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erra Leone Profile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 출처 : http://www.bbc.co.uk/news/world-africa-14094419

목차

시에라 레온의 프로필(Sierra Leone Profile)

핵심 사건들의 연대표(A chronology of key events)

1787 – 영국의 노예 폐지론자(abolitionists)들과 박애주의자(philanthropists)들은 본국에 송환되어 구조된 노예들의 프리타운(Freetown) 정착을 이루었습니다.

Sierra Leone profile1.jpg

• 프리타운(Freetown)은 수도로서, 항구도시이며 상업의 중심(hub)입니다.

• 18세기에 풀려나고 구출된 노예들에 의해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 1821년: 서아프리카의 영국의 자치령들을 위한 정부의 소재지를 설립했습니다.

• 1961년 수도가 되었습니다.

1808 – 프리타운(Freetown) 정착은 영국의 식민지가 됩니다.

1896 – 영국인들은 프리타운 내륙지역(hinterland)에 관한 섭정 정치를 완성합니다.

1954 – 시에라 레온 사람들의 회의의 지도자인, 밀턴 마가이(Milton Margai) 경은 수상(chief minister)을 임명했습니다.

1961 – 시에라 레온은 독립하게 됩니다.

1967 – 군부 쿠데타(Military coup)는 수상인 시아카 스티븐의 정부를 실각시킵니다.

1968 – 시아카 스티븐은 또 다른 군부 쿠데타에 이어서 시민 정부의 수장으로 권력을 회복합니다.

1971 – 시에라 레온은 공화국을 선언한 후에, 스티븐은 최고 지도자(executive president)가 됩니다.

1978 – 새로운 헌법은 시에라 레온을 유일 정당으로 모든 시민의 의회를 가진 단일 국가임을 공표합니다.

1985 – 소장(Major-General)인 조세프 사이두 모모(Joseph Saidu Momoh)가 스티븐의 퇴진을 이어서 대통령이 됩니다.

1987 – 모모(Momoh)는 경제적 비상 사태를 공표합니다.

전쟁과 쿠데타(War and coups)

Sierra Leone profile2.jpg

혁명연합전선(RUF: Revolutionary United Front) 반군들은 인종청소(amputation)와 약탈의 군사행동(campaign)을 수행했습니다.

1991 – 내전의 시작. 전직 육군 하사인 포데이 산코(Foday Sankoh)와 그의 혁명연합전선(RUF)는 모모 대통령에 대해서 군사행동을 시작했으며, 결국 리베리아의 국경 도시에서 추포합니다.

1991, 9월 – 다수당(multiparty) 제도를 규정하는 새로운 헌법이 채택됩니다.

1992 – 대통령 조세프 모모(Joseph Momoh)는, 대령 발렌타인 스트라져(Valentine Strasser)에 의해 주도된 군부 쿠데타로 추방되면서, 명백하게 반군들을 다루는 것의 실패 로 인해서 실패하게 되었습니다. 국제적인 압박 아래서, 스트라져(Strasser)는 1967년 이후, 최초 다수당(multi-party) 선거에 대한 계획을 발표합니다.

1996, 1월 – 스트라져(Strasser)는, 그의 국방장관인 브리가디어 줄리어스 마아다 비오(Brigadier Julius Maada Bio)에 의해 주도된 군부 쿠데타로 추방됩니다.

Sierra Leone profile3.jpg

군사정부 선두 지도자(Junta leader Major)인 조니 폴 코로마(Johnny Paul Koroma)는 헌법을 일시 중지시켰습니다.

1996 – 아마드 테잔 캅바(Ahmad Tejan Kabbah)는 2월에 대통령으로 선출되어, 11월에 산코우(Sankoh)의 반란군들과의 평화협정에 서명합니다.

