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사헬(Sahel)지역에 다시 찾아오는 녹색물결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Chris Reij, Gray Tappan, and Melinda Smale, IFPRI

출처: http://www.ifpri.org/sites/default/files/publications/oc64ch07.pdf



아프리카사헬1.jpg



아프리카 사하라 사막의 남쪽 가장자리를 길게 띠 모양으로 가로지르는 사헬(Sahel)지대는 언제나 농사를 짓기에는 척박한 땅이었습니다. 강수량이 적고 가뭄은 빈번했습니다. 척박한 땅의 표면은 때때로 거의 물을 흡수하지 못했으며 거친 바람이 지나는 곳에는 아무것도 남아있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지난 30 년동안 부르키나파소(Burkina Faso)와 니제르(Niger)의 수많은 농민들이 이 지역의 건조하고 넓은 땅을 좀 더 생산적인 농업지대로 개척해오고 있으며 약 300 만명의 식량상황을 개선시켰습니다. 한때 황폐했던 곳이 이제는 나무와 곡식 그리고 가축이 풍부한 곳이 되었습니다. 90 년대 중반 이후로 강수량도 몇 십년 전에 비해 상대적으로 조금씩 상승하고 있지만 농민이 중심이 된 토지관리가 농지와 혼농임업(agroforestry)의 부흥의 더 중요한 요소라고 보여집니다.



사헬지역의 농민들은 재래식 혼농임업과 수자원을 슬기롭게 조정하고 토양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면서 성공을 일구었습니다. 부르키나파소의 중앙고원(Burkina Faso’s Central Plateau)에서 토양을 더 비옥하게 만들고 물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 농민들은 깊은 구덩이에 씨를 뿌려왔으며 길다랗고 좁은 등고선을 따라 석고제방을 만들었습니다. 이는 빗물과 토양이 떠내려가지 않도록 했습니다. 이런 노력들은 20 만에서 30 만 헥타르(hectare)에 이르는 땅의 회복을 도왔으며 매년 8 만톤의 추가적인 식량생산을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니제르의 남쪽지방에서는 농부들이 이미 땅 속 깊숙이 뿌리를 내린 귀중한 나무들을 소생시키고 증대시키는 혁신적인 방법을 개발했으며 이를 통해 약 500 만 헥타르에 이르는 토지의 생산성이 개선되고 매년 50 만 톤의 추가식량의 생산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농업의 수익에 대한 구체적인 수치들은 자료의 한계와 다양한 방법들에 영향을 많이 받지만 농업을 통한 수익규모는 높으며 이는 개선된 방식을 사용하는 많은 농민들에 의해 실증되고 있습니다. 오늘날, 니제르 남쪽지방의 농지는 30 년 전에 비해 명백하게 더 많은 나무들이 뒤덮고 있습니다. 이 같은 결과는 사람과 환경이 관련된 성공신화가 아프리카에서만 존재한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사헬지역의 녹색물결은 지역 농민들의 실천이 재조명되고 혁신적인 농부들과 비영리단체에 의해 간단하고 저비용의 방식들이 도입되었을 때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진화하고 있는 토착농민과 국가 그리고 국제적 협력자들의 파트너십은 개선된 방법을 확산시키고 지속적으로 활용하여 농민에게 이익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목차

