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학적 방법을 통한 식량안보의 확보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Richard Munang

출처: http://bit.ly/1wJ6CUq


생태계 기반 접근을 통하면 지속가능한 식량 자원를 제공하고 기후변화의 영향을 줄일 수 있습니다.

생태학적 방법을 통한 식량안보의 확보1.png

▲생태적 접근방식을 적용하면 회복 가능한 식량 시스템을 구축하고 기후변화에 따른 식량안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미국, 아프리카, 남부 유럽에서 수 백만 명이 기후 변화와 최악의 가뭄으로 고통 받았습니다. 전 세계적인 기후의 변화에 따라 강우량과 패턴이 변하고 가뭄이 발생하면서 그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 사람들은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5년까지 세계 인구가 80억 명에 도달하면 각국은 충분한 식량을 조달할 능력을 반드시 갖춰야만 합니다. 지속가능하고 회복 가능한 식량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혁신적인 해결책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생태학적 접근방식을 채택하면 기후변화에 대비한 식량안보를 달성함에 있어서 회복 가능한 식량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생태학적 접근이 어떤 방식으로 식량 시스템에 영향을 끼칠 수 있을까요? 이러한 접근방식이 식량부족을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 해결책을 제공할 수 있을까요? 생태계 기반 적응법(EbA: ecosystem-based adaptation)입니다. 이는 비용 효율이 높은 유연하고 체계적 식량 시스템을 세울 수 있는 대안입니다. 나아가 기후변화에 의한 부정적 파급효과까지도 줄일 수 있습니다.

EbA란 지역적, 국가적, 세계적 수준에서 나타나는 기후변화의 부정적인 영향에 지역사회가 적응할 수 있게 도와주는 전반적인 적응 전략 중 하나로서 생물다양성과 생태계 서비스 이용을 의미합니다. 이 외에도 EbA는 지역사회에 다양한 혜택들을 제공합니다. 우리는 이제 직접적 행동으로 나아갈 수 있고 정책으로 실천할 수 있는 접근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생태계의 저하는 식량 생산량을 감소시키고 깨끗한 물이 줄어들어 인구의 보건과 생계, 궁극적으로 사회적 안전을 위협합니다. 그로 인하여 인간은 자연재해에 더 취약해집니다. 현재와 미래를 위한 식량 수요를 충족시키려면 물 공급, 수분(受粉) 작용, 토양 비옥도 유지와 같은 생태계 서비스가 향상되어야 합니다. 이를테면 농부들은 토양 비옥도를 유지하고 작물생산을 원활하게 하고자 토양 미생물에 의존하고, 작물의 수분 작용과 해충 및 천적을 막기 위해 야생종을 이용합니다.


생태학적 방법을 통한 식량안보의 확보2.png

▲케냐 분고마(Bungoma)의 소규모 농장에서 자라는 변종 강낭콩


생태학적 방법을 통한 식량안보의 확보3.png

▲몰디브 후라(Huraa)의 맹그로브 나무숲

EbA의 교훈들은 현재의 식량위기를 해결하는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 모잠비크(Mozambique)의 샤이샤이(Xai Xai)의 많은 가정들, 주로 어부들은 매년 평균적으로 4~5개월 정도 식량 부족을 겪고 있었습니다. 어류 양식, 게 양식, 맹그로브 재식림 등 EbA 접근법이 식량공급 불안정과 기후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지역사회에 기반하고 지역사회가 주도했던 이러한 개입은 게를 양식하는 10 가구, 어류를 양식하는 20가구, 맹그로브를 재식림하는 68가구를 포함한 98가구(480명)에게 직접적으로 이익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EbA 접근법은 활동에 참여한 가구원들에게 노동도 제공했습니다. 예전에는 바다에서 낚시를 하며 생계를 겨우 이어가던 가구들은 이제 어류 및 게 양식도 할 수 있게 되었고, 자급자족의 수준을 뛰어넘어 양식한 어류와 게를 판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수익금은 식량과 기타 물품들을 구매하는데 쓰였습니다. 식량안보를 확보하고 기후변화에 대한 지역사회의 회복력을 기를 수 있게 된 것이죠.

맹그로브는 수많은 해양생물들이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해양생물의 대부분은 어류, 게, 새우 등이 자라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맹그로브 재식림은 이 생태계가 정상적으로 기능할 수 있게 보장해주었는데, 이는 결과적으로 어업의 생산성과 포획량을 증가시켜 식량 안보를 강화시켰습니다. 어류와 게 양식이 실시되자 지역사회의 기후변화에 대한 회복력이 증가하였습니다. 그 전에는 어부들이 바다낚시로만 생계를 이어나갔지만 지금은 게 양식 등을 이용해 어업활동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게 양식은 지역 차원에서 맹그로브 삼림 파괴를 줄일 수 있는 효과도 있습니다.

우리는 지역 식량 시스템을 새롭게 재정립할 필요가 있습니다. EbA 접근법은 서로 다른 구성요소들이 이로운 생물학적 상호작용과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여, 농업 생태계의 지속가능성을 향상시키는 생산 방식을 의미합니다. 모잠비크의 사례를 살펴보면 게의 양식 생산은 식량 생산성을 보충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단백질 보충 및 대체 생계수단으로 빈곤을 극복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잦은 가뭄으로 식량안보를 달성하기 위한 실제적 행동이 어느 때 보다 중요해졌습니다. 식량안보와 인간안보는 불가분의 관계이며, 미래에 요구되는 식량안보를 해결하기 위해서 혁신적인 계획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지속가능한 식량 전략은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 농업 생산성을 증가시키고 동시에 변덕스러운 국제 경제의 변화를 이겨낼 수 있어야 합니다. EbA에 대한 투자는 일자리를 창출하는 해결책 가운데 하나이며, 빈곤 감소와 지속 가능한 장기적 식량안보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