1997 – 평화 조약은 와해됩니다. 대통령 캅바(Kabbah)는 5월 군부에 의해서 물러나게 됩니다. 소령 조니 폴 코로마(Johnny Paul Koroma)가, 반역죄의 처분을 기다리던 감옥에서, 군부집단을 이끕니다 – 육군혁명의회(AFRC: Armed Forces Revolutionary Council). 코로마는 헌법을 일시 정지시키고, 민주주의를 금지시킴과 동시에 정치 정당들을 폐지합니다. 캅바는 국제적인 지원을 동원하기 위해서 기니(Guinea)로 도피합니다.

1997, 7월 – 연방은 시에라 레온을 일시 중지시킵니다.

1997, 10월 – 유엔 안전보장 이사회(UN Security Council)는 시에라 레온에 대한 제재를 부과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 영국 회사, 샌드라인(Sandline)은 캅바 협력자들에게 소총(rifles)을 포함한 “군수물자수송의 지원”을 제공합니다.

1998, 2월 – 나이지리아(Nigerian-led) 사람들이 이끄는 서부 아프리카 중재 세력, 에코모그(Ecomog)가 프리타운(Freetown)을 휩쓸면서 반군들을 몰아냅니다.

1998, 3월 – 캅바(Kabbah)는 대중적 환호의 상황 속에서 승리의 귀환을 합니다.

1999, 1월 – 혁명연합전선의 지도자 포데이 산코우(Foday Sankoh)을 지원하는 반군들은 애코모그(Ecomog)로부터 프리타운의 일부를 점유합니다. 몇 주 동안의 치열한 교전 이후에, 이들은 물러나면서 5,000명 이하의 사망자들과 황폐화된 도시만을 남겨놓았습니다.

유엔이 분쟁을 중재합니다(UN intervenes)

냉혈한 다이아몬드(Blood diamonds)

Sierra Leone profile4.jpg

노동자들은 다이아몬드를 찾으려고 땅을 파 해칩니다. 보석은 시에라 레온(Sierra Leone)의 10년 간의 내전에 자금으로 쓰였습니다.

• 시에라 레온의 블러드 다이아몬드(blood diamond) 유산

• 아프리카의 중요상품, 즉 경제적 축복인가?

1999, 5월 – 정전은, 8년간의 내전이 곧 종식될지도 모른다는 희망의 한가운데에 있는 프리타운(Freetown)의 조심스러운 낙관론으로 반겨지고 있습니다.

1999, 7월 – 토고의 수도, 로메(Lome)에서 6주간의 협상들은 평화 조약이란 결과에 이르렀으며, 이것은 반군들이 정부의 단호한 입장뿐만 아니라, 이들이 전쟁범죄들로 체포되지 않을 것이라는 보장들을 받아들이는 조건하에서 이루어졌습니다.

1999, 11월/12월 – 유엔군들(UN troops)은 평화 조약의 치안을 유지시키기 위해서 도착합니다. 그러나, 한 반군 지도자인 샘 보카리(Sam Bokari)는 이들이 반갑지 않다라고 합니다. 한편, 에코모그(Ecomog) 군대는 프리타운의 외부지역에서 공격을 받습니다.

2000, 4월/5월 – 유엔군들(UN forces)은 국토의 동부에서 공격을 받지만, 최초 50명이 비축물자에서 더더욱 악화일로 처하면서, 수 백명의 유엔유지군들도 유괴됩니다.

2000, 5월 – 반군들은 프리타운에 근접하면서; 800명의 영국 공수부대는 영국 시민들을 소개(피난)시키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유엔평화유지군의 공항의 안전을 확보하는 것을 돕기 위해서 프리타운으로 파견됩니다; 반군 지도자 포데이 산코우(Foday Sankoh)는 체포됩니다.

2000, 8월 – 11명의 영국 군인들은, 서부청년(West Side Boys)이라고 불리는 반역 군부 단체에게 볼모(인질)로 사로 잡힙니다.

안심을 유도하는 반군들(Disarming rebels)

2000, 9월 – 영국군들은 남아있는 영국군 인질들을 구출하기는 작전수행을 시작합니다.

