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농업이란 무엇일까요?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Gail Feenstra

출처: http://bit.ly/1DFrWzP


지속가능한 농업이란 무엇일까0.png


농업은 제 2차 세계 대전 이후로 특히나 급격하게 변화해 왔습니다. 신기술 개발과 기계화, 화학물질 사용량 증가, 특화, 생산량 최대화를 위한 정부 정책들로 인해 식량과 섬유 생산량이 급증하였습니다. 미국에서는 이러한 변화들로 노동 수요가 더 적은 농장주들이 대부분의 식량과 섬유를 자국 내에서 생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위의 변화들은 물론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왔고, 농사를 지으면서 생기는 많은 위험요소들을 줄여 주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들을 위해 상당한 비용이 지출되었습니다. 비용의 대표적인 예로 표토층 고갈, 지하수 오염, 가족 농가 수 감소, 농장 노동자들의 노동환경과 생활에 대한 무관심의 지속, 제품 가격의 상승, 시골 공동체의 경제적∙사회적 환경의 분열 등이 있습니다.

지난 20년에 걸쳐, 이러한 사회적 문제들을 개선시키는 데에 농업 경작 시스템의 역할에 의문을 제기하는 움직임이 있었습니다. 오늘날 주류 농업업계는 지속가능한 농업을 위한 움직임을 수용하고 지지하는 분위기로 점점 바뀌고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농업은 단지 환경과 사회적인 화두만을 던지는 데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지속가능한 농업은 생산자, 노동자, 소비자, 정책결정자, 그리고 수많은 식품업 종사자에게 혁신적이고 경제적으로 현실적인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는 지속가능한 농업의 개념을 구성하는 생각, 실행방법, 정책들을 파악하려는 노력의 일환입니다. 농업적 지속가능성 연구소(Agricultural Sustainability Institute)가 진행하는 프로그램의 실험 아젠다와 우선순위를 명확히 하기 위해서, 또한 지속가능한 농업을 지향하는 이들에게 실질적이고 좀 더 적절한 실행 단계를 제시하기 위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지속가능한 농업의 개념은 계속해서 발전해나가고 있기 때문에, 정해진 결론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관련 대화를 지속할 수 있도록 독자를 초대하려는 의도를 갖고 있습니다.

목차

개념 주제

지속가능한 농업은 세가지 목표(환경적 건강, 경제적 수익성, 사회적∙경제적 평등)을 통합적으로 고려합니다. 다양한 철학, 정책, 실행이 이러한 목표를 성취하는 데 기여했고 농장주부터 소비자까지 다양한 분야에 역량을 지닌 사람들은 이런 비전을 공유하고 이루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참여하는 사람들의 배경과 관점이 무척 다양하긴 하지만 다음에 이어질 주제들은 무난하게 지속 가능한 농업의 정의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지속가능성은 미래 세대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역량을 이어나가면서 현재 세대의 요구도 만족 시켜야 한다는 원칙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칙을 준수하기 위해서 천연 자원과 인적 자원에 대한 관리가 제일 중요합니다. 인적 자원에 대한 관리는 노동자들의 노동과 생활 조건, 농촌 공동체의 요구, 현재 및 미래의 소비자 보건과 안전 등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고려를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토지와 천연 자원의 관리는 장기적으로 이런 필수적인 자원들을 유지하거나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지속가능성을 이해하는 데 농업 경작 시스템에 대한 관점은 필수적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시스템이란 개인 농장에서부터 지역 생태계, 나아가 시스템에 지역적 및 국제적으로 영향을 받는 공동체까지 포괄하는 폭넓은 개념입니다. 경작 시스템을 강조함으로써 경작법들이 인간 공동체와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다 넓고 깊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경작 시스템에 총체적으로 접근함으로써 농업이 우리가 현재 처한 환경의 다른 측면들과 어떤 연관성을 지니는지 탐색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 관점을 통해 연구와 교육 분야에 들어가는 학제간의 노력을 볼 수 있습니다. 학제간 연구에는 단순히 연구자들의 노력뿐만 아니라 농장주, 농장 노동자, 소비자, 정책결정자 등 다른 참여자들의 노력 역시 필요합니다.

