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성과 수익성을 개선하는 가나(Ghana)의 코코아 파트너십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James L. Koch

출처:http://bit.ly/10JUNcX


목차

Leaf.JPG계획에 대한 설명

생산성과 수익성을 개선하는 가나(Ghana)의 코코아 파트너십 1.png

2008년 캐드베리(Cadbury)는 비즈니스 투 액션(Business Call to Action)에 가입하고, 혁신적인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해 캐드베리(Cadbury) 코코아 파트너십(Cocoa Partnership)을 구축하기 시작했습니다.캐드베리(Cadbury)는 아프리카(Africa), 동남아시아(Southeast Asia), 카리브해 (the Caribbean) 지역까지 코코아 사업을 확장시키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크래프트(Kraft)가 캐드베리(Cadbury)를 인수했을 때, 그 기획은 코코아 파트너십이라는 이름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새롭게 하게 되었습니다. 기획의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대량으로 코코아를 재배하는 지역에 지속 가능한 코코아 재배를 위해 73백만 달러(USD)를 지원해주는 것이 있습니다. 코코아 파트너십의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코코아를 재배하는 100만 명 농부들이 더 나은 삶을 영위하도록 지원해줍니다.

2)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농부들을 위해 코코아 생산량을 2012년에는 20%만큼, 2018년에는 지금의 2배로 늘립니다.

3) 코코아를 재배하는 100개의 공동체에게 새로욲 수익원천을 제공합니다.

4) 코코아 관렦 주요 문제들 (미성년 노동, 건강, 성 다양성, 홖경적 지속가능성)을 해결합니다.


Leaf.JPG비즈니스 모델

전 세계에서 가나(Ghana) 코코아는 최고의 품질과 풍부하고 깊은 맛으로 유명합니다. 하지만, 가나 코코아에 대한 수요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생산량은 계속 감소하고 있습니다. 2008년 가나 농부들은 해충, 질병, 오래된 코코아 나무와 같은 부분적인 이유들로 인해 가나의 전체 예상 수확량의 40%만을 생산해냈습니다. 코코아 생산성이 떨어지자, 수익은 낮아지고, 다음의 코코아 농부 세대를 유치하는 것이 더욱 힘들어지게 되었습니다. 캐드베리(Cadbury)와 같은 과자 제조업체에게는 생산량 감소가 초콜릿 산업 성장에 큰 장벽으로 작용합니다. 그 이유는 가나 코코아는 캐드베리(Cadbury) 초콜릿 제품의 가장 중요한 재료이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서 가나 코코아 없이는 캐드베리(Cadbury)의 초콜릿 생산이 불가능합니다.

생산성과 수익성을 개선하는 가나(Ghana)의 코코아 파트너십 2.png

코코아 파트너십이 목표하는 바는 농부들의 생산력을 높이고 코코아 재배에 다음 세대를 유치하도록 함으로써 위와 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하는 것입니다. 목표에 달성하기 위해서 코코아파트너십은 다음의 활동을 통해 코코아 농부들의 수익을 늘리려고 합니다.


1)코코아 생산량과 질을 높입니다.

2)시골의 코코아 재배 지역에 새로운 수익 원천을 소개합니다.

3)코코아 재배 지역에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사회기반시설(social infrastructure)을 증진시키는 등의 투자를 합니다. 코코아 파트너십은 또한 농부들을 위한 지원을 통해 코코아 산업을 성장시킬 것입니다.


