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라리아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들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Administrator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2년 11월 1일 (목) 07:02 버전
(비교) ← 이전 판 | 현재 판 (비교) | 다음 판 → (비교)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Columbia University

출처: http://www.earth.columbia.edu/articles/view/43

말라리아 발생에 대한 예방 및 대처 방법으로는 바이러스 자체에 대한 약물 처리와 바이러스를 옮기는 숙주에 대한 대처, 그리고 환자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 등이 있습니다. 말라리아 백신은 아직 개발되지 않아서 연구 자체도 가장 중요한 과제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으며 평소에 말라리아 대처 습관이 꾸준히 지속되어야 말라리아의 발생과 확산에 대비 할 수 있습니다.

말라리아는 사람에 따라, 그리고 질병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감염 이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 면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아주 오랜 시간 동안 체내에 머물다가 증상이 갑자기 발생하거나 재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 사람의 일생 동안에 걸쳐 말라리아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므로 사회의 지속적이고 전 반적인 관리와 연구 및 개별 생활 습관 등을 통해 말라리아로 인한 질병률과 사망률을 낮추는 사회 복지를 높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말리리아질문1.jpg

목차

1. 말라리아란?

말라리아는 흔하고 심각한, 때로는 치명적인 열대성 질환입니다. 이는 주로 일출과 일몰 사이의 시간 때 모기에게 물린 사람들이 그 원충에 의해 감염되는 전염병입니다. 사람이 걸릴 수 있는 말라리아는 크게 네 종류의 말라리아 원충에 인한 것으로 열대열 원충, 삼일열 원충, 난형열 원충, 사일열 원충이 있는데, 말라리아는 세계 인구의 40%, 즉 2백만 명 이상이 사는 100여 개 이상의 국가에 걸친 공중 보건 문제에 속합니다.

2. 말라리아는 흔한 질병인가?

그렇습니다. 말라리아 감염 환자 수는 임상 사례로만 매년 3억에서 5억 명 정도로 추정되어 왔고, 이 중 90퍼센트 이상이 아프리카 열대 지역 사람들입니다. 말라리아의 사망률은 1년에 약 3백만 명 정도로 추정되는데, 말라리아로 인해 아프리카 어린이들이 가장 많이 사망하였고, 특히 의료 서비스의 접근성이 낮은 시골 지역에서는 그 정도가 더 심했습니다. 말라리아의 위험에 놓인 또 다른 집단으로는 임산부들, 면역이 없는 여행객들, 피난민들, 그리고 강제 추방민들 또는 풍토병 지역에 들어간 노동자들이 있습니다.

3. 말라리아가 심각한 질병인가?

그렇습니다. 말라리아는 전 세계의 질병과 사망의 주된 원인이며 특히 개발도상국에서 가장 심합니다. 주로 어린이들의 사망률이 높은데, 그 예로 아프리카에서는 매 30초마다 한 명의 어린이가 말라리아로 인해 사망합니다. 말라리아는 수많은 질병과 죽음을 일으키기 때문에 상당수 국가의 경제에 큰 손실을 입힙니다. 말라리아를 겪고 있는 수많은 나라들이 이미 빈곤국가에 속하며, 말라리아가 질병과 빈곤의 악순환을 지속시킨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말라리아는 이미 몇 년 전에 박멸되지 않았나?

아닙니다. 전 세계의 모든 지역에서 박멸 된 것은 아닙니다. 말라리아는 온대기후에 속하는 선진국들에서는 박멸되었으나 열대기후나 아열대 기후에 속하는 개발도상국에서는 주요 보건 문제로 남아 있습니다. 1950년대에는 말라리아 박멸 캠페인이 시작되었으나 살충제에 면역을 가진 모기들과 치료제에 내성이 생긴 말라리아 기생충과 같은 문제들로 인해 실패로 돌아갔으며, 이 캠페인은 말라리아가 가장 흔한 아프리카의 대다수 지역을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5. 말라리아는 어디서 발생하는가?

