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보조 식품(Food Supplements) 제공이 아동의 발육에 도움을 줄까요?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The World Bank

출처: http://bit.ly/YAs0WX


생후 2년간은 아동의 건강한 발달을 위한 좋은 영양소가 필수적입니다. 영양실조로 아동의 성장과 뇌발달이 저해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충분한 영양소가 공급되지 않는다면, 이 아동은 훗날 생산적인 삶을 살고 건강한 아동을 키울 수 있는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없습니다. 특히 경제 위기 상황에서도 아동은 충분한 양의 적절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빈곤 가정은 소비하는 음식의 양을 줄이고 질을 낮출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장 고통 받는 것은 바로 아동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아동에게 어떻게 적절한 영양을 제공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이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금융 위기로 인해 사회복지가 중단되고 가정의 경제적 자립성이 저하되는 것을 막기 위해 정책입안자와 개발 전문가는 무슨 노력을 할 수 있을까요?


세계은행(The World Bank)은 좋은 영양소가 임산부의 건강을 보호하고 아동 사망률을 줄이면서, 기아근절을 위한 유엔 새천년 개발 목표(MDGs: Millennium Development Goals)의 초석이며 건강한 아동기 발달에 중요한 요소라고 각인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책입안자가 이러한 취약계층의 건강보호법을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세계은행은 어린 아동에게 영양이 풍부한 간식을 제공하는 인도네시아의 프로그램을 지원했습니다. 이러한 보조식품 공급 프로그램(supplementary feeding program)은 동아시아가 재정 위기를 맞던 1998년에서 2001년 동안 12개월에서 24개월 된 아동의 영양발달 저해 요소를 줄이는 데 기여했고, 필요한 식량을 구매하기 어려운 시기에 각 가정에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최근 세계 금융 위기로 인해 영양 실조 및 식품 공급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었지만, 여전히 그 결과와 영향에 대한 자료가 부족합니다. 이전의 경제위기를 검토하는 한편, 인도네시아에서 시행된 연구는 경제위기 동안 정부와 정책 전문가가 어머니와 아동의 적절한 영양 공급을 위해 어떻게 지원을 해야 되는지에 대한 교훈을 주었습니다. 비록 인도네시아가 지역 보건 프로그램을 다루는 진료소 및 조산사 네트워크를 이미 가지고 있지만, 이 연구를 통해 영양이 풍부한 간식을 제공하는 보조식품 공급 프로그램이 아동이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도와준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보여줍니다.


목차

Leaf.JPG인도네시아 사례 연구

인도네시아는 1990년대 말의 지역적인 동아시아 금융 위기로 인해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그로 인해 1998년 인도네시아 경제력이 대략 14% 저하되면서 빈민들의 생활조건이 악화되었습니다. 그 해 거의 60%에 육박했던 급격한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구매력을 악화되었고, 각 가정에서 필요한 식량을 구매하는 것이 어려워졌습니다. 빈민층이 느낀 재정 압력은 급증하는 실업과 동물 사료를 포함한 몇몇 농업 제품의 급격한 가격 상승으로 인해 더욱 악화되었고, 그 결과 식량 생산이 줄어들고 구매 가능했던 제품의 가격이 올랐습니다.


정부와 인도네시아의 개발 공무원은 경제 위기로 인해 유아와 아동 그리고 임산부가 필요한 영양을 섭취하기 어려워질지도 모른다고 우려했습니다. 이러한 취약계층의 영양 실조를 막기 위해서 인도네시아 정부는 특별한 영양 공급 프로그램인 보조식품 공급 프로그램(PMTAS: Program Makanan Tambahan Anak Sekolah) 을 시행했습니다. 1998년부터 2001년에 걸쳐 시행된 보조식품 공급 프로그램은 5세 미만 아동의 영양 섭취 수준을 높일 수 있도록 음식을 추가 공급하도록 고안되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의 효과를 연구하기 위해서, 세계은행의 지원을 받는 연구원은 보조식품 급식 프로그램(PMTAS)가 시행되기 이전인 1997년과 시행된 지 2년째인 2000년의 인도네시아 가정 생활 설문조사 자료를 재검토했습니다. 설문조사에는 응급 사회안전망 프로그램이 어떻게 구현되었는지에 대하여 자세한 의견을 묻는 지역사회 질문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세계은행의 이러한 연구는 1997년과 2000년에 설문조사를 했던 지역사회에 살고 있는 2,600 여명의 아동에 대한 샘플로 기반됩니다. 그리고 연구 에서 부모의 신장, 가정의 인구 통계학적 특징과 같은 요소는 배제합니다. 통제 집단이 부족했기 때문에, 연구팀은 서로 다른 연령대의 아동이 프로그램에 노출되는 수준을 달리하여 프로그램의 결과를 추정했습니다.


