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라리아와 HIV 및 에이즈 사이의 연관성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 World Vision

출처 : http://bit.ly/OSfSh7





목차

배경



말라리아와 HIV 및 에이즈는 현 시대에 가장 심각한 세계 건강문제로, 1년에 약 300만명의 목숨을 앗아가고 있습니다. 말라리아와 HIV 및 에이즈는 모두 개발도상국의 가난한 사람들에게 불균형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가난의 질병’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질병이 모두 걸린 아동과 가정에서는 끈질긴 가난의 고리가 악화됩니다. 그리고 사회 구성원들의 건강 상태가 나빠지면 경제적 생산성이 떨어져 지역사회는 과중한 부담을 받게 됩니다. 즉, 말라리아와 HIV 및 에이즈가 가계를 악화시키고 결국에는 가족구조와 사회구조를 파괴하는 상황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HIV 및 에이즈는 불균형적으로 젊은이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경제활동을 하는 인구는 가족 부양의 책임을 지고서 아픈 가족 구성원을 치료하기 위하여 아이들과 노인들을 두고 떠납니다. 이로 인하여 더 많은 빚을 지게 되는 것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말라리아는 아주 어린 영아와 임산부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손위 형제자매와 어머니들이 질병에 걸린가족 구성원을 돌보아야 하는 상황에 처하게 만드는 또 다른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질병이 겹치면 세대 간에 걸쳐 고통을 받기도 하여 가족과 사회 전체에 파괴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말라리아와 HIV 및 에이즈에 모두 감염되면 특히 아동과 임산부에게 건강상의 영향을 크게 끼칩니다. 하지만 말라리아와 HIV 및 에이즈는 모두 치료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부정적인 상황들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말라리아와 HIV 및 에이즈: 이 두가지 질병은 다양한 상황에서 다양하게 만나 서로를 악화시킨다



지리: 두 질병 모두는 세계의 열대와 아열대 지역, 특히 사하라사막 이남의 아프리카에 집중적입니다.



사회, 경제: 말라리아와 HIV 및 에이즈는 가난을 심화시키고, 가장 빈곤한 계층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이로 인하여 교육, 정보, 국영 사업에 대한 접근성이 부족하게 되어 질병에 더욱 취약해지는 것입니다.



개인, 생물학: HIV 및 에이즈 감염자들이 임상 말라리아와 심각한 병에 걸릴 위험은 증가합니다. HIV 감염은 항말라리아 치료로 얻을 수 있는 면역력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말라리아는 HIV 감염자들 사이의 바이러스 양을 일시적으로 늘려서 임상 말라리아와 어머니로부터 감염된 어린이 및 성인 간 전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말라리아는 종종 빈혈을 일으킵니다. 빈혈은 일반적인 피검사가 불가능한 곳에서 수혈을 필요로 하는데 수혈을 통하여 감염의 위험 요소는 증가합니다.



HIV 및 에이즈 그리고 말라리아 HIV는임신 기간 중 말라리아의 효과를 악화시켜 빈혈과 임상 질병을 일으킵니다. 그리고 태아의 출생 시 체중을 감소시켜, 신생아 생존율을 떨어뜨립니다. HIV 및 에이즈에 감염된 아동 및 성인은 입원이 필요하거나, 사망 위험이 있는 심각한 수준의 말라리아에 걸릴 가능성이 일반인보다 높습니다.





말라리아에 대하여 알아야 할 점



밤에만 무는 암컷 모기에 물리면 사람들 간에 기생충이 전염됩니다. 이로 인하여 말라리아에 감염이 되고, 이후에 기생충은 사람의 간과혈류에서 증식하면서 열과 오한을 야기합니다. 이것이 방치될 경우 죽음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오늘날, 세계 인구의 약 50%,혹은 33억의 인구에게는 말라리아의 위험 정도가 다양합니다. 연간 거의 100만 명의 인구가 말라리아로 사망하며, 그 중 90%가 사하라 사막 이남의 아프리카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매년 대략 2억 5,000만명의 인구, 주로 열대와 아열대 지방에 사는 사람들은 말라리아로 몹시 고통받고 있습니다. 5세 미만의 아동과 임산부들은 심각한 말라리아성 질병과 사망에 가장 취약합니다. 매 40초마다 한 명의 아이가 말라리아로 인해 죽어가며, 이는 전 세계적으로 5세 미만 아동 주요 사망원인 중 네 번째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매년 만 명의 임산부가 말라리아로 사망하고, 태아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더 구체적으로 임신 중 말라리아의 부정적인 결과는 빈혈, 자연 유산, 사산,조산, 출산, 태아 저체중 등의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옵니다.