지속가능한 농업으로의 전환은 그 자체로 하나의 과정입니다. 지속가능한 농업으로의 전환은 농장주들에게 보통 규모가 작고 현실적인 과정들을 요구합니다. 이러한 전환을 이루는 속도와 범위는 가계 경제와 개개인의 목표에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참여자들의 작은 결정들이 모여 결국 전체 시스템을 ‘지속가능한 농업 연속체’로 전환시키는 데 큰 기여를 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이러한 발전의 핵심은 다음 단계로 나아가려는 의지가 얼마나 크냐에 달려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속가능한 농업이라는 목표로 도달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농장주, 노동자, 정책입안자, 연구자, 소매상인, 소비자 등 이 시스템에 참여하는 모든 이들의 책임감입니다. 모두에게는 자기 자신만이 수행할 수 있는 특별한 역할이 있습니다. 각각의 참여자들의 특별한 기여가 지속가능한 농업 공동체를 강화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이제부터 폭넓은 주제와 목표를 파악하기 위한 자세한 전략을 고민할 것입니다. 이러한 전략은 분리되어 있으면서도 서로 연관되어 있는 세 가지 영역으로 분류되었습니다. 첫째, 농업과 천연 자원. 둘째, 동∙식물 생산 실행. 셋째, 경제적∙사회적∙정치적 맥락에서의 지속가능한 농업입니다. 이 세 가지 영역은 각각 지속가능한 농업이라는 비전 실현에 헌신하는 참여자들의 아이디어를 보여줍니다.

농업과 천연 자원

수자원

식품과 섬유 산업이 천연 자원 기반의 붕괴를 이끈다면 미래 세대의 생산력과 번영 가능성은 줄어들 것입니다. 메소포타미아, 지중해 지역, 콜럼버스 원정 이전의 북아메리카 남서부 지역과 중앙 아메리카에는 다양한 고대 문명들이 존재했었습니다. 그러한 문명들의 쇠퇴에는 지속가능하지 않은 농업과 삼림 벌채가 주요한 원인으로 꼽힙니다. 과거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물은 농업과 사회가 번창하도록 돕는 중요한 자원이기도 하지만 잘못 관리될 경우 부작용을 발생하기도 합니다.


수자원 공급과 사용=

미국 캘리포니아(California) 주에서는 용수의 대규모 저장과 운송 체계의 설립으로 곡식 생산이 가능한 지역이 매우 건조한 지역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가뭄이 몇 년간 지속되면 지표수 공급이 줄어들어 사람들이 지하수를 지나치게 사용하게 되는데, 이는 염수가 민물에 침투하거나 대수층이 영구적으로 붕괴되는 결과를 낳기도 합니다. 캘리포니아에는 길게는 50년까지 가뭄이 지속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가뭄을 견뎌낼 수 있는 농업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가뭄이 아닌 시기에도 정책과 관리 차원에서 다음과 같은 조치들을 취해야 합니다. 첫째, 수자원 보존도와 저장소 표준량의 향상, 둘째, 가뭄에 잘 견디는 작물들을 재배할 경우 우대 조치 적용, 셋째, 저유량 관개시스템의 사용, 넷째, 용수 손실을 줄이기 위한 작물 관리, 다섯째, 작물 재배 중단 조치입니다.


