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을 통한 현금 지원이 말라위의 가난한 사람들을 돕습니다.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WFP(World Food Programme)

출처: http://bit.ly/VNUM58


말라위(Malawi) 시장의 식량 가격이 치솟자 식량을 충분히 구하지 못하는 어려운 가정들이 많아졌습니다. 유엔세계식량계획(WFP: World Food Programme)은 경제적으로 가장 취약한 계층에게 휴대폰을 통해 새로운 현금 지원 프로그램(Cash Programme)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재정적 지원 덕분에 취약 계층은 더 많은식량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말라위에 만연한굶주림과 영양실조 문제의 심각성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었습니다.

모바일을 통한 현금 지원이 말라위의 가난한 사람들을 돕습니다.jpg “가뭄으로 모든 작물이 말라죽어 먹을 식량이 다 떨어졌을 때 유엔세계식량계획(WFP: World Food Programme)에서 도와주기 전에는 그 어떤 도움도 받지 못했습니다.“ Hannah Chikaloni씨가 지난 몇 년간 겪었던 힘겨운 시간을 설명합니다.

무역의 중심지인 런주(Lunzu)는 말라위(Malawi) 남부지방인 블랜타이어(Blantyre)의 끝에 위치한 곳으로, 시장은 늘 사람들로 붐비고 가판대 위엔 지역 생산품이 가득합니다. 상인은 리롱귀(Lilongue) 중심부에서 수확한 옥수수 가격을 소리쳐 흥정하고, 햇볕을 피해서 콩과 나무콩을 천막 밑 그늘에 늘어 놓았습니다. 말라위 강에서 잡은 은백색의 말린 물고기는 하루 일용할 양식을 구입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 판매하기 위해 진열되어 있습니다.하지만 런주(Lunzu) 주변 지역의 농업 공동체 사람들은 2013년 3월이 오기 전까지는 새로운 작물을 심고 수확할 수 없기 때문에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41살의 Hannah Chilkaloni씨도 그런 사람 중 한 명입니다. 세 명의 자녀가 있는 Hannah Chilkaloni씨는 지난 몇 년간 불규칙한 강우량 때문에 마을에 심어놓았던 작물들의 작황이 너무나 좋지 않았기 때문에 모두가 굶주렸던 일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가뭄으로 말라죽는 농작물

“언제나처럼 첫 비가 내리고 난 후에 작물을 심었지만 곧바로 닥친 극심한 가뭄 때문에 모든 작물이 말라 죽어버렸어요. 다음 비가 내릴 때까지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렸기 때문에, 작물을 다시 심는 것은 불가능했습니다. 세계식량계획(WFP)에서 도움을 주기 전에는 그 어떤 식량도, 도움의 손길도 없었습니다.” Hannah Chilkaloni씨

Hannah Chilkaloni씨는 분홍색 플라스틱 묵주 목걸이를 손으로 만지작거리며 말했습니다.

“옥수수 겨는 그렇게 영양가가 좋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보통 가축 사료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올해 옥수수 가격이 대폭 인상해서 옥수수 대신 옥수수 겨를 먹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Edward Chingeni씨, 세이브더칠드런(Save the Children)

말라위(Malawi) 정부, 지역파트너 세이브더칠드런(Save the Children), 통신업체 에어텔(Airtel)과 유엔세계식량계획(WFP: World Food Programme)이 함께 협력하여 이러한 식량 문제를 다루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서 굶주린 농부들이 식량구입에 필요한 현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모바일 뱅킹 시스템을 소개하겠습니다.

빈곤계층의 사람들은 살 수 없는 식량

“식량을 과잉생산하는 지역의 문제는 그 지역에 식량이 없는 것이 아니라, 빈곤계층의 사람들이 식량을 구입할 능력이 없다는 것입니다. 말라위(Malawi)처럼 단기간에 식량을 과잉생산하는 지역의 사람들은 적어도 돈이 있어야 식량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Charles Inwani씨, 세계식량계획(WFP) 고위 담당자

영국 국제개발협회(UKAID: United Kingdom Aid)를 통해 기금을 받는 모바일 현금 전환 프로그램에는 10만 명 이상의 말라위 시민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각각 저가의 휴대폰을 제공받고, 그 휴대폰을 통해서 매달 에어텔 대리점으로부터 현금을 수령할 수 있는 메시지를 받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농업 공동체에만 혜택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또한, 런주(Lunzu) 시장의 무역상은 현지 식량을 구입할 능력이 있는 고객을 더 많이 유치하게 됩니다.

“현금 전환 프로그램을 통해 농작물을 판매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습니다. 우리는 지역 전체에 판매할 수 있는 충분한 양의 옥수수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여분으로 50자루가 창고에 더 있습니다.” Mesa Besta씨, 옥수수 판매자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