Leaf.JPG연구 결과

오늘날 개발도상국에는 약 129만 명의 저 체중 아동이 있습니다. 이는 전체 아동 인구의 약23%를 차지하며, 그 중 10%는 극심한 저 체중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지역적으로, 저 체중 아동의 비율이 가장 높은 지역은 아시아로, 전체 아동 인구의 21%를 차지하는 아프리카에 비해 27%로 비율이 높습니다. 개발도상국에서 약 195만 명의 5세 미만 아동이 자신의 나이대의 평균 체격보다 왜소합니다. 이러한 아동의 절반이 남아시아에 살고 있습니다. 출처: UNICEF Childinfo, 2009년 11월, http://www.childinfo.org


Leaf.JPG이 프로그램은 6개월~ 60개월의 빈곤 아동을 대상으로 하며 임산부를 위해 지속적인 영양 지원을 합니다.

정부 공무원과 응급 구조원은 1997년과 1998년의 금융 위기로 인해 가정의 생계가 어려워져 아동이 충분한 영양 공급을 받지 못하는 것을 우려했습니다. 적절한 영양을 공급해주지 않으면, 신생아와 아동은 건강하게 성장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또한 임산부 역시 건강한 신생아를 낳기 위해서는 적절한 영양 공급이 필요합니다.


Leaf.JPG영양 공급 프로그램에서 아동은 연령에 따라 세 그룹으로 나뉘며, 각 그룹은 연령대에 맞게 만들어진 특별한 영양 보충을 받았습니다.

6개월~12개월인 신생아는 모유를 보충하는 부드러운 음식을 제공받았습니다. 하루 3인분~4인분으로 나누어 제공된 100g의 식품 패킷은 10g~15g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에너지는 최대 430kcal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6개월~12개월인 신생아는 이런 영양 보충을 180일 동안 매일 공급 받았습니다. 12개월~ 24개월의 어린 아동과 24개월에서 60개월인 아동은 지역에서 준비한 간식을 받았습니다. 그 간식은 9g~11g의 단백질과 100g당 430kcal를 함유하고 있었습니다. 12~24개월의 아동은 90일 동안 매일 간식을 받았고, 24개월~60개월의 아동은 일주일에 한번씩 1년 동안 간식을 받았습니다.


Leaf.JPG보조식품 공급 프로그램은 1998년에 시행되었지만, 금융 위기의 잠재적인 영향이 즉각적으로 예상되지 않았기 때문에, 시행자격을 갖춘 지역사회에서 이 프로그램을 구현하기까지는 좀 더 시간이 걸렸습니다.

1998년~ 2000년 동안 시행자격을 갖춘 인도네시아 지역사회가 95%로 증가했습니다. 농촌에 위치한 지역사회는 마을 혹은 다른 작은 인구 정착지로 정의되었습니다. 도시지역에서 지역사회는 대체로 공중 보건소를 포함한 인근지역으로 정의되었습니다. 초반의 참여율은 농촌은 68%, 도시는 72%를 보였고 도시에서 약간 더 높은 점유율을 보이며 약 70%를 기록했습니다. 도시와 농촌의 참여율은 1999년~ 2000년의 회계 연도에서 도시지역은 94%까지 농촌지역은 86%까지 상승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의 마지막 해인 2001년 회계 연도에는 참여율이 다시 하락하여 도시지역은 81%, 농촌지역은 80%를 보였습니다. 전반적으로, 5세 미만인 500만 명의 아동은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 식품을 공급받았습니다.


Leaf.JPG지역보건소와 연계된 협력 프로그램 실행

중앙 및 지방정 부는 어떤 지역사회를 선정하여 지역보건소에 프로그램을 위한 재정을 지원할 지를 결정했습니다. 각 지역사회에서 마을조산사는 지역대표와 함께 자격이 있는 아동 목록을 작성하기 위해 근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조산사가없다면, 진료소의 직원이 조산사가 할 일을 대신 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지역 보건 프로그램을 담당했던 조산사는 추가적인 영양 공급 프로그램 역시 담당하고 있습니다. 국가 정보에 따르면,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62%가 조산사이며 나머지는 진료소의 직원이었습니다.


