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V/ AIDS와 젠더 불평등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 UN Woman

출처 : http://bit.ly/axQRgV


무려 3 천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HIV/AIDS 의 영향 아래 놓여있습니다. 세계적으로 현재 AIDS 감염자의 절반을 여성이 차지합니다. 하지만 유행성 전염병이 가장 멀리까지 퍼진 사하라 사막 이남의 아프리카(sub-Saharan Africa)에서는 AIDS 감염자 중에 여성의 비율이 급격히 증가합니다. 아프리카와 캐리비안지역의 일부에서 15~24 세의 젊은 여성들은 같은 나이의 젊은 남성들보다 HIV 양성인 경우가 6 배나 많습니다. 라틴 아메리카, 아시아 그리고 동유럽에서 HIV/AIDS 환자들에 걸린 여성들의 비율 또한 점점 상승하고 있습니다.


젠더 불평등과 여성 권리 침해로 인해 여성과 소녀들은 남성에 비해 자신들의 삶과 신체에 대한 통제력이 약해지고, 결국 AIDS 바이러스에 취약한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여성들과 소녀들은 종종 HIV에 대한 정보 및 예방조치를 위한 자원이 부족합니다. 그들은 경제적 의존 및 불평등한 권력관계를 포함하여, 안전한 성관계를 가로막는 여러 장애물들을 마주치게 됩니다. 성폭력 및 만연한 여성권리 침해로 인해서 전염의 위험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결혼이 AIDS 로부터 보호해준다고 추정되고 있지만, 일부 지역의 증거에 따르면, 젊은 여성과 소녀들에게 결혼을 하는 것이 오히려 AIDS 감염의 주된 위험요소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AIDS 검사결과 양성으로 판명된 여성 감염자들은 대부분 불평등한 권리에서 비롯된 사회적 오명과 차별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HIV/AIDS 감염자로 판명되어 이혼당한 여성들은 친인척들과 재산 소유권을 두고 분쟁을 겪기도 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HIV 양성이든 아니든 간에 관계없이, 여성들은 대체로 아프거나 죽어가는 사람들과 그로 인해 남게 된 고아들을 집안살림의 짐으로 여깁니다.


여섯 번째 새천년개발목표(Millennium Development Goal)를 달성하기 위해서 2015 년까지 HIV/AIDS의 확산을 막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더 많은 자원들이 필요하고 특히 여성들을 위한 다양한 전략들과 프로그램들이 시행되어야 합니다. 2001 년 유엔(UN)총회 특별회의에서 180 개 이상의 국가들이 HIV 와 에이즈에 대한 여성의 취약성을 낮추기 위해 젠더 평등과 여성의 역량강화가 중요하다는 사실에 동의하였습니다.

Leaf.JPG유엔여성기구(UN Women)의 접근

유엔여성기구(UN Women)는 젠더 평등과 인권을 바라보는 관점에서 여성과 HIV/AIDS 를 연구하고 있으며 여성 폭력, 가난의 여성화, 여성의 의사결정권 제한 등 근본적인 요인을 명백히 밝힐 전략들을 시행하는 데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35 개 이상의 나라들의 국가 에이즈관련 기관과 지역 프로그램에서는 에이즈 관리를 위해 다양한 계획과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데, 국제유엔여성기구(UN Women)는 이러한 정책에 젠더 관점을 강화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엔여성기구(UN Women)는 차별을 해소하는 데에 주안을 두고 HIV/AIDS 에 걸리거나 영향을 받은 여성들의 삶과 기본권 보장을 위해 지원할 것을 강조합니다. 여러 국가에서 에이즈 바이러스 양성인 여성들은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자신들의 의견을 전달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함으로써 스스로의 권리를 적극적으로 옹호하고 있습니다. 유엔여성기구(UN Women)는 정책결정에 있어서 HIV 양성인 여성들의 참여와 지도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술적 지원을 제공하고, 노동권, 상속권, 재산권 등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