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모와 아기를 구하는 모바일 서비스 MOTECH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Derick Adogia

출처: http://bit.ly/1km1130

목차

왜 MOTECH인가요?

그라민 재단(Grameen Foundation)이 가나의료서비스(GPS: Ghana Health Service)와 미국 컬럼비아 대학의 메일맨 공중보건대학(Mailman School of Public Health)과 협력하여 공중보건프로젝트를 위한 모바일 기술, MOTECH(Mobile Technology for Community Health)을 개발했습니다. MOTECH는 2009년에 가나 어퍼이스트(Upper East)주에 위치한 카세나–난카나(Kassena-Nankana) 서부지역에서 처음으로 시범 사용되었으며 2010년에 가나 아우투센야(Awutu Senya) 주에서도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는 센트랄(Central) 주의 고모아(Gomoa) 서부, 그레이터아크라(Greater Accra) 주의 에이다(Ada) 동서부, 볼타(Volta) 주의 통우(Tongu) 남부까지 MOTECH의 사용이 확장되었습니다.

산모와 아기를 구하는 모바일 서비스 MOTECH.jpg

가나의 MOTECH는 두 개의 상호 연관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모바일 조산(Mobile Midlife) 프로그램”은 녹음된 음성 메시지 혹은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를 통해 임산부와 그 가족들에게 가나어로 임산부의 상태에 대한 정보를 시간 별로 전달해줍니다. (이 중 대다수의 여성은 음성 메시지를 선택합니다.) 이 같은 MOTECH MCH 메시지는 출산 후 1년 동안 꾸준히 전송되며 알맞은 보육방법과 예방접종 일정 또한 추가로 알려줍니다. 임신 여성과 아동 건강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시스템은 신생아 관리, 위험 징후 인식, 발육 이정표, 영양공급과 모유수유, 말라리아, 예방접종, 산후 가족계획, 설사병, 폐렴 등의 개인 관리에 대한 정보를 전달합니다.

모바일 조산 프로그램과 함께 제공되는 “고객 정보 프로그램(Client Data Application)”은 지역사회보건계획∙서비스(CHPS: Community Health Planning & Services) 소속의 공중보건관리 간호사들이 휴대전화를 이용해 각 환자에게 내린 처방을 중앙 데이터베이스로 전송해 기록할 수 있게 하고, 자신이 속한 지역 내 치료를 필요로 하는 여성과 신생아들의 정보를 알 수 있도록 해줍니다. 앞서 말했듯, 모바일 조산 프로그램과 고객 정보 프로그램은 서로를 보완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환자가 필요한 치료의 일부를 받지 못했을 경우, 조산 프로그램이 MCH 메시지를 통해 환자에게 치료 일정을 상기시켜주고, 고객 정보 프로그램은 해당 간호사들에게 환자의 처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줍니다.

MOTECH의 목표와 목적

MOTECH는 가나의 임신 여성과 유아 건강을 향상시킴으로써 유엔 새천년개발목표(MDGs: Millennium Development Goals)의 4번과 5번 목표에 한 발짝 더 다가서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우수한 공중보건시설 제공과 가난한 농촌지역 여성 건강 개선에 중점을 두고 있는 MOTECH는 가나의 약 200개 지역 중 5개 지역에서만 사용되고 있으며 전국에서 시행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지난 5년 동안 166개의 병원, 종합병원, 보건소, CHPS 등의 다양한 시설과 민간병원, 산부인과에서 총 9,627명의 임산부와 2만 4,145명의 아동들이 이 서비스의 혜택을 받은 것으로 통계됩니다

MOTECH는 어떻게 산모와 아기들을 보호 할까요?

MOTECH는 첫째, 산모에게 임신부터 출산 후 1년까지 보육 방법에 대한 시기적절하고 실행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둘째, 임신 중 위험징후와 유아기 전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셋째, 임산부와 보모들에게 적시에 받아야 할 예방접종과 건강검진을 알려줍니다. 이를 통하여, 모성 이환율과 사망률을 줄이고 동시에 유아와 아동 생존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더 나아가, 이 기술은 자신의 건강상태에 대해 무지한 사람들을 추적하고 보다 개선된 건강 결과 보고를 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MOTECH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일반 대중들은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요?

수혜지역의 산모와 아동의 건강을 개선하는데MOTECH의 가능성과 잠재력은 인정받았습니다. 다만 여러 문제들이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그 예로 빈약한 네트워크, 국가 전력망과 불안정한 통신 상태, 낮은 휴대전화 보급, 유해한 전통 신앙, 신화 및 관습이 있습니다.

MOTECH의 활용을 위해 매우 중요한 개인 휴대전화 소지율은 아우투센야 (Awutu Senya)에서 약 57%, 어퍼이스트(Upper East) 주의 카세나–난카나(Kassena-Nankana) 서부지역에서 약 23%, 고모아(Gomoa) 서부지역에서 약 63%이며, 이 수치는 개인 휴대전화가 없는 대다수의 여성들이 MOTECH를 이용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 줍니다. 그라민 재단(Grameen Foundation)은 많은 사람들이 생명을 구하는 활동에 헌신된 MOTECH의 모금 활동에 기꺼이 참여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개인 휴대전화가 없는 여성들도 MCH 메시지를 받을 수 있도록 자원봉사자들을 통해 휴대전화를 지원해 주기 위한 기금은 모성 및 유아 사망률을 감소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기부는 기업의 기부, 연례 기부, 매칭기프트, 프로젝트 보조금, 행사나 프로그램 지원 등의 형식으로 이뤄질 수 있으며, 단기 자원봉사 프로젝트 참여 역시 대중들이 보다 효과적인 MOTECH 활용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산모와 아기를 구하는 모바일 서비스 MOTECH2.jpg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