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정기술:짐바브웨 수동펌프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Jesse Margolus, Tara Nakashima, Chantal Orr 출처: http://bit.ly/NCpSZf


목차

적정기술(AT, Appropriate Technology)에 대한 소개



적정기술은 1970년대 영국의 경제학자인 Dr. Fritz Schumacher의 연구에서 생겨난 개념입니다. 적정기술은 공동체 간의 강한 유대를 형성하고 사회적, 환경적, 문화적, 경제적, 그리고 정신적 측면의 혜택을 포함하는 기술에 대한 풀뿌리식(grass roots-일반 국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접근법입니다. 적정기술은 하나의 방법이 모든 사례에 일률적으로 적용되는 방식이 아니라, 그 기술이 개발되는 공동체에 가장 알맞게 조정되는 접근법입니다. 적정기술은 그 기술을 사용하는 공동체 사람들의 요구에 의해 만들어지기 때문에 그 공동체게 가장 알맞은 기술입니다. 그러므로, 해당 공동체가 의사결정의 중심에 서서 장기적으로 그 공동체에 가장 알맞은 기술들을 개발해냅니다.   이 주제의 중요성을 완전히 이해하기 위해서 ‘지속가능성’을 어떻게 측정해야 하는지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속가능성은 사회, 경제, 환경, 문화, 그리고 정신적 가치들이 장기적 관점에서 포괄적이고 누적적인 수준으로 균형을 이루는 것을 뜻합니다. 이 글에서 지속가능성이란 단어의 뜻은 지속가능한 공동체에 대해 우리가 내린 정의 속에 내포되어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공동체란 지역의 자원을 이용하여 공동체의 장기적인 요구를 충족하는 건강하고, 자생적이며, 평등주의적인 사회입니다. 이러한 공동체들은 자연 환경을 보존하고 사회적 조화를 만들어내는 동시에 다양한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구성원들이 현재와 미래에 일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적정기술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적정기술의 사례연구 평가를 위한 틀을 통해 그 중요도를 설명할 것입니다. 어떻게 적정기술이 다양한 가치와 관습들을 가진 국가들에서 작용되는지를 보여주기 위해 사례연구 분석을 통해 적정기술의 이점과 한계를 살펴볼 것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가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적정기술의 중요성

적정기술은 포괄적인 특징을 가지기 때문에 특히 중요합니다. 첫째, 적정기술은 공동체 참여를 통해 지역적인 요구를 더욱 효과적으로 충족시키기 때문에 그 지역의 가치와 전통에 맞게 조정됩니다. 둘째, 적정기술은 기계보다는 도구를 활용하는 인적노동을 지향합니다. 따라서 사람들은 조직운영을 위한 복잡한 훈련이나 전문지식 없이도 스스로를 조직적으로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셋째, 적정기술은 비싸고 환경적으로도 유해한 에너지 사용을 줄이기 위해 물품운송을 최소화합니다. 따라서 지역 산업의 참여를 늘릴 수 있고 인적, 물적 자원을 포함한 지역적 자원의 사용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넷째, 적정기술은 외부의 경제적 변화들에 대비하여 완충공간을 제공하는 조절역할을 강화합니다. 마지막으로, 적정기술은 자생적 기술의 기초를 확립하고, 개인, 지역, 그리고 국가 간의 경제적, 사회적,정치적 의존을 낮춥니다. 적정기술은 사람들에 의한, 사람들을 위한 기술이며, 스스로 자신들의 이익을 대표할 것이라는 지역 사람들의 의사를 존중합니다. 적정기술의 혜택은 남북국가들 모두에서 실현될 수 있으며, 지속가능한 공동체들을 건설하는데 의심할 여지 없이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적정기술의 진행과정을 관찰하고 적합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Wicklein 평가의 항목을 아래에 기술할 것입니다. 이는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사례 연구를 이해하는데 사용될 것입니다. 어떠한 평가도 완벽할 수 없음으로, 평가기준 중 하나인 현대성의 이미지는 제외되어 있습니다. 왜냐하면 현대성의 이미지는 공동체 내에서 전통 보존의 중요성을 저해하며 근대성이론(modernity theory)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Wicklein 평가는 아래의 6가지 기준을 포함합니다.    