말라리아는 예방 가능합니다

PMTCT.jpg


 ▲ 모자간수직감염예방(PMTCT) 캠페인 포스터                                   

LLINs.jpg

 ▲ 지속성 살충 모기장(LLINs) 



넓게 퍼져가는 말라리아의 기세를 누그러뜨릴 수 있는 두 가지 주요한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지속성 살충 모기장(LLINs: longlasting insecticidal nets)으로, 이것은 모기에 물리는 것으로부터 개인을 보호합니다. LLINs가 많이 사용되는 사회적인 분위기가 형성되면, 말라리아로부터 더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모기로 인한 기생충 전염을 막을 수 있는 별도의 실내 조치인 살충 스프레이입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다양한 환경에 효과적입니다. 어느 전략이든 말라리아 통제에 대한 '만능 해결책'은 없다는 지역적 요구를 반영해야만 할 것입니다. 지속성 살충 모기장(LLINs)과 더불어 임신 중에 말라리아를 예방하는 결정적인 방법은 임산부를 위하여 적어도 2회의 설파독신-피리메타민(SP: sulfadoxine-pyrimethamine)과 함께 간헐적 예방 치료(IPTp: intermittent preventive treatment ofpregnant women)를 하는 것입니다. 임산부 사이의 HIV 보급률이 높은 지역에서는 더 자주 투약할 것을 추천합니다. 말라리아와 HIV를 조정하는 방법에는 모자간수직감염예방(PMTCT: preventionof mother to child transmission)과 자발적 상담 및 테스팅(VCT:voluntary counseling and testing)이 있습니다. PMTCT와 VCT는 집중적인 출산 전 관리(FANC: focused antenatalcare)에 통합되어야 합니다.





말라리아는 치료 가능합니다



말라리아는 HIV 및 에이즈 감염자들(PLWHA: people living with HIV/AIDS)에게서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비록 어떤 항말라리아제들에 대한 내성이 세계 몇 지역에서 생기고 있으나, 알테미시닌에 기반을 둔 병용 요법(ACT: artemisinin-basedcombination therapy)을 위하여 개발된 것이 아니며, 항말라리아제의 사용범위를 넓히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조명하고 있습니다. 모든 단순한 열대열원충 감염은 ACT로 치료해야 하며, 삼일열원충 감염은 클로로퀸과 프리마퀸으로 치료해야 합니다(삼일열원충이 클로로퀸에 내성이 있는 곳은 제외).ACTs를 이용한 빠른 치료는 전염도 줄일 수 있습니다. 말라리아와 HIV 프로그램들은 보건 체계를 강화시키고, 연구 사업을 통하여 진단을 향상시킵니다. 그리고 공급망과 유통 체계를 향상시키며, 지역사회 의료서비스의 범위를 확장시키기 위하여 함께 운용될 수 있습니다.





말라리아와 HIV 및 에이즈를 명명하기 위한 추천들

5세미만말라리아.jpg

▲ 5세 미만 아동들과 임산부들은 말라리아성 질병과 사망에 가장 취약하다



말라리아가 국가 풍토병인 곳에서는 여러 가지 노력을 합니다. 이 국가들에서는 자원 사용을 최대화하고, 동시 감염된 개인의 지속성살충 모기장(LLIN) 배급의 영향을 늘리며, 말라리아 방충망사용을 늘리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그리고 이 국가들에서는 모든 PMTCT/출산 전 관리와 VCT 프로그램들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HIV 및 에이즈와 말라리아 프로그램에는 공교육 프로그램들과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재료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들로 어머니들과 5세 미만 아동들이 매일 밤 지속성 살충모기장(LLINs) 아래에서 잘 수 있도록 독려하여야 합니다. 말라리아와 HIV 및 에이즈가모두 발생한 지역에서는 ACTs와 함께 24시간 이내에 열병환자 진단 및 치료가 확보되어야 합니다.



지역 수준의 HIV 및 에이즈 활동과 프로그램들을 통합하여 사회가 말라리아에 대하여 강한 대응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국가적으로 말라리아를 통제하는 계획 활동들을 지원하고 퍼뜨리도록 말라리아에 관련된 지식을 공유해야 합니다. 정부는 HIV 및 에이즈 감염자들이 보편적으로 치료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말라리아 예방과 치료를 위한 지속성 살충 모기장(LLINs) 보급을 달성하겠다고 국민들과 약속하였습니다. 정부는 약속을 이행하기 위하여 상승된 기금 수준을 확보하여야 합니다. 이를 위하여 정부는 자원을 제공해야 합니다. 국가 정부들은파트너들이 더욱 협동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비정부 및 시민사회, 종교 단체가 말라리아와 HIV 및 에이즈 프로그램들과 합동하려는 조약을 맺어서 파트너들이 접근하는 범위를 넓히도록 합니다. 또한 국가 정부들은 파트너들이 세계적 펀드 자산의 수혜자(sub-recipients)가 될 기회를 늘리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