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식량 공급 시스템의 문제를 보완하는 방법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Integrated Regional Information Networks (IRIN)

출처: http://bit.ly/Zz1GMU


세계 식량 공급 시스템의 문제를 보완하는 방법.jpg

▲향후 20년동안 곡물의 가격이 두 배로 뛸 수 있다는 점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합니다.


최근 2-3년간의 유럽에서의 가뭄과 미국의 홍수로 인해 몇 주안에 곡물 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이러한 자연현상들은 세계 식량 공급 시스템에 큰 변화를 일으킵니다.


옥스팸(Oxfam) 원조기관의 보고서 ‘더 나은 미래를 위해(Growing a Better Future)’에 의하면 세계 식량 공급 시스템이 무너져가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보고서는 지구의 자원 고갈과 심각한 기후 변화로 인해, 전세계의 수많은 인구가 굶주리게 되는 위기가 찾아올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세계 식량 공급 시스템이 무너져가고 있다는 보고는 미국에 위치한 싱크탱크인 국제식량정책연구소(IFPRI: International Food policy Research Institute)의 예측에 기반한 것으로, 이 예측에 의하면 주요 곡물의 가격이 향후 20년 동안 두 배 이상 오를 것이라고 합니다.


국제식량정책연구소는 2050년까지와 그 이후의 곡물 수확량, 식량 가격, 그리고 아동 영양실조 실태를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연구소는 미래 기후 변화의 영향에 따른 농산품 공급-수요의 여러 대안적인 시나리오들을 검토합니다. 그리고 이런 시나리오들을 바탕으로 한 경제 모델을 연구소의 분석활동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 비싼데다 변동이 잦은 식량에너지 가격, 인구와 소득 증가, 식생활 변화, 그리고 점차 진행되는 도시화는 토지와 수자원 이용량을 심각하게 늘릴 것이며 국제 식량 안보에 전례 없는 악영향을 줄 것입니다. 농업 생산과 정책 제정에 변화가 없다면, 개발도상국의 빈민들에게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Mark Rosegrant, IFPRI의 환경,생산 기술부서장


앞으로 40년 동안 아시아에서는 기존의 주요 곡물 생산자들이 바뀔 것이며 사람들의 선호 식량 또한 달라질 것입니다. 이는 경제적인 발전으로 인해 곡물 위주였던 기존의 식단이 더욱 다양해지기 시작한 것과 관계가 있습니다.

“아시아 국가들의 쌀 소비량이 지속적으로 줄어들 전망입니다. 베트남(Vietnam)에서 1인당 1년 쌀 소비량이 2000년 168kg에서 2050년에 119kg으로 감소했습니다.” Mark Rosegrant, IFPRI의 환경,생산 기술부서장


아시아 국가들은 현재보다 더 많은 쌀을 수출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대부분의 곡물 수출 거래는 아프리카 국가들과 이루어질 것입니다. 주요 곡물에 한해서는 가장 저개발된 국가들에서의 수요만 증가할 것이지만 바이오 연료(bio fuel)를 생산하기 위한 옥수수와 잡곡의 수요는 개발도상국에서도 늘어날 전망입니다.


하지만 곡물 수요는 늘어나는데 비해 공급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식량 공급과 정책에 지금과 같은 압박이 계속된다면 인도를 포함한 아시아 경제의 곡물 수입량이 늘어나 수출량보다 수입량이 많아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미국, 캐나다 그리고 러시아와 같은 나라들은 공급을 지속해 대형 수출국으로 남을 수 있을 것입니다. 호주의 경우, 최근 수확량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변덕스러운 기후 상태 변화에 따라 그들의 곡물생산량이 결정될 것입니다. 브라질과 아르헨티나는 향후 주요 수출국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2050년경에 식량 가격은 70%가량 인상될 수 있다고 Rosegrant씨는 말합니다.


이미 국제 식량 가격은 높게 치솟은 상태이며, 앞으로 몇 달 후의 가격도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가장 최근에 발생했던 2007년부터 2008년까지의 물가대란 동안 대다수의 주요 곡물 공급자들이 환경적인 요인의 영향을 받았다고 UN 식량 농업 기구(FAO: Food and Agriculture Organization)의 정부간 곡물 그룹 총무 Abdolreza Abbassian씨는 지적했습니다. 가장 최근의 대란으로 인해 굶주린 사람들은 10억 명에 육박했습니다.


그렇다면 세계 식량 공급 시스템의 문제를 어떻게 보완할 수 있을까요? 세 명의 전문가가 다섯 가지의 정책 보완점을 제안합니다.


Leaf.JPGChristopher Barrett, 코넬 대학교 개발경제학(development economics)교수, 식량원조 전문가


Leaf.JPGMark Rosement, 국제식량정책연구소(IFPRI: International Food policy Research Institute)


Leaf.JPGGonzalo Fanjul, 옥스팸(Oxfam)의 고위 전략 고문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