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아동 사망률을 줄입시다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World Health Organization 출처: http://www.who.int/mediacentre/factsheets/fs178/en/index.html





목차

아동 사망률을 줄입시다

2012년 6월 아동 사망의 주요 요인들


2012년 수치에 따르면, 7천 6백만의 5세 미만 아이들이 매년 사망합니다. 이러한 초기 아동 사망의 2/3이상은 간단하고 적당한 가격의 개입으로 치료를 받거나 예방될 수 있는 조건들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5세 미만 아동 사망의 주 원인으로는 폐렴, 조산합병증, 설사, 출산질식, 그리고 말라리아가 있습니다. 1/3이상은 곧 영양실조와 연결됩니다. 저소득 국가의 5세 미만 아동들이 고소득 국가의 아동들에 비해 5세 미만 사망 비율이 대략 18배 가량 더 높습니다.


한 아이의 사망위험은 신생아 시기, 즉 생후 28일째 되는 시기가 가장 높습니다. 안전한 분만과 신생아를 잘 돌보는 것이 아이들의 죽음을 막는데 필수적입니다. 5세 미만 아이 사망에서 대략 40%정도가 신생아 시기에 발생합니다. 조산, 분만 관련 문제들(출산질식 이나 출산 시 호흡곤란 문제), 그리고 감염이 신생아를 죽음으로 몰아넣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영아에서 5살이 되는 해까지 사망의 주 원인이 되는 폐렴, 설사, 그리고 말라리아와 영양실조는 1/3이상에 이르는 사망의 축을 이루는 주 요소이며, 이는 아동들이 심각한 질병에 더 노출되기 쉽게 만들고 있습니다.


아동사망률1.jpg

전 세계 신생아와 5세 미만 아동들의 사망의 주 원인-2010





전체 사망률 가운데 가장 큰 위험에 처한 아동들

지리적

아프리카와 동남아시아에서 전체 아동 사망률이 70%이상 발생하고 있습니다. 국가들 안에서, 아동 사망률은 시골 지역 안에서, 그리고 더욱 빈곤하고 교육받지 못한 가족들 사이에서 더 높습니다.

아동사망률2.jpg





신생아들(Neonates: 특히 생후 4주 이내의 아기)

매년 3백 만 명이 넘는 아기들이 태어난 지 첫 달 만에 사망하고, 비슷한 숫자의 아기들이 사산됩니다. 첫 달 이내에, 전체 사망의 4분의 1에서 2분의 1이 태어난 지 24시간 안에 발생하고, 첫 주 안에 75% 가 발생합니다. 태어난 직후 48시간이 갓난 아기들의 생존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기간입니다. 이는 어머니와 아이가 질병을 막고 치료하기 위해 후속된 조치를 받아야 할 때 입니다. 출산 이전 단계에서 산모가 임산부를 위한 상담(antenatal care consultations)을 받고, 파상풍에 대한 면역성을 형성하고, 흡연이나 음주를 삼가한다면 신생아의 생존확률과 건강 수준을 높일 수 있습니다. 출산 시기에, 아기의 생존 확률은 숙련된 보건사를 둠으로써 매우 증가합니다. 출산 후, 신생아의 필수적인 주의를 포함합니다.


아기가 반드시 숨을 쉬도록 해야만 합니다. 신생아에게 즉시 전면적인 모유수유를 시작합니다. 아기의 몸을 계속 따뜻하게 해줍니다. 아기를 만지기 전에 손을 씻습니다.


만약 질병이 적절하게 인지되고 치료되지 않는 다면, 아기가 쉽게 질병에 걸리고, 빨리 죽을 수도 있기 때문에, 신생아의 질병을 확인하고 돌보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아픈 아기들은 즉시 숙련된 보건사에게 보내져야만 합니다.





아동사망률3.jpg

5세 미만의 아동들

5세 미만의 아동들의 사망들의 3분의 2 이상은 간단하고, 감당할 수 있는 개입들을 통해 예방할 수 있고, 치료할 수 있는 질병들로 인해 발생합니다. 모든 아이들에게 이러한 개입들을 제공하기 위해 보건제도를 강화시키는 것은 많은 어린 생명들을 구할 것 입니다.


2010년, 세계의 약 2천 만 명의 아동들이 심각한 급성 영양 결핍으로 고통 받고 있다고 추정되었으며, 이것은 그들을 심각한 질병과 조기 사망에 더 취약해지도록 남겨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아동들의 대부분은 바로 먹을 수 있는 영양식(RUTF: ready-to-use therapeutic foods)으로 집에서 성공적으로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 2010년, 세계적으로, 1백 71만 명으로 추정되는 5살 이하의 아동들이 성장에 방해를 받았고, 1억 4백 만 명이 저체중 이었습니다.



아동들의 죽음을 초래하는 원인들: 위험 요소들과 반응

아동사망률4.jpg

백신으로 예방

Haemophilius 인플루엔자 타입B에 의한 홍역, 소아마비,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그리고 로터바이러스에 의한 폐렴 구균, 설사 같은 대부분 치명적인 어린 시절의 질병의 일부들을 위해 백신들은 이용 가능하며 아동들을 질병과 죽음으로부터 지킬 수 있습니다.


아동사망률5.jpg




세계의 반응: 새천년개발목표(Millennium Development Goals)의 4번째 목표와 5번째 목표

2000년에 유엔에 의해 채택된 MDG는 2015년 까지 전 세계의 아동과 어머니의 사망을 감소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MDG의 4번째 목표는 1990년에 측정된 5세 미만의 전체 아동 사망률의 3분의 2수준으로 낮추는 것입니다. 아동 사망률은 또한 어머니의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MDG의 5번째 목표와 깊은 관련성을 가집니다. 태어난 지 첫 달 이내에 모든 아동 사망들의 3분의 1 이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출산 중과 그 후뿐 만 아니라 임신 중에도 어머니들에게 숙련된 간호를 제공하는 것은 어린이의 생존에 상당히 기여합니다. 회원국들은 목표들을 정하고, 아동 사망률을 줄이고 그 경과를 감시하기 위해 구체적인 전략들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