2001, 1월 – 정부는, 계속되는 안보불안으로 인해서, 2월과 3월에 잡혔던 대통령 및 국회의원의 선거들을 연기합니다.

반군 지도자(Rebel leader)

Sierra Leone profile5.jpg

• 혁명연합전선(RUF) 지도자 포데이 산코우(Foday Sankoh)는 지지자들에 의해서 당대의 용장(lion)으로 우상화 되었습니다.

• 혁명연합전선(RUF)은 내전 동안에 엄청난 약탈강간(rape) 및 절단훼손(mutilation)으로 악명이 높았습니다.

• 산코우(Sankoh)는, 유엔 지지의 전쟁 범죄 법정에 의해 재판 받을 수도 있었으나 이전에 사망합니다.

2001, 3월 – 처음으로 유엔군들은 반군 장악 지역에 평화적으로 배치하는 것을 시작합니다.

2001, 5월 – 반군들의 무장 해제(disarmament)가 시작되면서, 영국에 훈련 받은 시에라 레온 유군은 반군 장악 지역의 배치를 시작합니다.

2002, 1월 – 전쟁은 종료를 선언합니다. 유엔의 임무(mission)는 45,000명의 전투병에 대한 무장 해제가 완료되었음을 발표합니다. 정부와 유엔은 전쟁 범죄 법정을 개최하는데 합의합니다.

2002, 5월 – 캅바(Kabbah)는 선거에서 압도적인 승리를 거둡니다. 그의 시에라 레온 국민 정당(His Sierra Leone People's Party)은 의회에서 과반수(majority)를 확보합니다.

2002, 7월 – 영국군들은, 내전 종식을 조력하는 이들의 2년간의 임무 이후에 시에라 레온을 떠납니다.

2003, 7월 – 반군 지도자 포에디 산코우(Foday Sankoh)는 전쟁 범죄들에 대한 재판을 기다리던 중에 자연적 원인의 병들(natural causes)로 사망합니다.

Sierra Leone profile6.jpg

이런 영군 병사들과 같은, 외국 군인들은 시에라 레온의 분쟁에 중재개입을 했었습니다.

2003, 8월 – 대통령 캅바(Kabbah)는, 진실화해위원회(Truth and Reconciliation Commission)에 ‘그가 내전 동안에 이전 정부(pro-government)의 군부들의 군사행동을 더 이상 언급하지 않는다’ 라고 언급합니다.

2004, 2월 – 70,000명 이상의 내전 전투병사들의 무장 해제와 사회복귀(rehabilitation)는 공식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

전쟁 범죄 재판(War crimes trials)

2004, 3월 – 유엔 주제(UN-backed)의 전쟁 범죄 재판소(tribunal)는, 내전의 양쪽 측면 모두에서 상위 군부 지도자들을 법정에 세우기 위한 법원을 개원(open)합니다.

2004, 5월 – 30년을 더 지나선 최초의 지역 선거들(First local elections in more than three decades)

2004, 6월 – 전쟁 범죄 재판은 시작됩니다.

2004, 9월 – 유엔은, 수도 군들의 안보 통제와 더 불어, 지방 군들의 안보 통제를 관할합니다.

2005, 8월 – 유엔안보리(UN Security Council)는, 2006년부터 시에라 레온에서 유엔 지원 임무의 시작(opening)이 정당하다고 인정하면서, 10월에 평화유지군의 철수에 치중합니다.

2005, 12월 – 최근의 유엔 평화유지군들은 시에라 레온을 떠나면서, 질서를 재건하는 5년간의 임무에 대한 종료했습니다.

차를 테일러(Charles Taylor)

Sierra Leone profile7.jpg

리베리아의 전도사(preacher)와 군사령관(warlord), 그리고 대통령은 시에라 레온(Sierra Leone)에서 “인류역사에서 일부 가장 악절적인 범죄들”을 원조하는 것에 책임이 있습니다.

• 리베리아의 테일러(Taylor)는 50년을 집권합니다.