농부, 정부, 비 정부기구(NGO: Non-Governmental organization), 국제 기관 모두가 코코아 파트너십에 관여하여서 코코아 재배 지역에 대한 중재들이 코코아산업의 성장을 저해하는 요소를 해결하는데 적절한지를 판단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파트너들은 가나의 100곳 이상의 코코아 재배 지역에 필수적인 교육, 기술 관련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와 같은 지원은 앞으로 코코아 생산성과 품질을 높이고, 농부들과 코코아 산업 관련 경영자들에게 금전적인 이익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또한 지역사회 기반시설(community infrastructure)을 향상시켜 농부들의 생활을 증진시키고, 코코아 관련 새로운 산업을 위한 더 넓은 기회를 제공해줄 것입니다. 코코아 파트너십의 활동은 무역 차원으로도 확대되는데, 캐드베리(Cadbury)는 공정 무역 재단(Fair-trade Foundation)과 협력하여 코코아 재배 공동체가 공정무역 공증으로부터 혜택을 받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공증의 절차를 통해, 가나의 코코아는 공정한 가격이 보장되고, 참여 농부 단체들은 코코아 재배 지역에 대한 투자를 추가로 받게 됩니다. 영국(United Kingdom), 아일랜드(Ireland), 캐나다(Canada), 호주(Australia), 뉴질랜드(New Zealand), 일본(Japan)에서 판매되고 있는 캐드베리(Cadbury)‘데일리밀크바’의 원료인 코코아가 공정무역을 통해 가격이 보장되자 캐드베리(Cadbury)는 가나 공정무역가격하에 코코아의 판매량이 4배가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Leaf.JPG코코아 파트너십이 어떻게 운영되는가

생산성과 수익성을 개선하는 가나(Ghana)의 코코아 파트너십 3.png

코코아 파트너십은 2009년에 유엔개발계획(UNDP: United Nations Development Programme)의 지원을 받아 시작되었습니다. 그 이후, 노동그룹, 비 정부기구(NGO)및 국제기구(International Organization)와 국가공무원을 포함한 많은 동업자들이 코코아 파트너십의 통치구조를 개발하고 지역사회의 유통과 업무를 위한 전략을 조직화하기 위해 코코아 파트너십에 가입하였습니다.


코코아 파트너십은 주요 주주들로 이루어진 ‘국제 이사회(The International Board)’와 ‘국내 이사회(country-level board)’에 의해 운영 되는데 이 주주들은 회사의 전략과 목표, 또한 프로젝트의 전체적인 활동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국제 이사회는 캐드베리(Cadbury)의 고위 경영자에 의해 운영되며 가나의 국가공무원이 이사회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들은 국제코코아계획(the International Cocoa Initiative)의 일원이자 국제 노예제도 반대기구(Anti-Slavery International)와 인권단체(a human rights organization)의 대표이며 또한 유엔개발계획(UNDP)의 고위고문입니다. 국제이사회는 회사의 전반적인 전략방법과 의사결정을 관리합니다.


정부와 노동협회, 유엔개발계획(UNDP)의 대표가 소속되어있는 가나 코코아 이사회(Ghana Cocoa Board)는 캐드베리(Cadbury) 및 크래프트(Kraft)사에서 공동의장을 맡고 있습니다. 가나 이사회는 현장에서 기획한 활동이 원활하게 실행되었는지, 제때에 성과를 보고하는지를 지도하고 감시하고 있습니다. 2009년 8월에 가나 이사회(Ghana Boards)와 국제이사회는 의도하는 결과를 위해 4년 프로젝트를 승인했습니다. 프로젝트 내용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 목록과 파트너의 역할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현지에서는 강한 협력으로 뭉쳐진 국제 비정부기구들(NGOs)인 국제구호단체(CARE)와 월드비전(World Vision), 자원봉사서비스협회(VSO: Voluntary Service Overseas)는 지역 공동체 주도하의 업무와 동원화를 위해 노동자들과 다른 지역사회 일원들과 함께 일합니다. 이 비정부기구들(NGOs)은 노동기구(labor organization)와 협력해 코코아 생산과 사회기반시설(social infrastructure)개발, 환경의 지속가능성, 사회적 성장에 우선순위를 두는 주민교육 프로그램(Community Action Plan)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고용된 지역사회 확장 담당자는 목표 코코아생산량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훈련과 기술적인 도움을 제공하며 비 정부기구(NGO)동업자들은 개발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 합니다.


