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토지 합병의 문제점과 세계은행의 역할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Oxfam

출처: http://bit.ly/114id1i

목차

Leaf.JPG기회비용이 너무 큽니다

Oxfam은 농업에 대한 민간 투자가 인근 지역에 잠재적 이득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하지만 오늘날의 토지 거래는 개인과 공동체에 이 이득을 분배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주목할 만한 점은 많은 ‘이용 가능한’ 토지가 사용되지 않고 개발되지 않고 있다는 주장은 근거 없는 믿음에 불과하다는 사실입니다. 농업용 토지 거래는 대부분 관개되고 있고 시장 접근성이 좋은 땅과 같은 양질의 토지를 대상으로 합니다. 전에 수확을 한 토지에 대해 알려진 정보와 인공위성에서 보내온 사진으로부터 토지 중 대부분이 이미 소규모 농사, 유목 등 기타 천연 자원을 이용하는 형식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세계은행에 따르면 ‘이용 가능’으로 분류된 토지 중 실제 지역에 이익을 가져다 주는 소규모농사, 유목 등으로 이용되는 토지는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대규모 토지 합병(Land acquisition)은 토지를 빼앗긴 공동체들과의 갈등을 유발할 수밖에 없습니다.


Leaf.JPG토지 수탈(Land grab)이란 무엇인가?

대규모 토지 합병

국가적 맥락에서 보았을 때, 대규모 토지 합병은 200ha 이상의 토지를 합병하는 것, 또는 소유지의 중앙값의 두 배의 토지를 합병하는 것으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200 ha라는 수치는 국제토지연합이 정한 ‘대규모’의 기준입니다. 200ha는 일반적인 소규모 농장 크기의 10배에 달할 뿐 아니라, 최근 FAO에서 시행한 세계 농업 총조사에 따르면 세 국가를 제외한 모든 개발도상국에서의 평균 소유지 면적보다도 큰 규모입니다.

무엇이 토지 합병을 토지 수탈로 만드는가?

다음 항목 중 한 가지 이상이 충족될 때, 토지 합병은 토지 수탈로 변질될 수 있습니다.


토지 수탈로 인해 공동체가 받게 되는 종합적인 인권 침해, 빈곤, 생계 곤란, 작물 및 재산 피해, 부족한 보상 등의 즉각적인 피해는 문서로 잘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다수에서 소수로 막대한 토지들이 옮겨지는 과정에서 이전에는 알려지지 않은 다른 영향이 존재합니다. 토지 거래에 대한 최근의 자료를 분석해보면, 몇 가지 우려되는 추세를 볼 수 있습니다.

2008년 식량 위기로 인해 대규모 토지 합병의 속도와 그 규모가 크게 증가했을 때, 많은 개발도상국들은 식량 부족의 해결책으로서 농업 부문에 대한 투자를 환영했습니다. 4년 후, 식량 공급의 안정성 개선에 대한 희망은 거짓으로 밝혀졌을 뿐 아니라, 오히려 반대의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소규모 식량 생산자들과 목축민들은 토지를 몰수당했으며, 지역 시장에 공급할 식량을 생산할 능력과 가족을 부양할 능력을 상실하였습니다.

토지에 대한 경쟁의 증가로 인해 어떠한 토지 거래도 지역 토지 소유자에게 혜택을 제공하고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집행 가능한 토지에 대한 권리(enforceable land rights)의 중요성이 강조되었습니다. 착취로부터 안전한 토지에 대한 접근성과 소유권의 확보, 그리고 퇴출 위기로부터의 자유는 기아와 빈곤 문제를 현저하게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베트남과 태평양 섬들에서 시행된 Oxfam의 연구는 주민들이 생산력 있는 토지를 이용하면 경제적 충격에 더 잘 대처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Leaf.JPG권고 사항

세계은행이 공적 부문과 사적 부문에 미치는 주요 영향을 보며 Oxfam은 세계은행이 토지 합병 거래를 지원을 당장 멈추고 현재 규제되지 않은 세계적인 토지 투자 열풍을 가라앉히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은행은 내부적인 개혁을 위한 대출을 중지하고, 투자자들과 정부에 토지 수탈을 멈추라는 분명한 신호를 보내는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Leaf.JPG세계은행이 해야 할 일들

6개월 동안 세계은행 그룹을 통한 대규모 농지 합병과 관련된 프로젝트에 대한 모든 대출을 중지해야 합니다.

대규모 농지 합병과 관련된 세계 은행 그룹의 투자를 (대중에게 발표된 검토 결과를 토대로) 검토하고, 현재 정책과 활동, 보호 방침에 대한 범위를 평가해야 합니다.

이 검토의 결과를 기반으로 토지 합병과 관련된 정책과 관행 개선에 전념해야 합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 6개월 간의 대출 중지 기간 동안 세계은행은 다음 지역들에서 행동을 취해야 합니다.

Leaf.JPG기준 정하기

Leaf.JPG토지에 대한 투자

Leaf.JPG개발도상국 정부를 위한 정책 조언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