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니제르(NIGER)-차드(CHAD): 사헬(Sagel) 지대에서 지속 가능한 농업이 가능할까요?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Integrated Regional Information Networks

출처: http://bit.ly/HKiBon





마오(MAO), 2012년 4월 16일(IRIN)



사헬 지역의 오랜 가뭄으로 인해 수많은 농민들이 농사를 포기하고, 일을 찾아 시내와 도시로 나갔습니다. 차드의 많은 사람들은 급감하는 호수의 물을 끌어다 농업에 쓰는 남부지방과 차드 호 쪽으로 이주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몇몇 농업 생태학자 및 전문가들은 사헬 지역이 가진가능성을 믿기에 농민들에게 그 곳을 떠나지 않을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주 어려운 일'이기는 하나, 올바른 방법으로 접근한다면 사헬 지역은 자연적 재생, 전통적 관개법, 그리고 농작물의 다각화와 같은 간단한 대체 방법 면에서 '커다란 잠재력'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사헬 지역은 엄청난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헬 지역은 수익이 거의 나지 않는 식량 생산 환경이기 때문에 우리들은 이 자연 체계가 어떻게 작용하는지 배워야 했습니다. 우리가 하려는 일은 자연 그 자체에서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으려는 것입니다."라고 사헬 지역에서 19년간 일한 호주 월드비전 천연자원 연구개발고문으로 일한 Tony Rinaudo가 말했습니다. Rinaudo 연구개발고문은 산림농업, 나무 혹은 다른 다년생 수목들과 농작물 및 축산을 결합하는 전통적 토지 경작 시스템을 시행하는 중에 있습니다. 서부 차드(Chad)의 카넴(Kanem)과 바르엘가잘(Bahr el Ghazal) 지역은 고질적으로 식량 불안정에 시달리고, 급성 영양 장애 비율이 심각한 수준을 넘어서는 현상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NGO에 의하면, 2012년 초 카넴(Kanem)에서 그 비율이 19%에 이르렀고, 많은 부족들이 식량부족으로 고통 받고 있으며, 가정에 한두 마리의 염소밖에 남지 않았다고 합니다.



두 지역에는 '와디(wadis)'라고 알려진 비옥한 오아시스가 군데군데 있는데, 이는 귀족, 술탄 혹은 마을 촌장과 같은 원래 '소유주'들이 남겨놓은 것입니다. 이 곳은 대추야자, 레몬, 망고나무를 키우기 위한 땅에 불과했습니다. 유럽연합(EU: European Union)의 인도주의적 투자가 ECHO와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유엔식량농업기구(FAO: Foodand Agriculture Organization)에 의하면, 카넴(Kanem)의 500 곳의 와디 중100곳에서 채소가 재배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카넴(Kanem)과 바르엘가잘(Bahr el Ghazal)에 걸친 120개의 오아시스에 최빈곤층 부족들이 채소를 키우도록 도와주기 위한 것입니다.



"이 곳, 카넴(Kanem)에서 하나의 재난은 또 하나의 재난을 불러일으킵니다. 하지만, 우리들은 이곳의 사람들을 지키고, 어떻게 와디를 더욱 확장할 수 있을지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카넴(Kanem)의 수도 마우(MAO)에 있는 유엔식량농업기구(FAO)의 식량 안전 장 Abdul Karim이 말했습니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에서 워터포인트 설치를 돕고, 펌프를 제공하고, 농민들에게 씨앗 및 도구를 주어 상품용 채소 농원을 하도록 교육시키는 동안, 제공 술탄과 마을 촌장들은 남녀 생산자 위원회를 분류하기 위해 5년에서 10년까지 오아시스를 빌려주었습니다.