가뭄과 토지 약화의 역사

아프리카사헬2.jpg




▲자이(Zai)는 토지 생산성을 높여줍니다.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지역중의 하나인 사헬(Sahel) 지역은 오랫동안 가뭄에 시달려왔습니다. 1968년에서 1973년도에 발생한 가뭄은 수많은 사람들과 가축, 나무의 생명을 앗아갔으며 오랫동안 경제적, 환경적 위기를 가져왔습니다. 지하수 수위가 급락했으며 수수와 기장과 같은 주요작물의 생산량도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가족단위 구성원이 떼를 지어 사헬지역을 떠났습니다. 다수의 농가는 자급자족을 통해 연 식품소비의 절반조차 채우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식량의 구매를 위해 그들의 부족분을 채울 수도 없었습니다. 1960년에서 70년대에 해외원조를 제공하는 국가들이 부르키나파소의 중앙고원에 위치한 많은 인구가 살고 있는 심장과도 같은 지역인 야텡가(Yatenga)에서 두 개의 큰 프로젝트를 수행했습니다. 프로젝트는 수천만 헥타르가 넘는 지역에서 토양침식을 감소시키기 위해 흙으로 된 제방을 건설하는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지역주민들의 외면과 함께 프로젝트들은 농민들의 요구를 충족하지 못했습니다. 사실 농민들은 제방들을 유지하는데 실패했거나 고의적으로 부수었고 따라서 제방은 금방 사라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 와중에 애석하게도 중앙고원의 불모지가 확장되었으며 텅텅 비고 껍데기만 남은 들판이 이 지역의 주요 일대에 확산되었습니다. 유용한 나무들은 사라졌고 자연의 자가재생은 거의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이 일대가 헐 벗게 되고 물에 의한 침식이 심각하게 발생하면서 토지와 사람들은 점점 더 가뭄에 취약한 상태가 되었습니다. 사헬지역에서 엄청난 손실을 가져오는 농업환경의 변화는 사회구조 또한 약화시키고 있습니다. 전가족이 사헬지역을 떠나 다른 곳에 정착하거나 가장들이 돈을 벌기 위해 오랜 기간 동안 그들의 가정을 남겨두고 해안가에 위치한 도시로 떠나갔습니다. 1980 년까지 많은 농민들에게 선택권은 많지 않았습니다. 농지를 잠식하고 있는 사막들로부터 그들의 토지를 되찾거나 모든 것을 포기하고 떠나거나 둘 중에 하나늘 선택해야 했습니다.




부르키나파소(Burkina Faso)에서 작물 재배를 위한 구덩이와 돌 제방 구축

1980년 즈음에, 야텡가(Yatenga)지역의 수도인 와이구야(Ouahigouya)에 거주하던 몇몇의 농부들은 전통적인 방식의 구덩이를 실험하기 시작했습니다. 물이 투과할 수 없는 심각하게 퇴화된 농지를 되살리기 위해서 농민들은 바위처럼 단단한 구역 전역에 자이(Zai)라고 알려진 격자 구덩이를 만들었습니다. 농부들은 구덩이의 깊이와 폭을 넓혔습니다. 그리고 천연거름과 같은 유기물질을 구덩이의 바닥에 묻었습니다. 농사를 위해 구덩이를 파는 것은 다양한 방식으로 토양의 비옥함과 농업생산성을 향상시킵니다. 구덩이는 필요한 곳에 물과 영양분을 정확하게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농부들은 구덩이에 거름을 추가하고 구덩이는 또한 바람에 날린 흙과, 잎사귀 그리고 여러 물질을 저장합니다. 흰개미들은 유기물질에 이끌려서 구덩이에 왔고 이들은 물의 침투와 보존, 토양구조를 향상시키는 수로를 만들었습니다. 유기물을 소화하면서 흰개미들은 또한 식물 뿌리가 유용한 영양소를 더욱 잘 흡수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그리고 구덩이는 오랜 시간 동안 물을 유지시켜주며 가뭄이 발생하는 동안 농작물들이 살아남게 해줍니다. 그리고 농부들이 가뭄기간 동안 구덩이를 팔 수 있기 때문에 그들은 농사를 도와주는 비가 올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과거에 농민들은 강수량이 저조한 시기에는 아무것도 생산할 수 없었지만 혁신적인 기술을 통해서 현재에는 헥타르당 300kg 에서 400kg까지 농작물을 생산할 수 있게 되었고 풍년에는 헥타르당 1500kg까지나 더 많은 생산이 가능해졌습니다.