Leaf.JPG프로그램은 12개월~ 24개월의 아동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주었습니다.

영양 공급 프로그램이 구현되기 전에는 12개월~24개월 아동 중 36%가 발육이 저조했습니다. 그러나, 3년후 2000년 인도네시아 설문조사에 따르면 12개월~24개월 연령대의 집단에서 28%의 아동이 발육이 저조했고, 프로그램이 구현되기 전과 비교해서 발육저조율이 8.3%가 감소되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이 없었다면, 발육저조율은 12개월~24개월 아동의 43%를 차지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아동에게 보조식품을 제공하면서 발육저조의 가능성을 15%나 줄였습니다.


Leaf.JPG그러나 6개월~12개월의 아동과 달리, 24개월~60개월의 아동은 비슷한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였습니다.

표준화된 연령에 따른 신장 체계에서 통계적으로 미비한 효과를 보이는 것을 제외한다면 이러한 프로그램에서 6개월~60개월에 이르는 모든 아동은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습니다. 연령 그룹별로 분류한다면 영유아 발육저조는 3.6%가 감소하였고, 이에 반해 더 연령이 높은 연령대는 2.8%가 감소하였습니다.


Leaf.JPG아동의 영양섭취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에서 연령 그룹별 격차가 감소했습니다.

지역사회 프로그램은 신생아와 5세~6세 아동의 영양섭취를 향상시키기 위해 무수한 연구를 해왔습니다. 그 결과 어린 아동일수록 더 효과를 많이 본다는 사실을 발견했고 또한 음식에 대한 경제적, 기후적인 접근을 줄이고 제한 등의 충격에 취약했습니다. 유아는 이제 걸음마하는 단계인데도 효과를 보지 못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생후 1년에 추가적인 영양 보충을 하더라도 유아의 성장 비율은 태아기의 영향과 모유수유의 결정여부에 의해 큰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동시에 이 프로그램에서 더 높은 연령의 아동은, 연령에 따른 신장과 체중을 포함하여, 건강한 발전을 위한 표준 측정 관련 어떤 부양책에서도 미비한 효과를 보였습니다. 영양 전문가는 아동의 신체발달이 태아기와 생후 2년 동안 발생하는 일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심지어 좋은 영양분을 나중에 받는다 하더라도 이른 시기에 받은 부정적 영향을 상쇄시킬 수 없을지도 모른다고 말하며, 아동이 건강한 성인으로 자라는데 도움을 주는 방법을 모색하는 모든 이에게 충고했습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신생아의 9%가 출생 시 저 체중이고, 5세 미만 아동의 18%가 약간 또는 심각한 저 체중이며, 5세 미만 아동의 35%가 약간 또는 심각한 성장 저해를 겪고 있습니다. 출처: 2003-2008년, UNICEF Childinfo, http://www.unicef.org/inforbycountry/indonesia_statistics.html#64


Leaf.JPG결론: 경험을 바탕으로 정책을 만들어야 합니다.

인도네시아는 자국의 가장 취약한 계층을 위한 영양 공급 프로그램을 고려하는 정책입안자에게 훌륭한 표본이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인도네시아의 연구가 12개월~24개월의 아동에게 보충 영양을 제공하는 것이 연령에 따른 표준 신장의 기준을 높여주고 영양소의 중요성을 되새겨주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프로그램은 유아나 더 높은 연령의 아동에게는 성공적이지 못했습니다. 세계 금융위기의 지속적인 영향과 관련하여 최근 10년간 식품 공급을 강조함으로써 영양은 빈곤과 싸우는 성공적인 프로그램의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영양은 아동의 삶에 있어 알맞은 정신적 그리고 신체적 시작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열쇠이기 때문에 아동의 성장을 보호하고 장려하는 데 아주 중요합니다. 결과적으로, 아동은 훗날 스스로 훌륭한 아동을 가질 수 있는 건강하고 생산적인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정책입안자와 발달 전문가는 보건을 향상시키기 위해 임산부와 아동을 위한 보조식품 공급 프로그램을 통해 경기 위기를 겪고 있는 빈곤계층을 지원해주는 것에 관심을 보였습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