비정부기구(NGO) 파트너들 역시 농부들이 농민기구(연합)들을 조직하는 것을 돕습니다. 일단 조직이 세워지면, 농민기구들은 협력업체들과 연합하도록 권장되고 있습니다. 이 연합들은 농부들이 무역 조항들에 대해 협상하는 능력이나, 코코아 바이어 혹은 허가 받은 구매회사와 교역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가나에서는 농민들이 재배한 모든 코코아 콩을 허가 받은 구매회사들에게 판매하는데, 회사들은 다시 정부기관인 가나 코코아 마케팅보드(COCOBOD: Cocoa Board)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모든 코코아를 코코아 마케팅보드(COCOBOD)에서 얻는데, 코코아 마케팅보드(COCOBOD)는 농민들이 수확한 코코아가 어느 정도의 품질 기준에만 부합한다면 코코아가 최저보장가격으로 시장에서 팔릴 수 있도록 보장해줍니다. 이 시스템은 농부들을 세계 코코아 가격 변동이나 공격적인 코코아 바이어로부터 보호해주며 가나가 세계 시장에서 가장 큰 코코아 공급자의 자리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Leaf.JPG코코아 파트너십의 성과

2009년 이후로, 코코아 파트너십은 코코아 생산에 있어서 훈련 및 기술적인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100개의 코코아 농장 커뮤니티와 함께 일해왔습니다.


Leaf.JPG경제적인 영향

지속적이고 높은 질의 코코아를 유지하는 것은 제과업자에게는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최근의 경향이 지속된다면 코코아 생산이 감소함에 따라 새로운 공급처를 찾는 비용이 증가할 것입니다. 코코아 공급 체인의 지속성에 투자함으로써 코코아 파트너십은 미래의 제과업자의 높은 비용 부담과 불충분한 코코아 공급에 대한 위험을 감소시키고 있습니다.


이 계획을 통해 회사는 헥타르(ha)당 400킬로그램(kg)의 코코아를 재배하는 현재 수준에서 2018년까지 헥타르당 1,000킬로그램(kg)를 생산할 수 있도록 생산성을 증가시키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공정무역 인증에 대한 코코아 파트너십의 초점은 제과업자가 공정무역 초콜릿 시장의 상당부분을 차지할 수 있도록 돕는 데에 있습니다. 코코아 파트너십의 공정무역 코코아 생산에 대한 투자는 매년 3억5000만 달러(USD)에 달하는 추가수입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캐드베리(Cadbury)/크래프트(Kraft)사 역시 이득을 얻습니다


Leaf.JPG개발 효과

코코아 파트너십을 맺은 제과업체 캐드베리(Cadbury)/크래프트(Kraft)사와 그 파트너들은 농민들의 소득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농민들을 대상으로 각종 훈련 프로그램을 시행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새천년개발목표(MDGs: Millennium Development Goals)의 첫번째 목표(MDG)인 빈곤과 기아의 근절, 그리고 네 번째 목표(MDG 4)인 젠더 평등(genderquality) 촉진을 달성하는 데에 기여하기 위함이었습니다. 가나의 농민협동조합(farmer’s co-operative)인 쿠바 쿠코(KuapaKokoo)는 약 5만 5,000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코코아를 경작하는 100개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농민들과 그 가족들은 1만 명에 달합니다. 코코아 파트너십이 시작된 이래 이처럼 수많은 사람들이 벌써 기존 생산량 대비 두배가 넘는 코코아를 생산하고 농민 지역사회 전반에 걸친 소득을 증가시키는 등의 이윤을 누르고 있습니다. 2010년 2월까지 캐드베리(Cadbury)/크래프트(Kraft)사는 코코아 파트너십에 약 200만 파운드(GBP),즉 460만 달러(USD)를 투자했습니다. 지금까지 코코아 파트너십을 추진으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현재까지의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Leaf.JPG성공 요인