수질

수질과 관련된 가장 중요한 문제는 기생충, 질산염, 셀렌(selenium) 때문에 발생하는 지하수∙지표수 오염과 염류화입니다. 상대적으로 낮은 염도를 함유하고 있는 물이라도, 그 물이 건조 지대의 얕은 토양에 쓰이거나 지하수면(water table)이 작물 뿌리층 근처에 있다면 염도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염류화된 물과 염분을 배수관으로 제거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염분과 기타 함유물이 배수관을 따라 흘러가 퇴적되는 지역에 따라서 자칫하면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도 있습니다. 임시 방편으로는 염분에 잘 견디는 작물을 심고, 끌어오는 물의 양을 줄이고, 염분이 작물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다양한 관리 기술들을 적용하는 것이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농지를 다른 용도로 사용하거나, 아예 그 토지에서 농업 자체를 중단해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존에 심던 줄뿌림 작물에서 가뭄에 잘 견디는 작물로 변경하고, 야생동물 서식지를 복구하고, 고지하수위(high water table)와 염분의 영향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혼농임업 을 실시하는 것입니다. 살충제와 질산염이 함유된 물을 감소시키는 방안은 다음 분야인 식물 생산 실행과 동물 생산 실행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지속가능한 농업이란 무엇일까1.png


야생 동물

수자원을 이용하는 농업의 또 다른 부작용은 강기슭의 야생 동물 서식지 파괴입니다. 야생 동물의 서식지를 농지로 변형하게 되면 그로 인한 침식과 퇴적 현상, 살충제 사용, 강기슭 식물의 제거, 물줄기 방향의 전환에 의해 물고기와 야생동물의 개체수가 줄어들게 됩니다. 야생동물 다양성을 보존하기 위해서는 강기슭과 농경지 주변의 식물다양성 또한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다양성은 자연 생태계를 강화하고 농업 병충해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에너지

현대 농업은 석유처럼 재생 불가능한 에너지 자원에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에너지 자원이 지속 불가능하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에 대한 의존을 갑작스럽게 제한한다면 경제적으로 참담한 결과가 나타날 것입니다. 에너지 공급을 갑작스럽게 중단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지속가능한 농업 시스템은 경제적으로 실현 가능한 범위에서 재생불가능한 자원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이를 재생 가능한 자원과 노동력으로 대체하고자 합니다.


대기

수많은 농경 활동은 대기질에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면, 농경 목적으로 불을 낼 때 연기가 발생하고, 경작 과정에서, 농기계를 가동하고 곡식을 추수하는 과정에서도 먼지가 발생합니다. 또한 분사된 살충제는 대기를 떠다니고, 질소 촉진제의 사용은 질소 산화물을 배출합니다. 따라서 대기 청정도의 향상을 위해서는 작물 잔해를 토양에 묻고, 적정 수준으로 경작을 하고, 먼지 제거를 위한 바람막이를 설치하고, 피복 작물이나 다년생 식물로 밭을 조성해야 합니다.


토양

토양 침식은 지속적인 식량 생산력에 계속해서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토양 침식을 막기 위해 경작의 정도를 줄이거나 없애는 방안, 지표면에 흐르는 빗물을 줄이기 위한 관개 관리, 토양이 드러나지 않도록 작물을 심거나 뿌리덮개로 덮는 등 수많은 방법들이 발전했습니다. 토질 향상에 대해서는 다음 단락에서 논의할 것입니다.


식물 생산 실행

지속가능한 생산 실행에는 다양한 접근법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전략을 세울 때 고려해야 하는 요소는 지형학, 토양의 특성, 기후, 기생충, 각 지역이 투입 가능한 노력의 정도, 농부 개개인의 목표입니다. 개별 지역과 개인적 특성들이 지속가능한 농업 실현에 크게 작용하기는 하지만, 적절한 농업관리에는 다음과 같은 일반적이고 다양한 원칙들 또한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해당 지역과 해당 농장의 조건에 잘 부합하는 품종 선택 • 농장의 생태적∙경제적 안정성 향상을 위한 작물 다양성(가축 포함)과 문화적 실행법들 • 토질 향상과 보호를 위한 관리 • 효과적이고 인도적인 투입 • 농부들의 목표와 생활 방식의 선택 존중


