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학적 방법을 통한 식량안보 문제의 해결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Richard Munang

출처: http://bit.ly/1wJ6CUq

생태계 기반 접근방식을 통해 지속 가능한 식량 자원를 제공하고 기후변화의 영향을 줄일 수 있습니다.

생태학적 방법을 통한 식량안보 문제의 해결.png

미국, 아프리카, 남부 유럽 등지에서 수 백만 명의 사람들이 수 십 년 만에 찾아온 최악의 가뭄으로 인해 고통 받아왔습니다. 그리고 기후변화에 따라 강우 패턴이 변하고 가뭄이 발생하면서 이렇게 고통받는 사람들의 수는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5년까지 세계 인구가 80억 명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이러한 문제는 각국 정부와 우리 주변의 환경이 충분한 식량을 조달할 능력을 반드시 갖출 것을 요구합니다. 지속가능하고 회복 가능한 식량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혁신적인 해결책이 필요합니다.

생태학적 접근방식을 적용하면 기후변화에 대비한 식량안보를 달성함에 있어서 회복 가능한 식량체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생태학적 접근이 어떤 방식으로 식량체계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지에 대한 질문이 생깁니다. 이러한 접근방식이 식량부족을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인 해결책을 제공할 수 있을까요? 또한 이 방식들이 어떻게 공고해지고 확장될 수 있을까요? 말뿐만이 아니라 직접적인 행동으로 나아갈 수 있는, 그리고 정책 실천을 지도할 수 있는 접근방식에 대한 더욱 긴밀한 관심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그러한 방법 중 하나는 생태계 기반의 적응 접근법(EbA: ecosystem-based adaptation)인데, 이는 유연하면서 비용효율이 높고 또한 체계적인 식량 체계를 세우기 위해 광범위하게 적용될 수 있는 대안일 뿐만 아니라 기후변화 영향도 줄일 수 있습니다.


생태학적 방법을 통한 식량안보 문제의 해결3.jpg

EbA는 지역적, 국가적, 세계적 수준의 기후변화의 부정적인 영향에 사람들과 지역사회가 적응할 수 있게 도와주는 전반적인 적응 전략 중 하나로서의 생물다양성과 생태계 서비스의 이용을 의미합니다. 이 외에도 EbA는 지역사회에 다양한 혜택들을 제공하는데, (어업에서부터 혼농임업에 이르기까지의) 식량안보, 지속가능한 수자원 관리, 그리고 자원 이용에서 선택의 폭이 넓어지는 것을 통한 생계의 다양화 등이 있습니다.

생태계 질적 저하는 식량 생산량을 감소하게 하고 깨끗한 물을 줄어들게 해, 인구의 보건과 생계, 그리고 궁극적으로 사회적 안전성을 위협합니다. 또한 생태계 질적 저하는 인간이 자연재해에 취약하게끔 만듭니다. 현재와 미래를 위한 식량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물 공급, 수분(受粉) 작용, 그리고 토양 비옥도 유지와 같은 생태계 서비스가 향상되어야 합니다. 농부들은 토양비옥도를 유지하고 작물생산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토양미생물에 의존하고, 작물의 수분 작용과 해충 및 천적을 제어하기 위해 야생종에 의존합니다.

EbA를 적용하면서 얻은 교훈들은 현재의 식량위기 해결하는데 일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잠비크(Mozambique)의 샤이샤이(Xai Xai)의 수많은 가정들, 그 중에서도 주로 어부들은 매년 평균적으로 4~5개월 정도의 식량 부족을 겪고 있었습니다. 가뭄 및 기후변화가 겹치면서 이 연안지역은 바다와 같이 다른 곳으로부터 식량을 얻어야만 했습니다. 어류 양식, 게 양식 그리고 맹그로브 재식림과 같은 EbA 방식은 식량공급의 불안정에 대처하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지역사회에 기반하고 지역사회에 의해 주도된 이 개입은 적응능력을 향상시켜 어류 및 게 양식장을 설립해 게를 양식하는 10가구, 어류를 양식하는 20가구, 맹그로브를 재식림하는 68가구(앞으로 계속 맹그로브 묘목장 운영에 전념할 4가구 포함)를 포함한 98가구(480명)사람들에게 곧바로 이익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이 활동들에 참여한 가구원들을 위한 계절 노동도 제공했습니다. 예전에는 바다에서 낚시만을 하며 생계를 이어가던 가구들은 이제 어류 및 게 양식도 할 수 있게 되었고 자급자족을 넘어서 양식한 어류와 게를 판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수익금은 가계를 위한 식량과 기타 물품들을 구매하는데 이용되어, 이를 통해 식량안보를 확보하고 기후변화에 대한 지역사회의 회복력을 기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맹그로브는 수많은 해양생물들이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데, 이 해양생물의 대부분은 어류, 게 그리고 새우 등이 자라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맹그로브 재식림은 이 생태계가 정상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보장해주었는데, 이는 결과적으로 어업의 생산성과 포획량을 증가시킴으로써 식량 안보를 증강시켰습니다. 또한 어류와 게 양식이 실시되면서 지역사회의 기후변화에 대한 회복력이 증가하였습니다. 그 전에는 어부들이 바다낚시로만 생계를 이어나갔지만 지금은 게 양식 등을 이용해 그들의 어업활동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게 양식은 지역 차원에서의 맹그로브 삼림 파괴를 줄일 수 있는 효과도 있습니다.

우리는 새로운 지역 식량체계를 재정립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체계는 서로 다른 구성요소들이 이로운 생물학적 상호작용과 시너지 효과를 창출함으로써, 농업생태계의 지속가능성을 향상시킬 힘이 있는 생산 방식을 사용합니다. 모잠비크의 사례연구를 통해 집약적인 게 생산은 식량 생산성을 보충하는 역할을 하며 특히 단백질 보충 및 대체 생계수단으로 빈곤을 극복할 수 있게끔 도와준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빈번한 가뭄으로 인해 이 지역에서의 식량안보를 달성하기 위한 실제적인 행동이 그 어느 때 보다 훨씬 더 중요해졌습니다. 과거에 무엇이 효과가 있었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현재의 식량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가이드가 될 수 있습니다. 식량안보와 인간안보는 뗄 수 없는 관계이며, 미래에 식량안보를 요구하는 전 대륙적인 과제를 직면하기 위해서는 혁신적인 계획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지속 가능한 식량 전략은 그 중에서도 특히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 농업의 생산성을 증가시킴과 동시에 변덕스러운 국제 경제를 이겨낼 수 있도록 국내시장의 발전을 보조해야만 합니다. EbA에 대한 투자는 일자리 창출 기회에 대한 가장 중요한 해결책 중 하나인 동시에 빈곤 근절과 지속 가능한 장기적 식량안보에 공헌할 수 있는 해법이기도 합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