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 및 북아프리카에 공중보건 시스템을 구축하는 세계은행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The World Bank

출처: http://bit.ly/1crss1a


튀니스(Tunis), 2013 년 6 월 27 일 – 중동과 북아프리카 국가(이하, MENA: Middle East and North Africa)들 중 일부 국가에서는 의료 부분에 대한 지출 규모가 가장 작습니다. 이 지역에서 의료 접근성은 계층에 따른 확연한 차이를 보이며, 서비스의 질은 기대 수준에 크게 미치지 못합니다. 세계은행이 최근 발표한 지역 보건 부문 전략에 따르면 공정하고 신뢰성 있는 보건 시스템에 투자를 통해 문제점을 해결해야 한다고 발표했습니다.

MENA 지역 세계은행 부사장 Inger Andersen은 "세계은행의 MENA 지역에 대한 보건 개선 전략은 적절한 시기에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전략은 공정하고 책임 있는 의료 서비스를 원하는 MENA 지역 국민들의 열망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우리는 의료 서비스의 질과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실행 가능하고 지속 가능한 해결책을 마련하고자 MENA의 모든 국가와 긴밀히 협력하는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라고 말하였습니다.

오늘 발간된 ‘공정성과 책임감: 중동과 북아프리카의 보건 시스템’ 보고서는 OECD 회원국들이 평균적으로 각 정부 지출의 17%를 보건 부문에 투자하는 것과 달리, MENA 지역 정부들의 건강부문 지출 비용에 해당하는 비율이 8%에 불과한 사실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는 OECD 국가들이 한 가정 당 건강과 관련된 총 지출에서 부대비용으로14%를, MENA 국가들은 40%을 쓰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감당하기 어려운 높은 비용 때문에 필요한 의료 서비스의 많은 부분을 포기하거나 미루게 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또한, MENA 지역에서 비전염성 질환과 부상으로 인해 사망과 장애가 증가했습니다. 한 보고서에 따르면, 3만 5,900명의 젊은 남성과 3,950 명의 어린이를 포함한 약 7만 3,500 명이 2010년에 교통사고로 사망하였습니다. 비만지수 세계 20위에는 바레인(Bahrain), 이집트(Egypt), 요르단(Jordan), 쿠웨이트(Kuwait), 사우디 아라비아(Saudi Arabia), 아랍에미리트(United Arab Emirates), 아랍의 6개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울증은 여성 질병의 주요 원인이며, 흡연은 남성에게 주요한 위험 요소입니다. MENA 중 소득이 적고 성장이 더딘 지역에서 유엔 새천년개발목표(MDGs)를 달성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과제인데, 높은 비율의 산모와 유아 사망률과 60%에 가까운 예맨(Yemeni) 아이들의 성장을 저해하는 영양 실조가 그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MENA 지역의 건강 관련 매니저이자 전략 공저자인 Enis Barış는 "유엔 새천년개발목표(MDGs)를 달성하는 것과 증가하는 비전염성질환 및 부상을 극복하는 것은 의료 지출의 확대와 그 이상의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우리의 전략은 가치와 원칙에 대한 재검토를 통해 다양하고 믿을 만한 보건 시스템 관리를 위해 보건 시스템과 기존 제도적 틀을 뒷받침하는 것입니다. 이는 MENA 사람들의 요구에 의한 답변이자 일 년 동안 반복되는 과정으로 전략 발전의 원동력이었습니다.”

이 지역의 변화는 세계은행이 정부, 시민 사회, 개개인을 비롯한 다양한 목소리를 들을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사람들의 요구와 필요에 대한 해결책을 적극적으로 찾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세계은행은 전략을 위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여러 지역에 회담을 개최하였고, 이 모든 과정은 공정하고 믿을 만한 보건 시스템 그리고 서비스에 대한 필요에 의해 이뤄 졌습니다.

세계은행은 모든 MENA 국가들과 의료 부문 개혁을 위해 협력하기 좋은 위치에 있습니다. 공평하고 신뢰성 갖춘 시스템과 기관을 구축하기 위해 지난 50년 간 전세계 150개국의 보건 분야를 대상으로 축적한 데이터, 정보 경험 및 개입 사례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세계은행은 이러한 일을 하기에 모든 MENA 국가들과 좋은 관계입니다.

Health Economist and Report의 공동저자 Aaka H. Pande는 "건강 시스템을 질병만을 다루는 시스템에서 건강 상태 또한 보전하고 향상시키는 시스템으로 재정립함으로써, 사람들은 적은 비용으로 오랫동안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라고 말하였습니다.

세계은행은 MENA 국가들과 함께 전략을 수행하기 위해 애쓰고 있으며, 이를 위한 정책적 수단과 도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첫째, 시민들에게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고 서비스가 어떻게 제공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 둘째, 합리적인 비용의 건강 관리를 제공하고 배달의 품질 보장과 적시 예방 장려를 통한 건강 전문가의 책임감 향상, 셋째, 특히 젊은 층에게 흡연, 알코올 남용, 도로 안전 위험에 대한 인식 개선, 넷째, 저소득층, 무직자, 비정규직을 대상으로 건강 시스템 확장을 위한 재정 및 기술적 지원 제공, 마지막으로 환자의 사생활과 이와 관련된 권리 옹호가 이에 해당합니다. .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