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V 와 빈곤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HIV and poverty


HIV 와 빈곤



저자: TILZ(Tearfund International Learning Zone)
출처: http://tilz.tearfund.org/Topics/HIV+and+AIDS/HIV+and+AIDS+and+Poverty.htm


요약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HIV: Human Immunodeficiency virus)는 빈곤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습니다. 빈곤이라는 것은 다시 보건상태와 직접적으로 연결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좋은 보건 상태라는 것은 깨끗한 물과 좋은 음식, 적합한 교육, 위생, 주거상황 등의 것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다음의 글은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와 빈곤 사이의 연결을 가져오는 요인들을 살펴봅니다. 구체적 내용들로 교육, 젠더(Gender), 물과 위생, 인구 유동성, 식량 안보, 갈등, 사회적 화합, 공공 보건 시설의 부족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교육의 부족은 성인이 된 상태에서 안전한 삶을 계획하고 꾸려나가는 능력의 결핍으로 이어지며, HIV에 관한 정보 접근성 부족과 같은 것도 이에 해당합니다. 다른 요인인 인구 유동성에 있어서는, 빈곤으로 인해 사람들이 일자리를 찾아 자주 이주를 하는 과정에서 HIV에 더욱 걸리기 쉬워지는 측면을 설명합니다. 이외의 다른 요인들에 대한 설명은 본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문

빈곤과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의 영향은 비록 그 관계가 복잡하나,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무엇이 보건상태를 개선시킬까요? 보건상태는 빈곤에서 벗어남으로써, 깨끗한 물, 좋은 음식, 교육, 위생, 주거지 그리고 예방교육을 받음으로써 개선됩니다. 가난과 불평등이 있는 곳에서, HIV가 많이 발생합니다. 누군가가 가난할 때, 살아남기 위해 그들이 감수해야 할 위험인자를 줄이고 다루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아래 내용은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와 빈곤 사이의 연결고리에 기여하는 요인들 중 몇몇입니다.


교육접근성의 부족(Lack of access to education): 교육을 적게 받는다는 것은 성인으로서 안전하게 생계를 꾸릴 기회가 적고, 또한 올바른 선택을 할 능력을 갖지 못함을 의미합니다. (그들은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에 대한 정보에 접근하는 방식과 그것을 어떻게 막는가에 대해 알지 못할 것입니다.)

깨끗한 물의 부족과 낮은 위생수준(Lack of clean water and sanitation): 깨끗한 물의 부족과 낮은 위생 상태는 사람들을 병과 감염에 더욱 취약하게 만듭니다. 이는 학교 교육을 받는 것뿐 아니라, HIV에 걸린 상황에서 감염과 싸워나가고 잘 살아나가기 위한 능력에 큰 타격을 미칩니다.

젠더(Gender): 여성이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에 더욱 취약합니다. 그들은 더 가난하여 강간과 성폭력의 대상이 되기 쉽습니다. 그들은 경제적인 기회가 더 적고, 살아남기 위해 성매매에 종사하도록 압박감을 느낄 것입니다.

인구 유동성(Population mobility): 빈곤은 사람들을 직업을 얻기 위해 이주하도록 하며, 이렇게 집에서 멀어지는 것은 사람들로 하여금 HIV에 걸릴 확률을 높이는 행동을 감수하게끔 합니다.

식량안보(Food security): 식량안보의 부족은 사람들이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와 그것의 영향력에 더욱 취약하게 만듭니다. 그들은 살아남기 위해 위험을 동반하는 행동들을 하도록 강요당합니다. 만약 그들이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와 함께 살아가고 있다면, 그들은 균형이 잘 잡힌 식단조차 없이 병에 걸리게 되는 위험이 증가합니다. 고아가 된 아이들을 돌보는 가족들은 그들이 낮은 식량 안보와 가난 속에 살고 있다면 그렇게 하기가 더 어려울 것입니다. 이러한 아이들은 만약 그들이 교육에 접근하지 못한다면 후의 삶에 위험에 놓이기 더 쉽습니다.

갈등(Conflict): 전쟁과 갈등은 사람들을 몰아내고 여성들을 성추행과 강간에 취약성을 증가시키므로 그들의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에 대한 취약성이 증가합니다.

낮은 사회적 응집성(Low social cohesion): 동부유럽과 구 소비에트 연합은 사회적 격동이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의 유행에 영향을 끼친 곳의 예입니다. 실업, 보건과 교육 시스템에 대한 투쟁, 안보의 부족, 그리고 인구의 이동은 사람들로 하여금 정맥 마약 사용과 같은 위험한 행동에 더욱 영향 받기 쉽게 만듭니다.

공공 보건 시설의 부족(Poor public health facilities): 빈곤이 만연한 국가에서는 보건시설에 대한 투쟁이 잦습니다. 이는 예방 및 보호 시설과 서비스 모두의 부재를 의미합니다. 특히, 도시 외곽의 개인들이 적절한 보건 서비스에 대한 접근을 위해 투쟁합니다. 이러한 요인들이 결합되어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개인들, 가족들, 공동체들, 그리고 국가들은 HIV에 취약해집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