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e Laptop Per Child : Vision Vs Reality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Administrator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3년 3월 1일 (금) 12:42 버전
(비교) ← 이전 판 | 현재 판 (비교) | 다음 판 → (비교)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 KENNETH L. KRAEMER, JASON DEDRICK, AND PRAKUL SHARMA 출처 : http://pcic.merage.uci.edu/papers/2009/OneLaptop.pdf

목차

초저가형 노트북 PC 보급 사업(OLPC : One Laptop per Child)

2005년 1월, 스위스 Davos에서 열린 세계 경제 포럼에서 Nicholas Negroponte는 세계적으로 불이익을 받고 있는 학생들에게 서로 또는 그들 스스로 가르치고 배울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교육 시스템을 완전히 바꿔 놓을 수 있는 100달러(USD) PC, 초저가형 노트북 PC 보급 사업(OLPC: One Laptop per Child)의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OLPC(One Laptop per Child) : 초저가형 노트북 PC 보급 사업 - 개발 도상국 학생들을 대상으로 저렴한 교육용 노트북 PC 공급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비영리 기관. 니콜라스 네그로폰테 미국 MIT 교수의 ‘어린이에게 노트북 PC를’이라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설립된 단체이다. 리뷰어님, 이거 각주로 넣어주세요. 부가설명입니다. 번역 양식에 문제가 있어서 각주를 입력하면 자꾸 뒷 내용들이 다 잘려서 어쩔 수 없이 이렇게 남깁니다. 부탁드립니다)2천만 달러(USD)의 초기 자본, IT 산업 관계자들로부터의 후원과 협력, 그리고 개발도상국, 지도자들 사이에서의 주목을 받은 비영리 OLPC 계획, 세계 미디어들로부터의 관심과 함께 그는 1억 50만개의 컴퓨터들이 2007년 4월말까지 보급될 것이라고 추정했습니다.

그러나 2007년 처음으로 배급된 뒤로 2009년 6월까지 단지 수십만의 컴퓨터들만이 보급되었고, OLPC 계획은 극적으로 그들의 열망을 축소하게 하는 압력을 받았습니다. 일부 개발 도상국들이 정말로 OLPC 컴퓨터를 보급하고 있을지라도, 다른 국가에서는 이러한 보급 계획들이 취소되었거나 또는 이것들을 보급할지를 결정하기 전, 준비 계획의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한편, OLPC 기관(www.olpc.com/)은 핵심 직원들의 결함, 예산 삭감, 그리고 사상적 환멸과 투쟁하고 있습니다. as it appears to some that the educational mission has given way to just getting laptops out the door. 게다가, 에이서(Acer), 델(Dell), 휴렉 페커드(Hewlett-Packard)와 다른 PC 판매 회사로부터의 저비용의 상업적 넷 북이 큰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금이 부족한 OLPC는 개발 도상국에 수백 개의 컴퓨터를 배급하기 보다는 그들의 혁신으로 개발도상국에 저비용의 경쟁력 있는 컴퓨터 사용 옵션을 제공하도록 하는 저비용 생산의 PC 산업과 교육용 PC를 발달시킬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해왔습니다.

그런 점에서 OLPC의 명백한 실패는 개발 도상국 아이들에게 새로운 도구를 제공할 수 있는 더 큰 성공을 위한 하나의 단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PC 산업은 수백만의 최빈국 아이들에게 유익하게 도달할 수만은 없다는 것은 명백한 사실입니다. 그래서 OLPC 목표는 상업적 시장을 통해 절대 성공 할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지금 이 시점에서, 우리는 두 가지의 가장 중요한 문제에 대해 집중하면서, OLPC의 경험을 재검토 하고 분석했습니다. 두 개의 중요한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OLPC 노력을 수포로 돌아가게 만들거나 가로채는 강력한 Intel와 Microsoft를 포함한 PC산업에 의한 예기치 못한 공격적인 반응과 개발도상국의 환경을 이해하고 적응하는데 있어서의 OLPC의 성공과 실패입니다.

OLPC는 가난한 시골 지역의 학생들의 요구에 관심을 기울여 XO 컴퓨터라는 놀라운 기술을 만들어 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개발도상국의 문맥에서 혁신을 확산시키는 데서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 산업적 문제들을 예상하는데 실패했습니다. 게다가, OLPC는 그들의 상품을 위한 신흥 시장으로 여겨지는 시장에서 넓게 보급된 100 달러(USD)의 컴퓨터의 감지된 위협이 있는 PC 산업의 공격적인 반응에 대해 과소평가함으로써 어려움을 겪어왔습니다.