토지와 품종 선정

농업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을 예방하기 위한 전략을 일찍이 도입한다면, 불필요한 노력을 줄일 수 있으며 지속가능한 생산 시스템을 더욱 효과적으로 확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가능하다면 병충해에 강한 작물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런 작물은 기존 토양이나 지대 조건도 잘 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토지 선정이 가능한 상황이라면, 작물을 심기 전에 토양의 종류와 깊이, 기존에 재배되던 작물 목록, 기후 및 지형과 같은 지역적 특징들을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다양성

경작법이 다양화된 농장들은 한층 더 경제적∙생태적으로 회복력이 높습니다. 단일경작법이 효율성이나 관리 면에서는 이익일지 몰라도 한 해라도 작물의 손실이 발생한다면 해당 경작법을 채택한 농장은 경영에서 실패하게 되고, 단일 작물에만 의존하던 지역 사회의 안정성 또한 심각하게 파괴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품종의 작물을 재배함으로써 농부들은 경제적 위험을 분산할 수 있고, 공급과 수요의 변화로 좌지우지되는 가격변동의 위험부담도 줄일 수 있습니다.

적절하게 관리만 된다면, 다양성은 생물학적 의미에서 농장의 위험요소들을 없애줍니다. 예를 들어 연간 재배 체계에서 윤작(돌려짓기) 방식은 잡초, 병원체, 해충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복 작물은 토양과 영양분을 제 자리에 고정시키고, 토양 수분의 증발을 억제하고, 수분 흡수율과 토양의 수분 보존율을 증가시킴으로써 농업 생태계를 안정시켜줍니다. 과수원과 포도원에서 피복 작물은 익충인 절지동물의 개체수를 증가시킴으로써 농장에 해충이 우글거리는 것을 막아주고, 그로 인해 화학 약품을 쓸 필요성도 감소하게 됩니다. 다양한 종류의 피복 작물을 재배하면 특정한 한 작물만 자라게 되는 실패를 예방할 수 있고, 다양한 종류의 유익한 절지동물을 농장으로 모으고 그 다양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성을 최상의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동일한 농장에서 작물 재배와 가축의 사육을 통합하는 것입니다. 이 방식은 기술, 정부 정책, 경제학이 농장의 전문화를 강요했던 1990년대 중반까지 수백 년 동안 흔히 행해지던 것이었습니다. 작물 재배와 가축 사육을 결합한 혼합 농업 방식은 여러 이득을 가져다 줍니다. 첫째, 줄뿌림 작물을 더 평평한 지대에 심고 목초나 여물을 더 가파른 경사 지대에 심음으로써 토양 침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둘째, 목초와 여물용 작물의 순환 재배로 토양의 질을 높이고 침식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 뒤에 따라오는 가축의 거름 또한 토양을 비옥하게 만듭니다. 셋째, 가축이 작물 잔해를 먹어 치움으로 강우량이 적은 시기의 부정적인 영향을 감소시킵니다. 오로지 작물만 재배하는 농업 체계였다면 작물의 잔해는 흉작으로 취급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동물 생산 체계에서 사료 급여와 마케팅이 유연적이라는 것입니다. 이 점이 거래∙가격 변동과 싸우는 농부들의 부담을 덜어 줍니다. 더불어 작물 재배 운영은 농장 인력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토양 관리

지속가능한 농업을 실행하는 사람들은 이구동성으로 건강한 토양이 지속가능성의 핵심 요소라고 말합니다. 즉, 건강한 토양에서 강한 생명력으로 해충에 잘 견디는 건강한 작물이 자란다는 말입니다. 많은 작물들이 높은 위험성을 지닌 해충에게 시달립니다. 건강한 작물도 예외는 아닙니다. 그러나 토양, 물, 영양분의 적절한 관리를 통해 작물이 받는 스트레스나 영양 불균형으로 인한 해충 문제들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토양의 질을 저하시키는 작물 관리 체계는 생산량 유지를 위해서 많은 경우 물, 영양분, 살충제, 경작에 필요한 에너지의 대규모 투입을 야기하기도 합니다.