코코아 파트너십은 코코아 공급망의 지속가능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4,500만 파운드(GBP)-약 7,300만 달러(USD)-를 투자하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이러한 대규모 투자가 가능했던 이유는 지역사회개발(Social Development)과 코코아 파트너십 지역의 미래 생산성(future productivity) 사이에 연관성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밝혀진 코코아 파트너십의 주요한 성공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Leaf.JPG비즈니스 케이스(Business case)

감소하고 있는 생산량에 대한 상업적 영향은 매우 중요합니다. 코코아 생산량이 지속적으로 줄어들면 캐드베리(Cadbury)/크래프트(Kraft)사와 같은 제과업체는 코코아 열매(cocoa beans)를 매입하기 위해 높은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코코아 파트너십은 코코아 생산량 감소로 제과업체가 감당해야 하는 위험은 줄이고 코코아 가치 체인(cocoa value chain)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데에 힘쓰고 있습니다.


Leaf.JPG지역사회의 참여

지역사회행동계획(Community Action Plans)의 개발을 위해 코코아 재배 농민과 농민단체들이 수행하는 역할은 코코아 파트너십의 성공에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여기서 지역사회행동계획이란 지역사회의 이익 극대화를 실현하는 데에 필요한 자원, 훈련, 개발 계획 등을 파악하기 위한 일련의 계획들을 의미합니다. 농민, 농민단체처럼 지역사회에서 발생한 이익을 얻는 사람들과 함께 지역사회행동계획을 이끌어 간다면, 지역사회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제공하기 위한 목표를 세울 수 있습니다.


Leaf.JPG파트너십

코코아 파트너십은 회사들, 비정부기구들(NGO), 정부 관료들, 기부 단체들, 그리고 농부들 자신들을 포함한 파트너들의 네트워크에 의존합니다. 이 파트너십들은 그들이 파트너십활동의 성공을 보장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매우 가치가있습니다.


Leaf.JPG사회적, 비즈니스적 접근법의 중요성

코코아 파트너십의 성공에 농업 기술 훈련, 농민 지원만큼 중요한 요소는 바로 비즈니스 기술 훈련, 여성 권한 향상 등의 사회 개발(Social Development)을 대상으로 한 투자입니다. 사회 개발(Social Development)에 대한 투자는 모든 지역사회를 통틀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코코아 파트너십의 사회경제적 효과를 증진시킵니다.


Leaf.JPG앞으로의 계획과 파생효과(Spin Off Effects)

코코아 파트너십의 역사는 그리 길지 않습니다. 하지만 짧게나마 가나에서 코코아 파트너십을 시행하며 배운 몇 가지 교훈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교훈들은 가나뿐만 아니라 향후 아프리카(Africa), 남아시아(Southern Asia), 카리브해(Caribbean)의 다른 국가들에 코코아 파트너십을 도입할 때 유용할 것입니다. .


Leaf.JPG공정무역 인증(Fair-trade Certification)

코코아 파트너십은 가나의 지역사회 주민들에게 공정무역 인증의 이익을 교육하려 하고 있습니다.


Leaf.JPG환경지속가능성

코코아 파트너십은 토양의 질 악화, 산림파괴와 같은 환경문제의 해결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 코코아 농장의 토양의 영양소들이 점점 고갈되면서 농민들이 강력한 농약이나 코코아 파트너십의 계획에는 포함돼 있지 않은 수단에 의지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캐드베리(Cadbury)/크래프트(Kraft)사는 환경을 보존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어스워치(Earth watch), 자연보존연구센터(Nature Conservation Research Centre), 가나코코아연구기구(Cocoa Research Institute of Ghana), 레딩대학교(Reading University)와 함께 3년에 걸친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코코아 파트너십은 농민들이 이 보고서의 권고 사항들을 이행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Leaf.JPGCadbury(캐드베리) 코코아 파트너십 비즈니스 모델

생산성과 수익성을 개선하는 가나(Ghana)의 코코아 파트너십 4.png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