OLPC의 사례는 개발 도상국에서의 혁신의 일반적인 확산에 대한 하나의 연구로 보여질 수 있습니다. 우리의 분석은 혁신의 확산의 이론으로 그려지며, Roger에 의해 전형적인 예시가 되고, 혁신이 소개 되어지는 사회, 문화적 환경의 오해 때문에 발생하는 증명된 혁신을 채택하는 데의 어려움을 설명한다. 우리는 또한 정책입안자와 개발자의 영향과 OLPC 경험을 분석하는데 사용하는 개발 도상국에서의 IT의 채택에 필요한 문헌으로부터의 구체적 통찰력에 관심을 기울입니다.

본래의 OLPC 비전은 개발 도상국에서 모든 학생들을 위한 새로운 학습 모델을 포함하는 저비용의 컴퓨터의 배급과 개발을 통해 교육을 변화시키는 것이었습니다. 시대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OLPC 선언문에서는 이 목표가 구체화 되어 있습니다. “OLPC는 본질적으로 단지 기술적인 프로그램이 아니라 세계의 지극히 평범한 감각 안에서의 XO 제품입니다. OLPC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을 제공하는 비영리 단체입니다. 그 목적은 자신의 잠재력을 활용하고 세계의 모든 생각들이 표출 될 뿐만 아니라 분별 있는 세계 공동체와 더 생산적인 기여를 하기 위한 기회를 세계의 가장 먼 지역의 아이들도 제공받는 것으로 해석 될 수 있습니다.

MIT의 미디어 실험실의 전 책임자 Nicholas Negroponte에 의해 계획되고 주도되었던 OLPC의 목표는 자기 학습을 육성하고 개발 도상국에서의 혹독한 환경에 맞춰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서의 놀라운 혁신과 통한 비전을 성취하는 것입니다. 이 하드웨어는 그들의 학교에서 컴퓨터 네트워크의 대규모의 발달을 수용할 수 있는 100달러(USD)의 컴퓨터여야만 했습니다.

OLPC에 의해 개발된 XO 컴퓨터는 내구성 있고 상호 협력적인 컴퓨터를 제공하는 전력 장치, 디스플레이, 네트워킹, 키보드, 그리고 터치패드와 같은 하드웨어적 혁신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장치의 외부에는 디스플레이 뒤에 디자인 된 모든 핵심 요소들과 함께 습기와 먼지에 대한 저항력이 뛰어납니다. 이것은 중추적이며, 양면을 다 이용할 수 있고, 이중 방식의 디스플레이, 그물망 네트워크로 이루어진 이동 가능한 고무 WiFi 안테나, 그리고 다른 언어들을 위해 개개인의 요구에 맞출 수 있는 포장된 러버맵브레인 방식의 키보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저전력 소모와 품질상 엄격함을 위해, XO 컴퓨터 디자인은 의도적으로 모든 모터로 움직여지는 이동성 부품을 생략했습니다. 이는 MIT Media Lab, OLPC와 콴타(Quanta)사, 그리고 타이완 기반의 디자인 제조업자들에 의해 공동으로 개발되었으며, 중국 쑹장에 있는 Quanta에서 제조되었습니다.

XO 컴퓨터의 소프트웨어는 시스템을 작동하는 Fedora Linux의 삭감된 버전으로 구성되어 있고, Sugar라고 불리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학습, 솔직함, 협력과 관련된 자연주의적 개념을 탐구하는 일련의 계획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One Laptop Per Child-1-.jpg


시범 운영

개발도상국에서, 국무총리나 교육부 장관을 포함하는 고위공직자들은 초저가형 노트북 PC 보급 사업(OLPC : One Laptop per Child)에 적극적인 지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초저가형 노트북 PC를 구입하려고 하거나 보급 사업을 시범적으로 운영해보려고 합니다. 시범적으로 보급 사업이 실시되고 있는 여섯 개의 국가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는 보고가 올라오고 있습니다. 변화의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학교 등록률이 높아지고, 결석률이 낮아졌으며, 교육 수준이 올라가고, 교실에서의 참여도가 향상된 것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긍정적인 변화들이 시범적인 보급 사업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쳐 나타난 것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사업에 관한 많은 평가들이 독립적이지 않고, 평가 시스템이 확립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에티오피아와 우루과이에서 진행된 보급 사업에 대한 독립적인 평가는 다음과 같습니다. 노트북 PC를 통해, 교육률이 높아지는 등의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버그가 들어있는 장치, 연결성, 소프트웨어 기능성 그리고 선생님에 대한 훈련과 같은 문제들이 있습니다.

