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량과 영양 문제의 필수요소, 식량 안보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The World Bank

출처: http://bit.ly/16atGMY


식량과 영양 문제의 필수요소, 식량 안보 1.jpg


최근 세계적인 식량 가격의 위기와 계속되는 가격 변동은 세계 식량 생산과 유통 구조에 우리 모두가 얼마나 영향을 받는지 보여줍니다. 특히, 이런 상황은 식량 생산에 어려움이 많은 개발도상국의 경우 더욱 심각합니다. 2050년에 이르면 약 90억 명에 도달할 세계 인구를 먹여 살리기 위해서는 식량 생산을 50% 이상 늘려야 하는 만큼, 충분한 양의 식량을 확보하는 문제는 계속해서 논의 되어야 합니다.

목차

Leaf.JPG식량 안보를 위해 필수적인 안전 문제

식량과 영양 문제의 필수요소, 식량 안보 2.jpg

▲가나의 아이들이 학교에서 음식을 먹고 있습니다. 출처 : World Bank/Arne Hoel


생물학적, 화학적, 그리고 물질적으로 안전한 음식은 식량과 영양 안보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최소한의 품질과 안전기준을 따르지 않고 식량을 더 많이 생산하려 하는 것은 세계 식량 안보 문제를 해결하려는 우리의 노력을 헛되이 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만, 매년 7,600만 건의 식량으로 인한 질병이 발생하고, 그로인해 약 32만 5,000명의 환자와 5,000 여명의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개발도상국에서는 매년 약 220만 명, 그 중에서도 주로 아이들이 식중독이나 수인성 질병에 걸리거나, 그로 인해 사망하고 있습니다.

Leaf.JPG글로벌 이슈인 식량 안보 문제

식량과 영양 문제의 필수요소, 식량 안보 3.jpg

▲우즈베키스탄에서 한 남자가 자포로게츠(zaporozgets)를 타고 있습니다. - 자포로게츠는 작은 화물을 싣는데 사용하는 소련의 삼륜차입니다. 출처: World Bank/Anatoliy Rakhimbayev


식량 공급의 세계화는 안전상의 위험 또한 전세계적으로 공유됨을 의미합니다. 세계 농산품 유통망이 통합됨으로써, 지리적으로 한정되어 있던 식량 안보의 위험성이 지금은 전세계에 퍼져 어떤 나라도 안전하지 못합니다.


이전에는 선진국이 식량의 주요 공급지였지만, 지금은 개발도상국이 세계의 식량 유통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식량가격과 이용 가능한 식량의 양은 개발도상국이 안전한 식품을 얼마나 생산할 수 있는가에 점점 더 의존하게 될 것입니다. 나아가, 세계 식량 유통 과정에 참여하는 것은, 개발도상국의 식량 생산자에게는 안정적인 수익과 확실한 생계수단을 의미합니다.


결과적으로 국제사회는 식량 안전을 개선하고 경제 발전을 촉진하면서, 공공 위생을 보호하기 위해 개발도상국과 신흥시장의 식량 안보성의 강화를 내용으로 하는 중요한 과제를 안게 되었습니다.

Leaf.JPG세계은행그룹(World Bank Group)은 어떻게 지원하고 있는가

식량과 영양 문제의 필수요소, 식량 안보 4.jpg


세계은행은 15년 이상 식량 안보를 위해 노력해오고 있으며, 식량 안보는 기관의 주된 활동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활동은 전체 식량 유통망을 대상으로 합니다.


한 예로, 세계은행은 국가가 법률을 개정하고, 국제식품규격과 같은 국제표준을 준수하는 일을 돕습니다. 또한 농산품 유통망의 현대화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으며, 세계무역기구(WTO)와 함께 거래에 관한 진단적 통합 연구(diagnostic trade integration studies)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Leaf.JPG세계은행의 활동 사례

식량과 영양 문제의 필수요소, 식량 안보 5.jpg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