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실조로 인한 아동 사망률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UNICEF

출처: http://uni.cf/pYkkgH


“전 세계적으로 생산되는 식량은 지구상의 모든 남성, 여성, 그리고 아이들을 먹여 살리기에 충분합니다. 즉 굶주림과 영양실조는 식량 부족만의 문제가 아니라, 빈곤, 불평등, 그리고 잘못된 우선순위의 문제이기도 합니다.” – <5년 후를 위한 세계식량정상회의>(To the World Food Summit), 2011년 6월 2일. Kul C. Gautam, 유니세프(UNICEF: United Nations International Children’s Emergency) 사무차장의 스피치


영양실조는 ‘보이지 않는’ 위험입니다. 왜냐하면, 빙산과 같이 정말 위험한 부분은 보이지 않는 곳에 있기 때문입니다. 매년 개발도상국에서 1,100만 명의 아이들이 사망하는데, 영양실조가 그 중 40%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 개개인에게 직접적이고 충분한 모유수유가 아이들에게 이루어지지 않아 150만 명의 아이들이 더 사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통념과 달리, 전쟁과 같은 재앙 때문에 굶주려 죽음에 이르는 아이들은 사망하는 아이 전체 중 극히 일부분에 불과합니다. 대부분 사례에서는 심각한 영양실조와 저조한 수준의 모유수유가 결정적인 사안으로 작용합니다. 영양실조와 모유수유 부족은 아이들의 성장을 방해하고, 질병에 취약하게 합니다. 또한, 지능을 저하시키고, 의욕을 감퇴시키며 생산성을 감소시킵니다.


영양실조란 무엇인가

영양실조사망.png


영양실조란 영양공급을 제대로 받지 못한 상태로, 단순히 식량 부족때문만이 아니라 몇 가지 요인들의 조합으로 발생합니다.

바로 불충분한 단백질, 에너지, 그리고 미량영양소 와 질병에의 잦은 감염, 보살피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실질적인 문제, 불충분한 보건시설, 오염된 식수와 위생 시설의 조합이 영양실조를 발생시킵니다.


영양실조는 태아가 여성의 자궁 안에 있을 때부터 아이가 생후 1년이 될 때까지 아이에게 끔찍한 영향을 끼칩니다. 영양이 부족할 경우 태아가 여성의 자궁 안에서 정상적으로 성장하지 못하게 되고 아이가 출생한 후 1년 동안 육체적, 정신적 발달에 지장이 있습니다. 영양실조는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날 수 있으며, 아이들에게 동시다발적인 영향을 여러 방법을 통해 끼칩니다.


개발도상국의 아이들 중 1억 5,000만 명의 아이들이 또래 평균보다 체중이 덜 나가는 등 개발도상국의 아이들 중 1/3에 해당하는 아이들이 영양실조 상태입니다. 다른 1억 7,500만 명의 아이들은 만성적인 질병과 빈약한 식단 문제로 키가 제대로 자라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체 아이들 중 60%가 넘는 아이들은 가장 중요한 시기인 생후 6개월 동안 모유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했습니다.


수백만 명의 아이들은 미네랄, 요오드, 철, 아연과 비타민 A, 엽산이 부족한 미량영양소 영양실조에 시달립니다. 몸은 극소량의 미량영양소를 필요로 하는데, 이 미량원소는 효소, 호르몬과 기타 물질들을 만드는 데 필요한 것으로 몸을 정상적으로 성장시키고 면역, 회복 체계를 올바르게 작동시키는 구실을 합니다. 요오드 결핍은 심각한 정신적, 신체적 결함으로 이어지고, 철 부족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빈혈이나 생산성의 저하를 유발합니다. 또한, 비타민A 결핍은 시력 상실이나 면역 체계의 약화를 초래하고, 엽산이 부족하면 신생아가 저체중아일 확률이 높아지고 척추뼈 갈림증 과 같은 선천적인 신체 결함으로 이어집니다.


모유수유는 종합적이고 건강한 영양분을 골고루 공급해 아이를 건강하게 만들 뿐 아니라, 몸에 필수적인 미량영양소의 일차적 공급처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모유에 함유된 면역 요소, 성장을 촉진하는 요소, 그리고 기타 아이를 보호하는 요소들은 자연 어느 곳에서도 찾을 수 없습니다. 모유수유가 부족한 아이는 당뇨나 소아암과 같은 만성 질병에 더 쉽게 걸리는 등 아동기에 질병에 쉽게 노출되고 사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영양실조 피해를 줄일 수 있는 핵심은 우선 생후 6개월 동안 영아에게 각각 충분하고 직접적인 모유수유와 함께 적절한 식단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후로도 계속해서 모유수유와 함께 나이에 맞는 식단으로 미량영양소를 공급하고, 질병 예방과 치료, 그리고 알맞은 보살핌과 식단을 제공하는 등의 실질적 과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여성과 여자아이들의 권리를 보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디서나 여성이 차별당하는 곳에서는 영양실조가 만연합니다. 교육받지 못한 어머니에게서 태어난 아이는 4년이라도 교육을 받은 어머니에게서 태어난 아이와 비교할 때 2배 높은 영아사망률을 보입니다. [유니세프(UNICEF)] 출생 이후 적어도 3년간 산아제한 정책을 제정하는 것을 포함해 '성과 생식에 대한 건강(Reproductive health)'의 질을 향상시킨다면 아동들의 발달 저하를 저지하고 사망률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1989년 제정된 아동권리협약(CRC: 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은 최고수준의 아동 건강 권리(right to highest attainable standard of health), 특히 좋은 영양 상태에 대한 아동의 권리를 주장합니다. 정부는 합법적으로 이 권리를 보호할 책임을 가지고 있으며, 이 권리를 보호하는 것은 정부에게 최선의 이득이 될 것입니다. 영양실조는 빈곤의 결과이자 원인입니다.


아이들의 영양상태 및 건강, 행복은 건강하고 생산적인 사회의 기초입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