2009년 6월 페루에서, 가장 큰 규모의 보급 사업이 실시되었습니다. 이 사업은 2008년에 세워진 계획으로, 14만 대의 초저가형 노트북 PC를 보급하겠다는 것입니다. 보급 지역은 도시뿐만 아니라, 전기가 제한적이고 인터넷 연결이 용이하지 않은 안데스 산맥 지역까지 포함하고 있습니다. 마을의 학생들과 선생님들은 보급 사업에 대해 적극적인 지지를 표현했습니다. 그리고 교육부 장관과 지방 행정가들 또한 초저가형 노트북 PC를 50만 대 이상 보급할 것을 요구하며, 이 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지했습니다. 그러나 학교 차원에서 올라온 보고서는 선생님에게 기기 사용법을 교육하는 것이 제한적이고, 새로운 교육 방법에 익숙해질 수 있을 지 의문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또한 학생들은 기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즐거워하겠지만, 미숙해서 수업할 때 혼선이 빚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교육 소프트웨어가 제한적이거나 사용하기 어려울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기가 고장 났을 때 학생이나 학생의 가족이 고장난 기기를 교체하거나 고쳐야 합니다.

목표로 하는 원가

초저가형 노트북 PC 보급 사업(OLPC)는 상당히 혁신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트북 PC의 목표원가가 100달러(USD)로 맞춰지기 어렵습니다. 보급 사업 홈페이지에 등록된 기기의 현재 가격은 199달러(USD)입니다(www.laptop.org/en/participate/ways-to-give.shtml). 그러나 이 비용은 초기 배포 비용을 포함하지 않은 가격입니다. 초기 배포 비용은 원래 가격에 5%에서 10% 정도의 비용이 더 듭니다(wiki.laptop.org/go/Larger_OLPC). 그리고 지속적인 정보통신 관리 비용도 필요합니다. 초기 배포 비용에는 선생님에 대한 교육비, 소프트웨어 설치비, 기기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 비용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OLPC는 정부가 백 만 대의 기기를 구매하여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구매하려는 수량이 2007년 4월에 25만 대로 적어졌습니다. 개발도상국의 정부는 이와 같은 대량 구매를 쉽게 할 수 없습니다. 이에 따라 초저가형 노트북 PC는 제한적으로 보급됩니다.

대량으로 구매하기에는 가격대가 높은 초저가형 노트북 PC 때문에, 몇몇 국가들은 초저가형 노트북 PC 보급 사업(OLPC)을 포기합니다. 예를 들어, 나이지리아 정부는 전(前) 대통령이 약속한 공약을 이행하지 못했습니다. 그 공약은 초저가형 노트북 PC 백 만 대를 보급하겠다는 것입니다. 이 약속을 지키지 못한 이유는 기기의 가격이 100달러(USD)보다 비싸졌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리비아를 포함한 다른 국가들은 인텔사의 노트북을 사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회사의 노트북 가격은 기기 한 대당 250달러(USD)였습니다. 리비아의 공직자들은 초저가형 노트북 PC 120만 대를 사기로 계획했습니다. 그러나 초저가형 노트북 PC 보급 사업을 통해서 윈도우 운영체제, 그에 관한 서비스, 선생님에 대한 교육, 운영체제와 소프트웨어의 업그레이드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는 점을 걱정했습니다. 인텔사는 교사들에 대한 교육과 노트북 기부를 포함한 보조금을 제공하여, 리비아 정부가 인텔사의 노트북 PC를 구입하도록 했습니다.

One Laptop Per Child2.jpg

생산, 판매, 보급

원래, 초저가형 노트북 PC는 2007년 말까지 1억 대에서 1억 5,000만 대 정도 보급될 것으로 추정되었습니다. 그러나 보급량은 예상을 밑돌았습니다. 일반적인 목표에도 훨씬 미치지 않지만, 생산량은 2008년 말 500만 대는 되어야 합니다. 반면에, 산업 분석가들은 콴타 (Quanta) 사가 노트북 생산을 2007년 12월에 시작했기 때문에, 2008년까지 생산량은 예상 생산량의 4분의 3에 해당하는 37만 500여 대에 불과할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브라질, 나이지리아 그리고 리비아는 각각 백 만 대의 초저가형 노트북 PC를 구입할 것이라고 약속했습니다. 그러나 이 약속은 이행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우루과이, 페루 그리고 멕시코가 상대적으로 많은 양을 구입했습니다. 우루과이는 20만 대, 페루는 14만 5,000대 그리고 멕시코는 5만 대를 구입했습니다. 2007년 11월, 초저가형 노트북 PC 보급 사업 단체는 ‘하나 주고 하나 받기’라고 불리는 자선 프로그램을 시작했습니다 (G1G1: Give one Get one, www.olpcnews.com/countries/usa/olpc_xo_laptop_sale). 이 프로그램은 미국인이 두 대의 노트북을 399달러(USD)에 사면, 두 대 중 한 대를 개발도상국의 어린이에게 보내주는 것입니다. 첫 번째 자선 프로그램은 16만 7,000대를 판매하는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그러나 2008년 11월에 시작한 두 번째 자선 프로그램을 통해, 1만 2,500대의 기기만 구매되었습니다.