아프리카사헬3.jpg



▲부르키나파소의 농부가 자이(Zai)를 만드는 모습



정부의 확대된 농업서비스가 경제적 개혁에 의해 실행되지 못하고 면화생산지역에 새롭게 집중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새롭고 개선된 농사를위한 구덩이의 활용은 급속도로 퍼지고 있습니다. 여러 농민개혁가들이 이 과정의 중심에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1984년, Yacouba Sawadogo라는 이름의 농부는 구덩이 파는 것의 장점을 널리 알리기 위해 연 2회의 장날을 열었습니다. 장날에는 농부들이 자이(Zai)에서 수확한 다양한 농작물들의 샘플을 가지고 왔으며 Yacouba Sawadogo에게 씨앗을 맡기고 그 해 농사시즌에 그들이 심고 싶은 씨앗들을 가져갔습니다. 처음에는 규모가 작았지만 2000년에 Yacouba Sawadogo가 시작한 시장에 100개가 넘는 마을로부터 농부들이 모였습니다. 1992년 Ousseni Zorome이라는 이름의 농부는 도로 옆 자갈투성이의 장소에서 지역농민들을 대상으로 한 자이(Zai)학교를 시작했습니다. 작물이 자랐을 때 그들의 노력은 농림부 장관의 관심을 끌게 되었습니다. 2001년에, Ousseni Zorome의 네트워크는 20개의 학교와 1000명이 넘는 사람들로 구성이 되었으며 각각의 그룹들은 황폐화된 한 구역의 땅을 재건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또 다른 농부 Ali Ouedraogo는 구르시(Gourcy)주변 마을의 개개의 농민들을 교육하였고 주기적으로 그들의 농지를 방문하여 함께 일하고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그의 학생들은 향상된 자이(Zai)기술을 또 다른 농부들에게 가르쳤고 일부 학생들은 그들 자신만의 기술력으로 여러 가지를 실험하기도 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위와 같은 방식의 지식교환 덕분에 농민들은 그들의 필요성에 맞추어 구덩이를 발전시키고 활용하였습니다. 몇몇의 농민들은 곡물 생산량을 증가시키기 위해 다른 사람은 나무를 생산하기 위해 또 다른 사람들은 곡물과 나무의 생산을 결합시키기 위해 구덩이를 사용했습니다. 농부들은 구덩이에 더해지는 유기물의 양뿐 만 아니라 헥타르 당 구덩이의 숫자 및 치수를 다양화 했습니다. 전통적인 농업 관습을 토대로 한 또 다른 혁신은 1970년 대 말과 1980년대 초에 이 지역에서 일어났습니다. 비정부기관인 옥스팜(Oxfam)으로부터 지원을 받는 야텡가(Yatenga)지역의 농부들은 빗물을 얻기 위해 돌로 된 제방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최적의 결과를 위해서 돌의 배치는 토지를 따라 이어지는 똑같은 높이의 가상의 선을 따라야만 했습니다. 1980년쯤에는 물의 수위를 측정하기 위한 간단한 도구의 발전덕분에 석조제방은 정리될 수 있었고 이는 과거에 농부들은 할 수 없었던 것입니다. 돌로 된 제방을 만들기 위해 평균적으로 6달러(USD)가 필요하며 아무런 읽기 혹은 쓰기 능력이 없는 농민들도 하루 혹은 이틀 만에 기술을 숙달할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형태의 제방은 빗물이 토지에 고르게 퍼지고 돌의 작은 구멍들을 통해 흐를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덕분에 빗물이 흐르는 속도가 감소되어 물이 토양에 잘 스며들 수 있었습니다. 또한 새로운 기술의 도입으로 침전물들과 유기물들이 비로 인해 씻겨 내려가지 않고 토양 내에 계속 남아있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토양이 상당히 개선되었습니다.

