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DS 치료제 가격의 절반을 낮춘 남아프리카 공화국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IRIN/ PlusNews

출처: http://bit.ly/1167aTZ


Cheaperdrugs.jpg


요하네스버그(Johannesburg), 2010년 12월 20일 (PlusNews) – 남아프리카공화국은 항레트로바이러스(ARVs: antiretrovirals)제에 대한 입찰을 통해 생명과 직결된 필수 의약품(life-saving drug) 구입비용을 절반으로 낮추었습니다. 그러나 약제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는 ‘고정용량 복합제(FDC: Fixed Dose Combinations)’ 방면은 여전히 계약에서 비중이 거의 없습니다.


남아프리카공화국 보건부(Health Minister)장관 Aaron Motsoaledi는 프로그램의 절약 금액이 1월 말부터 약 6억 8,500만 달러(USD)에 달했다고 했습니다. 이 금액으로 치료 가능한 HIV[(선천성 면역 결핍 바이러스) HIV: Human Immunodeficiency Virus] 양성 반응 환자(AIDS: 선천성 면역 결핍증)가 두 배로 늘어났습니다. 그러나 의학규제위원회(MCC: Medicines Control Council)의 계속된 입법 유예 탓에 새로운 입찰에는 FDC가 거의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2011년 4월까지 1, 500만 명의 남아프리카공화국 시민들의 HIV 반응을 시험하는 사업의 일환으로, 2010년 6월까지 최소 480만 명의 사람들이 검사를 받았습니다. 결과적으로 최소한 90만 명의 사람들이 HIV 양성 반응을 진단받았으며, 이 환자들에 대해 남아프리카공화국 보건부장관 Motsoaledi는 새로운 의약품 입찰을 통한 절약 재정으로 도움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의 AIDS 유병률 은 약 18%이며, 세계에서 가장 큰 ARV 프로그램을 가진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올해 초 시행된 시정연설(budget speech)에서, 남아프리카공화국 보건부장관 Motsoaldi는 남아프리카공화국 정부가 ARV 조달에 경제적으로 많은 노력을 쏟고 있음에도 다른 국가들에 비해 ARV를 사기 위해 훨씬 비싼 값을 지불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2008년에는, 남아공 정부는 ARV 테노포비어 (tenofovir) (만성 B형 간염 바이러스를 치료하는 데 사용하는 처방약) 300mg 정을 한 달 동안 공급하기 위하여 23달러 (USD) 를 지불한 반면, 2011년에는 8 달러(USD) 이하로 지불할 것입니다.


입찰 가격이 새롭게 채택되었지만, 약품의 공급자들은 예전과 같습니다. 왜냐하면, 예전과 그대로인 10개의 제약회사들이 각각 다른 규모로 정부의 ARV 프로그램에 약들을 공급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남아프리카공화국 보건부장관 Motsoaledi은 새로운 입찰에서 심화된 경쟁은 약의 가격을 내렸을 뿐만 아니라 ARV 성분의 생산과 ARV 재료를 구하는 과정에 많은 진보를 가져왔습니다.


입법 유예

남아프리카공화국 KwaZulu-Natal 대학의 치료학 및 약제 관리 학부의 부교수(senior lecturer) Andy Gray에 따르면, 입찰은 테노포비어나 엠트리시타빈(emtricitabine)과 같은 두 가지 약제만을 결합한 FDC를 제한된 수량을 제공했다고 합니다. 이 입찰에는 기존의 병용 체제에 네비라핀(nevirapine)을 포함하는 삼중 복합치료 결합약(triple combination pill)에 대한 언급은 전혀 하지 않았습니다. 삼중 복합치료 결합약은 남아프리카공화국 사람들에게 최우선적으로 필요한 약물요법입니다.


공공복리 법률 센터인 Section 27의 조문에 따르면, 미국 식약청(FDA)과 같은 기관에서 승인받은 약물들 대부분이 남아공 MCC에서는 승인받지 않았기 때문에 삼중 FDC를 포함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FDC는 조제 상에서의 약제에 관련된 오류를 줄이고 불필요한 약물 투여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넘어야 할 산

남아프리카공화국의 AIDS 로비 그룹인 TAC (Treatment Action Campaign)과 Section 27의 운동가들은 이 새로운 입찰을 환영하지만, 여전히 새로운 입찰의 조건과 투명성 증진을 계속하여 요구하고 있습니다.


Section 27의 정책 및 연구 분야에서의 선임 연구원이자 이사인 Jonathan Berger이 저술한 자료에 따르면, 이 입찰은 만약 유효 성분이 감소하는 것에 따른 가격 감소에 대한 조항은 전혀 없다고 했습니다. 또한, 그는 과거의 입찰에서처럼, 정부는 낙찰 절차나 어떻게 입찰이 할당 될 지에 대한 어떠한 문서도 아직 공개하지 않았다고 덧붙였습니다.


또한, 이 문헌은 새롭게 설립된 중앙조달청(Central Procurement Authority)의 신속한 조치를 요구하였습니다. 이는 최근 국가보건위원회(National Health Council) 회의에서도 승인된 것 입니다.

보건부는 중앙조달청이 새로운 ARV 입찰을 통해 배운 교훈으로 만들어졌다고 했습니다. 이렇게 새로 설립된 중앙조달청은 ARV, HIV시험 세트, 결핵 의약품 부족의 원인이 되었던 늦은 대금을 해결하고, 다른 약품의 가격 또한 낮출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