적은 생산량과 판매량은 보급이 잘 되지 않는다는 점을 말해줍니다. 위에 있는 도표는 초저가형 노트북 PC 보급 사업 단체가 작성한 보급 정도입니다. 많은 기기들은 목표로 하는 대상자들에게 여전히 보급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보급 사업이 거둔 성과는 무엇일까요? 원래의 목표가 달성되지 못 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대답은 다음의 두 가지를 살펴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보급하려는 개발도상국의 환경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분배했느냐에 따라 사업의 성공 여부가 결정되었습니다. 다음으로, 개인용 컴퓨터 산업 현황이 사업의 성공 여부를 결정했습니다.

One Laptop Per Child3.jpg

분석

초저가형 노트북 PC 보급 사업 단체는 개발 도상국의 환경에 맞춰 기능할 수 있는 노트북을 개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습니다. 보급 단체의 기술자들은 혁신을 가져왔고, 개발도상국이 필요로 하는 많은 것들은 이해했습니다. 예를 들어, 초저가형 노트북 PC는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밀봉되어야 합니다. 또한 밝은 햇볕 아래서도 화면이 보여야 하며, 낮은 전력으로도 운영될 수 있어야 하며, 튼튼해야 합니다.

동시에, 리눅스(Linux) 기반의 슈가(Sugar) 운영체제가 채택되었습니다. 이 운영체제는 프로그램 간의 조화가 잘 되고, 프로그램이 공개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에 대한 관점에서, 리눅스(Linux)는 윈도우의 다중처리시스템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또한 리눅스(Linux) 기기는 가격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목표에 맞는 가격대를 갖추고 있습니다.

정보통신기술혁명의 확산은 혁신이 보유한 특성만으로는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혁명의 확산에 더 중요한 요소는 바로 혁신을 일으킬 수 있는 사회적, 문화적 환경입니다. 정보통신기술 그 자체만으로는 독립적이고 체계적인 혁명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혁명의 진정한 가치는 하드웨어, 응용 프로그램, 주변 장치, 네트워크 인프라, 그리고 서비스(기기 설치, 교육, 수리 등의 기술적 지원)와 같은 생태계에서 비롯됩니다. 따라서 기술 교육 교사를 양성하고, 소프트웨어와 디지털 컨텐츠를 만들고, 기기 유지 및 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등의 모든 활동을 장기적으로 이행해야만 혁신을 널리 퍼뜨릴 수 있는 생태계가 형성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시 말해 개발도상국이 생태계의 조성에 필요한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해야하며, 이 과정에서 단순히 초저가형노트북PC가 아이들에게 보급하는 수준에 그쳐서는 안됩니다.