경작지를 회복시키기 위한 새로운 기술들은 농부들 사이에서 널리 퍼졌습니다. 지난 30년 동안 상태가 호전된 총 면적은 20만에서 30만 헥타르 사이로 추정됩니다. 생산성이 높아진 토지에서 얻어진 추가적인 식량은 약 50만명의 사람들을 먹여 살릴 수 있었습니다. 위와 같은 방식의 토양과 수질 보존 기술이 있는 마을은 현재 까지도 유지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경작된 토양의 72%에서 94%는 다양한 보존기술로 회복될 수 있었습니다.




니제르(Niger)에서 증가하고 있는 나무들의 수

거의 비슷한 시기에 부르키나파소에 인접한 니제르의 농민들 또한 오래된 기술에 대해 새로운 시도를 했습니다. 몇 십년 동안 사헬(Sahel)지역에 거주하는 니제르 농민들은 지속적으로 나무를 생산하기 위해 그들의 산림을 관리해왔습니다. 그러나 1970년대와 1980년대 가뭄과 인구증가의 압박으로 엄청난 나무 손실에 직면했습니다. 1980년대 초 그들은 농민들에 의한 자연적 재생(FMNR: Farmer-managed Natural Regeneration)방법을 시도하기 시작했으며 이는 유용한 음식, 연료 혹은 사료를 제공하는 나무와 관목들을 자라나게 하고 재생산하는 경제적인 방식입니다. FMNR에 대한 본래의 모델은 Serving in Mission이라는 국제선교단체의 Tony Rinaudo가 발전시켰습니다. 그는 깨끗한 들판이 힘찬 나무 뿌리를 만들어 내고 힘찬 나무 뿌리는 새로운 싹과 줄기들이 자리잡도록 도와준다는 발견을 통해 모델을 발전시킬 수 있었습니다. 깨끗한 들판은 새로운 나무를 위한 매우 귀중한 자원이었으며 사실상의 묘목장이었습니다.



아프리카사헬4.jpg


▲니제르지역에서 월드비전 오스트레일리아의 도움으로 FMNR을 시행하는 모습



Tony Rinaudo와 지역 농부들은 나무들을 건강하게 재생시키는 새로운 방법을 개발했습니다. 먼저 들판의 다 자란 뿌리들 사이에서 농부들은 나무 종류에 따른 유용성에 맞추어 나무 그루터기를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각 그루터기를 보호하고 가장 크고 곧은 줄기를 선택했고 그 이외의 나머지들은 제거했습니다. 그 후, Tony Rinaudo와 지역 농부들은 규칙적으로 기존의 가지들의 성장을 저해하는 새로운 가지들을 제거하면서 선택된 줄기들을 관리하였습니다. 관리를 통해 나무 줄기들의 성장과 열매 및 연료, 사료의 생산을 촉진시키기를 원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본래의 줄기 중 하나에서 수확인하고 그 대체자로 새로이 싹튼 줄기를 선택했습니다. 이와 같은 방식을 통해서 농부들은 줄기들 주변과 사이사이에서 다른 농작물들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Tony Rinaudo와 지역 농부들이 개발한 기술들은 유연했고 농부들은 새로운 기술들을 그들만의 상황과 목적에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농민들에게 나무의 가치를 알려준 Tony Rinaudo는 1984년과 1985년에 발생했던 가뭄 동안에 자연의 재생산을 위해 농장과 나무를 보존한 대가로 농민들에게 식량을 제공하였습니다. 그래서 많은 농민들이 Tony Rinaudo를 따랐지만 식량원조가 멈추었을 때 나무를 계속 보존하고 관리하려는 사람들은 거의 남아있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나무를 보존하지 않고 잘라냈던 농민들은 농민들에 의한 자연적 재생(FMNR: Farmer-managed Natural Regeneration)의 효과를 두 눈으로 지켜보았고 이내 그 기술은 퍼질 수 있었습니다. 보존된 나무들은 여러 혜택을 가져왔습니다. 나무들은 풍속과 물의 증발을 감소시켰습니다. 1980년대 농작물들이 바람에 날린 모래로 뒤덮이기 때문에 3번 혹은 4번 정도는 다시 심어야만 했지만 현시대의 농민들은 일반적으로 한번만 심습니다. 나무들은 적어도 6개월치의 가축용 비료를 생산했고 농장주민들이 소비하거나 팔 수 있는 장작과 과일 그리고 의료 물품들을 제공했습니다. 더구나 Faidherbia albida라고 불리는 겨울가시 아카시아 나무와 같은 특이한 종류들은 토양에 질소를 더하여 더 비옥하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현재 많은 수의 마을들이 20년 전에 비하여 10배에서 20배 이상 많은 수의 나무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전도가 이루어지고 있는 지역에서 88%의 농부들이 그들의 공간에 매년 약 125만 그루의 나무를 심으면서 농민들에 의한 자연적 재생 방법(FMNR)을 실천했습니다. 놀라운 것은 가장 높은 나무밀도를 보여준 지역이 누군가가 황폐 하다고 생각할지도 모르는 인구밀도가 높은 외곽지역이었다는 사실입니다. 게다가 대다수의 나무들은 아직 어려서 점점 더 나무가 차지하는 비중을 더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농작물 생산의 촉진과 식량안전의 개선