지속가능한 체계에서 토양은 보호와 육성이 필요한, 연약하고 살아 있는 매체로 간주됩니다. 이는 장기적인 생산성과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토양의 생산성을 보호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수단으로는 피복 작물과 퇴비/거름의 활용, 경작 감소, 젖은 토양 위로의 교통 운행 줄이기, 피복 작물을 이용한 토양 덮개 유지가 있습니다. 온난하고, 관개 시설이 설치되어 있고 경작까지 된 캘리포니아 지역 대부분의 토양은 유기농 원료 축적에 그리 적합하지는 않습니다. 유기농 원료를 규칙적으로 투입하고, 피복 작물을 활용함으로써 토양 전체의 안정성, 토양 경작성, 토양의 미생물 생태계의 다양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투입물(input)의 효율적 사용

농부들이 전통적으로 토양에 사용했던 투입물과 실행법들은 지속가능한 농업에서도 동일하게 활용하는 것들입니다. 그러나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농부들은 자연적이고 재생 가능하고 농장 자체에서 배출한 투입물에 대한 의존을 극대화합니다. 지속가능한 농업에서는 특정한 농업 전략의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영향 또한 중요합니다. 지속가능한 실행으로의 전환은 단순히 투입물을 대체하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농장과 농촌 공동체의 환경에 악영향을 미치는 화학물질 같은 전통적 투입물은 많은 경우에 향상된 관리나 과학적 지식으로 대체됩니다. 지속가능한 농업에서의 목표는 높은 수준의 투입물을 필요로 하지 않는, 효율적이고 생물학적인 시스템을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많은 농부들이 지속가능한 농업 시스템에서 합성 화학 물질의 사용이 적절한 것인지 문의하곤 합니다. 지속가능한 접근이란 유독 물질과 에너지 집중 사용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생산성∙수익성을 유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화학물질을 사용하기에 앞서 예방 전략이나 다른 대안들을 먼저 적용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엄격한 비화학적 접근이나 해로운 ‘유기농’ 물질을 사용하는 것보다 합성 화학물을 사용하는 것이 오히려 더욱 지속가능한 접근이 되는 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어느 포도원이 기존의 경작 방식에서 광범위 접촉성 제초제를 포도나무에 약간씩 적용하는 방식으로 전환한 사례가 있습니다. 이 접근 방식은 에너지의 사용을 줄이고, 경운기나 예초기로 토양을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이 오가던 횟수를 줄여 주었습니다.

농부들의 목표와 생활 방식 선택에 대한 고려 농장 관리법을 결정할 때는 단순히 환경적 요소, 넓은 의미에서의 사회적인 요소뿐만이 아니라 개개인의 목표와 생활방식에 대한 선택도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수익성을 보장하는 기술이나 실행법을 도입하는 것은, 동시에 개인의 생활방식을 파괴시킬 수 있는 집중적 관리를 요한다는 의미일 수 있습니다. 지속가능성을 촉진하는 관리법의 결정은 환경, 공동체, 개인을 풍요롭게 합니다.


동물 생산 실행

20세기 초반에는 대부분의 농장에서 작물 재배와 가축 사육을 통합 운영하였습니다. 실제로 작물 재배와 가축 사육은 생물학적∙경제적으로 상당히 상호보완적이었습니다. 하지만 당시와 비교하면 현재 상황은 현저히 다릅니다. 지금도 농부들과 목축업자들이 어느 정도까지는 상호 의존적임에도 불구하고, 이전과 같은 통합 운영은 기존보다 훨씬 높은 선에서, 다시 말해 이제 농장 자체가 아닌 중개인들을 통한 농장주들 사이에서 이뤄질 뿐입니다. 이는 작물과 동물 생산 체계의 분리화∙전문화 경향에 따른 결과입니다. 그러나 이런 추세에도 불구하고 미 중서부와 북동부 지역의 많은 농부들이 작물 재배와 가축 사육을 통합 운영하고 있습니다. 낙농장이나 축산 농장(소, 양, 돼지)에서도 말입니다.