• 여러 사진에서: 차를 테일러(Charles Taylor)의 폭동들

• 차를 테일러: 대부(후원자: Godfather)인가? 평화중재자(peacemaker)인가?

2006, 3월 – 리베리아의 이전 대통령인 차를 테일러(Charles Taylor)는 나이지라에서 체포되면서, 그를 기소한 시에라 레온의 전쟁 범죄 재판소(war crimes court)에 인계됩니다.

2006, 10월 – 대통령 캅바(Kabbah)는 국가의 16억 달러(815백만 유로) 부채의 90%가 국제 채원자들(creditors)과의 협상 이후에 탕감되었다고 밝혔습니다.

테일러의 재판(Taylor trial)

2007, 6월 – 해이그(Hague)에서 이전의 리베리아 대통령인 차를 테일러의 전쟁 범죄 재판의 시작됩니다. 해이그(Hague)는 그가 시에라 레온의 선동한 잔학행위들(atrocities) 로 고발된 장소입니다. 프리타운에서 시에라 레온의 이례적인 전쟁 범죄 재판소는 이 재판소의 최초의 결정을 도출하면서, 세 군부 지도자의 유죄를 밝혀냅니다.

2007, 8월 – 대통령 및 국회는 표결합니다. 어니스트 바이 코로마(Ernest Bai Koroma)는 대통령 직에서 승리하면서 모든 국민 의회(All People's Congress)는 국회의 과반수를 차지합니다.

2008, 1월 – 해이그 법정(The Hague)에서 리베리아의 이전 대통령인 차를 테일러의 전쟁 범죄 재판은, 6달간의 연기 이후에 다시 시작됩니다.

2008, 8월 – 지방 선거들은, 두 주류 정당의 지지자들 사이의 폭력사건으로 엉망이 됩니다.

Sierra Leone profile8.jpg

다이아몬드 광산은 동부 시에라 레온의 코노(Kono) 지역구에서 주요 사업입니다.

2009, 4월 – 혁명연합전선(RUF)의 3명의 최 고위 지도자들은 내전의 잔학 행위들(atrocities)로 오랜 감옥 기간을 선고 받습니다.

2009, 10월 – 유엔 지지의 특수 법원(Special Court)은, 7년 간의 내전 잔학행위들(atrocities)에 대한 조사 이후에 단계적으로 종료합니다.

2010 – 정부는 국가 보건의료 시스템을 위한 상당한 증세를 이루어 냅니다. 여기에는 산모들과 영유아들을 간호하기 위한 무료 시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2010, 9월 – 유엔안보회(UN Security Council)는 시에라 레온에 대한 이전의 잔류 제재를 제거합니다.

2012, 2월 – 에너지 기업들은 리베리아(Liberia)와 시에라 레온(Sierra Leone)의 연안 유전의 발견을 발표합니다. 탐사는 이런 유전들의 규모를 추정하는 것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2012, 4월 – 해이그 법정(The Hague)에서 유엔 지지를 받는 시에라 레온의 전쟁 범죄 재판은, 시에라 레온 내전에서 여러 전쟁 범죄들을 방조한 것으로 이전 리베리아 지도자인 차를 테일러(Charles Taylor)의 유죄 판결로서 이 재판의 공판(work)을 결정합니다.

2012, 11월 – 유엔의 감독 없이 시행된 내전의 종식 이후의 대통령과 국회 및 지방 의회에 대한 최초 선거들은, 유력한 승리와 함께한 정부에서 처음이자 마지막인 집권으로, 대통령 코로마(Koroma)에게 돌아갑니다. 국제 감시자들이 투표결과에 아무런 이상이 없음을 부여했음에도 불구하고, 주요 반대진영의 국민 정당은, 선거 부정을 내세우면서 국회와 지방 의회를 보이콧(boycott: 참가를 거부하는 것)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반대 진영의 정당은 대통령 코로마(Koroma)의 전체국민회(All People's Congress)의 67석에 비해 국회에서 42석을 차지했습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