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질병부담연구(Global Burden of Disease, GBD) 2010 년 보고서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Julie McLaughlin

출처: http://bit.ly/W9gKQb


세계질병부담연구(Global Burden of Disease, GBD) 2010 년 보고서.jpg


세계보건커뮤니티는 세계질병부담(GBD 2010, Global Burden of Disease 2010) 연구에서 최근 발표한 결과로 인해 들썩이고 있습니다. 전문가는 187개국의 질병과 사망률을 예상하고 67개의 위험 요소를 평가하는 기준으로 GBD 연구 결과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있습니다. 또한, GBD 연구 결과는 세계은행(World Bank)의 보건부에도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해주고 있습니다.


2010년도 GBD는 개발도상국에서 보건 분야 종사자라면 누구나 파악하고 있는 공중 보건의 변화추이에 대해 말해줍니다. 20년 전에 세계은행이 맡은 첫 조사 이후로, 질병 부담에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아프리카와 아시아의 일부는 전염병으로 인해 여전히 고통 받고 있습니다. 수십 년 동안 세계 공중 보건 커뮤니티는 전염병 문제를 해결하려 관심을 기울여 왔습니다. 심지어 이 지역의 가장 빈곤한 계층은 전염병 이외의 비전염성 질병으로 인한 부담까지 증가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판적으로 볼 때, 질병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가장 비용 효율이 높은 의료 개입(The most costeffective interventions)(담배 및 술에 부과하는 세금, 도로 안전 교육 등)과 질병의 주요 위험요소에 대한 인식은 가장 먼저 고려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현재 의료 시스템에서는 반영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세계은행의 의료팀은 의료 체계 그 이외의 활동에도 중점을 두어야 건강 결과가 더 좋아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위험 요소에 대한 늘어난 배경지식과 더불어, 인구 통계와 전염병학에서의 변화는 개발도상국과의 관계에 진전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세계은행의 질병 분석 작업을 확장하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세계은행은 빈곤을 줄이기 위한 노력에 이러한 이행이 미치는 영향을 각 국가 정부가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각 국가는 아동과 임산부의 사망률 및 영양결핍을 줄여 나가야 합니다. 또한, 조기 사망을 유발하는 원인뿐만 아니라, 정부, 가정, 고용주 등 사회 전반에 걸쳐 생산성을 떨어뜨리고 많은 비용을 소모하게 만드는 주요 보건 문제들을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대처해야 합니다. 참고로 2010년도 GBD는 조기 사망의 주요 원인이 더이상 에이즈, 말라리아, 결핵과 같은 전염병이 아니라 비전염성 질병이라고 밝혔습니다.


빈곤한 가정의 경우, 임금 소득자가 장애를 겪을시 엄청난 타격이 생기며, 치료를 위한 장기 진찰은 받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경제적 부담이 될 것입니다. 남아시아를 살펴보면, 당뇨와 고혈압은 그 국가의 중산층이나 상류층의 질병이 아니며, 부유한 자가용 소유자보다는 차가 없는 보행자가 교통사고의 주요 피해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2010년도 GBD는 위험요소에 대해 더 많은 증거를 수집하고, 저수입으로도 실행할 수 있는 비용 효율이 높은 개입(Intervention)을 해나갈 것을 세계보건커뮤니티에게 요구하고 있습니다. 인도는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수의 당뇨병 환자가 살고 있는 국가이며, 소득의 상대적 수준에 따라 질병의 전이가 발생합니다. 이는 보다 저렴하며 비용 효율이 높은 개입(Intervention)이 필요함을 의미합니다. 철저한 조사, 관찰 및 평가를 거친다면, 인도의 전략과 교훈은 다른 나라에도 알려지게 될 것입니다.


비용 효율이 높은 개입(Intervention)은 대부분 국가 보건부가 아닌 농업, 운송, 또는 수질·위생과 같은 다른 정부 부서에서 실행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세계은행은 의료 체계를 강화시키고 지속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의료 혜택의 세계화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하며, 의료 체계 이외의 활동 또한 확장시켜 나가야 합니다. 세계은행은 각 국가가 여러 분야에 걸쳐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이해시키는 데 유리한 입장에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 결과를 향상시키고, 질병으로 인한 빈곤을 줄이는데 엄청난 영향을 끼칩니다. 이는 세계은행 각 분야 전문가의 추가 기술을 요하고, 보건부에만 집중되어 있던 업무 방식 대신 건강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분야에 집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2010년도 GBD는 각 국가와 개발 동맹국이 국가 수준의 데이터(Country-level data) 개선을 위한 투자를 우선시 하도록 장려할 것입니다. 만약 세계은행이 정확한 데이터를 얻지 못해 일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다면, 이는 결국 빈곤 국가와 가정의 한정된 자원을 낭비하게 되는 것입니다. 때문에, 세계 질병 부담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정확한 데이터를 얻기 위해서 세계은행은 각각의 연구 결과를 면밀히 검토해야 합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