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150만 명의 어린이들이 폐렴으로 사망합니다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 Sarah Boseley

출처 : http://bit.ly/RTdgDG


매년 150만 명의 어린이들이 폐렴으로 죽어갑니다. 그러나 폐렴은 희생자가 적은 다른 전염병에 비해 훨씬 적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매년 150만 명의 어린이들이 폐렴으로 사망합니다.jpg

최근 런던 의회 위원회에서 소외된 질병에 대해 논의하고 있습니다. 폐렴이라 불리는 이 병은 매년 150만 명의 어린이들을 죽음에 이르게 합니다.


그렇게 많은 사망자 수에도 불구하고, 전문가들과 운동가들은 폐렴이 왜 국제 보건 의제로 채택되지 않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존스홉킨스블룸버그대학의 공공보건학과 산하의 국제백신접근연구소(IVAC: International Vaccines Access Center)의 상임 이사인 Orin Levine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우리가 갖고 있는 불만은 다음과 같습니다. 매년 국제보건기구(WHO: World Health Organization)가 안고 있는 질병 퇴치의 부담을 표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많은 아이들이 폐렴으로 죽어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폐렴은 사람들의 관심조차 받지 못하고 있으며, 어린이 사망 주요 요인 중에 하나로 인식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만약 국민들에게 어떤 질병이 어린이 사망 요인 중 가장 큰 요인이 무엇인지 물어본다면, 그들은 에이즈(AIDS: Acquired Immune Deficiency Syndrome), 결핵(TB: Tuberculosis) 또는 말라리아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어린이 사망 요인 중 가장 큰 요인은 폐렴입니다. 영국에서 성인이 폐렴으로 죽는 경우는 거의 없음에도 불구하고 폐렴은 ‘노인들의 친구’라고 불리곤 했습니다. 그리고 영국에선 더 이상 폐렴으로 인해 죽는 아이들의 수도 많지 않습니다. 아마 이러한 이유 때문에 부유한 국가에서 폐렴이 무시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왜 폐렴이 가장 심각한 어린이 사망 요인이며 또한 왜 아무도 폐렴에 대해 논의하지 않고 있을까요? Levine상임이사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왜일까에 대해서는 너무 오랫동안 고민해 왔습니다. 이유가 무엇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무엇을 해야 할 지는 알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제보건기구(WHO)와 유엔아동기금(UNICEF: United Nations Children’s Fund)은 폐렴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한 국제적인 계획을 만들었습니다. 두 기구는 매우 간단한 몇 가지의 조치만으로 폐렴으로 인한 사망률을 3분의 2 이상 줄일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첫째, 폐렴에 걸린 어머니가 아이에게 모유 수유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둘째, 폐렴에 걸린 아이에게 항생제를 투여하는 것입니다. 셋째, 백신을 투여하는 것입니다.


국제백신접근연구소(IVAC)에서 작성한 폐렴에 관한 보고는 폐렴으로 인한 어린이 사망률이 가장 높은 15개국이 위에 언급된 조치들을 얼마나 시행하고 있는지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어린이 사망자 수의 4분의 3은 이 15개 국가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국제백신접근연구소(IVAC)의 보고 결과 따르면, 결과는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가장 좋은 성적은 아프가니스탄의 61%입니다. 아프가니스탄에서는 기부자들이 보건 증진을 위해 매우 노력하고 있습니다. 가장 나쁜 성적은 나이지리아의 23%입니다.


Levine상임이사는 모유 수유의 확산, 면역력 증대와 함께, 폐렴 쌍구균 백신을 도입하여 청사진을 그리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이 세계백신면역연합(GAVI: Global Alliance for Vaccines and Immunization)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세계백신면역연합(GAVI)은 면역증대가 가능한 국가를 위해 자금을 모아야 합니다. 12개의 개발도상국들은 내년부터 면역 증대를 위한 사업을 시작할 것입니다.


Levine상임이사는 해결해야 할 과제가 있다고 말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세계백신면역연합(GAVI)이 또 다른 사업을 시행하기 위한 자금을 모으는 것입니다.” 세계백신면역연합(GAVI)은 2015년까지 지금 시행하고 있는 사업의 진행을 위한 자금을 확보해두었습니다. 그러나 폐렴과 로터바이러스(방사상의 바이러스로 유아나 동물의 새끼에 위장염을 일으킴)에 어린이들을 사망에 이르게 하는 또 다른 요인인 설사병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백신을 구매하기 위해서, 세계백신면역연합(GAVI)은 더 많은 자금을 확보해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한 금액은 43억 달러(USD)이며, 이 금액은 지난 10년 간 사용해왔던 자금량과 거의 비슷합니다.


또한 Levine상임이사는 몇 가지 정치적 문제들도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세계백신면역연합(GAVI)은 폐렴 쌍구균 백신 구매를 위한 자금 지원을 희망하는 국가가 세계백신면역연합(GAVI)에서 정한 자격 요건을 갖춰야 한다고 규정했습니다. 폐렴으로 인해 사망하는 아이들의 수가 인도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국가인 나이지리아의 경우, 자국민의 50%에게 백신 접종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다고 증명했지만 70%로 조건이 더 강화되었습니다. 하지만 나이지리아와 같이 인구 밀도가 높은 국가는 자격 요건을 갖추기 어렵습니다. Levine상임이사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이 정책은 폐렴에 가장 많이 영향 받고 있는 국가에게 생명을 살리는 백신을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다고 할 수 없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원조는 점차 정해진 목표와 측정된 결과들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큰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국가들은 르완다보다 도움을 적게 받을 것입니다. 르완다에서, 민간 기업이 100만 달러(USD)를 기부했습니다. 이 민간 기업은 기부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으며, 기부를 통해 더 많은 찬사를 듣고 있습니다. 기부금은 에이즈(AIDS), 결핵(TB) 그리고 말라리아를 퇴치하는 데에 쓰입니다. (이런 민간 기업의 기부는 상징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일 뿐입니다. 왜냐하면 르완다 정부는 민간 기업의 기부금보다 더 많은 자금을 원조 받기 때문입니다.)


어린이 폐렴 퇴치를 위한 국제적인 움직임에 동참하고자 하는 하원의 정당 간 협의체는 세계백신면역연합(GAVI)과 Stephen O’Brien씨의 조언을 구합니다. 국제개발부 정무 장관인Stephen O’Brien씨는 개발도상국들에게 무상원조를 약속하였습니다.


오늘날 그리고 이 시대에 20초 마다 개발도상국 어린이 한 명이 폐렴으로 죽어가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영국 정부는 다음의 국제적인 노력을 통해 삶을 위협하는 질병들을 퇴치하는 데에 끊임 없는 지원을 할 것입니다. 영국 정부는 혁신을 돕고, 효과적인 파트너십 구축을 도모하며, 생존율을 높이는 방법 중 실적이 증명된 방법들을 개발 파트너에게 소개하여 도울 것입니다.


어린이 폐렴 퇴치를 위한 하원의 정당 간 협의체가 모인 이번 회의는 세계 폐렴의 날에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회의 이후로 폐렴이 또 다른 해의 보류사항이 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