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사병을 치료하는 모유수유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PATH organization

출처: http://bit.ly/UTkkgq


Leaf.JPG배경

모유수유 기간을 늘리거나 완전모유수유(exclusivity of breastfeeding)의 성공률을 높일 경우 매년 약 150만 명의 신생아를 살릴 수 있다는 통계가 발표됐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전체 사망 신생아들 중 약 55%가 설사병(diarrheal disease)과 호흡기 감염(respiratory infections)으로 목숨을 잃었습니다. 이처럼 신생아들이 질병에 걸리는 원인은 바로 산모의 부적절한 모유수유 방식에 있습니다.


산모들은 아기가 태어난 후 1시간 이내로 반드시 모유수유를 해야 하며 신생아가 생후 6개월이 될 때 까지는 모유를 먹여야 합니다. 또한 적절한 시기에 아기에게 이유식을 주는 동시에 생후 2년까지는 모유수유와 이유식 제공을 병행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 산모가 가능한 오랫동안 모유수유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모유수유는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라는 데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모유수유의 효과는 개발도상국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모유는 생후 6개월 이하의 신생아들에게 가장 이상적인 영양식입니다. 모유는 풍부한 영양을 공급할 뿐만 아니라, 신생아를 설사병과 같은 질병의 위험으로부터 신생아들을 보호해줍니다. 또한 모유수유 는 신생아의 면역체계를 발달시키고, 예방백신에 반응하는 속도를 높이며, 건강 증진에 필수적인 분자와 효소, 단백질, 호르몬 등을 제공합니다.


Leaf.JPG설사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모유수유

신생아들이 모유 이외의 음식물을 섭취하면 설사병에 걸릴 확률이 크게 높아집니다. 동물의 젖, 시중에 판매되는 이유식 등의 모유 대체 식품은 신생아들을 질병에 노출시키고 심지어 사망에 이르게 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전염병이 만연하거나 식품이 안전하게 생산, 저장되지 않는 지역일수록 모유 대체 식품을 섭취하는 신생아들의 건강과 생존이 위협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모유 대체 식품은 가격이 비싼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저소득국가에 사는 수많은 가정들은 이마저도 구매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생후 6개월이 지난 신생아들이 건강하게 자라기 위해서는 모유 이외에도 하루에 200 kcal 정도의 이유식을 먹어야 합니다. 단 신생아들이 먹는 이유식은 품질이 좋은 것을 선택해야 하며 아기가 커갈수록 이유식 섭취량도 조금씩 늘려야 합니다. 그러나 신생아의 식단에 이유식이 추가된 이후에도 산모는 모유수유 빈도를 이전과 같은 수준으로 최소 1년 이상 유지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신생아의 건강, 영양상태, 생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설사병의 발병을 막을 수 있습니다. 산모가 모유수유를 중단하면 신생아들은 식품에 서식하는 세균에 노출될 뿐만 아니라 모유에 포함된 항감염성(anti-infective) 성분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잃어버립니다. 아기들이 이유식을 먹기 전에도, 한창 이유식을 먹을 때도 의료계 종사자와 부모들은 식품위생(food hygiene)과 식품안전(food safety)의 중요성을 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신생아들이 설사병과 같은 질병에 저항할 수 있도록 항상 충분한 영양을 공급해줘야 합니다.


신생아들은 설사병에 걸리면 곧 극심한 탈수증상을 겪습니다. 설사병 발병 전후에도 계속 모유를 섭취하면 탈수의 위험성을 크게 낮출 수 있으며, 아기들의 몸무게가 줄어드는 것을 방지하고 오히려 몸무 게를 늘릴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모유수유는 설사병의 증세, 지속 기간, 영양 손실 등을 완화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Leaf.JPG설사병을 감소시키기 위한 통합 전략

모유수유, 깨끗한 물 제공, 위생 향상 등은 설사병을 감소시키는 데에 효과적이라고 입증된 방법들입니다. 신생아 설사병과 관련해 진행된 기존의 프로그램들과 새로 도입된 계획들이 합쳐져 설사병 예방, 치료를 위한 통합 전략이 형성됐습니다. 통합 전략이 새롭게 제시한 프로그램들은 아연치료(zinc treatment) 시행, 경구용 수액제(oral rehydration solutions)의 품질 개선, 로터바이러스백신(rotavirus vaccines) 보급 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신생아 설사병 대응 방안을 통합하는 작업을 거친 결과 보다 종합적인 전략 구조가 마련됐으며, 통합 전략은 개발도상국들에서 대단히 효과적으로 작동할 것으로 보입니다. 새롭게 입증된 설사병 예방, 치료법을 정책수립자, 의료계 종사자, 부모들과 그 이외의 핵심 이해당사자들에게 널리 알린다면 영유아 사망률을 크게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