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없는 위기: 영양실조에 시달리는 아이들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UNICEF

출처: http://uni.cf/pYkkgH



소리없는위기1.jpg

▲영양실조에 시달리는 예멘의 아동들



전체적인 상황

“전 세계에서 생산되는 식량은 지구상의 모든 남성, 여성, 아동들을 먹이기 충분합니다. 따라서 기아와 영양실조는 식량부족의 문제가 아니라 빈곤, 불평등, 잘못 설정된 우선순위에서 비롯된 문제입니다.”


– 유니세프(UNICEF) 사무차장, Kul C. Gautam [간부 강연; 세계식량정상회의(WFC: World Food Summit)에서]




영양실조는 "보이지 않는‟ 위협입니다. 빙산과 흡사하게, 대부분의 위험한 부분이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매년 개발도상국에서 사망하는 5 세 이하 아동 1100 만명 중 영양실조로 사망하는 비율이 약 40%이고, 즉각적이고 충분한 모유수유를 제공받지 못해 사망하는 영아의 수도 150 만명에 이릅니다. 그러나 대중적인 생각과는 달리, 기근이나 전쟁과 같이 심각한 상황에서 이렇게 사망하는 아동들은 겨우 일부에 지나지 않습니다. 대부분 심각한 영양실조와 충분하지 못한 모유수유가 더 큰 영향을 미치는데, 이로인해 아동성장이 지체되고 질병에 취약해질 뿐만 아니라, 지능이 저하되고 의욕이 감퇴되며 생산성도 낮아집니다.

영양실조란 무엇인가

영양실조, 즉 영양 공급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상태는 단순히 식량 부족만의 문제가 아니라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요인들의 결합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단백질, 에너지, 미량영양소(micronutrients)의 부족, 잦은 감염이나 질병, 좋지 못한 관리와 식생활, 불충분한 보건 서비스, 안전하지 못한 물과 위생시설이 바로 그것입니다.


영양실조는 태아가 여성의 자궁에서 정상적으로 성장하지 못하게 하고, 생후 1 년 이내의 영아에게도 육체적, 정신적 발달에 방해를 주는 등 가장 치명적인 악영향을 미칩니다. 영양실조는 각기 다른 형태로 나타나고, 아동들은 동시에 여러가지 원인으로 영양실조에 걸릴 수 있습니다. 개발도상국 아동들 중 약 1/3 은 영양실조 상태로서, 1 억 5000 만 명이 정상 수준에 못 미치는 체중 미달입니다. 또 다른 1 억 7500 만 명은 만성적인 질병과 불충분한 식단으로 키의 성장에 방해를 받습니다. 그리고 60% 이상의 영아들은 가장 중요한 생후 6 개월까지 충분한 모유를 제공받지 못합니다.



소리없는위기2.jpg


▲보급받은 물자를 섭취중인 필리핀 어린이들



수 백만명의 아동들은 요오드, 철, 아연과 같은 필수 무기질(essential mineral)과, 비타민 A, 엽산과 같은 비타민 등 미량영양소의 부족에서 오는 영양실조로 고통을 겪습니다. 몸은 성장과 발달 및 면역과 생식계에 필요한 효소, 호르몬 등을 생산하는데, 이 때 미세한 양의 미량영양소가 필요합니다. 요오드 결핍은 심각한 정신적, 신체적 결함으로 이어지고, 철 부족은 생명을 위협하는 수준의 빈혈이나 생산성의 저하를 초래하며, 비타민 A 의 부족은 시력 상실이나 면역 시스템의 약화를 불러옵니다. 또한 엽산이 결핍되면 태아 출생 시 저체중이나 척추뼈 갈림증(spina bifida)과 같은 선천적 결손증(birth defects)을 일으킵니다. (하나 이상의 척추뼈가 정상적인 형태를 갖추는 데에 실패하여 빈 공간을 만들거나 금이 가게 되며 중앙 신경 시스템에 문제를 초래합니다).




소리없는위기3.jpg



모유수유는 안전한 영양분(sound nutrition)을 골고루 공급하고 태아를 건강하게 만들 뿐 아니라, 주요 미량영양소의 일차적인 공급처입니다. 모유에 함유된 면역 요소, 성장 인자, 보호인자(protective factors)는 자연의 어떤 곳에서도 찾을 수 없습니다. 모유수유가 결핍되면 영아들이 사망하거나 질병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점차 당뇨나 소아암과 같은 만성적인 질병에도 취약해집니다. 영양실조를 감소시킬 수 있는 핵심적인 수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생후 6개월까지의 영아들이 즉각적이고 충분한 모유수유를 제공받을 수 있는 적절한 식단, 연령에 따른 보충식(complemantary food)과 지속적인 모유수유의 제공, 미량영양소, 질병 예방과 치료, 적절한 관리와 식생활이 바로 그것입니다.



여성과 여자아동에 대한 권리 보호도 중요합니다. 여성차별이 존재하는 곳에는 영양실조가 더욱 심각합니다. 교육을 받지 못한 어머니에게 태어난 아이는 최소 4년만 교육을 받은 어머니에게 태어난 아이보다 2배 높은 영아사망률을 보입니다. '성과 생식에 대한 건강(reproductive health)' 은1994년 국제연합 국제인구·개발회의에서 채택된 행동계획에 포함되었던 개념으로서 출산을 하는 주기가 최소 3년 이상이어야 한다고 명시했고, 이는 영아의 발육저하와 사망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1989년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CRC : 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은 아동 보건의 달성가능 표준들(attainable standard) 중, 적절한 영양을 충분히 제공받을 권리에 대해 주목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러한 권리를 보호해야 하는 합법적인 책임을 가지고 있고, 정부가 그 의무를 올바로 이행할 지가 최대의 관심사입니다. 영양실조는 빈곤의 결과이자 원인입니다. 그리고 아동의 영양 및 보건증진은 건강하고 생산적인 사회의 토대가 될 수 있습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