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짐바브웨(Zimbabwe) : 불법채굴로 인한 강의 오염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 IRIN 출처 : bit.ly/IjBZZA

짐바브웨수질오염1.jpg 짐바브웨수질오염2.jpg

▲출처 : AllAfrica ▲짐바브웨의 사금 채굴의 강

생계를 위해 불법으로 금을 채취하는 채굴꾼들이 늘어나면서 짐바브웨의 강물이 말라 사람들의 생계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불법 금 채취는 1990 년 가뭄과 정부의 구조조정으로 인해 일자리를 잃게 된 사람들 사이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채굴꾼들이 생산량을 증대시키기 위해 잔여 광석과 수은을 섞어 가축들과 사람들의 건강을 해치는 문제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불법 다이아몬드 채굴 또한 강을 마르게 하는 원인이 되며 원예, 소규모 자작농 등의 상수도를 사용해야 하는 활동에도 크나큰 피해를 줍니다. 강물이 마르는 세 번째 이유는 기온 상승입니다. 이와 같이 불법 금 채굴, 수은 오염, 불법 다이아몬드 채굴, 기후변화로 인해 강이 죽어 짐바브웨 사람들의 생계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강에 의존 생계를 유지하는 방법 이외에 다른 해결책이 필요합니다. 무레와(MUREWA), 2012년 4월 25일 (통합적 지역정보 네트워크(IRIN: Integrated Regional Information Networks)) – 수천 명의 가난한 짐바브웨 사람들은 귀금속을 캐기 위해 불법 금 채취를 시작했으나, 환경전문가와 수질전문가는 이로 인해 생계를 꾸려나가는 데 필요한 많은 강물이 마르고 있다고 말합니다.

짐바브웨의 „죽은 강과 물', 그리고 그 물이 강 하류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관심을 촉구하고자 했던 짐바브웨국립수질국(ZINWA: Zimbabwe Na tional Wa ter Authority)의 2011년 11월 보고서에 따르면, “이 나라에서 강의 매몰은 귀금속, 특히 그 중에서도 금의 불법 채취가 심한 지역의 고질적인 현상이 되고 있습니다. 이 지역의 강은 말라서 개울이 되어 버렸습니다.” 불법 금 채취는 짐바브웨를 가로지르는, 언덕이 많고 광물이 풍부한 그레이트 다이크(Great Dyke)에 근접한 강을 따라 이루어지고 또한 중부, 서부, 동부 마쇼날랜드(Mashonaland) 지역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다이아몬드 채취의 경우는 매니칼랜드(Manicaland)와 치아즈와(Chiadzwa) 지역에서 이루어집니다.

하라레(Harare)의 경제 고문인 John Robertson에 의하면, 1990년대 초 정부의 경제 구조조정으로 인한 정리해고와 가뭄으로 인한 흉작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금 채취를 시작하였습니다. “불법 금 채취의 피해는 엄청납니다.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금 채취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악순환이 되풀이됩니다. 하지만 결국 이러한 활동들은 환경에 막대한 피해를 입힙니다.” 라고 Robertson 경제고문은 IRIN에 말했습니다. 수도 하라레에서 북동쪽으로 100km 정도 떨어져 있는 무레와(Murewa)에서 두 아이를 혼자 키우며 살고 있는 24세 Monica Mapeka씨는 사금을 찾기 위해 매일 잠베지 강(River Zambezi)이 지나가는 지류 마조웨(Mazowe) 강둑에 나갑니다. Mapeka씨는 진흙이 묻은 작업복과 막대기, 삽, 통으로 무장을 하고„ 마코로코자(Makorokoza)‟로 잘 알려져 있는 불법 금 채굴 무리에 합류해 강바닥을 헤집기 시작합니다. 해질녘부터 새벽까지, Mapeka씨와 또 다른 두 여성은 함께 물과 흙을 뒤섞는 작업을 합니다. 그리고는 노란빛 사금이 섞여있는 진흙을 용기안에 넣어 금이 걸러질 때까지 원심력을 이용해 그 물과 진흙을 돌립니다. “운이 좋은 날에는, 우리는 시가 40달러(USD)인 2oz의 사금을 얻고 돈을 분배합니다. 만약 당신이 열심히 일을 한다면, 부자가 되는 것은 쉽습니다.” 라고 Mapeka씨가 말합니다. “우리는 싱글맘이고 스스로 아이들과 다른 대가족을 부양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굶주릴 것이고 누더기를 걸칠 수밖에 없습니다.”


