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을 돕는 빗물 이용시설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Acacio Lourete, Christian Lehmann and Raquel Tsukada

출처: http://bit.ly/g1HED


많은 국가들이 유엔 새천년개발목표(MDGs: Millennium Development Goals)의 하나인 보편적 초등교육 달성을 위해 노력한 결과 많은 학교들이 설립되었습니다. 하지만 더 많은 아동들이 학교에 다닌다는것만으로는 적절한 초등교육이 보장된다고 볼 수 없습니다. 교사의 수와 실력과 같은 보완적인 요소들도 갖추어져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는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는 데에 중요한 조건이 되는‘충분한 물의 공급’에 대해 다룰 것입니다.


교육의 가장 큰 장애물은 아동의 신체적 역량 부족입니다. 체력이 부족한 학생들은 배우는 내용을 온전히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최소한의 열량도 섭취하지 못하는 아동들은 인지학습능력도 떨어집니다. 또한 높은 빈곤율은 종종 열악한 영양 상태를 수반합니다. 개발도상국에서는 전체 아동의 32.5% 가까이가 영양실조 상태에 있습니다. 영양실조는 매년 세계적으로 1,090만 명의 아동들을 죽음에 이르게합니다. 영양실조와 같은 기능장애 외에도 많은 증상들이 체력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많은 아동들이 등교하기 위해 오랜 시간을 걷기 때문에, 학교에 도착할 때 즈음엔 배고픔과 목마름으로 수업에 집중할 체력이 거의 남아 있지않게 됩니다.


빗물 이용시설(RWH: Rainwater Harvesting)은 학교를 지을 때에 보완적으로 도입될 수 있는 유용한 기반시설입니다. 빗물 이용시설은 저렴한 비용으로 빗물을 비축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학교의 옥상이 충분히 넓다면 장마철에 많은 양의 물을 모을 수 있고, 이 물은 배수로를 통해 물탱크로 옮겨집니다. 빗물 이용시설의 확보가 어떻게 초등교육의 확산에 직접적인 도움이 될까요?


우선, 빗물 이용시설은 아이들이 수업에 집중할 시간을 늘려줍니다. 개발도상국들, 특히 건조하고 외딴 지역의 초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이 학교 급식에 쓰거나 마실 물을 구해와야 합니다. 이 학생들은 먼 곳에서 물을 길어 오는데에 많은 시간을 소비합니다. 빗물 이용시설을 도입하면 면 곳에서 물을 길어오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물 긷는 시간을 아껴서 수업시간에 더욱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여기에는 성별 문제도 관련되어 있습니다. 여학생들은 위생시설이나 물이 충분히 공급되지 않으면 수업을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빠지는 수업 시간이 연간 한 달 정도에 다다른다고 합니다.


두 번째로, 빗물 이용시설은 아동들의 건강을 증진시킵니다. 연구 결과들을 보면 비누로 손을 씻기만 해도 설사 발병률을 반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설사는 5세 미만 아동의 사망 원인 2위에 해당하는 질병입니다. 세균성 질병도 흔한데, 토양을 통해 기생충에 감염되었거나 감염될 가능성이 높은 12억 인구 중 1/3이 아동입니다. 빗물을 적절한 방법으로 보관한다면, 물을 통해 확산되거나 오염된 물에 접촉하면서 발생하는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휴대용 식수가 확보되면 텃밭도 가꿀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텃밭에서 자라는 채소와 과일로 열량 섭취를 늘리고 학습 역량이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빗물 이용시설은 학교의 예산 제약을 완화해줍니다. 학교가 필요한 물을 일정 부분 산다면, 빗물 이용시설을 도입해서 물을 사는 데에 들였던 예산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 예산으로 교사들의 급여를 올리거나 다른 인프라를 확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빗물 이용시설은 학교 밖에서도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갖습니다. 인도에서 진행되었던 프로그램을 보면, 빗물 이용시설의 도입을 통해 지역 사회 전체에 기술과 관련된 지식을 퍼뜨릴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주민들이 공동으로 물탱크를 구입하거나 물탱크 이용을 관리하는 등 직접적인 이해 당사자가 되었을 때 분명히 나타납니다. 아동들이 주로 자신의 가족에게 지식을 전달합니다. 아동들은 학습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물 관리 방법, 위생의 중요성, 불안전한 수원에서 물을 소비하는 것의 위험성, 가정용 물탱크의 장점에 대해 금세 배우게 됩니다.


빗물 이용시설은 유용한 보조시설이며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을 들여서 도입할 수 있습니다. 개발도상국에서 철분시멘트로 만든 16m³ 크기의 물탱크의 가격은 평균 950달러(USD)입니다. 하지만 예산이 적은 학교들에게는 이마저도 부담이 됩니다. 시설 도입을 증가시키려면 “회전목마” 계획과 같은 공동체 중심의 혁신적인 자금 조달 전략들이 필요합니다. 결국 교육과 관련된 새천년개발목표를 꾸준히 달성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건물 건축만을 넘어서는 계획이 필요합니다. 학교를 중퇴할 것 같은 학생들에게는 수업을 들을 추가적인 유인을 제공해주어야 합니다. 안전한 물은 여러 혜택을 가져다 주기 때문에 강력한 유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공공시설을 이용하기 어려운 지역에서 빗물 이용시설은 값싸고 환경 친화적인 해결책이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자금 조달과 기술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