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민간의 협력을 통한 글로벌 공중보건 재정확보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IRIN(Integrated Regional Information Networks)

출처: http://bit.ly/1mTQ8Vx

전 세계 공중보건 프로젝트를 위한 재정적 지원이 감소하면서 정부나 NGO, 민간 단체들은 창의적으로 일해야 하고 협력에 힘써야 합니다.

공공-민간의 협력을 통한 글로벌 공중보건 재정확보 1.png


전세계 공중보건 향상을 위해 재정을 지원하는 황금시대는 끝났습니다. 공중보건 개발 원조는 21세기의 처음 10년 동안 3배로 상승한 다음 그 이후로는 계속해서 정체 상태입니다. 전 세계에서 많은 기부자들이 제공한 자금 덕분에 많은 국가들의 공중보건은 크게 개선됐지만 부유층과 빈곤층의 공중보건 서비스 수준은 여전히 격차가 심각합니다.

공중보건 서비스 제공의 불평등을 줄이기 위해서 이용 가능한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특히, 초국가적 공공-민간 협력이야말로 자금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행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 견해에 동의하는 전문가들도 많습니다. 공중보건 전문가들은 2013년 6월, 북 아일랜드에 모인 G8 정상들에게 “정부의 재정지원을 받는 공공 -민간 부분의 협력 모델은 UN 새천년개발목표(MDGs)의 달성을 촉진했으며, 나아가 차세대개발목표(Post-2015 Development Agenda)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라는 내용을 담은 공개서한을 전달했습니다.

미국의 세계적 비영리보건기구인 PATH(Program for Appropriate Technology in Health)의 모토는 항상 목표를 염두에 두고 일을 시작하자는 것입니다. PATH는 지난 35년 동안, 개발도상국가들을 위해서 파급 효과가 크고 비용 면에서 효율적 의료기술을 개발하고 보급하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PATH는 공공과 민간부분이 협력해야만 인명을 구하는 기술을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공공-민간의 협력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 사례로 SILCS 질격막(diaphragm 다이어프램)을 들 수 있습니다. SILCS 질격막(diaphragm 다이어프램)은 10년 만에 새로이 개발된 피임기구로 규제당국의 승인을 받고 시장에 진입했습니다. PATH와 동 버지니아 의과대학을 통해 운영되는 생식용 보건상품 개발 기구 콘래드(Conrad), 미국 국제개발처(USAID: United States Agency for International Development)을 비롯한 여러 단체들이 힘을 모아 SILCS를 개발했습니다.

질격막(diaphragm 다이어프램)은 치골 뒷쪽에 유지하며, 모양을 안전하게 유지하면서도 탄력있는 링이며, 질벽을 누르며 모양을 갖춘다.
격막의 크기는 의사가 지정해 주어야 한다. 성관계를 갖기 수시간 전에 삽입하고, 관계 후 6시간 이내에 빼내야 한다. SILCS 질격막은 새로 디자인된 방식의 질격막이다.

공공-민간의 협력을 통한 글로벌 공중보건 재정확보 2.png


2010 년 PATH는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위치한 Kessel Marketing & Vertriebs GmbH에게 SILCS 제품의 디자인을 허가했고 2013년 6월, Kessel은 유럽 6개국 시장에 이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PATH는 열악한 자원상태에서 보건 제품을 소개할 수 있는 기회를 찾기 위해 다국적 파트너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PATH 와 우간다, 인도,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연구 파트너들은 SILCS를 저비용으로 널리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찾기 위해서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SILCS개발과정에서 가장 큰 걸림돌은 공중보건 제품의 검증 과정에 소요되는 긴 절차였습니다. Kessel에 디자인을 허가하기 이전에 PATH와 협력 업체들은 국가별로 제품 안전성, 수용 가능성, 효과성을 분석하는 연구개발에 16년을 써야만 했습니다. 기부자들의 꾸준한 자금 제공과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협력이 가장 중요한 요소였습니다.

다른 많은NGO들도 중저소득국가들을 위한 공중보건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공공-민간 협력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술연합(GHTC: Global Health Technologies Coalition)의 2013년 5월 보고서에는 ‘소외 질환 이니셔티브(neglected diseased initiative)’ ‘유럽백신연구위원회(EVI: European Vaccine Initiative)’, ‘혁신적 진단 재단(FIND: Foundation for Innovative New Diagnostics)’, ‘말라리아를 위한 의약품 사업(MMV: Medicines for Malaria Venture)’ 등 다양한 단체들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전 세계 공중보건의 수준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키는 공공-민간 협력 덕분에 정부, 영리회사, NGO는 부족한 부분을 서로 보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동일한 업무를 이중으로 수행하지 않고서도 각 부문의 비용을 줄여 재정적, 기술적, 구조적으로 제한된 자원들을 최대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협력 관계를 잘 활용하면 합리적 비용을 사용하여 검증된 혁신 기술을 대규모로 전개하고 취약계층이 지속적으로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ATH나 세계보건기구(WHO: World Health Organisation), 빌 & 멜린다 게이츠 재단, 인도 최대의 의약품 회사인 SIIL(Serum Institute of India Ltd)은 공동으로 ‘수막염 백신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이 협력 프로젝트에는 혁신적 방법을 사용하고 자원을 공유하면서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 지역에서 0.5달러(USD) 미만 비용으로 투여할 수 있는 새로운 백신을 개발했고, 덕분에 아프리카 정부들은 계속해서 백신을 보급할 수 있었습니다. 각 파트너들은 공유된 가치를 창출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기업에 소속된 연구자들은 과학 지식, 기술 노하우, 지적재산권 및 보건 제품 개발과 관련된 전문지식을 제공합니다. 또한 대량 생산능력, 자본투자, 시장개발 경험, 유통경로 등에 기여합니다.

정부들은 민간 투자의 위험을 완화시키는 일을 돕고 있으며 저소득 국가들의 저소득층을 위한 제품개발에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는 시장매력도(market attractiveness)를 높여야 한다는 요구를 통합하고 보건 프로그램의 확산을 위해서 애쓰고 있습니다. 한편, NGO는 공공 단체와 민간 단체 사이에 가교 역할을 합니다. 격차를 줄이고 혁신을 잠재적으로 촉진하기 위해서 소비자, 국가, 시장수요 등 국가 내의 안정된 네트워크에 대한 이해와 기술적 능력, 분야별 평가능력을 이용합니다.

공중보건의 협력자들은 협력의 진행과정에서 발생하는 복합적 문제들을 해결해야 합니다. 이 과제에는 과학적 이해와 실제 사용되는 도구 사이의 격차, 불충분한 자금, 일관성 없는 규제, 한정된 지역에 치우친 연구개발 등이 있습니다. 이 문제들을 극복하려면 창의성과 노력, 협력이 필요합니다. 전 세계 공중보건에 사용할 자금이 부족한 시기에 사람들의 생명을 구하는 기술을 제공하려면 초국가적 공공-민간 협력이 최선입니다. 협력을 통해 공중보건 분야에 제한된 자금을 최대한 활용하고 지속가능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