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객들의 물 소비 때문에 지역사회는 물이 부족합니다.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Leo Hickman Leo HickmanLeo HickmanLeo HickmanLeo Hickman Leo Hickman

출처: http://bit.ly/12aDiF4


자선단체인 Tourism Concern이 다음 주에 발표할 보고서는, 개발도상국 관광지에서 관광객들의 무분별한 담수 사용이 지역 분쟁을 일으키고, 빈곤을 심화시키며 질병을 확산시킨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관광객들의 물 소비 때문에 지역사회는 물이 부족합니다.jpg

▲지역 주민들이 주민들이 하루 평균 물 93L 를 소비 하는 반면 , 개발도상국 개발도상국 호텔 의 관광객 관광객 들은 하루에 3,000L 3,000L 3,000L 3,000L 3,000L 이상의 이상의 물을 사용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해외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많은 해안 명소 다섯 군데를 조사했습니다. 감비아(Gambia), 인도네시아의 발리(Bali), 탄자니아 해안의 잔지바르(Zanzibar) 군도, 그리고 인도의 고아(Goa)와 케랄라(Kerala)를 관찰한 결과, 연구자들은 관광객들과 현지인들 간에 수자원의 소비와 접근의 커다란 격차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호텔들은 고객들이 하루에 수 차례 샤워할 수 있는 시설, 수영장, 골프 코스와 푸른 정원을 제공할 만큼 충분한 돈과 자원을 갖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지의 가구들, 영세 기업들과 농업 종사자들은 심각한 물 부족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Tourism Concern의 연구자들이 잔지바르의 키웬그와(Kiwengwa)와 능위(Nungwi)의 리조트들을 조사한 결과, 관광객 한 명의 하루 평균 담수 사용량이 현지 주민의 담수 사용량의 16배에 이른다는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또한, 지역 주민들의 하루 평균 물 소비량이 93.2L이지만, 5성급 호텔의 객실 당 하루 평균 물 소비량은3,165L에 다다르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호텔보다 덜 호화로운 ‘게스트하우스’의 경우 물 소비량이 하루 평균 686L로 비교적 낮았습니다.


물 위기로 인해 잔지바르의 일부 호텔들은 내부 복합단지로 연결되는 수도관을 보호하기 위해 보안 요원을 고용해야 하기도 했습니다. 지하수면이 낮아져서 극심한 물 부족을 겪고 있는 지역 주민들이 분노하여 파괴 행위를 시도했기 때문입니다. 능위의 한 마을 주민은 ‘호텔 경영인들은 많은 물을 가져갔고, 이에 지역사회는 반대시위와 함께 호텔의 상수도 시설을 파괴하기로 했습니다.’ 라고 Tourism Concern의 연구자에게 말했습니다.


2010년에 잔지바르의 잠비아니(Jambiani) 리조트 마을에서 발생한 콜레라로 3명의 현지 주민이 사망했습니다. 그 원인으로 당시 호텔들이 방류한 오수로 인한 지하수의 오염이 지목되기도 했습니다.


Tourism Concern은 국제관광산업, 관광지의 정부 부처와 관광객들이 이러한 ‘심각한 불평등 현상’을 시급히 해결하기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Tourism Concern의 정책연구소장인 Rachel Noble씨는 ‘정부는 관광산업에 대한 명확한 규제 체계를 만들고, 지역사회의 용수권을 우선으로 하는 물 관리 지침을 제정하고 시행해야 합니다. 정부가 정말로 관광산업을 통해 빈곤을 완화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길 바란다면, 물을 길어 오는 일을 전담하는 여성을 포함하는 소외계층과 지역사회가 물 소비와 관광에 대한 의사 결정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권리를 보장해야 합니다. 관광산업 부문은 이제 호텔 안의 물 소비가 호텔 밖의 지역사회에 미치는 악영향에 대해 책임을 지고 이를 해결해야 합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고아의 지역활동가이자 법률자문가인 Sheela Gracias씨는 ‘대부분 호텔에는 무성한 잔디와 시추공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하수는 오염되었고 호텔이 물을 너무 많이 써서 지하수면이 낮아졌습니다. 이웃 마을 우물의 물은 이미 염도가 높아져서 사람이 마실 수 없습니다. 이 호텔들은 우리에게 아무런 이득도 되지 않습니다.’ 라고 Tourism Concern에 말했습니다. 이 보고서는 월요일에 영국 국회의사당에서 열리는 행사에서 발표될 예정입니다.


개발도상국의 수자원과 위생에 대한 상·하원공동위원회 총무인 John Robertson 하원 의원은 ‘세계적으로 25억 명의 사람들이 적절한 위생시설을 누리지 못하고 있고, 열악한 위생과 불안전한 수자원으로 인해 하루에 거의 2,000명에 달하는 아동들이 설사로 사망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미래를 위해 올바른 결정을 해야만 합니다. 정부는 수질과 위생에 대한 목표치를 두 배로 끌어 올리겠다는 결단을 내려야 합니다. Tourism Concern의 보고서가 물 사용과 위생에 대한 주민들의 기본적인 권리를 관광업이 침해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음을 주목해야 합니다. 관광산업 부문과 함께 일하는 정부는 시민들의 물과 위생에 대한 권리를 최우선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영국여행자협회(ABTA: Association of British Travel Agents)의 관광지와 지속 가능성 부서부장인 Nikki White씨는‘영국 여행자 협회와 회원들은 관광지의 지역 주민과 관광 산업 모두가 공평하게 물을 소비 할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리는 Tourism Concern이 제시한 권고사항을 신중히 검토하고, 아직 실행되지 않은 사항들을 가장 효율적으로 이행할 방안을 모색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