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부족 현상은 당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Heinrich Meister

출처: Article Blast


당신이 이 기사를 읽고 있다면, 당신은 접근하기 쉬운 곳에 위치한 화장실에 걸어가서, 시원하고 깨끗한 물을 얻기 위해서 수도꼭지를 돌릴 수 있을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당신은 어디로든 걸어가지 않아도 될지 모른다. 수백만의 사람들에게 플라스틱 물병은 사실상 항상 그들의 곁에 있다. 하지만, 물 자원 위기가 있는 곳에 있는 사람들에게는 그 현실이 매우 다르다. 그들에게 물은 금보다 귀중하고 은이나 다이아몬드보다 인기 있다.


하지만 왜 당신이 먼 나라의 물 부족에 대해 걱정해야 하는 걸까? 그것은 단순하다. 왜냐하면 당신은 당신이 상상한 것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물 자원 위기의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가능성을 고려해보자:


1. 물 자원 위기는 질병의 발발을 이끈다.


사람들은 충분한 물 없이는 적절한 위생 상태를 유지할 수 없다. 전세계적으로 거의 박멸된 질병이라 할지라도, 물 부족 현상이 일어나는 제 3세계 국가에서는 강한 힘을 가질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질병은 많은 사람들이 이전에 비해 해외로 자주 여행한다는 사실을 생각해 보면, 전세계적으로 매우 빨리 퍼질 수 있다.


2. 물 부족은 경제적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당신의 나라가 상품 수출을 위해 의지하는 국가(당신이 알든 알지 못하든)가 물 자원 위기를 경험한다면, 그 국가는 예전에 생산했던 것만큼 상품을 생산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 그러므로 해당 국가의 수입업자들은 그들이 필요로 하는 상품을 찾기 위해 다른 곳을 돌아다녀야 하며, 또한 같은 재료를 얻기 위해 더 많은 돈을 지불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당신이 수입된 상품으로 만든 어떠한 물건을 주문할 때, 당신은 이전과 같은 상품에 더 많은 돈을 쓰게 될 수 있다.


3. 물 부족은 정치적 불안을 초래한다.


나라에 물이 없을 때, 이는 자연스럽게 식량도 없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기근이 오랫동안 지속 될 때, 국민들은 일반적으로 분노하고 불안해한다. 세계의 많은 지역에서, 기근과 불안 상태는 정치적 반란을 이끌었다. 다시 한번 말하자면, 그런 반목과 전쟁은 수백만 마일 떨어진 곳에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그것들은 실제로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가까운데 있으며, 세계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은 어떤 곳에든 영향을 미친다.


4. 물 부족은 국제적 분노를 초래한다.


먹을 것이 풍부하지만 계속해서 다른 국가에게 그들의 정보와 도움을 줄 권리를 거부해 온 국가는 심각한 국제적 분노를 유발할 수 있다. 그래서 만약 당신이 –물 부족에 대하 거의 무지한- 풍요로운 지역에 살고 있다면, 이러한 행운이 조금 더 적은 이들을 돕는 것은 단순히 당신의 시민으로서의 의무일 수 있다. 이것은 모든 사람들이 듣기만 할 것이 아니라 주의를 기울이고 충족시켜야 할 필요가 있는 소명이다.


5. 물 자원 위기는 당신에게 일어날 수 있다.


"우울과 파멸"이라는 시나리오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필수적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만약 내가 세계의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돕지 못한다면, 이 문제는 언제쯤 내게도 나타날 것인가" 라는 질문을 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다시 한번 말하자면, 당신이 어느 날 자국에서 물 자원 위기를 경험할 것이라는 보증은 없다. 하지만 당신은 100% 확신할 수 없을 것이다. 당신이 오늘 하는 일은, 당신과 당신의 자손이 내일을 어떻게 살아갈 수 있을지에 대해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걸 기억하라.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