새로운 기술의 실천은 주로 지난 30년간 농민들의 혁신에 의해 추진되었으며 다양한 차원의 노력들과 비영리단체들의 큰 도움으로 이루어졌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기술의 영향을 양적으로 평가하는 것은 한 가지 방식으로 통일된 공식적인 농업 개발 프로젝트나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것에 비해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항공사진과 인공위성 사진이 뒷받침 된 현장연구는 새로운 실천의 성공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보여주고 있습니다. 석조제방과 자이(Zai)의 영향력을 조사하는 연구원들은 40%에서 100%까지 달하는 다양한 곡물 생산량의 증가를 발견하였습니다. 석조제방으로 회복된 17개의 지역에 관한 한 연구는 그 지역들에서의 생산량이 헥타르당 평균 800kg이라는 사실을 밝혀냈으며 이는 그렇지 않은 지역보다 헥타르당 평균 325kg이 많은 양입니다.



아프리카사헬5.jpg


▲토양의 재생을 통한 생산성의 향상



일반적으로 자이(Zai)는 석조제방을 짓는 것 보다 더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지만 농부들이 이 두 가지를 같이 사용할 때 훨씬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헥타르 당 최소 5톤 이상의 비료를 사용한 농부들은 헥타르 당 1,000kg에서 1,250kg 에 이르는 훨씬 많은 생산량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부르키나파소(Burkina Faso)의 중앙 고원에 거주하는 농민들은 이 기법을 통해 최소 20만 헥타르를 회복시켰습니다. 만약 곡류 생산량이 보수적인 관점에서 헥타르 당 평균 400kg이 증가한다면 농민들은 그들의 연간 수확량을 8만톤이나 증가시킬 수 있으며 이는 50만 명의 사람들을 충분히 먹일 수 있는 양입니다. 생산량의 증가를 통해서 1980년대 초에 1년 중에 6개월 이상 식량부족으로 고통을 겪던 농민들은 식량의 부족기간을 6개월 이상에서 1달에서 2달로 줄일 수 있었고 어떤 지역에서는 아예 식량의 부족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위성 이미지를 사용하면서 미국 지질 조사국(the United States Geological Survey)의 연구원들은 니제르의 어떤 지역에서 나무의 밀도와 산림이 덮고 있는 면적이 증가하였는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녹지의 증가는 대부분 FMNR을 통해 이루어진 것입니다. 2003년부터 2009년의 사진들을 통해 얻어진 측정치들은 FMNR이 거의 500만 헥타르에 이르는 지역에 효과를 주고 있다고 합니다. FMNR 덕분에 니제르(Niger)의 농민들은 연간 50만 톤의 추가적인 식량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인 생산량은 2009년 총인구가 1500만 명인 이곳 니제르에서 250만 명의 사람들에게 식량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FMNR을 통해 또한 농부들이 열매를 수확하여 지역시장에 내다팔 수 있게 되었고 이는 식량안전보장에 간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게다가, 1980년 이래로 인구가 거의 2배가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니제르는 마을주민 식단의 90%를 차지하는 기장과 수수의 1인당 소비량에 생산량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1인당 생산량은 1980년과 2006년 사이에 약 285kg였습니다.




