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수단이 직면한 안보와 인권 문제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UN News Centre

출처: http://bit.ly/13E1Jgz


2013년 2월 15일 남수단에 파견된 유엔 평화유지 파견단은 신생국가인 남수단의 정치적 발전과 시민들을 지원하기 위한 원조가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인권, 안전 문제 및 국가 내부 갈등에 우려를 표했습니다. Hilde Johnson, UN 남수단 임무단(UNMISS: United Nations Mission In South Sudan)의 특사가 2013년 첫 기자회견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수단을 지원하는 데에 우리의 모든 노력이 총 동원되고 있습니다. 이 과정 속에서 발생한 긴장과 지체는 남수단이 스스로 새로운 국가를 건설하는 데에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Hilde Johnson, UN 남수단 임무단(UNMISS: United Nations Mission In South Sudan) 특사


Un사진.png

2011년 남수단은 수단으로부터 분리되어 독립국이 되었지만 2012년 교전국의 관계였던 두 국가 사이의 평화는 2012년 국경선을 따라 발생한 무력충돌로 인해 위태로워졌음은 물론이며 독립 후 아직까지도 처리되지 못하고 있는 사안들이 해결되지 못한 채 그대로 남아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남수단은 국가 내에서 발생한 폭력 문제로 홍역을 치르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유니티(Unity), 레이크(Lakes), 와랍(Warrap) 등의 주에서 소 도난 사건이 급증하고 있으며, 심지어 왈각(Walgak) 주에서 발생한 사건은 100여명 이상이 사망하는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Ms. Johnson은 남수단의 정부를 비롯하여 종글레이(Jonglei) 주와 지도자들에게 이러한 폭력 사태를 종결하고 추가적인 폭력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모든 방법을 동원할 것을 요구하며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UN 남수단 임무단(UNMISS: United Nations Mission In South Sudan)은 현지에서 발생한 폭력사태를 강력히 규탄합니다. 종글레이(Jonglei)주의 불안정을 완화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이라면 어떠한 것이든지 실행해야 합니다.” Hlide Johnson, UN 남수단 임무단(UNMISS: United Nations Mission In South Sudan) 특사


한편 UN 통합팀은 현재 왈각(Walgak)에서 지방 당국들이 정보를 수집하고 야전병원에서 생존자들과 면담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Ms.Johnson은 다음주 초 왈각(Walgak)에 방문해 지역 사회를 찾아 지방 당국 관계자들을 만날 예정입니다. 또한 자금 조달과 기타 프로그램들을 비롯한 UN 소속 단체들이 진행중인 인도주의적 사업들을 조사할 계획입니다. 종글레이(Jonglei)주는 남수단에서 가장 큰 규모의 주로 말라위(Malawi)와 비슷한 크기입니다.

뿐만 아니라 UN 남수단 임무단은 관계 기관들과 협력하여 도난당한 소들을 회수하고 납치된 어린이와 여성의 귀환을 돕는 일을 할 것입니다. 또한 보복 공격을 예방하여 폭력의 순환 고리를 끊기 위해 보다 완화된 대책을 수립할 것입니다.


“남수단의 시민을 보호하는 것이 남수단의 안정을 위해 우선적으로 행해져야 할 과제입니다. 따라서 이는 UN 남수단 임무단(UNMISS: United Nations Mission In South Sudan)이 실행해야 할 임무 중 가장 핵심적이고 우선적인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평화 협정을 지원하기 위해 임무단이 임무단이 종글레이(Jonglei)주에 드나드는 300편의 항공편을 운행하는데 성공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일과 갈 수 있는 지역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Hlide Johnson, UN 남수단 임무단(UNMISS: United Nations Mission In South Sudan) 특사


UN 남수단 임무단(UNMISS: United Nations Mission In South Sudan)은 보조 경찰 제도의 수립과 유지를 위해 노력 할 것입니다. 보조 경찰을 도와주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가축 순찰대(Livestock Patrol Unit)이 설립 되었고, 현재 50명의 가까운 순찰관들이 종글레이(Jonglei)주의 UN 치안 유지군에게 훈련을 받고 있습니다. Ms. Johnson은 가축 순찰대가 남수단 내의 집단 갈등과 도난당한 가축을 회수하는 것을 도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Hlide는 남수단 시민의 안전을 확보하는 것은 남수단 정부에 달려있다고 재차 강조했습니다.

“시민 보호는 남수단 정부와 국가 안보대, 수단 인민 해방군(SPLA: the Sudan People’s Liberation Army), 남수단 국가 치안 서비스가 책임지고 나서야 합니다.” Hlide Johnson, UN 남수단 임무단(UNMISS: United Nations Mission In South Sudan) 특사


인권, 특히 언론인의 보호는 UN 남수단 임무단(UNMISS: United Nations Mission In South Sudan)의 주요 임무입니다. 이를 위해 남수단은 언론인의 안전과 면책에 관한 UN의 행동 계획을 시범적으로 운하운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또, UN 남수단 임무단(UNMISS: United Nations Mission In South Sudan), UN 교육과학문화기구 유네스코(UNESCO), 유엔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 The Office of High Commissioner for Human Rights)와 협력할 것이며 그 외 대내외 협력자들과 협동하여 언론인들을 비롯한 미디어 인력들을 보호하고 보도와 취재를 위한 자유롭고 안전한 환경을 형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Hlide는 남수단 국가 기관에 2012년 12월 Juba(주바)에서 일어난 언론인 Isaiah Abraham의 살해 사건 조사를 신속히 처리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현지 기자들을 돕는 UN 소속 직원들에게 그 어떠한 피해도 입히지 않기로 한 약속을 지킬 것을 촉구했습니다. 2013년 1월 두 명의 UN 남수단 임무단(UNMISS: United Nations Mission In South Sudan) 직원들이 위험에 처한 현지 기자들을 돕던 중 억류되어 취조를 당했습니다. Ms. Johnson은 또한 선거법 제정, 기관 설립, 경찰에 대한 지지, 무장해제, 동원해제, 사회 재통합(DDR: the establishment of a Disarmament, Demobilization, and Reintegration)등 과 같은 정책 및 프로그램의 확립을 통한 정치적 발전의 과정을 강조했습니다.


“UN 산하 단체들과 UN 남수단 임무단(United Nations Mission In South Sudan)이 협력하여 남수단의 국가적 지위를 쌓아 올려나가고자 힘을 모으고 있습니다.” Toby Lanzer, UN 인도주의 부문 담당자

인도주의 부문 담당자인 Toby가 강조한 프로그램들 중 하나는 유엔식량계획(WFP)의 프로젝트로 남수단에 위치한 도시 아웨일(Aweil)의 주민 6,000명이 UN의 식량 지원에 대한 보답으로 매일 1km의 도로를 건설하는 것입니다. 한편, 아이베이(Abyei)에서는 세계식량기구(FAO)가 4만 7,000 여 마리의 소에 백신을 접종하였으며 500개의 농업 학교가 농업기술을 개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엔인구기금과 세계보건기구(WHO)는 간호사와 조산사를 교육하고 산부인과 분만 시설을 확충함으로써 여성들의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한편 유니세프(UNICEF) 학교의 설립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UN 남수단 임무단(UNMISS: United Nations Mission In South Sudan), 유니세프, 수단 인민 해방군들과 협력자들은 2012년 254명의 어린이들을 군대에서 해방시키는데 성공하였습니다. 또한 국제연합개발계획(UNDP)는 남수단 전역에 걸쳐 현장연수를 실시함으로써 관료들이 자신들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