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헬(Sahel) 지역의 식량 위기와 옥스팜(Oxfam)의 활동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Oxfam America

출처: http://bit.ly/Un8Wh1


2012년을 완전히 마무리 하기 전에, 저는 지난 한해 동안 사헬에 위치한 옥스팜(Oxfam)에서의 활동을 되돌아보았습니다. 부족하거나 불규칙적으로 내리는 비로 어려운 시기를 겪었던 2011년 이후에, 옥스팜을 비롯한 많은 인도주의적 단체들은 2012년의 흉년이 수백만 명을 굶주리게 할 것이라고 걱정했습니다. 저는 2012년 4월에 세네갈(Senegal) 극동지역의 농장을 방문하여 주민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들었습니다. 그들은 경작을 위한과, 일을 계속 할 수 있도록 해 줄 식량을 원했습니다. 또한 그들은 사헬 지역에서는 극히 보기 드문 비가 간절히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사헬(Sahel) 지역의 식량 위기와 옥스팜(Oxfam)의 활동 1.jpg

▲Saliou Diallo씨는 자신의 옥수수밭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그는 농작물이 자라는 동안 옥스팜(Oxfam)에서 받은 돈으로 가족을 부양할 음식을 구입하였습니다. 사진출처 : Holly Pickett/Oxfam America


옥스팜은 부르키나 파소(Burkina Faso), 차드(Chad), 감비아(The Gambia), 니제르(Niger), 말리(Mali), 모리타니아(Mauritania), 그리고 세네갈(Senegal), 총 일곱 국가의 위기에 대응했습니다. 우리는 각 지역에 적합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10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을 도왔습니다. 우리는 말리에서의 폭력과 불안에서 벗어나려는 사람들에게 음식과 깨끗한 물을 제공하여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옥스팜은 우물을 보수하고, 가축들을 위한 사료를 제공하는 활동을 하였으며, 뿐만 아니라 침식방지와 토양개량 공사 프로젝트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급료를 주었습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청결을 유지할 수 있도록 비누를 제공했고, 수인성 질병에 대한 취약성에 대응하기 위해 수질을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해 주었습니다. 우리는 식량이 전혀 없던 곳에 식량을 제공하였고, 식량이 있는 곳에는 그것을 살 수 있는 자금을 제공하였습니다.

사헬(Sahel) 지역의 식량 위기와 옥스팜(Oxfam)의 활동 2.png

▲위협받는 사헬 지역의 식량안보. 2012년 4월-6월. 출처: FEWS NET


감사하게도, 2012년 이 지역 전반에 상당한 비가 내렸습니다. 이와 더불어 많은 농부들이 씨앗, 기구, 견인장비, 비료, 그리고 노동력 등의 주요한 요소들을 농사에 투입함으로써 농작물의 수확량이 상당히 증가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상당수가 경작한 농작물을 팔아 빚을 갚는데 사용하였습니다. 다른 농부들의 경우에는 그 반대로, 가난하다는 이유로 적게 수확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제가 10월에 다시 이 지역을 방문하였을 때, 한 농부는 제게 그의 가족을 부양할 만큼의 충분한 땅을 경작할 수 없다고 말하였습니다. 그는 “제게는 아무런 장비가 없습니다. 쟁기도 없고 땅콩이나 쌀을 경작하기 위한 어떠한 기구도 없습니다. 말 또한 없어서 무거운 짐을 머리에 이고 옮겨 다닐 수 밖에 없습니다. 이는 결코 쉽지 않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최악의 상황을 피하기 위해 노력은 하였지만, 사헬 지역의 위기가 완전히 끝났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훗날에 있을 가뭄과 그에 따른 식량 부족에 대비할 수 있도록 옥스팜과 다른 단체들은 정부에게 식량을 비축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더 많은 식량을 재배하고, 그것들을 팔았을 때 더 많은 이윤을 남길 수 있도록 소작농들(특히 여성들에게)에게 농업가 및 기업가 교육을 강화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Leaf.JPG농민을 위한 현금 지원

동부 세네갈의 케두구(Kedougou)의 지역 시장에는 비싸긴 하지만 충분한 양의 식량이 있기 때문에, 옥스팜은 그곳의 가장 가장 빈곤한 농부들에게 식량 구입을 위한 현금을 제공하였습니다. 10월에 방문했을 때 만난 농부들은, 작물이 한창 자라는 시기여서 식량이 가장 부족한 8, 9월에 43,000 프랑(francs)(약 90 달러 USD)을 세 번에 걸쳐 지급받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들 중 대부분은 세 아이의 아버지인 45세의 Saliou Diallo씨처럼 첫 번째 지급에서 받은 돈으로 쌀, 향신료, 양파 그리고 설탕 등의 한달 치 식량을 샀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나멜(Namel) 마을에 있는 자신의 집 근처에 위치한 밭에 옥수수를 0.5 acre만큼 심었습니다. 그는 6 feet 크기의 식물이 있는 밭에서, “돈이 없었다면 저는 이 농장에서 일을 할 수 없었을 겁니다. 예전에 우리는 굶주리고 배고픈 상태로 일을 했지만, 지금은 식구를 위해 음식을 구하러 가야 한다는 걱정 없이 일을 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사헬(Sahel) 지역의 식량 위기와 옥스팜(Oxfam)의 활동 3.jpg

▲Boulata Diallo 씨는 방문객들에게 그녀의 땅콩밭을 보여주었습니다. 사진 출처: Holly Pickett/Oxfam America


그의 이웃 중 한명인 Boulata Diallo씨는 체격이 다부지고 쾌활한 외눈의 60세 과부로 옥수수와 땅콩을 키웁니다. 그녀는 옥스팜에서 받은 돈이 대가족을 부양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작은 초가집에 앉아서는 “우리는 옥스팜에서 받은 돈으로 옥수수, 쌀, 소금, 기름, 땅콩버터, 향신료, 분유, 그리고 콜라 나무 열매를 샀어요.” 라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한쪽 발을 들며 “나는 심지어 샌들도 샀어요” 라며 밝은 색의 노란 샌들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이웃에게 쌀 5kg을 주기도 했어요."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녀는 땅콩 밭 일을 도와주는 이웃에게 3,000 프랑(francs)(약 6달러 USD)을 지급하였습니다. 그녀는 밭 주변을 거닐면서 “배가 고플 때는 밭에서 일하기가 힘들지만, 돈이 있으면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라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다가오는 가을에 상당한 양의 땅콩을 수확하기를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옥수수의 경우 제대로 자라고 있지 못하기에 큰 기대를 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무더운 오후, 태양 빛이 약해졌을 무렵에 우리는 Boulata Diallo씨의 밝은 미소를 사진에 담았습니다.


“만약 누군가 굶주림에 맞서게 도와준다면, 그것은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줄 것입니다. 신은 우리가 받 은 도움을 갚지 못할 것을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럼에도 덕분에 무거운 짐을 덜 수 있었습니다.” 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