새로운 농업 환경

부르키나파소와 니제르의 농부들이 사용하는 토지관리 기법은 척박했던 그들의 농업환경을 다양화된 식물들을 기를 수 있는 복합적인 농업 시스템으로 바꾸어 갔습니다. 부르키나파소 중앙 고원의 회복된 지역은 헥타르 당 평균적으로 126 그루의 나무가 있었는데 이는 그렇지 않은 지역의 103그루보다 높은 수치입니다. 게다가, 회복된 지역의 나무들은 더 크고 다양한 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토지 복구 작업이 시작된 이래로 우물의 상태도 눈에 띄게 개선되어왔으며 농부들 또한 몇몇의 우물 주변에 작은 식물들을 위한 정원을 만들었고 이는 지역주민의 수입을 늘리고 영양상태 개선에 일조했습니다. 또한 물의 공급량이 증가된 것은 강수량의 증가 덕분이 아닌 회복된 땅이 넓어졌기 때문입니다.

비록 기장과 수수가 부르키나파소에서 주요작물이지만 농부들은 또한 동부콩(cowpea)과 참깨의 경작면적을 늘리고 있습니다. 몇몇 마을에서는 회복된 지역에서 면화를 재배하기 시작했습니다. 늘어난 나무와 가축들 역시 다양성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사료와 여분 식량의 증가 덕분에 농민들은 가축을 거주지에서 좀 더 가까운 지역에서 기를 수 있게 되었고 축산이 좀 더 집약적으로 변하고 이익을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가축들의 배설물을 토지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거름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년 전에는 대부분의 가축 배설물은 국내에서 에너지의 원천으로 사용되었지만 현재는 주로 밭으로 되돌아 가고 있습니다. 덕분에 여러 곳에서 비료 시장이 나타나게 되었으며 이는 당나귀 수레를 통한 거름 운송의 발전을 가져왔습니다. 새로운 농업 환경은 또한 시골 사람들에게 생계수단의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일반적으로 수확기가 지나면 남자들은 돈을 벌기 위해 도시지역으로 잠시 옮겨가곤 했는데 몇몇의 지표들은 이러한 패턴이 변화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농업에서 충분한 소득을 얻게 되어 더 많은 사람들이 농촌에 남아있을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최근의 변화된 환경 또한 위기를 관리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2005년 10월과 2006년 6월 사이 니제르의 대부분 지방이 가뭄과 과도한 식량수출로 비롯된 식량위기에 처해있을 때 자연을 관리하고 보호했던 마을들은 그렇지 않았던 마을보다 식량부족의 영향을 더 적게 받을 수 있었습니다. 사헬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여성들은 토지회복 기법을 통해 가장 큰 이득을 얻었습니다. 농업의 혁신은 과거 2, 30년 동안 장작의 공급을 개선시켰고 이 덕분에 사헬지역의 여성들이 장작을 모으는 것보다 자녀들을 양육하고 음식을 준비하고 만드는 데 더 많은 시간을 쏟을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바오밥 나무가 있는 진더(Zinder)지방의 여성들 또한 포리지 소스를 만드는데 사용되는 바오밥 나무 잎의 판매를 통해 연간 연간 210 달러(USD)에 해당하는 추가적인 소득을 얻었습니다. 농민들은 FMNR과 관련된 여성들이 좀 더 나은 경제적 환경과 그들의 가족에 더 나은 영양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되었다는 사실을 보여주었습니다.