말라리아는 열대기후의 국가나 아열대기후의 국가와 같이 주로 온도가 높은 지역에서 발생합니다. 높은 온도가 말라리아 모기를 번식하게 만드는데, 모기 내부에서 자라는 말라리아 기생충이 사람에게 전파되기 충분할 정도로 완전히 성장하려면 온기가 필요합니다. 말라리아는 100개 이상의 국가에서 발생하며 전 세계 인구의 40% 이상이 말라리아의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중앙아프리카와 남아프리카, 히스파니올라(아이티와 도미니카 공화국 사이에 있는 카리브 해의 섬), 아프리카, 인도 대륙, 남동 아시아, 중동 그리고 오세아니아의 넓은 지역이 말라리아 위험 지역으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말라리아가 따뜻한 기후의 모든 지역에서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면, 경제 발전과 공공 보건 개선 노력으로 미국 남부와 남유럽, 타이완, 싱가포르 그리고 히스파니올라를 제외한 카리브해 섬들에서 말라리아를 제거시켰으며, 또한 태평양 지역의 몇몇의 섬에서는 말라리아 모기가 발견되지 않았기 때문에 말라리아가 없습니다.

말리리아질문2.jpg

6. 말라리아는 왜 아프리카에서 흔할까?

사하라 남쪽의 아프리카에서 주된 말라리아 모기인 Anopheles gambiae는 말라리아를 매우 효과적으로 전염시킵니다. 가장 빈번하게 발견되는 말라리아 감염의 종류는 열대열 원충으로 잠재적으로 심각하고 치명적인 질병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또한 부족한 자원과 정치적 불안정은 확고한 말라리아 퇴치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말라리아 기생충은 말라리아 박멸 치료제에 강한 저항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대륙에서 말라리아 퇴치의 또 다른 장애물 중 하나가 되고 있습니다.



7. 말라리아는 어떻게 전염될까?

보통 사람들은 감염된 말라리아 암컷 모기에게 물리면서 말라리아에 걸립니다. 오직 말라리아 모기만이 말라리아를 전염시킬 수 있는데, 사람들은 말라리아에 감염된 사람의 피를 빨아먹은 모기에 의해 감염이 됩니다. 모기는 물 때 미세한 말라리아 원충을 포함하고 있는 적은 양의 피를 가져가며, 원충이 모기의 배에서 1주일 또는 그 이상 자란 후 모기의 침샘으로 이동하는데, 모기가 다음 피를 빨 때 이러한 원충들이 침과 함께 섞이게 되어 사람을 물면서 주입 됩니다. 일단 피에 섞이면 원충들은 간으로 이동하고, 번식하기 위해 간 세포로 들어갑니다. 이 ‘배양기’ 기간 동안 감염된 사람에게는 아무런 증상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8일 같이 짧은 기간이나 몇 달의 긴 기간이 지난 후에 원충은 간 세포를 떠나 적혈구 세포로 들어가고, 세포 안에서 그들은 자라고 번식하기를 계속합니다. 원충이 성숙되면 감염된 적혈구는 파열되기 시작하는데, 이는 원충이 다른 적혈구를 공격하며 들어가는 것을 자유롭게 만들어 줍니다. 적혈구가 터지면서 나오는 독소는 열, 오한, 그리고 감기와 같은 말라리아의 전형적인 증상을 초래합니다. 모기가 감염 된 사람을 물거나 말라리아 원충의 종류 중 하나인 생식 모세포(gametocytes)를 삼키면 전염 주기가 시작됩니다. 말라리아 원충은 적혈구에서 발견되기 때문에 수혈, 장기이식, 또는 같은 바늘을 쓰거나 피로 오염된 주사기를 통해 감염 될 수 있습니다. 말라리아는 또한 분만 전 혹은 그 기간 동안 엄마로부터 태아로 전염 될 수 있습니다. 말라리아는 감기나 독감처럼 사람들에게 전염되지 않으며, 말라리아에 전염된 사람과 가벼운 접촉을 한다고 해서 말라리아에 걸리는 것은 잘못된 상식입니다.

말리리아질문3.jpg

8. 누가 말라리아의 위험에 처해 있는가?

누구나 말라리아에 걸릴 수 있습니다. 대체로 말라리아 전염 국가의 거주자와 그 국가를 방문하는 여행객들에게 일어납니다. 전염되지 않은 국가에서는 선천성 말라리아와 후천성 말라리아 또는 수혈성 말라리아로 인해 비여행자에게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9. 심각하고 치명적인 말라리아의 위험에 처한 이들은?

열대열 원충은 심각하고 치명적인 말라리아를 일으킵니다. 이 원충은 사하라 남쪽 아프리카의 많은 국가에서 흔히 발생하는데, 열대열 원충에 감염된 모기에 노출이 많이 되어 있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말라리아로 인해 죽음의 위험까지 처해집니다. 어린 아이나 임산부 혹은 말라리아가 없는 지역에서 온 여행자와 같이 말라리아에 낮은 면역을 가지고 있거나 면역력이 거의 없는 사람들은 극심한 아픔을 겪게 되거나 죽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10. 과거에는 어떤 요인이 말라리아 전염을 막았는가?