1. 부가적인 지원시스템 없이도 자급할 수 있는 기술 역량

2. 공동체 문화적 가치에 따른 개인기술 vs 공동기술

3.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효과 전체를 고려한 기술의 비용

4. 위험요소: 지역생산체계에 적합한지, 그와 관련된 내적 위험요소와 필요한 지원체계와 관련된 외적 위험요소

5. 기술의 발전능력: 공동체가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으면서 사회에 이익이 되는 성장을 하도록 하는 능력

6. 단일목적 기술 vs 다목적 기술(한번에 다른 업무들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사례 연구: 간단한 해결책이 지속가능한 공동체를 만들다(개발도상국의 적정기술) 

 

적정기술1.jpg 적정기술2.jpg


앞서 언급한 적정기술의 정의를 고려할 때, 적정기술은 특정 기준에 따라 명확하게 규정할 수 있는 기술이 아니라 철학 혹은 어떤 특징들의 집합 정도로 볼수 있습니다. 적정기술에 대한 이러한 관점은, 특히 개발도상국들과 관련해서, 항상 전통적인 관점이었던 것은 아닙니다. Murphy 외다른 사람들이 말했듯이, “과거에는 적정기술이라는 개념이 보통 개발도상국들에서 쓰이는 기술과 관련된 용어”로, 가난을 완화하기 위한 기술로 인식되었습니다. 식수 위생 분야에 집중하여, 이 글은 남부에서 적정기술에 관련해 변화된 인식들을 묘사하고, 짐바브웨 수동펌프(Zimbabwe BushPump, ZBP)의 사례를 검토할 것입니다.   한 공동체의 모든 기본적 요구사항들은 깨끗한 식수의 필요성과 관련되어 있지만, 개발도상국에서 깨끗한 식수공급은 꿈 같은 이야기입니다. “26억명의 사람들이 기초적인 위생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하며, 세계적으로 약 11억 명의 사람들이 안전한 식수를 마시지 못한다.” 1960년 대 동안, 기술자들은 수준 높은 기술이 이에 대한 해답이라고 믿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이런 생각은 대부분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습니다. 1980년대에 UN이 시작한 “국제 식수공급과 위생에 대한 10개년 계획(The Water Decade;InternationalDrinking Water Supply and Sanitation Decade)”은 참여적 접근법을 채택해 공동체 전체, 특히 ‘가족 건강의 보호자’인 여성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저속모래여과장치(Slow sandfilter)는 세계적으로 인기가 많았지만, 물이 특정 탁도 이상이 되면 급속도로 작동이 저해되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지역적인 요구들과 조건들에 맞게 개발되지 않는다면, 일부 지역에서 성공적인 적정기술이 다른 지역에서는 그렇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짐바브웨 수동펌프(Zimbabwe Bush Pump, ZBP): 이점

대안적으로 짐바브웨 수동펌프(이하 ZBP)는 강요적이기 보다는 짐바브웨 사람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집중합니다. ZBP는 적응적이고 즉각적 반응을 보이며 유연성을 가집니다. ZBP는 또한 시설이 그리 엄격하게 속박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유동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최근의 모델인 B유형은 Tommy Murgatroyd에 의해서 1933년에 설치된 원래 모델의 수정판 입니다. B 유형 펌프는 적은 펌프질로도 더 깊은 곳의 물을 끌어 올림으로써 지난 몇 년 동안 펌프시설의 효율성을 증가시켰지만, 언뜻 보기에는 다른 지레 펌프들과 크게 달라 보이지 않습니다. B유형 펌프의 독특한 점은 내구성(1930년대에 장착된 B유형 펌프가아직 사용되고 있는 곳도 있음), 조립기술, 물 정수 시스템 그리고 소유권입니다.   대장균으로 오염된 물은 짐바브웨 마을들에서 심각한 문제였으나 ZBP를 설치함으로써 안전한 수준의 식수로 활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ZBP는 자세한 삽화들(많은 마을 주민들이 문맹이기 때문에)이 포함된 설명서와 함께 옵니다. 설명서에는 ZBP가 변소와 외양간으로부터 적어도 30미터 밖에 설치되어야 한다는 사실과 그 지역에서 찾아서 사용할 수 있는ZBP 재료들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위치를 결정하고 구멍을 뚫는 과정이 첫 번째 단계이고, 이 단계에서 많은 다른 식수위생 기술들이 실패했습니다.     

적정기술3.jpg   


▲ 짐바브웨의 수동펌프(Zimbabwe Bush Pump, ZBP)  


NGO들은 보통 여러 지질학적 조사들에 근거해서 우물을 팝니다. Laet과 Mol에 따르면 비록 우물이 가깝고 깨끗한 물을 제공할지라도, “만일 수맥을 찾을 때 주술사(nganga)의 조언 없이 시굴되었거나, 허가 없이 작업에 착수했다면, 마을 사람들은 해당 우물을 이용하지않을 것이고, 죽은 우물이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물 장소를 선정할 때는 항상 수맥 점쟁이와 함께 작업을 합니다. 굴토작업은 마을에 대여되는 관정굴토장비(tubewell drilling device)로 행해집니다. 공동체구성원 전원이 굴토작업에 참여합니다. “마을 여성은 철 가로장을 밀어 나사송곳을 땅에 집어 넣고, 남성은 그 가로장 위에 앉아 무게를 더합니다” 지역 공동체에서 제작되었기 때문에, 예비 부품들을 정상적으로 구할 수 있고, 오래된 타이어조각들을 가죽 도장 대신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장 방문 동안에 마을 별로 서로 다른 부품대체 방식이 주목되었으며, 양방향 학습 과정을 만드는데 통합되었습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