축산업자와 농부들의 전문화가 가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작물 생산 분야의 기본 원칙 중 많은 부분이 여전히 축산업과 농업에 적용 가능합니다. 물론 실제적인 관리 실행은 확연히 다를 것입니다. 축산업자들이 고심해야 할 구체적인 항목들을 소개하겠습니다.


경영 계획

농업 체계에 가축이 포함되면 생물학적∙경제적 관계의 복잡성이 심화될 수밖에 없습니다. 주된 요인은 가축의 기동성, 일일 사료 급여, 보건 문제, 사육 운영, 계절별 사료∙여물 공급, 복합 마케팅입니다. 때문에 성공적인 대형 농장 계획에는 운영, 가축 공급, 여물 공급, 필요 노동력, 축산 기록, 토지 사용 계획이 포함된 경영 달력이 필수적으로 있어야 합니다. 농장 관리자에게 통제권을 부여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진행을 검토하는 수단이 되기 때문입니다.


가축 선정

동물 산업은 농장 자원에 알맞은 것이어야만 합니다. 사육할 가축을 선정할 때는 사료∙여물 공급, 농장 경관, 기후, 관리자의 역량 같은 농장의 역량∙제약 요소들을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반추동물 사육은 방목장, 목초지, 사료 작물, 피복 작물, 관목, 잡초, 작물 잔여물 같은 먹이 공급의 다양성 하에 이뤄질 수 있습니다. 소나 양, 염소처럼 주요 반추동물 품종마다 선택 가능한 범위가 넓습니다. 보편적으로 성장과 유생산(乳生産) 면에서 낮은 잠재력을 지닌 강인한 품종은 사료용 작물이 드문 드문 나거나 특정한 계절에만 자라는 척박한 환경에도 잘 적응합니다.


가축 영양

어떠한 축산 운영에서건 사료 비용은 가장 큰 변동 비용입니다. 대농장의 다른 산업에서 사료의 대부분을 충당할 수 있다 하더라도, 일정량의 사료는 보통 농장 밖에서 오기 마련입니다. 가축의 상태와 움직임을 점검하고 농장 내 사료와 여물의 품질의 계절적 변수들을 이해한다면 사료에 들어가는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농장 내에서 생산된 부산물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지 결정하는 것은 농업을 다양화시키기 위해 거쳐야 할 중요한 문제입니다.


번식

가축의 활동성(번식력) 향상을 위한 고급 생식질의 사용 또한 지속가능성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유전적으로 우수한 가축을 사육하고, 번식기를 기후와 사료 공급에 맞춰 조정하면 보건 문제와 사료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가축 건강

가축의 건강상태는 성공적인 축산업의 두 핵심 요소인 번식성공도와 체중 증가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가축의 건강 상태가 좋지 않으면 사료가 낭비되며 추가적인 노동이 필요해집니다. 가축 보건 프로그램은 지속가능한 축산업에 필수적입니다.


목초지 관리

적절한 목초지 관리를 통해 목초지가 받는 부정적인 환경적 영향을 예방하거나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첫째, 일정 면적에 방목되는 가축의 수(사육밀도)는 농장지대에서 받는 공급과 사료 공급에 알맞아야 합니다. 울타리 없는 넓은 면적의 목장을 관리하는 편리함과, 가축 운영을 위해 울타리를 설치할 필요성 사이에서 타협점을 찾아야 합니다. 현대적인 임시 울타리의 사용은 이런 딜레마의 실질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둘째, 장기적인 가축 수용과 사육밀도는 장∙단기적 가뭄을 반드시 고려해서 정해야 합니다. 캘리포니아처럼 지중해성 기후를 띠는 지역의 경우, 적절하게 관리된 목초지는 화재 발생 가능성을 현저히 감소시켜줍니다. 관리를 통해서 초지에 축적되는 화재 연료를 없앨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관리인은 지나치게 사용되는 토지와 거의 사용되지 않는 토지의 이용 균형을 맞추는 통제력을 갖춰야 합니다. 가축이 한 곳에서 지나치게 오랫동안 풀을 뜯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고지대나 강가를 덮고 있는 식생이 영구적으로 손실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주변 지대의 식생 피복이 적절한 수준이라면 적은 규모의 손실 정도는 견딜 수 있습니다.