초저가형 노트북PC프로그램은 기기의 구매 및 배포, 관련 서비스의 제공, 기술교육교사의 육성, 현지어 지원 소프트웨어의 개발 등에 필요한 자원을 대부분 정부의 후원에 의지하고 있습니다. 한편 자체적으로 관리하는 배전망(Distribution Network)을 설치하거나 지역 자원봉사기구와 협력하기도 합니다. 또한 2007년에는 초저가형 노트북PC의 전세계적인 보급을 촉진하기 위해서 휴대폰 유통회사인 마이애미브라이트스타(Brightstar Of Miami), 에프엘(FL)과 포괄협정(Comprehensive Agreement)을 맺고 다양한 시장에 진입할 때 발생하는 문제들을 조정하고자 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시도들은 컴퓨터의 보급 규모를 대대적으로 늘리기에는 역부족이었습니다. 특히 고질적으로 사회기반시설, 재정, 기술 문제와 씨름해왔거나 정치적 지원이 미미한 개발도상국에서는 이러한 상황이 만연해있으며, 이에 따라 정보혁명을 완수하고 이로 인해 수혜 할 수 있는 혜택을 제대로 인식하는 데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정보통신혁명은 사회 시스템 중의 일부이기 때문에 사회, 문화적 환경 및 각 지역의 규범과 따로 구분해서는 안됩니다. 실제로 일부 교사와 교육기관들은 정보통신혁명이 교육원칙을 크게 뒤바꾸고 교사의 권위를 떨어뜨릴까 우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휴대용 컴퓨터가 교육부 장관, 또는 초저가노트북 PC프로그램이 계획하고 의도한 방향으로만 사용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페루의 한 교사는 “교육부가 우리에게 휴대용 컴퓨터를 매일 장시간 사용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학교의 사정에 걸맞은 규칙들을 스스로 결정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컴퓨터는 그저 도구에 지나지 않아요.”라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반발은 정보통신혁명의 확산을 경험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딱히 놀랍거나 유별난 일은 아닙니다. Ogers씨는 혁명의 확산이 문화적 규범과 현존하는 제도적 질서에 미치는 영향 때문에 좌절됐던 사례들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또한 Avgerou씨는 개발도상국에서 특히 문제가 되고 있는 계급에 대한 태도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두 가지 측면을 모두 드러냈던 사례는 페루에서 일어났습니다. 페루의 교육부가 전국교사연합에게 휴대용 컴퓨터에 관한 사전적인 설명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시범적으로 컴퓨터의 도입을 추진했던 것입니다. 한편 초저가휴대용PC프로그램은 페루 교육부의 강력한 지지를 기반으로 하고 있었지만, 실질적으로 교실에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주체는 교사들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사건을 바탕으로 교사들은 전국교사연합을 정부를 불신하는 일종의 동맹집단으로 인식했을 것입니다.

초저가휴대용PC의 효과가 정보통신기술의 확산에 치중할 때보다 혁신적인 기술의 개발이 동반될 때 더 극대화된다는 사실은 국가가 추구하는 기술 개발의 정향성을 보여줄 뿐 아니라, 기술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은 없으나 실질적으로 혁명의 결과물을 향유하는 사람들이 기술에 대해서 얼마나 관심과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지를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초저가휴대용PC프로그램의 교육설계 부문 최고담당자인 David Cavallo씨는 “대다수의 국민들이 기술 개발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국가는 기반을 다지지 못한 상태에서 새로운 교육환경을 접할 것입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아무리 훌륭한 목적을 세우고 뛰어난 인재를 보유한다고 해도, 휴대용 컴퓨터가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는 기대는 순진한 바램일 뿐입니다.

One Laptop Per Child4.jpg

PC산업의 상이한 반응들

초저가노트북PC프로젝트는 PC산업의 신흥시장에서 잠재적 위기로 간주되곤 했습니다. 초저가휴대용PC가 에이엠디(AMD)의 마이크로프로세서(Microprocessor)나 리눅스(Linux)의 운영체제(Operating system)을 사용하기 때문에 기존 시장에서 높은 이윤을 취하던 인텔(Intel)과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독점적 위치를 위협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컴퓨터 보급주체들이 기존의 컴퓨터 공급자가 접근할 수 없었던 신흥시장(개발도상국의 학교)을 공략한다면 향후 새로운 컴퓨터 시장의 기반이 구축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100달러노트북(XO-1)의 가격이 대단히 저렴하므로 노트북의 가격이 새롭게 형성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이에 따라 컴퓨터 공급자들은 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해서 기존 저가제품의 부품들을 다시 사용하기 위해서 떼어내야 하는 압력을 받게 될 것입니다.