 니제르1.jpg 


▲ 와디(wadi)에서 그와 이웃주민들이 키우는 농작물 밭을 지키는 경비원 Mohamed Ali ⓒ IRIN



경비원 Mohamed Ali는 마오(Mao)에서 8km 떨어진 알룸 2(Aloum2)의 와디(Wadi)에 있는 상추, 당근, 가지 그리고 양파 밭을 지키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생산된 채소의 일부는 소비하고, 일부는 판매합니다. 하지만 올해 생산량이 없었던 것을 보아도 알수 있듯이 지금까지 농부들은 소비와 판매의 병행은 잘 하지 못했습니다." 마오(Mao)의 술탄 대표 ni Alifeh Mahadi AlifeyMahlabtra이 말하기를, "이제 우리는 매일 시장에서 채소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는 또한 사람들이 무언가를 하게 만드는 동기가 됩니다. 우리는 5년 안에 계약을 갱신할 것입니다. 우리들은 사람들이 충분한 식량을 얻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전에, 이곳의 사람들은 쌀을 재배했지만, 현재 우리들은 완전히 우리의 와디에 의지하고 있습니다."



"적절한 수준의 투자와 방법으로 모든 것이 가능합니다." 마오의 국제아동연합기구(UNICEF: United Nations Children'sFund) 책임자 Augustin Ilunga가 말합니다. 국제아동연합기구(UNICEF)는 수십 년간 이곳에서 영양실조에 걸린 아이들을 살려내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사막 지역에서는 현재 기후변화와 더불어, 무언가를 바꾸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올바른 태도로 임한다면 변화는 가능합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우리는 이곳 사람들에게 계속해서 플럼피 넛(영양실조에 걸린 사람들에게 제공되는 매우 영양가 높은 식품)이나 공급해주고 있어야 할 겁니다."



이 프로젝트가 효과 있었던 이유는 보통 이 토지에 접근할 수 없었던 매우 가난한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했기 때문이라고 수도 은자메나(N’djamena)에서 유엔식량농업기구(FAO)의 응급상황 조정자인 Remy Courcier가 말했습니다. "토지 소유권과 권리는 사헬 지역의 가능성을 깨우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Courcier 응급상황 조정자는차드(Chad)의 투자가들이 다른 사헬 지대의 사례를 따라야만 한다고 IRIN에 말했습니다. "여기 차드(Chad)에서는지난 30년간 많은 변화가 일어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니제르(Niger)에서는 개량종자의 다양성, 전통적인 관개, 사구를 관리하는 것과 같은 환경 보호에 대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니제르(Niger)로부터 얻은 것



니제르는 가뭄이 잦고, 식량 공급이 항상 부족합니다. 일부 지역에서 영양실조 비율이 높게 나타나지만 1985년부터 5백만 ha의 사막을 재녹지화하는 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기후 변화와 농업 분야에서 엄청난 성공 스토리 중 하나"라고 환경작가 Mark Hersgaard는 말합니다. 비정부 기구월드 비전은 농민들이 중남부의 마라디(Maradi)지역에서 파괴적인 화전식 농작 기법에서 산림 농업으로 바꾸도록 도와주는 프로젝트의 일원이었습니다. 국제농업개발기금(IFAD:International Fund for Agricultural Development)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산림 보존은 우기 때의 폭우뿐만 아니라 사하라를 가로질러 불어오는 강한 하마탄(12월부터 2월에 걸쳐 아프리카 내지에서 서해안으로 부는 건조한 열풍)에 의한 부식으로부터 모래흙을 보존합니다. 또한 바이오매스(Biomass)를 생산함으로써 토양의 비옥도를 회복시킵니다.



