게 잘 받아들여지는 방법이었습니다. 일화로 화장실을 다녀온 후 수도꼭지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비율은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Tippy-Tap의 활용은 새로운 기술의 영향보다는 정부의 개입에 더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부의 개입이 없는 상태에서는 어느 정도까지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활용이 가능한지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시범마을에 살지 않는 응답자들은 시범마을과 접촉이 없었으며, 대부분 Tippy-Tap에 대해 몰랐습니다. 정부의 개입은 노동집약적이었기 때문에 Tippy-Tap 보급을 확장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손 씻기를 위한 기반기술 손을 씻게 해주는 간단한 도구 Tippy-Tap.JPG


1.1 탄생 배경

Tippy-Tap은 사용이 용이하며 화장실 근처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수자원공중위생프로그램(WSP:Water and Sanitation Program)의 국제 손 소독 프로젝트는 행동 변화에 대한 혁신적인 홍보 전략이 페루(Peru), 세네갈(Senegal), 탄자니아(Tanzania), 그리고 베트남(Vietnam)에서 위생 관습과 가정 위생의 광범위하고 지속적인 발전을 이룰 수 있는지 시험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많은 결과들 가운데 손 씻기 습관을 변화시킬 주요한 요소를 알아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행태학적 결정 요인)

기반 제품들과 기술들은 개개인의 능력과 행위 동기와는 상관없이 개인의 행동 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외부적 요인들” 입니다. 손을 씻는 행위가 의도적일 뿐만이 아니라 대상에 대해 실현 가능하다면 행동 변화가 가장 성공적이라고 잘 기록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손 씻기 계획의 단계에서 기반 제품들과 기술들의 효용성은 간과됩니다. 이런 “외부적 요인”들은 손 씻기에 대한 태도와 신념, 그리고 손 씻기에 대한 긍정적 결과에 대한 지식과 같은 다른 행태학적 결정 요인들과 결합했을 때 손 씻기를 하는 용이하게 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손 씻기의 경우, Tippy-Tap은 가장 잘 알려진 기반기술입니다. 적은 비용과 손수 설치할 수 있다는 점에서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Tippy-Tap은 우간다(Uganda)와 마다카스카(Madagascar) 내에서 널리 알려졌습니다. Tippy-Tap은 손을 씻기 위한 최소한의 물을 제공하며 지역 내에서 구할 수 있는 박 또는 낡은 플라스틱 기름통과 같은 재료로 만들어집니다. 다양한 형태의 수도꼭지는 발로 작동시킬 수 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며, 그로 인해 수도꼭지 자체의 오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학교의 헬스클럽 활동뿐만이 아니라 자원 봉사자들 또는 지역사회자원 근무자들은 위생 진흥 조정안 내에서 수도꼭지 기술을 홍보하고 전파하고 있습니다.

지침서와 사용 설명은 “수도꼭지”와 다른 기반 제품들에 적용 가능하지만, 몇 안 되는 평가는 많은 행동의 변화를 가져올 도전과 성공, 가능성이 높은 실행 모델, 그리고 많은 자료들을 통해 위생 홍보 프로그램의 디자인을 설명해줍니다.

1.2 Tippy-Tap

Tippy-Tap은 짐바브웨(Zimbabwe)에서 Jim Watt과 Jackson Masawi가 개발했습니다. 수도꼭지는 하나의 줄에 매달린 작은 박으로 구성되었다. 박에는 물이 가득 차 있는데, 목 부분에 묶인 줄로 박을 기울였을 때 적은 양의 물을 분사할 수 있게 했습니다. 비누는 박 옆에 줄로 매달려 있습니다.

차후에, 박은 옆면에 구멍이 있는 3 또는 5리터(L)의 플라스틱 용기로 대체되었습니다. 박을 매달고 있는 줄 끝부분에 부착된 나무조각은 최근에 새로 만들어졌습니다. 나무 조각으로 인해 수도꼭지를 발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손을 쓰지 않고도 수도꼭지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수도꼭지는 우간다의 수업 현장에서 사용되며, 비누는 0.5리터(L)의 물병 밑에 보관함으로써 청결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자갈과 돌들은 배수구멍의 역할을 하며 배수관과 수도꼭지 밑에서 거품이 형성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자료는 Tippy-Tap에서 물 40-50ml를 이용하는 사람과 다른 경로를 통해 물 600ml를 사용하는 사람을 비교해서 보여줍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