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르키나파소(Burkina Faso): 아동 노동자들을 구하는 문자 메시지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IRIN(Integrated Regional Information Networks)

출처: http://bit.ly/XFl11N


부르키나파소1.jpg

▲ 고용주들은 가사노동자들을 착취하지 말라는 내용의 문자 메시지를 받습니다.


OUAGADOUGOU, 2011년 5월 13일 (IRIN) – 부르키나파소 적십지자의 아동 노동 프로젝트의 매니저인 Naba Wangré는 1년에 몇 번씩 정부 관료, 고용주, 전통적 지도자, 교사, 사업주들과 가정 주부들에게 직설적인 내용의 문자 메시지를 보냅니다. 이는 사람들에게 노동자들의 권리에 대한 인식을 일깨움으로써 현재까지 널리 퍼져있는 가정 노동자들에 대한 착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입니다.

Wangré는 현지 네트워크에서 제공된 전화번호 목록을 사용하여 최근에는 “고용주들에게: 가사 노동자들도 당신의 자녀들과 동등한 권리를 가집니다. 그들을 저임금으로 고용하지 마십시오. 그들이 잘못된 처우, 성폭력, 그리고 기준을 초과한 오랜 노동 시간에 시달리게 하지 마십시오.” 라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보냈습니다.

주로 아동들로 구성된 가사노동자들은 수도 와가두구(Ouagadougou)에서 지역 NGO인 “Maman à L’Ecoute (어머니의 말에 귀 기울이세요)”를 운영하는 수녀 Edith에게 한 달에 3,000에서 6,000 CFA(6달러(USD)에서 12달러(USD))를 받으며, 때때로 하루에 18시간까지 일하고, 착취와 학대에 노출되는 일이 잦다고 말했습니다.

이 부문에 대해서는 2006년에 노동 및 사회보장부(Ministry of Labour and Social Security)가 시행한 연구 이래로 추가적인 연구가 시행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공무원들은 전국에 수 천명의 아이들이 가정부로 고용되어 있다고 추정합니다. 아동들은 직업을 얻을 기회가 거의 없는 농촌 지역에서 일자리를 찾아 수도 와가구두(Ouagadougou)와 두 번째로 큰 도시 보보디올라소(Bobo-Dioulosso)로 떠나게 되는 일이 잦습니다.

2008년 노동법은 15세부터 “노동의 강도가 약한 일”에 참여하는 것을 합법화했지만, 노동부에 의하면 많은 아동들은 이보다 훨씬 어린 나이에 일터로 내몰린다고 합니다. 2009년에 아동 노동과 관련된 위법 행위를 규찰하기 위해 전국적으로 파견된 노동 조사관은 고작 39명에 불과했기 때문에, 그들의 영향력에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2008년에 통과된 아동 밀매 법안(child-trafficking law)은 이러한 노동을 위해서 아동들을 부르키나파소 내부와 6개의 이웃 국가(말리(Mali), 니제르(Niger), 베냉(Benin), 토고(Togo), 가나(Ghana), 그리고 코트디부아르(Côte d’Ivoire)로 보내는 관습을 억제하기 위해 만들어졌지만, 실질적으로 집행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아동들의 노동 환경에 대한 입법부의 통제는 매우 제한적입니다. 때문에 Wangré는 고용주들의 아동노동 문제에 대한 인식을 바꾸기 위해 그들이 더욱 책임감을 가지도록 만드는 것만이 유일한 방법이라고 말합니다. ..

직접적이고 개인적인 방법

비영리단체들이 통신 기술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도록 도와주는 FrontlineSMS의 창립자인 Ken Banks는 휴대 전화를 통해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것은 일반 대중에게 정보를 전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라고 말합니다. 그는 IRIN과의 인터뷰에서 문자 메시지는 직접적이고 개인적이며, 약 90%가 수신된 지 15분 이내에 읽히는 이점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Banks는 문자 메시지 캠페인이 다른 미디어 채널을 대체하기 보다는 보완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남아프리카에서 이루어진 Masiluleke 프로젝트는 문자 메시지 캠페인을 통해 사람들의 행동 변화를 불러일으킨 가장 성공적인 사례들 중 하나입니다. 이 캠페인을 통해 HIV/AIDS에 대한 인식과 검사에 대한 정보 기관을 안내하는 문자 메시지를 받은 대다수의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검사를 받으러 갔습니다.

부르키나파소 적십자사의 문자 메시지 캠페인은 가장 많은 가사노동자들을 보내오는 남서부, 카스케이즈(Cascades), 하웃 유역(Haut-Basins), 부클뒤문(Boucle du Mouhoun), 중서부와 중동부 지역에서 학대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노동부가 주관하는 라디오 정보 방송을 돕고 있습니다. Wangré는 가사노동자들에 대한 학대와 잘못된 처우들은 적십자사의 상담전화로 신고하면 된다고 말했습니다.

노동부의 아동 노동 책임자인 Stella Some은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입법이 따라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정부는 최저임금과 근무 환경의 수준을 국제노동기구(ILO: 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의 기준과 비슷하게 끌어올리고, 2012년내에 이 법안의 초안을 완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Edith 수녀는 가사노동자들이 더 높은 임금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Maman a l’Ecoute는 수백 명의 소녀들을 청소부와 가사노동자로 훈련시켜서 한 달에 약 2만 5,000 CFA(50달러 USD)까지 요구하도록 만들었습니다. 그 중 일부 소녀들은 읽고 쓰고 바느질 하는 법도 배웠습니다. 또한 부르키나파소 적십자사는 독자적인 훈련 계획을 곧 실행할 예정입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