개발도상국에서 저렴한 현지브랜드나 복제품 기업들은 유명PC브랜드와 경쟁을 일으킵니다. 그러나 초저가노트북PC는 휴대용 컴퓨터 공급자들이 전 세계에 통용되고 있는 교육예산의 일정 부분을 적극적으로 나서 확보하도록 위협하고 있습니다. Negroponte씨가 프로젝트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선포한 이후 언론의 관심이 순식 간에 그에게 집중되자PC산업도 이 흐름에 주의를 기울였던 것이 그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요 기업들의 첫 번째 반응은 100달러노트북에 대한 폄하였습니다. 100달러노트북이 쓸모 없는 장난감과 마찬가지라는 의미였습니다. 인텔의 회장인 Craig Barrett씨는 100달러노트북을 “조그마한 장치(gadget)”라고 불렀고, 사람들은 완벽한 기능을 갖춘 컴퓨터를 원한다고 덧붙였습니다. Bill Gates씨는 “…맙소사, 책에서나 접할 수 있었던 수준 높은 컴퓨터군요. 타자를 치는 동안 앉지도 못하고 계속 크랭크를 돌려야겠습니다.”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PC산업은 단순히 말로만 대응하지는 않았으며, 오래 전부터 직접 행동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2006년 인텔은 각지의 개발도상국에 클래스메이트(The Classmate)라는 소형노트북을 출시했습니다. 책정된 가격은 $230-$300정도였습니다. 그 후 인텔은 다른 PC기업들이 클래스메이트의 참조디자인(Reference Design)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해 클래스메이트의 대대적인 생산, 배포를 장려하고 이러한 사실을 적극적으로 홍보함으로써 100달러노트북의 확산에 대응했습니다. 그 결과 인텔은 리비아(Libya), 나이지리아(Nigeria), 파키스탄(Pakistan)을 포함해 초저가노트북PC에 의존하고 있던 상당수의 나라들에서 클래스메이트 대량판매계약을 맺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인텔은 이 국가들에서 일련의 시범사업을 선보였는데, 최소 22가지의 클래스메이트 모델들을 시험해보기 위해 기계를 기증한다는 것이 사업의 주된 골자였습니다. 인텔은 2007년 7월 잠시 동안 초저가노트북PC프로그램에 참가했으나, Negroponte씨와의 명예로운 논쟁(Non-disparagement dispute) 끝에 7개월 만에 프로젝트에서 탈퇴했습니다.

2007년에 마이크로소프트사는 유용한 윈도우를 만들기 위해 MS 오피스의 학생버전을 제공했고 학교에서 사용되는 컴퓨터에 사용할 경우 3달러를 내고 교육용 컴퓨터에 사용하도록 교육용 프로그램을 제공했습니다. 그때 OLPC는 윈도우 기반을 위한 몇몇 정부의 요구에 위해 선택된 XO에 윈도우를 허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심지어 PC 보급이 아주 낮은 나라에서, 윈도우 구입을 결정한 공무원들은 그들에게 친숙한 기술 기준에서 이익을 얻을 수도 있고, 아이들은 나중에 직장에서 마주칠 수 있는 시스템을 배워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OLPC 프로젝트는 낮은 전력의 저렴한 가격에 있어 혁신을 자극했습니다. 200달러 노트북 개발의 성공을 볼 때, Asustek은 2007년에 교육용과 선진국과 개도국에서 소비자시장을 위해 EeePC 노트북을 출시했고, 4개월 동안 30만대 이상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그것은 곧 오늘날 노트북이라고 알려진 새로운 PC 범주를 만들어내는데 주역인 많은 소규모 생산자들과 주요 PC 생산자들인 에이서(Acer), 델(Dell), 휴렉 페커드(Hewlett-Packard)와 같은 주요 생산자들과 연결되었습니다. XO가 개도국의 가난하고 시골의 교육시장을 위해 특별히 디자인된 반면, 넷북 소매업자들은 요즘 부상하는 나라들의 시장뿐 아니라 선진국의 도시 소비자들과 교육시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08년에 대부분 인텔의 저가 아톰 프로세서와 윈도우의 천만대 판매와 함께 넷북시장이 급부상했고, 2009년에는 판매가 두 배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OLPC는 급상하는 넷북 시장과 함께 명성을 얻게 되었지만, 그것이 박차를 가하는 경쟁은 이제 OLPC 자체의 가장 큰 도전입니다. 오늘날 개도국들은 저렴한 넷북을 제공하는 많은 업자들로부터 선택할 수 있고, 비록 시골 마을의 어려움을 위한 XO처럼 디자인되진 않았을지라도, 넷북은 큰, 제공하기 더 쉬운 도시 주민들에게 더 경쟁적입니다. OLPC는 제 2세대 렙탑 디자인은 수백만의 렙탑 컴퓨터가 이러한 나라들을 통해 가난한 개도국 아이들에게 보급되기를 기대하면서, PC 제조업체들이 만들고 보급하는데 자유롭게 허가를 얻게 될 거라고 2009년 1월에 발표를 통해 대답했습니다. 네그로폰테는 한 대당 75달러정도 판매할 것이며 18개월 후에(1월 부터) 시제품이 나오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One Laptop Per Child5.jpg