말라리아 전염병은 관리되지 않으면 자연스레 그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전염병은 부화구간(개시 단계의 감염성 생식 모세포의 발발과 2차 단계에서의 재발 사이의 기간)으로 일정 단계를 거쳐서 성장하며 P.vivax는 20여일, P.falciparum는 35일 정도가 걸리게 됩니다. 부화 구간의 길이와 생식율의 단계는 전이의 증식율을 결정하며 이는 P.vivax로 인한 전염이 P.falciparum으로 인한 전염보다 빠르다. P.vivax와P.falciparum 모두가 서식하는 지역에서는 전염병의 개시 단계에서 P.vivax 감염이 우세를 보이며, 점진적으로 악화되어지고 후기 단계에서는 P.falciparum의 비중이 더욱 높아지는 추세를 보입니다.

P.falciparum 전염에 의한 신종 감염은 기후 변화(확연한 저온으로의 변화)가 추가적인 질병 확산을 막지 않는 이상 최고 인구의 50% 정도까지 감염시킬 수 있습니다.

말라리아 전염의 관리는 즉각적인 임상 결과 해결과 시공간적인 전염병 확산 제거 및 전염병의 미래 발발 방지를 포함하며, 이는 질병 관리와 질병 확산 관리의 발전을 의미합니다.

11. 심각한 전염병을 발생시키는 조건은 무엇인가?

전염병들은 비면역 또는 부분적 면역 상태의 인구가 높은 접종률에 노출 되었을 때 발생합니다. 전염병 발생의 잠재조건으로는 일반적인 관점에서 지리, 역사, 사회의 경제적 상황과 아울러 한 지역에서의 말라리아 상황에 관한 몇몇 기본적인 지식들을 결합함으로써 인지 될 수 있습니다. 잠재적 전염병의 발발 환경은 다음과 같은 것을 포함합니다.

즉 고도, 강우 패턴 또는 기온에서 말라리아 전염이 제한적이고 비지속적인 말라리아 발생 지역이나 풍토성으로 인해 말라리아의 수준이 감소하고, 숙주 관리나 약물 처리를 통하여 말라리아의 발생이 비지속적인 상태에 이르러 비면역 인구가 그 지역으로 영입되는 상황이 일어나지 않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이는 난민들의 이동과 말라리아 기생충에 감염된 사람들이 풍토적이지는 않지만 수용적인 지역으로 이주하는 노동인구의 이동을 포함합니다. 수용성이란 학질 모기 숙주들의 만연성이나 말라리아 전염을 촉진하는 또 다른 생태적이고 기후적인 요소들의 존재를 일컫습니다.

잠재적 전염성 질병의 규모와 영향은 아주 약간의 정도만 예측 할 수 있습니다. 건강 관리 서비스의 혜택을 충분하게 받지 못하는 인구는 그 상황을 더 악화시킬 것입니다.

말라리아 전염병이 감지 된 상황에서 급격한 전염병 발발에 대처하기 위해 책임 있는 복지 서비스가 준비되어야 하고, 업데이트 된 긴급사태에 대한 대책 계획안이 있어야 합니다. 현재의 다수 전염병 발발 상황은 자연적이고 국가적인 경계를 넘게 되어 있습니다. 효과적인 국가간 상호협력과 경험 공유는 긴급 계획 개발과 적정한 전염병 관리 대응에 있어 가장 중요합니다.

12. 말라리아는 어떻게 관리 될 수 있나?

말라리아 관리의 목표는 지역적이면서 국가적으로 역량을 증진시킴과 동시에 이를 강화함으로써 그 사망률을 감소시키고, 병리 상태와 사회 및 경제적 손실을 줄이기 위함입니다. 말라리아 관리 전략의 기본적인 기술요소 네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바이러스 매개체 관리를 통한 조기 발견과 질병의 생태적이고 사회 경제적 결정 요소들에 있어서 특정 국가의 말라리아 상황의 정기적 재평가를 증진시키기 위해 기본적이고 추가적인 연구에 입각한 지역적 역량 강화를 합니다. 이를 목표로 말라리아 전염의 억제 및 방지 등을 포함한 선택가능하고 지속가능하며 예방가능한 대응책들을 통해 질병의 조기 발견과 즉각 대응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말라리아 관리 전략의 효과적인 실행은 다음과 같은 사항을 요구합니다 .