수은 오염

짐바브웨수질오염3.jpg


▲출처 : greatindaba


생산량을 집중시키려는 노력으로, 종종 „마코로코자(makorokoza)‟들은 잔이여 광석들을 수은과 섞는 Steady Kangata라는 업무를 합니다. 환경관리당국의 교육과 언론 관리자는 이 업무가 하층류의 사람과 동물의 건강에 위협을 가져다 준다고 말합니다. “사람과 동물이 수은을 먹으면 체내에 축적되기 쉽고, 사람의 경우에 어느 정도 축적되면 탈모가 생길 수 있고 신경계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무레와 출신의 60세 Mangwende씨는 마조웨 강이, 우기에는 너무 깊어서 건널 수도 없었던 급류 강에서 진흙탕으로 바뀌는 것을 최근 수십 년에 걸쳐 목격했다고 합니다. 이 물길은 우기가 되면 건너가 기도 어려웠습니다. 이러한 광부들의 불법적 활동으로 인해 강바닥에 깊은 구멍과 도랑이 생겼습니다. 이곳에 물이 모이면서 작은 물웅덩이를 만들고 이는 곧 빠른 시간 내에 마르게 됩니다. 광부들이 판 많은 양의 흙은 결국 비에 의해 떠밀려갈 것이고, 강 하부에 쌓일 것입니다. “거의 일년 내내, 우리는 물고기를 잡아서 먹고 팔았지만 이제 더 이상 그럴 수 없습니다.”라고 Mangwende씨가 말했습니다. “소와 염소 또한 이러한 진흙 물을 마실 수 없기 때문에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Mangwende씨는 예전에 는 각 가정에 50마리의 소가 있었지만, 가축이 마실 물이 부족해졌기 때문에 이제 한 집에 가축 8마리를 기르는 것도 흔치 않은 일이 되었다고 덧붙였습니다. 또한, 강둑 주변에 있던 야채농장들도 거의 다 사라졌으며 이곳 가정들은 더 이상 강가 주변의 농장에서 생산된 물건을 팔아서 수입을 얻을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다이아몬드 채굴

짐바브웨에서 가장 큰, 모잠비크의 서쪽과 인도양을 흐르는 사베 강(River Save)은 불법 채굴의 또다른 희생양입니다. 2005년에 어마어마한 양의 모래 다이아몬드가 발견된 시야즈와(Chiadzwa)에서의 다이아몬드 채굴은 강을 마르게 하고 원예, 소규모 자작농, 벽돌 쌓기와 같은 상수도를 사용하는 생계활동을 못하게 합니다. 짐바브웨국립수질국(ZINWA: Zimbabwe National Wa ter Authority)은 불법 채굴에 대해 더 강경한 처벌을 요구했고 광물자원부, 환경관리당국, 야생동물관리당국과의 협력 작용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했습니다. 한편, 환경관리당국은 경찰과 협력하여 불법 광부를 체포하는 협동 작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Mapeka씨에 의하면, 이러한 노력은 효과가 거의 없다고 합니다. “아직 빈곤은 심하고, 몇몇의 경찰들은 채굴을 계속하도록 허락해주는 대가로 뇌물을 받고 있습니다.” 

짐바브웨수질오염4.jpg 짐바브웨수질오염5.jpg

▲출처 : The Zimbabwean


기후변화

 독일의 기구인 하인리히뵐재단(Heinrich Boll Stiftung)이 정한 2010년 남부 아프리카의 기후변화의 취약성과 적응준비에 관한 보고서에 의하면, 온도 상승과 가뭄 또한 짐바브웨의 강의 증발에 영향을 끼칩니다. 이 보고서에서는 특히 가장 악영향이 미친 잠베지 강의 강물의 지속적인 감소는 완화될 전망이지만, 기온이 상승함에 따라 강의 증발 비율은 계속해서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된 바 있습니다. "강의 고갈 현상에서 발생했던 것처럼, 생계가 위협받으면 사람들은 자연이 제시해줄 수 있는 다른 생존 방안을 찾아 나섭니다." 라고 Unganai씨가 말했습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숲에 들어가 나무를 베어 삼림 파괴를 야기합니다. 그리고 삼림 파괴는 다시 엄청난 양의 유수를 일으켜 강 밑에 토사를 쌓습니다.” Robertson 경제고문은 매몰이 하류 댐의 물의 양을 줄이고 있고, 결국 농업에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우리는 여전히 댐을 이용한 상업적인 농업 활동을 하고 있지만 매몰은 결국 농업활동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이로 인해 수백의 가장들이 직업을 잃게 되고, 수백 가구들이 수입원을 잃게 될 것입니다.” 라고 통합적 지역정보 네트워크에 말했습니다. 주로 강에 의존해서 생계를 꾸려가는 공동체들은 강물을 제외한 다른 곳에서 수입을 얻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환경교육포럼의 William Nduku씨가 말했습니다. “강이 파괴되는 상황에서 최선책은 생계활동을 물가에서 주택 농가로 옮기는 것입니다. 이 때 물 공급에 사용되는 공용 워터 포인트는 마을 공동 원예 또는 소규모 자작농의 시장 판매용 원예와 가축의 급수 및 기타 용도에 효과적입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