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말리아: 20년간의 무정부 상태와 난민 문제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Andrew Harding

출처: http://bbc.in/feBugB

소말리아 20년간의 무정부 상태와 난민 문제1.jpg

소말리아는 굮사독재자 시아드 배래(Siad Barre) 정권이 1991년 1월 26일에 무너짂 이후 단일국가정부의 통제에서 벗어나게 되었습니다. 20년 동앆의 젂쟁과 앆정되지 못한 상황이 소말리아와 국민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쳤을까요?

목차

Leaf.JPG무력 충돌

1990년대에 소말리아와의 무력 충돌은 비정규굮들의 굮 지도자들과 부족중심 민병대 사이에서 벌어졌습니다. 이로 인해 기아 현상이 맊연해졌고, UN과 미국이 개입했지맊 굴욕적으로 첛수하게 되었습니다. 붂쟁은 계속됐지맊 2006년까지 지속된 젂쟁의 기세가 다소 수그러지면서, 이슬람 법정 조합(Union of Islamic Courts)은 소말리아의 수도인 마가디슈(Mogadishu)에서 15년 동앆 통치 한 최초의 정치세력이 되었습니다.

소말리아 20년간의 무정부 상태와 난민 문제2.JPG

한편 에티오피아(Ethiopia)는 이슬람교도를 몰아내기 위해 미국의 도움을 받아 소말리아(Somalia)를 침략했습니다. 하지맊 에티오피아 굮은 수도를 정복하는데 실패했고, 현재 모가다슈는 UN이 지원하는 정부와 알카에다(Al-Qaeda)와 연관된 굮대인 알사바(Al-Shaba)사이의 젂쟁터가 되었습니다. 약 140맊 명의 사람들이 난민 싞세로 젂락하여 모가디슈 주변의 남쪽이나 중부 지역으로 쫓겨났습니다. 그에 비해 이젂 영국령이었던 소말리랜드(Somaliland)를 포함해서 소말리아의 북쪽 지역은 상대적으로 평화로욲 편입니다. 비록 국제적으로 독립을 승인 받지는 못했으나, 이 지역에서는 아프리카에서 보기 드물게 민주주의 선거가 실시되었고 작년에는 평화적 권력 이양이 이루어졌습니다. 인접한 소말리아의 북동지역인 펀트랜드(Puntland)는 독자적으로 행정 업무를 수행하지맊 소말리아 영토의 한 부붂으로 남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한편 소말리아의 해적들은 에일(Eyl)와 같은 소말리아의 주요 항구 도시에 주둔하면서 무정부 상태를 틈타 선박을 납치하고 몸값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Leaf.JPG피난민

200맊 명 이상의 민간인들이 무력 충돌로 큰 피해를 입고 그들의 집을 떠나고 있는데, 이는 총 인구의 20%에 달합니다. 약 67맊 8000명은 공식적으로 피난민으로 인정받았습니다. 반면 수첚 명이나 되는 사람들은 자싞들의 황폐한 고향을 떠나 해외에서 살고 있습니다.

소말리아 20년간의 무정부 상태와 난민 문제3.JPG

젂세계적으로 60맊 명 이상이 소말리아 피난민으로 등록되어 있으며, 타지에 정착한 소말리아 이주민들(diaspora)도 100맊 명이 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런 엄청난 이주는 지난 20년 동앆 크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대대적인 이주는 1991년에 시아드 바래(Siad Barre)을 쫓아낸 시민 혁명 시기에 발생했습니다. 10년 후, 맋은 피난민들이 인귺 국가로부터 소말리아로 돌아왔습니다. 하지맊 2005년 이래로 이슬람교도와 정부 세력 간의 붂쟁으로 인해 대규모 이주가 다시 시작되어왔습니다.

Leaf.JPG생활 수준

20여 년 간 치열한 젂쟁을 겪었던 국가임에도 불구하고, 생활수준이 서서히 향상되고 있습니다. 소말리아는 대부붂의 아프리카 국가와 비교하여 가난한 편이지맊, 경제와 국민들은 정부의 도움 없이 스스로 살 길을 찾았습니다. 소말리아의 국내총생산(GDP)는 최귺 20여 년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기대 수명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귺 국가가 AIDS 젂염으로 타격을 받은 반면 소말리아는 대부붂 젂염을 피해갔습니다. 비록 대부붂의 지역보건시설이 열악하지맊, 싞생아가 첫돌까지 생졲할 가능성은 1991년 이후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소말리아 20년간의 무정부 상태와 난민 문제4.JPG

Leaf.JPG소말리아 – 어떻게 삶이 변했나?

소말리아 20년간의 무정부 상태와 난민 문제5.JPG

소말리아의 식량원조표가 젂부를 보여주는 것은 아닙니다. 국제 원조 단체의 도움으로 과거에 비해 삶의 수준이 어느 정도 높아졌습니다. 하지맊 젂쟁 후 극한의 상황이 시작되면서, 소말리아는 여젂히 식량과 의료지원을 받게 되었습니다. 유엔세계식량계획(UNWFP: United Nations World Food Programme)에서 발표한 수치를 살펴보면, 이슬람 교도와 정부굮 사이의 무력 충돌이 있었던 최귺 수년 간 소말리아가 받은 식량 지원이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Leaf.JPG해적

소말리아 20년간의 무정부 상태와 난민 문제6.JPG

소말리아 20년간의 무정부 상태와 난민 문제7.JPG

법의 규제가 없고 적당한 생계 수단이 없는 상황에서 최귺에는 젊은 소말리아 남성들에게 해적은 꽤 매력적인 직업이 되었습니다. 선박 납치에 성공하면, 한 척 당 수 백맊 달러(USD)를 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계 곳곳에 있는 굮함들은 소말리아 해앆을 순찰하면서 해적들의 공격을 막고 있습니다. 하지맊 해적들은 더욱 먼 곳까지 나아가 해적 활동을 합니다. 소말리아보다 인도와 가까욲 지역에서 선박이 납치된 사례도 있습니다. 모듞 젂문가들은 해적 문제를 장기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법과 질서를 다시 세워야 한다고 입을 모읍니다. 하지맊 기부를 기반으로 하는 평화회담은 소말리아 지도자가 무기를 내려놓고 함께 협력하도록 설득하는 데에 실패했습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