교훈

OLPC의 경험은 개도국 정부뿐만 아니라, 가난한 사람들에게 혜택을 주기 위한 IT 혁신을 전파하고 소개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혁신가들(innovators)과 다른사람들에게 교훈을 주고 있습니다 새로운 혁신을 확산시키는 것은 지방정부의 이해가 요구됩니다. OLPC는 랩탑(laptop) 컴퓨터는 정부나 다른 기금 후원에 의해서 보조되질 때만이 가장 가난한 아이들에게 보급될 수 있다고 정확하게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보통 경제적으로 제공될 수 없고, 결국 이익을 위해 도시 고객들에게 부과되는 요금이나 정부에 의해 보조될 수 밖에 없는 시골의 전기나 전화 서비스와 유사합니다. 하지만, 혁신가들은 정부는 하나의 연결된 실체도 아니며, 또한 나라와 나라마다 상이하다는 것을 이해해야만 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기금이 교육부에 의해 할당될 수 있고, 어떤 경우에는 법에 의해 통과되어 승인을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고, 또 어떤 도나 지방 정부는 사법권을 가져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위 공무원이나 정치 지도자들의 헌신은 정치인들의 공약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한 나라에 건너가 최초의 후원을 얻어내는 것은 첫 단계이며 이러한 헌신은 돈과 행동으로 연결된다는 지방정부의 깊은 이해를 가진 사람들의 지속적인 노력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사회적, 경제적 그리고 문화적 환경은 한 나라안에서 조차도 다르고 나라마다 엄청나게 다르며 새로운 기술을 잘 활용하는 것은 이러한 환경의 이해를 요구합니다. 혁신가들은 기술자들뿐 아니라, 사회학, 인류학, 공공정책 그리고 경제학의 전문가들을 위한 요구를 고려해야만 합니다. 몇몇 개도국에서의 성공은 광범위한 전파를 위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잠재적 적용가들이 혁신의 가치 증거를 위해 그들의 옆 나라들을 보기 때문입니다.

혁신적 기술은 방해가 될 수 있고 현직자들로부터 반발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몇몇 혁신은 산업계 종사자들에게 위협을 취할 수 있고, 그들은 혁신가들의 노력을 방해하려고 노력할 수 있습니다. 위협이 더 눈에 보일수록, 반응도 더 강해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발전을 꾀하는 사람들에게 진퇴양난을 예시합니다. OLPC보다 덜 야심적이고 덜 대중화된 프로그램은 산업계 현 종사자들의 관심을 끌지 못할 수도 있고 또한 혁신을 보급하고 발전시키는데 필요한 다른 후원자, 투자자, 동업자들의 관심을 못 끌 수도 있습니다. 다국적 기업들이 경제적으로 힘을 발휘하고 있는 이머징 마켓과 소위 피라미드의 밑바닥 소비자들의 관심을 이끌고 있기 때문에, 협력을 위한 더 많은 기회뿐 아니라 더 많은 경쟁도 있을 것입니다. 전반적인 PC 제조업체들은 상호보완적인 배달가치 체인, 시장전략과 사업모델등과 함께, 잘 디자인된, 저가 컴퓨팅 장치를 위한 방책을 여전히 추구하고 있습니다.

혁신적 정보 기술은 혼자 설 수 없습니다. XO와 같은 기술은 상호보완적 자산을 가치 있게 만드는데 요구되는 시스템차원의 혁신입니다. OLPC가 높은 수준의 디자인을 전달할 수 있고, Quanta 제조와 발전에서 손을 떼는 반면, 그것은 마케팅, 배치 그리고 지원을 다룰 사람이 없습니다. 상업적 PC 회사와는 달리, 그것은 어느 설립된 사업 생태학의 일부도 아니었고, 그 자신의 생태학을 설립하기 위해서는 자원이 부족합니다.