제한적 축산업

제한적 축산 운영의 핵심 문제는 바로 가축 보건과 분뇨 관리입니다. 제한척 축산 시스템에서 동물 복지에 관한 도덕적∙윤리적 논란이 특히 불거지고 있습니다. 이 논란에서 다뤄지는 주제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제한적 축산업은 지표수∙지하수 오염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가축이 집중적으로 방목되어 있는 곳이 그렇습니다.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분뇨 처리 시설은 이제 제한적 축산 체계에서는 필수 지출 항목입니다. 가축의 분뇨는 거의 모든 운영에서 문제가 되고 있고, 반드시 주변 환경과 인근 마을의 삶의 질적 면을 고려하여 관리되어야 합니다. 초원에 가축을 흩어 놓음으로써 분뇨가 특정 지점에 집중되지 않도록 방지하며, 또한 자연적 영양 순환 과정을 무너뜨리지 않게 하는 축산 시스템이 새로운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경제적∙사회적∙정치적 맥락

천연 자원의 보존과 생산 방식의 변경을 위한 전략에 더하여, 지속가능한 농업은 공공 정책∙경제적 기반∙사회적 가치의 변화를 위한 헌신을 요합니다. 변화를 위한 전략은 농업과 보다 넓은 사회 간의 복합적∙상호 보완적∙변화무쌍한 관계를 고려한 것이어야 합니다.

식량 생산 시스템은 농장을 넘어 개개인과 기업들의 상호작용을 포함합니다. 농장주, 연구자, 물자 공급자, 농장 노동자, 노동 조합, 농장 조언자, 가공업자, 판매자, 소비자, 정책결정자까지, 확연히 대비되며 경쟁적이기까지 한 참여자들은 각각의 목표를 가지고 식량 생산 시스템 안에 함께 존재합니다. 이러한 행위자들 간의 관계는 신기술들이 경제적∙사회적∙정치적 변화를 야기하면서 함께 변화하고 있습니다.

보다 지속가능한 식량 생산 시스템을 만들려면 전략과 접근법의 폭넓은 다양성이 필수적입니다. 다양성은 넓은 범위를 아우릅니다. 그 범위에는 구체적 정책이나 실행법을 바꾸기 위한 명확하고 집중된 노력, 핵심 기관들의 개선, 경제적 우선순위의 재고,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사회적 가치들에 도전하는 장기적인 과제들이 있습니다.


식량∙농업 정책

연방정부∙주 정부∙지역 정부에서 운영하는 정책들이 지속가능한 농업의 목표 달성을 방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새 정책들은 일제히 환경 보건, 경제적 수익성, 사회적∙경제적 형평성을 촉진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원자재∙가격 지원 프로그램들이 농부들이 대체 실행법들을 통해 얻어지는 생산성 상승의 충분한 혜택을 알 수 있도록 재구성될 수 있습니다. 기업에게 집중된 경영이나 부재지주보다 가족 농장의 다양하고 분권화된 체계를 장려하기 위해 세금∙신용 정책이 수정될 수 있습니다. 정부와 랜드그랜트 대학교(land grant university) 연구 정책은 지속가능한 대체제 개발을 강조하기 위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질서와 허울뿐인 기준은 해충제 사용 감소를 장려하기 위해 개정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적 화제들을 지역적, 지방적, 국가적 수준에서 다루기 위한 연합이 설립되어야 합니다.