 니제르2.jpg 니제르3.jpg 

▲ 사헬(Sahel) 지대 ▲ 와디(wadi), 사막의 오아시스 ⓒ IRIN



 이에 의한 결과는 매우 대단합니다. 몇몇 평가에 따르면, 수수만 기르던 농부들이 혼농임업으로 옮긴 후 합쳐서 매년 250만 명을 먹일 수 있는 50만 t의 작물을 더 생산합니다. Rinaudo 연구개발고문은 참가 농부들의 1년 소득이200 달러(USD)에서 400 달러(USD)로 두 배 정도 증가했다고 합니다. Rinaudo 연구개발고문은 '가능성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환경에서 수수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농부들과 함께 몇 년간 일했다고 합니다."수수가 가뭄 때문에 작황이 좋지 않으면, 나무들에 의존할 수 있습니다 – 목재를 팔 수도 있고, 적어도 고기를 생산할 수 있는 가축을 위한 사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월드 비전과 다른 단체들은 농부들이 수수를 카사바, 솔곰을 이용해 윤작함으로써 비료와 같은 자연적 뿌리 덮개를 사용하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또한 농부들이 시장에서 비용을 지출하지 않을 수 있도록 자연적 비료의 역할을 하는 나무들과 관목들을 발견했습니다. 앞에 지역 사헬의 워킹 그룹의 리포트 '사헬의 회복으로 가는 길(Pathways to Resilience in the Sahel)'에 의하면, 건조한 사헬 지역의 땅을 재생하는 다른 방법에는 작물을 기르고 물을 모을 수 있는 작은 구멍들을 만드는 방법 'Zaiplainting Pits'나 반달 모양으로 물을 받는 방법과 같은 단순한 관개 시스템이 있습니다.





나아갈 길



Courcier 응급상황 조정자는 이러한 방법을 적용한 더 많은 실험을 사헬 지역 전체에 걸쳐서 수행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사헬지역은 훨씬 더 많은 투자를 필요로 합니다. "정부의 우선순위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는 남부지역 입니다. 정부는 관개시설을 만들고, 정비하고, 강화할 수 있습니다. – 그것은 논리적이지만, 더 어려운 지역들에게는 문제가 되는 일입니다." 라고 IRIN에 말했습니다. FAO 프로젝트는 아동들의 영양부족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유엔식량농업기구 바르엘가잘(Bahr el Ghazal)의 와디 전략에 대한 2011년 평가에 따르면, 참여가족을 포함해 아동들의 영양부족 단계가 10% 떨어졌다고 합니다. 하지만, Courcier 응급상황 조정자는 이것은 여전히 ‘소규모’라고 했습니다.



정부가 사헬 지역에 투자를 제외하지는 않았습니다. 농업 및 관개부(Agriculture and Irrigation) 장관 Djimet Adoum은 유엔식량농업기구의 와디 전략회 방문에서 와디 전략이 확대되어야 한다고 동의하였습니다. 그 뒤 정부는소규모 농작지를 운영하는 농부들에게 상당한 투자를 하며 더 많은 관계 체제에 투자할 계획이라고 IRIN에 3월에 말했습니다.



정부의 연간 예산의 8%는 농경에 쓰이지만 – 아프리카 국가들이 농경 생산을 확대하기 위해 체결한 마푸토 협정에 2% 못미침 – 남쪽은 '녹창지대'(이지역 가정 4/10이 여전히 식량 부족에 시달리지만)이고, 상당한 양이 남쪽의 쌀 생산을 늘리기 위해 투자된다고, 장관은 말했습니다. Rinaudo 연구개발고문은 정부가 건조 지역의 농경에 투자한 결과를 본다면 정부 또한 더 많이 관여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또한, 월드 비전의 농림 그리고 자연 재생 체제는 차드(Chad), 세네갈(Senegal), 가나(Ghana), 말리(Mali), 니제르(Niger), 우간이다(Uganda)와 에티오피아(Ethiopia)를 포함한 8개 국에서 진행 중이며, 다른 동아프리카 국가들에서도 진행되길 바란다고 말합니다.





케냐 정부는 최근에 농경지의 10%에 나무를 심어야 한다는 법안을 통과시켰고, 에티오피아 정부도 월드 비전의 프로젝트를 1,500만ha의 땅에 시행하고 싶다고 했습니다. 농부들의 열정과 헌신 또한 이 프로젝트가 성공하는 데 기여합니다. – 니제르의 재녹지화된 땅의 넓이는 월드 비전으로부터 지원 받았던 양을 훨씬 넘겼습니다. 국제농업개발기금(IFAD)은 현재 농림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저는 매우 들떠있습니다" 라고 Rinaudo 연구개발고문은 말했습니다. 사헬은 "절대 살기 쉬운 지역이 아닙니다. 인구는 증가하지만 수용력은 상대적으로 적으며 해결방법 또한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라고Courcier 응급상황 조정자는 말합니다. 하지만 그것이 포기해야 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