개발도상국, 국제기구, 자선가들이 생각해야 할 몇 가지 교훈 초저가형 노트북 PC 보급 사업(OLPC : One Laptop per Child)이 가져오는 이득뿐만 아니라, 혁신을 위해 필요한 비용과 혁신으로 인한 위험성도 함께 생각해야 합니다. 초저가형 노트북 PC와 같은 정보통신혁명은 많은 이익을 창출합니다. 그러나 정보통신혁명을 위해서는 많은 비용이 필요하고, 혁신 과정에서 위험 부담이 수반됩니다. 노트북 PC를 구매하는 비용은 혁신을 위한 모든 비용들 중 가장 먼저 드는 비용에 불과합니다. 초저가형 노트북 PC 보급 사업(OLPC)를 시행하는 비용에는 노트북 PC를 구매하는 비용 이외에 다음과 같은 비용이 소요됩니다. 우선,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는 사회 기반 시설을 갖춰야 합니다. 다음으로, 기술 사용 훈련, 기술 지원, 노트북 PC 유지에도 비용이 들어갑니다. 마지막으로 소프트웨어 사용 허가와 업그레이드, 노트북 PC 교환에 비용이 소요됩니다. 물론 비용에는 앞서 말한 회계비용 이외에 기회비용도 포함됩니다. 또한 비용에는 향상된 교사의 질, 개선된 기기를 위한 투자비용도 포함됩니다. 아니면 인도 교육부가 선언한 7가지 교육 과제에 드는 비용일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인도 정부는 이 7가지 교육 과제를 이유로 초저가형 노트북 PC 보급 사업(OLPC)를 실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예상했던 이득이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사업을 시행할 때 발생하는 문제점은 실제로 노트북 PC가 활용되는 경우가 적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지속적인 기금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이는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뒤, 혁신이 더 이상 지속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또 다른 위험은 미래 기술에 호환되지 않을 수 있는 기술이 보급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소프트웨어나 컨텐츠에 대한 투자가 있습니다. 그리고 초저가형 노트북 PC 보급 사업(OLPC)이 시행되지 않으면, 노트북 PC를 사용할 수 있도록 실시하는 훈련이 의미 없어질 수 있습니다.

정책결정자들은 다음과 같은 의사결정을 통해 초저가형 노트북 PC 보급 사업(OLPC)이 가져올 위험 부담을 줄여야 합니다. 우선, 보급 사업을 시범적으로 시행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시범 시행을 통해 얻은 교훈을 분석해야 합니다. 이 분석을 통해, 어떤 기술과 노트북 PC가 자국의 교육적 목표와 교육 환경에 적합한 지 파악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정책결정자들은 분석 내용을 기반으로 삼아 자국의 상황에 맞는 초저가형 노트북 PC 보급 사업(OLPC)을 시행해야 합니다. 비록 국가 간의 환경이 다르더라도, 다른 국가의 경험을 교훈으로 삼는 것은 매우 가치 있습니다. Al-Gahtani1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다른 개발도상국이 성공적으로 실시한 보급 사업 시범 운영을 교훈 삼아 자국의 사업을 시행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사업 시행으로 인해 발생하는 위험 요소들을 미리 확인하여, 사업을 실제로 시행했을 때 발생하는 위험 부담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업을 시행할 기관을 채택할 때, 정부는 다음과 같은 일을 함께 실행해야 합니다. 먼저, 자국 내부의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다음으로, 자국의 사회 기반 시설을 확충해야 합니다.

정부는 사업을 시행하기 위해 원조를 받을 것입니다. 그러나 원조를 받더라도, 정부는 자국이 다음과 같은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혁신을 해나갈 수 있어야 합니다. 먼저, 교육 콘텐츠와 교육 소프트웨어를 개발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교실에서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 자료와 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교사들을 교육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정보통신기술 지원 및 확충을 기획하고 실시해야 하고, 이를 위한 사회 기반 시설을 구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독립적인 평가 기관에서 다음과 같이 결론을 내렸습니다. “우루과이 정부는 하드웨어 개발을 위한 기금 마련에는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그러나 노트북 PC에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나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한 기금은 마련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시범 운영을 통해, 이 사업이 가져올 교육적, 사회적 측면의 결과들에 대해 철저히 분석하지 않았습니다.” 다른 평가 기관은 다음과 같이 평가했습니다. 초저가형 노트북 PC 보급 사업(OLPC)가 가져올 국가적인 이익은 개발도상국의 자원이 가진 가치를 초과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부는 다음과 같은 과제를 우선적으로 시행해야 합니다. 먼저, 교육적 목표를 분명히 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지역 사회에 인프라를 구축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학교가 이 사업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결론

개발도상국에서 초저가형 노트북 PC 보급과 같은 정보통신혁명이 제대로 실행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체계적이고 독립적인 평가입니다. 컴퓨터 학계나 사회과학 학계에서 개발도상국 정부에게 엄청난 도전 과제를 던져주어야 합니다. 연구자들은 보급 사업과 이에 따른 혁신의 결과를 체계적으로 분석할 것입니다. 분석을 통해 얻은 지식들은 다음의 내용을 보장합니다. 먼저, 사업을 시행하기 위한 비용과 노력이 낭비되지 않도록 할 것입니다. 다음으로, 좀 더 빠른 속도로 노트북 PC를 보급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득이 확실하게 확인된 혁신 방법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초저가형 노트북 PC 보급 사업(OLPC)은 그 목표를 달성하기에는 아직 부족합니다. 그러나 이 사업과 같은 정보통신 혁신 방법은 연구하고 배워야 할 가치가 있습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