복지 시스템의 중추적인 부분이 되기 위한 모든 계층 및 정부의 각계 분야로부터의 지속적인 정치적 참여와 적절한 인적 및 재정 자원 형성과 같은 말라리아 관리 활동의 전인적 협력자를 구축하고자 보건 비관련 분야 단체들의 연개 개발 프로그램 협조 등이 있습니다.

13. 말라리아는 어떻게 예방 할 수 있나?

말라리아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예방 될 수 있습니다.

- 모기 물림 방지(특히 야간)

- 기생충을 죽이기 위한 항-말라리아제 복용

- 집 주변의 모기 서식지 제거

- 가내에 침투한 모기 성충 제거를 위해 집 내부의 벽에 살충제 처리

- 방충제 관리 후, 모기장 내 취침

- 기생충 방지복 착용 및 야간 야외활동 시 긴 소매 옷 착용



14. 말라리아 백신은 없는가? 없다면 이유가 무엇인가?

인체에 사용이 허가된 말라리아 백신은 현재 없습니다. 말라리아 기생충은 굉장히 복잡한 생애 주기를 가진 유기체입니다. 이 항원들은 지속적으로 변화하며 다양한 항원들에 대한 백신을 개발하는 것이 굉장히 어렵습니다. 게다가 과학자들은 말라리아로부터 인체를 지키는 유기적 면역 체계를 완벽히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전 세계의 많은 과학자들이 효과적인 백신을 개발하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약물, 살충 약품, 그리고 모기장 등을 통한 말라리아 대처의 다른 방법들로 질병을 제거하는데 아직 성공적인 결과를 거두지 못했기 때문에 백신 탐구야말로 공공 건강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연구 과제 중 하나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15. 말라리아의 징후와 그 증상은 무엇인가?

말라리아 증상은 열이나 독감과 유사한 징후인 한기, 근육통, 피로 등을 포함합니다. 속 메스꺼움, 구토증세, 설사 역시 그 증상으로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말라리아 발생은 적혈구의 상실로 인하여 빈혈, 황달 등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Plasmodium falciparum으로 인한 말라리아 감염은 즉각 치료되지 않을 경우 신장 질환, 발작, 정신 착란을 일으키고 혼수 상태에 빠지게 되며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16. 말라리아 바이러스 숙주 모기에게 물린 사람은 얼마 후에 아픔을 느끼는가?

증상은 빠르면 7일, 늦으면 1년 이후에야 감염 된 사람이 그 고통을 느끼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감염 이후 10일에서 4주부터 아픔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두 종류의 말라리아인 P.vivax와P.ovale는 재발 할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P.vivax와P.ovale 감염 시, 환자가 감염 된 모기에게 물린 이후 몇 달에서 약 4년 정도까지 그 기생충들이 환자 체내에서 아무 반응 없이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생충들이 휴면 단계를 지나 적혈구들을 침투하기 시작하면 환자는 아픔을 느낄 것입니다.



17. 말라리아는 감염자의 일생 동안 지속되는가?

아니다.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말라리아는 치료 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약물이 사용 된다면 말라리아 감염자는 완치 될 수 있고 또 모든 말라리아 기생충들은 제거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말라리아가 아무런 관리 없이 방치되거나 잘못된 약물에 의해 관리 된다면 체내에 계속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몇몇 약물은 기생충이 약물에 저항력이 있기 때문에 그 효과를 내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떤 환자들은 적절한 약물로 치료를 받을 수 있지만 약물 복용량이 잘못 되거나 너무 짧은 복용 기간으로 치료 받았을 수도 있습니다.

기생충의 두 종류인 Plasmodium vivax와 P.ovale은 몇 년간 휴면성의 단계를 지니는데, 이 때 그냥 방치된다면 다시 활성화되어 어떠한 증상 없이 몇 개월 또는 몇 년이 지난 후에 말라리아의 재발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P.vivax나 P.ovale과 같은 진단을 받은 환자들은 이러한 질병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많은 경우 2차 약물을 제공 받기도 합니다. 다른 종류인 P.malariae가 방치 될 경우, 몇 십년 간 감염 된 사람들의 혈액 속에 잔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말라리아는 적절한 치료를 통해 기생충들을 제거 할 수 있고, 감염자들은 말라리아에서 해방 될 수 있습니다.


내용 출처 : 감염성 질병을 위한 국가센터, 숙주 매개 전염성 질병 부서, 세계보건기구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