토지 사용

캘리포니아에서 도시토지이용을 위한 농지의 전환은 특히나 중요한 문제입니다. 빠른 성장과 증가하는 토지 가치가 비옥한 토지에 짓는 농사를 위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의 농지 전환 양식은 농부들에게 불리한 방식으로, 농부들이 지속가능한 농업과 토지 가치의 장기적 실현을 지속하기 힘들도록 만듭니다. 하지만 동시에, 새롭게 개발된 주거지에서 농장 간의 근접성은 환경적으로 안전한 농업 대중적 수요를 증가시킵니다. 비옥한 농지의 보호와 개발 제한을 위한 포괄적이고 새로운 정책이 요구되는데, 특히 캘리포니아 센트럴 밸리(California Central Valley) 지역에 더 필요합니다. 지속가능한 농업 연구와 교육은 농부들이 화학 물질 사용을 줄이고 희소 자원을 보존하도록 도움으로써 농지 보존을 위한 대중의 호응을 얻는 데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토지 이용 계획자들과 의사 결정자들에게 지속가능한 농업에 대해 교육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노동

캘리포니아 주의 농업 노동자들은 다른 직종들의 사회적 기준치와 법적 보호장치에 훨씬 못 미치는 대우를 받고 있습니다. 이 문제를 다루는 정책과 프로그램을 마련해 사회적으로 바르고 안전한 고용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안전한 고용이란 적절한 임금 수준과 노동 환경, 보건 혜택, 경제적 안정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는 고용을 말합니다. 특히, 연중고용과 적절한 주거를 위한 이주노동자의 수요는 즉각적인 관심을 필요로 하는 중요한 문제입니다. 이렇게 장기적으로 고용이 지속화되려면 노동자들이 정부 정책적으로 인정과 지원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노동자들이 랜드그랜트 대학교(land grant university)의 중요 구성원으로 받아들여져야 하며, 새로운 기술 및 농업 실행법의 영향을 평가할 때 노동자의 역할이 신중하게 고려되어야 합니다.


농촌 공동체 개발

캘리포니아 주의 농촌 공동체들의 현재 상황은 경제적∙환경적으로 악화되어 있습니다. 캘리포니아의 농촌 공동체들 중 많은 수가 미국에서 가장 가난한 지역들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여러 복합적 원인들이 캘리포니아의 경제적 하락에 작용했지만, 그 중 가장 큰 요소는 농장 구조의 변화입니다. 지속가능한 농업은 가족농과 농촌 공동체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농촌 공동체의 기반이 되는 건강한 경제를 육성하기 위해서는 가족농에게 다양화된 농업 생산을 장려하기 위한 경제 개발 정책이 필요합니다. 다른 전략들과 더불어, 지속가능한 농업 실행법과 정책들은 고용∙교육∙보건∙문화∙정신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지역 제도를 육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소비자와 식량 생산 시스템

지속가능한 식량 생산 시스템을 만드는 데에는 소비자들의 역할이 결정적입니다. 소비자들은 소비 활동을 통해 자신들이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는지를 생산자와 판매자를 포함한 사회 각계각층에 강력히 알릴 수 있습니다. 식량 가격과 영양상의 질은 언제나 소비자들의 선택에 영향을 미쳐 왔습니다. 따라서, 오늘날의 과제는 소비자들의 관점을 확대할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하여, 소비 결정에 환경적 질, 자원 사용, 사회적 형평 등의 이슈들이 함께 고려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동시에 지속가능한 농업을 적용하는 생산자들이 더 많은 대중에게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과 제도들이 도입되어야 합니다. 식량 생산 시스템 향상을 위해 구성된 연합체들은 소비자∙판매자∙생산자 등 간의 대화를 시작하는 구체적인 수단이 됩니다. 이러한 연합체나 다른 공공 포럼들은 사회적 논의 사안을 명확하게 하고, 새로운 정책들을 제안하고, 상호 신뢰를 높이고, 식량 생산∙분배∙소비의 장기적 관점을 장려하는 데 중요한 견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