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가 빈곤층에 미치는 영향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Ryan Pitylak

출처: http://www.ryanpitylak.com/Ryan_Pitylak/papers/042806_RyanPitylak_Globalization.htm


Effects of Globalization on the Poor


(1) 세계화의 정의

세계화는 다양한 방법으로 정의할 수 있다. 여기서 사용된 세계화의 정의 방법은 Kearny 세계화 지수를 이용하는 것이다. 표1은 2005년의 세계화 지표를 보여준다. Kearny지수에 의하면 한 나라가 얼마나 세계화되었는지 그 범위를 결정하는 네 가지 요소는 경제적 통합, 개인 간의 접촉, 기술 수준, 그리고 정치적 관계로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분류가 이루어진 이유는 이 요소들이 경제적 성장과 세계적 불평등, 그리고 세계의 빈곤에 관해 효과적인 대표자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경제적 통합을 측정하는 데에는

1) 수출입의 총합인 교역량 2) 외국인 직접 투자의 유입량 및 유출량 3) 유가 증권의 유입량 및 유출량 4) 국외의 생산요소에 지불된 실질 요소 소득이 사용된다. 

경제적 통합은 소득 불균형을 증대시킨다.

개인적 접촉을 측정하는 기준은 국제 통화 내역, 국제 여행 및 관광, 그리고 은행 융자금이나 담보 또는 원조, 송금액(노동자들에 의해 자신의 고향으로 보내지는 돈)과 같은 국경을 넘나드는 자본 이동 등으로 구성된다. 더 높아진 개인 간의 접촉은 빈곤을 감소시킨다. 기술 수준을 나타내는 요소는 인터넷 사용자와 인터넷 호스트, 그리고 보안이 유지된 인터넷 서버들의 수를 종합한 것이다. 개인 간의 접촉과 기술 이전은 한 국가 내의 소득 불균형을 감소시킨다.

정치적 관계는 한 나라에 있는 대사관의 수, 국제기구의 회원 수, 유엔 안전보장 이사회에서 1년간 맡는 임무의 수 등이 결정한다. 정치적 관계는 빈곤 또는 불평등과 통계학적으로 큰 관련성이 없다.


표 1

불균형graph.png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