정책 및 실천을 위한 교훈들

위와 같은 성공 신화들은 기후 변화에 적응하면서 가난한 농민들의 식량사정을 개선시킨 첫 번째 사례였습니다. 성공 신화들은 농업발전을 위한 효과적인 협력에 대해 중요한 교훈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첫째, 맨발의 과학 즉, 지역 주민들에 의한 혁신은 최첨단 연구만큼 중요합니다. 가장 성공적인 혁신은 종종 지역 농부들이 이미 활용하고 있던 방법을 간단하게 개선시키면서 시작되기도 합니다. 두 번째로 단 하나의 기술이나 실천 만으로는 경제적, 환경적으로 의미 있는 영향을 끼치기에는 부족하지만 새로운 혁신을 위한 시발점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농부들이 다양한 발전을 위해 동시에 노력할 때 토양과 물, 식물 생장과 재생이 상호 영향을 끼치면서 더 빠르게 환경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우리가 가진 기술 중 하나가 대규모로 실행될 수 있지만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 그 기술은 그들 고유의 사회 경제적, 환경적인 상황에 맞춰 유연하고 쉽게 적용가능하며 농민들에 의해 테스트 받을 수 있어야만 합니다. 네 번째, 자원 보존에서 농부 개개인은 하나의 농장에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여 그 효과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동체를 통해 모두가 협력을 한다면 더 지속 가능한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섯째, 농부들은 만약 하나의 혁신이나 요소들이 단기간에 상당한 이익을 가져다 준다면 자원 보존에 대한 혁신을 더 쉽게 받아 들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술 혁신의 확산을 위해서는 조화롭고 유연한 참여자들의 역할분담이 필요합니다. 부르키나파소와 니제르에서 널리 보급된 신기술들은 농부 개개인과 농민 집단들, 지역 기반의 그리고 국제적인 비영리단체들, 다양한 원조국들과 정부 사이의 장기간의 협력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사헬지방에서 성공적이었던 프로젝트들은 처음에는 소규모로 시작했지만 지역 농민들과 긴밀하게 협력하면서 기술적인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지역공동체의 안과 밖에서 결단력 있는 리더들은 그들의 선택과 행동을 통해 변화를 촉진시켰으며 다른 사람들에게 롤 모델이 될 수 있었습니다. 여러 상황들에서 리더들은 관습적 행동에서 벗어난 사회적으로 위험부담이 있는 결정들을 내렸습니다. 강력한 지역 지도자들은 어려운 보존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야 할 것 입니다.





결론

1980년에 그 누구도 현재 벌어지고 있는 사헬지역의 녹색물결을 예측하지 못했습니다. 부르키나파소와 니제르의 농부들은 인구 증가에 맞추어 생산량을 증가시킬 수 있는 저비용의 집약적인 농경방법을 발견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들과 관련된 연구들은 건조한 땅의 농업환경은 나쁘고 시장 기반시설이 부족하여 농업에 대한 투자가 아무런 소용이 없다는 일반적인 인식을 반박합니다. 게다가, 20, 30년에 걸친 꾸준한 혁신들은 녹색물결의 사회적, 정치적 지속가능성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오직 새로운 기술들만으로 모든 문제들을 해결하지는 못할 것입니다. 몇몇 기술들은 많은 노동력을 필요로 하기도 합니다. 석조제방의 경우에는 석조제방과 관련된 충분한 양의 석재를 사고 운반하는 데 많은 비용이 들며 그 비용을 조달하려면 공동체 밖에서의 재정 지원이 있어야 합니다. 또 몇몇 방식들은 특정한 환경적 조건에서 가장 효과적인데 예를 들어, 자이(Zai)는 300-800mm의 강수량을 가진 지역에서 가장 효과적입니다. 이런 혁신들이 몇몇 조건에서 가장 효과적일지라도 사헬지방의 급성장하는 인구가 필요로 하는 식량 생산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들을 얻을 수 있었던 과정들 즉, 농민들 스스로의 실험과 탐색 그리고 정보의 교환이 가진 중요성은 사헬지역에서 얻은 가장 소중한 교훈일 것입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